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YMtechUSB-#8]Win7x86x64+Win10x64+EasyDrv7 설치가능한 MultiUSB만들기 #ver2

728x90

 Win7x86x64+Win10x64+EasyDrv7 설치가능한 MultiUSB만들기 #ver2


-오류 발생 시 조치 및 ISO 생성 방법추가!





-!알림!- 

여러번의 윈도우 설치 테스트 진행결과! 윈도우 설치파일(install.esd)에 따라서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고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자동적용 안될 경우에는 윈도우가 설치 된 후 SetupComplete.cmd를 관리자권한으로 수동 실행하거나, Easydrv7을 수동으로 실행해서 장치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 해 주셔야 합니다. 

스크립트 적용오동작 문제가 Boot.wim파일 때문인 지, install.esd 파일 때문인지...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는 원인파악이 되는데로 수정해서 다시 v5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윈도우설치 관련 원리가 복잡하고 알 수 없는 기준이 있는 듯 합니다. ㅠㅠ 완벽하게 작동되게 만들기가 힘드네요 ^^; 



◐발견된 문제점:  EasyDrv7 프로그램은 USB에 하나의 윈도우설치파일만 넣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지정 된 경로


< \Sources\$OEM$\$$\Setup\Scripts\ >에 스크립트 명령 실행 파일을 설치 마무리 단계(재부팅 2회)에서


정상적으로 실행하면서 모든 스크립트작업과 Easydrv7 실행까지 잘 동작 됩니다.


단, 제가 만든 3가지 버전의 윈도우를 담은 USB에서는 정상동작 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서 확인 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원인은 boot.wim 을 수정 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setupcomplete.cmd 를 실행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수정해서 최종버전으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까지는 제 이미지 받아서 USB에 담으신 분들은 윈도우가 설치된 후 따로 EasyDrv7.exe 를 USB에서 실행하셔서 


장치 드라이버 설치 작업을 마무리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작업이 완성된 USB 로 부팅 했을 때 모습입니다. BCD 메뉴

위 그림에서 보듯이 5가지 작업이 가능합니다.


*Legacy모드로 부팅 시 :윈도우10x64설치, 윈도우7x86설치, 윈도우7x64설치, 윈도우10PEx86, 윈도우10PEx64


*UEFi모드로 부팅 시: 윈도우10x64설치, 윈도우7x64설치, 윈도우10PEx64


각 윈도우는 2019년 06월까지의 핫픽스 업데이트와 한글, 오피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가 설치 된 후 여러가지 자동스크립트가 적용되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USB에 들어 있는 EasyDrv7(약9GB)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설치되는 윈도우버전(7x86x64,10x64)을 인식하고 그에 맞는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 해 주고 난 후 설치를 마무리 하게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인증 및 오피스 인증까지 자동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설치가 완료되고 바탕화면이 보이기 전까지 USB를 빼시면 안됩니다.

따라서 설치시 BIOS설정에서 USB를 1순위로 지정하지 마시고, 부팅메뉴를 눌러서 처음 USB부팅 시에만 USB로 부팅 하시고 이후는 재부팅 시에 C드라이브로 부팅되도록 하여서 설치를 진행하시는 게 설치 시 재부팅 시 마다 부팅장치를 선택하여 부팅하는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룰 부팅USB 는 BCD를 편집하여 부팅을 하도록 만들게 됩니다.


그 이유는 EasyDrv7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전에 포스팅 했던 WINUSB 툴로 ISO 설치 이미지를 USB에 심어서 사용하시면 컴.알.못 인 분들도 아주 쉽게 멀티부팅 윈도우설치용 USB 를 만들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WINUSB 툴을 이용하여

All in One (AIO) 멀티부팅 USB 메모리스틱 만들기-하나의 USB로 XP,7,8,10,Ubuntu까지 설치



그냥 편리하게 여러가지 윈도우버전을 설치하는 USB를 만들어서 사용하기 원하시는 분께서는 위 링크로 가셔서 포스팅 된 내용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지금까지 제가 만들고 포스팅 했던 내용들을 응용해서 가장 사용하기 유용한 윈도우7+10 설치용 USB를 만드는 방법을 정리 했습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의 제조사와 메인보드 제조사 및 BIOS 제조사, BIOS 설정 등에 따라서 제가 만든 방법대로 USB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모든 컴퓨터에서 완벽하게 설치를 지원하는 USB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USB를 만들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적용 했습니다.


단계별로 설명드릴 예정이오니 차근히 적용해서 만드신다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또는 윈도우를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에서 사용이 가능한 USB가 만들어 지실 겁니다.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제가 만들어 놓은 이미지를 먼저 공유하고 그 이미지를 가지고  USB에 심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전에 Ghost 를 이용하여 만든 이미지는 USB에 적용하더라도 부팅 오류, 설치 오류가 발생되어서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토렌트파일 :  시드는 계속 유지 중입니다. 받으시는 분들도 시드유지 부탁드립니다. 토렌토는 시드유지가 많을 수록 빨리 받아집니다.


Win7x86x64Win10x64_EasyDrv7.iso.torrent


위 토렌트 다운이  느리고, 피어찾는 중에서 지연될 경우  아래 트레커를 적용 바랍니다


트레커.txt


그래도 토렌트로 다운이 느릴 때는 아래 블로그  참고바랍니다!! 받으신 분들의 시드유지는 필수입니다.


[토렌트 활용 1탄] 유토렌트(uTorrent) 에서 파일 다운 잘 되게 하는 방법




●구글 드라이브 링크 : v4 추가되면서 용량문제로 초기 버전1 은 삭제 되었습니다.



위 ISO 이미지를 받으신 분들은 아래 방법으로 USB를 만드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1. 첨부된 Rufus툴을 받으신 후 실행합니다.  


rufus-3.6.exe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장치에서 설치USB가 인식되었는 지 확인하시고, "선택"을 눌러서 내려받은 ISO이미지를 선택해 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항목들을 설정 해 주신 후 "시작"을 눌러 주면 ISO이미지가 USB에 심어지게 됩니다.





2. 작업이 진행됩니다.




3. 작업이 완료된 후 내컴퓨터-관리-디스크관리 항목에서 USB를 확인하시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제가 작업한  USB는 32GB 용량입니다. USB 볼륨명이 ISO이미지의 것으로 만들어 졌고, 하나의 파티션으로 만들어 졌으며 NTFS파티션으로 활성화(Active)까지 되어져 있습니다. 속성에서 보시면 파티션 형식은 MBR 형식으로 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GPT형식으로 되어있으면 Active 설정을 할 수 없게 되어서 Legacy Boot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GPT 형식은 UEFi 부팅 환경 전용이기 때문!


즉, MBR 형식 디스크 - Legacy BIOS 모드(일반구형 파란화면) 부팅 / GPT 형식 디스크 - UEFi 모드(그래픽화된 신형BIOS) 부팅  이렇게 맞춰줘야 합니다.





4. 위 3번의 상태로 사용하셔도 일반적인 부팅과 설치는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번 상태로만 사용하게 되면 UEFi 모드로의 부팅은 일부 컴퓨터에서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방법을 추가해서 작업 해 줍니다. -그냥 사용하실 분은 이후 작업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UEFi 모드 부팅을 지원해 주는 ESP(EFi System Partition) 영역을 만들어 주면 UEFi모드 인식이 더 잘 되어지게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관리 메뉴에서 USB디스크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중에서 "볼륨축소" 를 선택 해 줍니다.



5. 축소하는 영역의 크기는 3MB~30MB가 적당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300MB로 만들었었는데...크게 만들 필요 없습니다. (EFI폴더의 크기가 작기 때문입니다)


6. ESP로 사용할 파티션이 생겼으면 우클릭해서 "새단순볼륨"을 선택하여 파티션을 포멧 해 줍니다.



7. 마법사가 시작 됩니다. 아래 그림 참고 하셔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8. 파티션 크기는 아래 그림처럼 축소해서 만들어진 공간을 다 사용해야 함으로 그대로 지정하고 진행합니다.



9. 드라이브 문자를 자동으로 할당 해 줍니다. 

-TMI: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지 않으면 포멧이 되어도 윈도우에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접근 할 수 없습니다.



10. 파티션을 포멧합니다. 파일시스템은 반드시 FAT또는 FAT16, FAT32  를 선택 해야 합니다. NTFS로 하면 안됨!

할당단위는 그대로 기본값, 볼륨레이블은 ESP라고 붙여 줍니다. 빠른 포멧 실행체크!



11. ESP 영역의 포멧이 완료 되었습니다.



12. 윈도우 설치용 USB가 두개의 파티션으로 만들어 진 모습을 디스크관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에 있는 파티션은 활성화(Active)가 되어있고, NTFS형식으로 포멧이 되어져 있으며, 뒤쪽 파티션은 ESP영역으로 사용하는 공간이고 FAT형식으로 포멧이 되어 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Mi: 앞쪽 파티션이 NTFS로 만들어져 있는 것은, 설치용 USB의 sources 폴더에 들어가 있는 윈도우 설치용 이미지 install.wim & esd 파일의 용량과 연관이 있습니다. MSDN 기준 순정 이미지의 경우에는 4GB가 넘지 않아서 FAT32로 포멧된 파티션으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사용자가 여러가지를 추가해서 커스텀화 해서 만든 install.wim&esd 이미지의 경우에는 파일의 용량이 4GB가 넘기 때문에 대용량의 파일을 무난히 담을 수 있도록  NTFS 형식으로 포멧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FAT32는 단일 파일의 용량이 4기가를 넘으면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UEFi 전용모드 부팅만을 지원하는 일부 최신 컴퓨터의 BIOS에서는 NTFS로 포멧된 파티션을 부팅할 때 읽어오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UEFi모드의 부팅 시에는 디스크의 ESP영역에 들어있는 EFi폴더를 읽어들여서 부팅 해 주는 방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한 컴퓨터에서 UEFi 부팅이 원활히 지원되도록 하기 위해서 ESP영역을 따로 USB에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ESP 영역을 FAT형식으로 포멧해서 따로 만들어 주게되면 UEFi 전용 부팅만을 지원하는 컴퓨터의 BIOS 에서는 장착된 부팅USB의 ESP공간(2번 파티션)의 EFi폴더를 읽어서 부팅한 다음 EFi폴더에서 지정하는 1번 파티션의 부팅메뉴(BCD)를 읽어들여서 무난히 첫번째 파티션으로 부팅이 되고 윈도우 설치까지도 진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FreeDOS & NonDos, NO OS 제품에 윈도우 설치를 위해서 해당 제품 제조사의 서비스센터에 상담을 받거나 MS윈도우관련 상담을 받을 경우 FAT32로 포멧된 USB만 부팅을 지원하니깐 그렇게 만들어서 윈도우를 설치해야만 한다고 안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방법은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은 순정 MSDN 설치 이미지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렇게 순정으로 받아서 만든 이미지는 깡통 윈도우만 설치되기 때문에 여러가지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작업자가 사용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게 많습니다. 따라서 제가 이런 포스팅을 하고 있는 것 입니다.





13. 이제 위에서 만들어진 ESP영역에 UEFi 부팅을 지원하는 EFi 폴더를 넣어주면 됩니다.

첨부한 EFi폴더 파일은 WINUSB 툴이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파일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ESP.7z7z1806.exe



압축을 푸시면 아래 왼쪽 그림처럼 EFi 폴더가 있습니다.(readme.txt는 참고용) 그 폴더를 USB의 ESP 영역으로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14. 이제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완성된 USB의 EasyDrv7_7.19.626.1 폴더에서 EasyDrv7.exe을 실행해서 프로그램이 잘 실행되는 지 확인 합니다.

간혹 복사오류나 다른 이유로 EasyDrv7.exe 이 실행되지 않아서 윈도우 설치 중 마무리 작업시에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고 멈추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아래 이미지처럼  잠시만기다려 주세요~ 에서 안 넘어가고 계속 돕니다. 


이 화면이 10분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PC 전원을 강제로 끄신 후 재부팅 하시면 이 화면이 10초안에 넘어가고 다음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되는 문제는  EasyDrv7.exe 이 손상되어서 발생되는 경우 입니다.  USB에서 잘 실행되는지 확인 해 보시면 됩니다.



15. EasyDrv7.exe 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보여 집니다.



16. 만약 위 15번과 같이 EasyDrv7.exe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EasyDrv7을 따로 받으셔서 아래 그림처럼 Data폴더와 ini파일, EasyDrv7.exe 실행파일을 교체 해 주시면 정상 실행이 되실 겁니다.


EasyDrv7_7.19.626.1.zip.torrent




17. Rufus로 ISO 이미지를 USB에 부팅용으로 심어주면 MBR은 아래 그림처럼 WinNT6.x로 되어 있습니다.

이게 기본 MBR 입니다. 이걸 백업 해서 첨부 했씁니다. 


basic_NT56MBR.bin




18. 위 MBR 상태로 사용해도 상관 없지만, 아래 이미지 처럼 부팅 시 USB가 1순위로 부팅 순위(BBS)로 설정되어 있어도 한번 더 사용자의 키 입력을 기다리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첨부된 MBR을 Bootice를 이용해서 복원시켜 주시면 됩니다.


YMtechUSBbootMBR.binBOOTICE_v1.3.3.2k.exe





19. 최신 제품 중에서 UEFi 전용 모드 부팅만 지원하는 BIOS는 부팅메뉴 선택화면에서 USB의 파티션2번만 보여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참 난감한데요...2번 파티션을 선택해도 일부 다른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UEFi부팅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또 일부 컴퓨터에서는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에는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WINUSB 툴이 사용하는 Grub Boot Loader를 사용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bootice툴을 이용해서 첨부된 grub MBR을 복구해서 적용 해 주시면 됩니다.


grubmbr.bin





20. Grub Boot Loader를 설치 했다면 아래 두개 파일(grldr , menu.lst)을 USB 상위 폴더( Root)에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그래야 Grub Boot Loader 가 부팅 시 불러와서 부팅이 됩니다.


grldrmenu.lst





    Grub Boot Loader  를 이용해서 부팅하게 되면 위 그림처럼 Grub4DOS 메뉴가 나타납니다. 

menu.lst 파일을 읽어서 보여 줍니다. 편집 가능합니다.


기본값으로 선택 된 Windows Distributions 를 선택하면 BCD를 불러와서 아래와 같이 보여 집니다.



즉, 부트로더만 grub를 이용해서 USB로 UEFi 부팅이 되도록 해 주고, 윈도우는 그대로 NTFS파티션의 BCD를 읽어 들여서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 메뉴를 불러와 주게 됩니다.


위와 같이 만들어 주신다면 시중에 판매되고 조립된 대부분의 컴퓨터나 노트북에 윈도우 설치를 할 수 있는 USB가 만들어 집니다.


물론 BIOS에서 몇가지 항목을 변경 해 주어야 USB 부팅을 지원하고 무난히 윈도우 설치USB 를 사용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BIOS 설정 부분은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나 구입시 받은 메인보드 메뉴얼 및 구글링을 통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제가 알고 있는 부분 몇 가지 적어 봅니다.  항목 이름이나 표현은 각 BIOS 제조사 마다 차이가 있음으로 참고용으로 만 알아 주세용


BIOS설정으로 USB부팅을 막고 있는 설정을 변경 해 주시면 됩니다.

-Legacy USB Boot: Enable 또는 Auto

-Secure Boot : Disable

-FAST BOOT : Disable

-Windows WHQL : Disable

-Windows 10 : Windows7 &8 또는 기타OS


● PC 메인보드 제조사 별 부트메뉴 진입 키


- 기가바이트: F12

- 바이오스타: F7 or F9

- 삼성: ESC or F2, 2015년 이후  F10

- 아수스: F8

- 에즈락: F11

- LG: F12

- MSI: F11

- HP: F9

- DELL:F12

- LENOVO:F12

- TG : F12

노트북 제조사별 부트메뉴 진입키

- 도시바: F12

-  LENOVO: F12

- 삼성: F10 또는 ESC

- 소니: F11

- HP: F9

- LG: F10

- 한성: F7

- ASUS : ESC 또는 F8




21. 이 포스팅 대로 만든 USB는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Sources 폴더의 $OEM$ 폴더에 들어가 있는 여러가지의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적용된 후 PC가 2~3회 정도 재부팅이 된 후에 마지막으로 EasyDrv7이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단계에서 장치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 된 후 윈도우 설치가 마무리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재부팅  =>

=>재부팅   =>


주의:지역 선택 및 키보드 설정 화면이 지나가고 윈도우 바탕화면이 나올 때 까지 USB를 빼시면 안됩니다.



오류조치2:설치 과정에서 BCD 선택화면에서 설치하려는 윈도우를 선택하고 넘어가면 그 다음 WINPE가 실행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오류 화면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BIOS설정을 Default(기본값)으로 불러와 주신 후 위에서 말씀드린 USB부팅가능 설정 및 부팅우선 순위를 HDD나 SSD로 변경 하신 후 저장한 후 다시 설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류조치2:설치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시는 경우는 USB 불량이거나 복사한 파일이 손상된 경우일 수 있음으로 2회 정도 PC 재부팅 후 재 시도 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지속적인 문제 발생 시


 - USB를 포멧하신 후 새로 만들어 보시거나,

 - 해당 install.esd & wim 파일을 교체 해 보시거나, 

 - 또는 install.esd 파일처럼 wim파일을 압축작업해서 사용하는 esd 파일일 경우에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될 수 있음으로 이럴때는 그냥 wim 파일로 그대로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오류조치3: 설치 중에 또는 설치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될 경우에는

PC를 강제 재부팅 하여 2회 정도 재시도 해 보시고, 동일 현상이 발생될 경우 USB 불량이거나 설치하는 대상 디스크 불량일 수 있음으로 부품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류조치4: 위와 비슷한 오류이긴 하지만 설치과정이 진행되는 중에 약 30%~66% 정도까지 진행되다가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esd파일 문제 였습니다. 재 교체 하시거나 WIM으로 변환 후 사용 하면 오류가 없어지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WIM<->ESD 변환 툴 첨부 합니다. ESD2WIM-WIM2ESD-wimlib-4.7z


오류조치 참고사항: 제가 설명드리는 오류는 모든 PC가 동일 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경험한 PC에서 발생되고 조치된 경우만을 포스팅 했습니다. 제가 제시하는 방법이 100% 완벽한 해결책이 아님을 참고 하시고, 문제 해결이 안 될 경우 다른 방법을 검색하셔서 조치해 주시길 바랍니다. 확인 된 오류조치는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23. iso 이미지에 포함된 Easydrv7을 최신버전으로 변경하고 싶으신 경우도 있을 겁니다. 자주 변경할 필요는 없구요 1년에 1회 정도 최신버전으로 변경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발사이트가 중국쪽 (공식개발사이트 itsk )이구요. 언어장벽이 있음으로 국내 블로거가 포스팅 해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링크 남깁니다.

EasyDrv7 최신버전 포스팅-네이버블로그


24.이후 생성된 USB에 윈도우7과 윈도우10을 최신버전의 설치 파일로 변경을 원하실 때는 생성된 각 윈도우의 sources 폴더에 있는 install.esd & wim 파일을 최신버전의 파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 25GB짜리 위에 포스팅 한 ISO 이미지 만드는 방법


1. USB 메모리 32GB 이상을 준비 합니다.


만들어질 USB 내부의 폴더와 파일 입니다.


기본 뼈대는 Win10x86x64가 모두 들어가 있는 ISO 파일을 Rufus로 심어줘서 만들어  줍니다.

아래 홍차의꿈님 블로그로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유용한 사이트 이기 때문에 링크 첨부합니다)

Windows 10, 19H1 버전 1903 MSDN + 누적 업데이트 통합 [18362.387] (x64-x86) 12in1 / 6in1 [2019-09-27]


위에서 만들어 진 boot, efi, x64, x86 폴더와 그외 파일들은 그대로 유지 합니다.



2. 이제 Win7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이 폴더는 Win7x64 설치 파일이 들어갈 폴더 입니다.


윈도우7 x64와 x86은 아래 링크의 토렌트 파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Windows_7_Ultimate_K_x64_with_IE11_hotfix_2019-03-13.iso.torrent


Windows_7_Ultimate_K_x86_with_IE11_hotfix_2019-03-13.iso.torrent




3. 윈도우10 x64는 레미쯔님께서 만들어 주신 최신버전을 이용하였습니다. 


Win10 19H1(18362.356) 2in1 Remiz 190915.1.torrent


최신버전이 계속 업 되면 sources 폴더에 있는 install.esd 나 install.wim 파일만 교체 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받은 파일을 열어서 보이는 폴더를 모두 1번에서 만들어 진 USB의 x64 폴더에 복사해 줍니다.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1번에서 만든 x86 폴더에 윈도우7의 x86 이미지의 모든 폴더를 복사해 줍니다.


5. 이제 Win7폴더에 윈도우7x64 이미지의 모든 파일을 복사해 줍니다.


 여기서는 sources폴더에 있는 boot.wim 파일을 아래 링크의 파일을 받아서 교체 해 줍니다.


호출할 설치파일이 install.esd 인 지,  install.wim 인 지 확인 후 맞는 boot.wim 파일을 받아서 적용 해 줍니다.


win7 boot.wim - google drive 링크 (아래 그림처럼 설치 과정에서 install.esd파일을 찾아서 호출합니다.)


Win7 boot.wim - google drive 링크 ( install.wim 파일을 호출 해 줍니다)




6. USB에 EasyDrv7 폴더를 만들어 준 후 아래 토렌트에서 받은 EasyDrv7_7.19.626.1 의 드라이버 폴더를 넣어 줍니다.

윈도우7x86,x64 와 윈도우10x64의 EasyDrv7 드라이버 파일을 위와 같은 모습으로 복사해서 넣어 주면 됩니다.


이 EasyDrv7 폴더는 USB의 최상위폴더(root)에 EasyDrv7으로 시작하는 폴더명으로 만들어 주시면 자동 인식하게 되어있습니다. 뒤에 버전 숫자는 붙여도 되고 안붇여도 됩니다.



7.이제 모든 파일의 복사가 끝나셨으면 BCD를 편집 해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bootice 툴을 이용해서 BCD를 편집 해 줍니다. Legacy용 BCD와 UEFi용 BCD를 모두 편집 해 주셔야 합니다.


BOOTICE_v1.3.3.2k.exe


bootice 툴을 실행한 후 USB 인식을 확인 합니다.



bcd탭을 선택 한 후 다른 BCD파일을 클릭 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탐색기가 열립니다. USB의 boot 폴더에 있는 bcd 파일을 선택 해 주면 Legacy Boot 용 BCD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후 쉬운모드 를 클릭 해 줍니다.



창이 열리면 아래 그림을 참고 하셔서 노란색 칠한 부분을 확인 하셔서 수정 해 주신 후 아래의 "현재 시스템 설정 저장" 을 눌러서 편집한 BCD를 저정 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부분은 그대로 이고 Win7x64만 부팅장치-파일 쪽의 경로를 \Win7\sources\boot.wim 으로 수정 해 주시면 될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들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PE를 boot 폴더에 넣어 두었습니다. 이것도 실행 될 수 있게 BCD에 편집 해 주시면 됩니다.

필요 없으신 분들은 안하셔도 됩니다. WinPE용 wim 파일은 따로 올리지 않습니다. 

첫 부분에 등록한 전체 iso 이미지에서 추출하시면 됩니다.


이거는 32비트용 Win10PE 입니다. PE로 부팅 후 데이터 백업 및 윈도우 비밀번호 삭제를 할 수 있는 툴이 들어가 있습니다.



윈도우10 64비트용 PE 입니다.  파일 경로와 파일 명 확인 바랍니다.



8. 이제 efi 용 BCD를 편집해 주어야 합니다.


USB의 efi-microsoft-boot 폴더에 있는 BCD 파일을 선택 해 줍니다.




쉬운모드 를 클릭 해 줍니다.




쉬운 모드가 열리면 아래 그림을 참고 하셔서 bcd를 편집 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나머진 대부분 그대로 사용하고 Win7 64비트용 만 경로 잘 확인하셔서 수정 해 주시면 됩니다. efi용은 64비트 윈도우만 부팅을 지원하기 때문에 32비트용 윈도우와 PE는 efi용 BCD에서는 편집하거나 추가 하지 않습니다. 추가해도 부팅 시 에러발생되면서 진행이 안됩니다.


저는 Legacy Boot와 UEFI BOOT를 구분 해 주기 위해서 OS 제목에 [UEFI]를 적어 놓았습니다.

이렇게 해 놓으면 USB로 부팅 했을 때 LEgacy로 부팅이 되었는지 UEFI로 부팅이 되었는지 알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윈도우7 64비트용은 Win7 폴더에 따로 넣었기 때문에 파일 경로가 아래와 같이 \Win7\sources\boot.wim 으로 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집 해 주셔야 합니다. 



윈도우PE도 64비트용만 추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BCD 편집이 끝났습니다.


9.이제는 EFI 시스템 파티션(=ESP)을 만들어 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포스팅하면서 여러번 설명드렸듯이 UEFi만 지원하는 PC에서 USB로 부팅이 되도록 해 주기 위해서 입니다. NTFS 로 포멧된 USB는 Uefi 부팅만 지원하는 bios에서는 인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USB에 ESP로 사용할 30MB의 공간을 만들어 준 후 UEFI 부팅에 필요한 파일이 들어 있는 EFI 폴더를 넣어 주기만 하면됩니다.


먼저 내컴퓨터의 관리 메뉴로 들어가서 디스크 관리를 열어 줍니다.


여기서 작업할 USB를 선택 해 준 후 우클릭-축소 를 선택하고 30MB만 축소크기를 선택 해 줍니다.







30MB의 빈 공간이 만들어 졌으면 볼륨명을 ESP( 다른 이름으로 주셔도 됨)로 하고 파일시스템을 만드시 FAT로 지정한 후 포멧 해 줍니다.


이제 위에서 만든 ESP 영역에 UEFI부팅에 필요한 파일이 들어가 있는 EFI 폴더를 복사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ESP.7z



10. 9번까지만 진행한 후 사용하셔도 USB 로 부팅되고 윈도우 설치하는 작업이 무난히 진행되실 겁니다. 하지만 간혹 일부 PC에서 부팅 시 USB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USB의 두번째 파티션만 인식되고 부팅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럴때는 아래 단계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11. USB 부팅이 되지 않을 때 USB의 mbr, pbr 복구 진행을 합니다.


YMtechUSBbootMBR.bin


YMtechUSBbootPBR.bin


                                        bootice를 실행하고 작업할 USB가 인식됨을 확인한 후 MBR작업을 선택 합니다.



MBR복원을 선택 한 후



내려받은 MBR 백업 파일인 YMtechUSBbootMBR.bin 파일을 선택 해 줍니다.

다른 건 변경 할 필요 없음으로 그대로 "복원"을 눌러 줍니다.

            MBR 복원이 성공적으로 되면 현재 MBR 유형: 항목에 알 수 없는 MBR 이라고 보이실 겁니다.


같은 방법으로 PBR도 복원작업을 해 줍니다.- 대부분 PBR은 bootmgr 임으로 복원작업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작업 이후에도 USB가 정상 부팅이 되지 않으면 아래 단계를 적용 해 줍니다.



12. USB에 Grub 부트로더를 적용 해 주는 방법 입니다.


Grub4Dos_ufi.bin


bootice 를 실행해서 grub4Dos_ufi.bin을 "MBR복원" 해 줍니다.


그런 다음 USB root폴더(최상위)에 grub, menu.lst 파일을 넣어 줍니다.


grldrmenu.lst



위 작업을 해 준 후 부팅하면 아래 그림처럼 Grub4Dos로 부팅되면서 menu.lst를 읽어들여서 보여 주게 됩니다.




출처: https://sihloh4me.tistory.com/282 [[ITzone]YMtech_컴.퓨.터.연.구.소!!]

위 화면에서 Windows Distributions 를 선택하면 BCD 가 로드되어 아래와 같이 부팅 선택 화면이 보입니다.


이 단계까지 적용 했는데도 USB 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면....해당 컴퓨터 제조사 AS센터나 고객선테에 도움을 청하시길 바랍니다. ㅠㅠ


이것으로 ISO 파일 생성방법을 마칩니다.


여러번 중복되는 내용들도 있지만, 한개의 포스팅에 담기 위해서 다시 설명내용을 정리해서 추가 했습니다.



◆미리 참고 해야 될 포스팅


All in One (AIO) 멀티부팅 USB 메모리스틱 만들기-하나의 USB로 XP,7,8,10,Ubuntu까지 설치


UEFI, Legacy, CSM BIOS 환경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완벽부팅USB 만들기


BCD Edit를 이용하여 WINPE,윈10x86 x64,윈7 설치본 을 한개의 USB에 담기(error수정)


나만의 윈도우10(Custom Windows) 만들기+드라이버 팩 설치..


*PS: 최신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YMtechUSB-#11][YMtechUSB-#1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