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YMtechUSB-#11]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x86 & EasyDrv7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6-공유종료

728x90

v6.0의 단점들을 보안한 YMtech_MultiUSB_v6.5.iso 파일을 공유 중입니다.

[YMtechUSB-#12] 포스팅을 확인 해 주세요 ^^



Ver6.0 iso는 구글드라이브 공유를 중지 합니다. 토렌트는 받으신 분들이 시드 유지 해 주시면 다운이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v6.5.iso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2020-02-03 공지]


▣ [YMtechUSB-#11]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x86 & EasyDrv7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6 - v6.0.iso 파일의 공유는 중지 합니다. 설명을 위해 포스팅은 유지합니다.


  

32bit MBR Legacy Boot 모드-5가지 지원  / UEFI 64bit는 3가지 지원


아래 이미지에서 윈도우7 이 Enterprise로 보여지는데 이것은 BCD 편집 실수 입니다. 윈도우7은 UltimateK 에디션 입니다.





그동안 v4 까지 작업 해 오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로 인하여 윈도우 설치 테스트만 100여번 가까히 해 보면서...


제가 만든 MultiUSB 이미지로 윈도우 설치가 잘 되는지 EasyDrv7 자동설치 스크립트가 잘 실행 되는지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었고, 여러번의 테스트를 통해서 오류를 찾아서 해결하였고 드디어 ver6 을 만들었습니다.


ver6.iso의 사용방법은 아래 추가 되었습니다.




처음에 시작할때는 제가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기 시작했는데...어찌어찌 하다보니...11단계까지 포스팅이 이어졌네요.


좋은 것은 나누자는 의미로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완벽한 윈도우 설치용 MultiUSB를 만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에 윈도우3가지를 하나의 USB에 담는 작업을 하면서 윈도우 설치파일의 동작 원리와 Boot.wim과 install.wim에 대해서 


그리고 설치 마무리 단계에서 적용되는 SetupComplete.CMD에 대해서도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용해 보시고 부족한 부분, 고칠 부분, 의문사항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시구요.


다른 곳에 펌 글 게시는 링크로만 가능합니다. 꼭 제 블로그를 방문해서 받아가 주세요. 





이미지를 USB에 넣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제 블로그의  [YMtechUSB-#9] 와 [YMtechUSB-#8] 포스팅 글을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자세한 사용방법을 추가했습니다.


YMtech_MultiUSBv6.iso 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글드라이브 로 연결 됩니다.


Windows10 x64는 3in1 으로 만듬: Pro, Pro for Workstation, Enterprise 로 구성됨


Pro for WorkStation Edition에서는 공식적으로 ReFS 디스크 포멧을 지원합니다.


v6.0의 단점들을 보안한 YMtech_MultiUSB_v6.5.iso 파일을 업로드 중입니다.


Ver6.0 iso는 구글드라이브 공유를 중지 합니다. 


Ver6.0 iso는 구글드라이브 공유를 중지 합니다. 토렌트는 받으신 분들이 시드 유지 해 주시면 다운이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v6.5.iso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02-03 공지]





YMtech_MultiUSBv6.iso.torrent




=================================================================================


설치 후 환경설정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아래 $OEM$.zip첨부 파일을 받으신 후 압축을 푸시면 $OEM$ 폴더가 생성됩니다.

이 폴더를 그대로 복사해서 부팅용으로 생성한 USB의 아래의 폴더에 기존 폴더($oem$)를 삭제한 후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복사해서 넣을 USB의 폴더 위치 =>  \x64\Sources  ,  \x86\Sources


$OEM$_20191113.7z


$OEM$ 폴더 내용도 꾸준히 수정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EasyDrv7 최신버전 적용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년에 1회 정도만 해 주셔도 됩니다.



EasyDrv7_7.20.507.1 Link

USB의 Easydrv7 폴더의 구조대로 바꿔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EasyDrv7 관련 포스팅 링크


Utorrent에 추가할 트레커 파일 -토렌트 다운이 느리고 잘 안될 때 적용 해 주시면 됩니다.

tracker_10.txt



구글드라이브의 다운로드 횟수 제한으로 막힐 때는 아래 방법으로 본인의 구글계정을 연결해서 복사본 만들기로 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copy, URL to Google Drive....선택!




이미지 내부를 확인 해 보겠습니다.



1. EasyDrv7 폴더를 열어 보시면 아래와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구조를 유지 해 주셔야 윈도우7과 윈도우10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2. USB 폴더 구조 입니다. 


3. Scripts 폴더 위치와 파일 구조 입니다.




4. YMtool 폴더 내용입니다. 여러가지 유용한 툴이 들어 있습니다. 





 ◈ 폴더 내부 폴더와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입니다.


EcMenu_v1.6- 마우스 클릭 시 만들어지는 우 클릭 팝업 기능메뉴를 만들 수 있는 툴


EFI파티션-ESP영역에 추가 해 주는 EFI폴더가 있습니다.


GameTool-게임용으로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분들께서 사용하면 좋은 툴입니다. 게임용 전용 드라이버팩 과 유틸이 있습니다

.

MBR&PBR-Rufus로 만든 USB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거나 MBR이 손상되었을 때 Bootice툴로 MBR과 PBR을 복구할 때 사용하는 백업 이미지


REG2BAT-reg 등록 파일을 BAT 파일로 변환 해 주는 툴입니다. 자동스크립트로 설치되는 YMtechAdd.cmd 만들 때 사용했습니다.


RevoUninstaller- 프로그램 강제 삭제 툴


UltraISO-ISO이미지 편집 툴


Advanced_IP_Scanner-내부망, 고정 IP를 스캔해 주는 툴


BCD편집-BCD 메뉴 편집 때 사용한 것


bootice-bcd 편집 및 파티션 관리 등 유용한 기능이 많은 툴


ghost64-ghost 툴


putty-dos shell 툴


pw11-free- mini partition tool


pwgen-samsung.exe- 구형 삼성 노트북 BIOS 비밀번호 해제 퉅


rufus-iso를 USB에 부팅용으로 만들어 주는 툴


WinUSB_v3701- ISO파일을 USB에 부팅용으로 심어주는 툴




● YMtech_MultiUSB ver6 에서 개선된 점!!



1. 윈도우 설치 중 "업데이트 설치 중...." 단계에서 오래 걸리던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2. 윈도우7 설치 시 EasyDrv7이 자동 실행되면서 설치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3. 윈도우10x64, 윈도우7x64, 윈도우7x86 - 이 세가지 윈도우를 설치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 윈도우 설치 이미지( install.esd)는 인터넷에 공유 된 기존 이미지가 아닌,


 제가 직접 커스텀 작업한 윈도우 설치 이미지(install.wim => install.esd)를 사용하였습니다. 커스텀윈도우 작업방법 링크


커스텀 작업에 사용한 원본 윈도우10 이미지는 홍차의꿈님 블로그에 있는 


Windows10, 19H2  1909 최종빌드 (18363.418) 기능 업데이트 통합판 
을 이용하였습니다. 



윈도우10은 3가지 에디션을 통합해서 만들었습니다. 


Enterprise, Pro, Pro for WorkStation 이렇게 3가지 중에서 선택해서 설치 하시면 됩니다.


4. 각 윈도우에는 기본 유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도 2019.10.14일 기준으로 완료 되었습니다. 이후 추가된 업데이트만 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2019.11.13일 현재 업데이트에 .net framework 가 추가되어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이 업데이트가 미설치 되거나 업데이트 중에 중지될 경우 한글2018 실행에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으니 꼭 추가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5. 마우스 우클릭 시 특수 기능이 추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유용한 기능만 추가 하였습니다. 


6. 이미지 내 YMtool 폴더에 기타 유용한 무료 툴 들을 포함 시켰씁니다. 


7. 설치가 완료된 후 바탕화면에 "필요시 설치" 등의 이름으로 Avast백신과 Exitpro, UltraISO 등 유용한 유틸을 포함시켰습니다.



세부사항은 이미지에 첨부된 파일을 참고하시거나 아래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YMtech_MultiUSBv6 폴더 구조 및 설명 by 넌지시 2019.10.16- 설명 (첨부한 메모장 문서 참고)


YMtech_MultiUSBv6.iso 폴더 구조 및 사용 설명.txt





내려받은 YMtech_MultiUSBv6.iso 이미지를 USB에 심어서 설치용 USB 만드는 방법


1. Rufus를 실행한 후 선택 을 눌러서 YMtech_MultiUSBv6.iso를 선택해 줍니다.



2.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Rufus를 설정 해 줍니다.

3. 그리고 "시작"을 눌러서 USB를 만들어 줍니다.



○ 이제 UEFI환경에서 부팅이 잘 되도록 ESP영역을 생성 해 줍니다. (ESP=Efi System Partition)


4. USB를 뺏다가 다시 끼웁니다. 그리고 내컴퓨터( or 내PC)를 우클릭 하여 "관리"메뉴로 들어갑니다.





5. 디스크 관리자에서 아래 그림처럼 USB를 찾아가신 후 생성된 USB 파티션을 우클릭 한 후 "볼륨 축소" 를 선택 해 줍니다.




6. 축소할 공간 입력 란에 30MB를 지정 합니다.

-TMi: 더 큰 용량(ex,300MB)을 지정 하여 ESP영역을 만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최소 용량(300KB)으로 만들어도 UEFI부팅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ESP영역을 가끔 사용하는 BIOS Firmware Flash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30MB로 지정했습니다.






7. 30MB의 빈 디스크 공간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이 공간을 우클릭 해서 "새단순볼륨"을 선택해서 파티션 생성과 포멧을 해 주면 됩니다.



마법사가 실행되면 차례대로 따라서 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




전체 크기를 지정 합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 해 줍니다.



생성된 파티션을 포멧하고 볼륨명을 지정 합니다.

포멧은 반드시 FAT형식으로 해 주시면 되고 볼륨명은 편의상 ESP로 지정 했습니다.




8. USB 디스크에 30MB를 축소하여 ESP영역으로 사용할 30MB의 FAT형식의 파티션을 만들었습니다.




디스크 관리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참고: MBR형식 부팅시에는 주파티션 영역으로 부팅이 되도록 해야 함으로 주파티션을 활성화(Active)설정을 해 주시면 되고, ESP 영역은 활성화 하시면 안됩니다. UEFI부팅은 활성화 없이 지원됩니다. (디스크의 활성화는 한개의 파티션만 할 수 있음으로 ESP영역을 활성화 해 주게 되면 주파티션을 활성화 할 수 없음으로 MBR 부팅이 되지 않게됩니다)





내컴퓨터에서 보시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ESP파티션은 숨김설정 해도 되고 그냥 놔 두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9. 이제 ESP 영역에 UEFI 부팅이 되도록 해 주는 EFi 폴더를 복사해서 넣어 주면 됩니다.


EFi폴더는 YMtool 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그대로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10. 이제 YMtech_MultiUSB는 Uefi와 Legacy 부팅을 모두 지원하게 만들어 졌습니다.





● YMtech_MultiUSB 를 이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


1. USB를 PC의 USB포트(2.0 , 3.0, 3.1 모두 지원될 겁니다)에 삽입한 후 BIOS 설정으로 들어가서


부팅장치 1번을 HDD나 SSD로(윈도우가 설치될 디스크: C드라이브) 설정 해 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설치 과정에서 3~4회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ESC를 눌러서 USB로 부팅되는 것을 빠져 나와야 하거나 USB의 UEFI부팅메뉴로 들어가서 또 빠져 나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1번부팅 장치를 HDD나 SSD로 설정 해 주시면 이후 바탕화면이 뜰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BIOS의 종류는 PC에 장착된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로 되어있던 그래픽으로 되어있던 Boot 항목에 첫번째 부팅 장치를 선택하는 곳을 찾아서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Aptio BIOS화면입니다.(2013년 5월 식 주연테크 PC  & TG삼보컴퓨터)


BOOT 탭으로 들어갑니다.




Boot Option #1에서 HDD나 SSD (윈도우가 설치될 곳)를 찾아서 선택 해 줍니다.



저장 탭에서 반드시 저장 해 주신 후 BIOS를 빠져 나옵니다.




UEFI BIOS 설정 화면을 추가 합니다. 2015년식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화면 입니다.


전원을 킨 후 del 키를 딱딱딱 눌러주고 있으면 진입됩니다.


UEFI 형식 BIOS 화면은 아래 그림처럼 GUI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대로는 부팅 장치 설정이 어렵기 때문에 F7키를 눌러서 확장모드로 변경 해 줍니다.




boot 탭으로 이동 후 아래로 쭉 내려 보시면  Boot Option 설정 부분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BOOT OPTION  #1 을 HDD나 SSD 로 설정 해 줍니다. 여기서는 WD SSD가 달려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 했으면 F10 키를 눌러서 저장후 재부팅 해 줍니다.





*TMi: 물론 BIOS에서 몇가지 항목을 변경 해 주어야 USB 부팅을 지원하고 무난히 윈도우 설치USB 를 사용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BIOS 설정 부분은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나 구입시 받은 메인보드 메뉴얼 및 구글링을 통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최신 PC들은 BIOS설정을 통해서 USB로의 부팅을 막아 놓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부분 몇 가지 적어 봅니다.  항목 이름이나 표현은 각 BIOS 제조사 마다 차이가 있음으로 참고용으로 만 알아 주세용


BIOS설정으로 USB부팅을 막고 있는 설정을 변경 해 주시면 됩니다.

-Legacy USB Boot: Enable 또는 Auto

-Secure Boot : Disable

-FAST BOOT : Disable

-Windows WHQL : Disable

-Windows 10 : Windows7 &8 또는 기타OS



2. BIOS에서 첫번째 부팅 장치를 HDD나 SSD로 변경 저장 하셨으면


이제 부팅시에 부팅 장치를 수동으로 선택해서 삽입한 USB장치로 부팅 할 수 있도록 부트메뉴키를 눌러서 부트메뉴가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PC에 맞는 부트메뉴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PC 메인보드 제조사  및 브랜드 별 부트메뉴 진입 키


- 기가바이트: F12

- 바이오스타: F7 or F9

- 삼성: ESC or F2, 2015년 이후  F10

- 아수스: F8 또는 ESC

- 에즈락: F11

- LG: F12

- MSI: F11

- HP: F9

- DELL:F12

- LENOVO:F12, YOGA모델 Fn+F2

- TG : F12

- 도시바: F12

- LENOVO: F12

- 삼성: F10 또는 ESC

- 소니: F11

- HP: F9

- LG: F10

- 한성: F7

- ASUS : ESC 또는 F8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에 따라서 지원되는 파티션형식과 디스크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사용하는 PC에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최신PC에는 GPT디스크형식에 UEFI부팅형식으로 설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TMi: 하나의 디스크를 두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에는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가 어떠한 환경에서 설치 되었는지를 먼저 확인 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에 기존에 UEFI형식으로 설치되었다면 클린설치할 때 Legacy로 설치 한다면 C파티션을 포멧하고 날리더라도 나머지 D 파티션은 이전 형식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아무 생각없이 D 파티션도 날리고 전체 파티션형식을 바꾸는 과정을 진행해 버리신다면!!!! 님께서는 D에 저장된 소중한 데이터를 순식간에 날려버리는 불상사를 겪게 되실 겁니다.

따라서, 윈도우 클린설치 전에는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외부USB로 빼 두는 것이 가장 좋지만, D 파티션을 살려서 C만 날리고 윈도우를 설치 하기를 원하실 경우에는 기존에 설치된 형식과 같은 형식으로 윈도우 설치를 진행 해 주시면 문제없이 C파티션만 날리고 윈도우를 클린 설치할 수 있으실 겁니다.





3. 이제 64비트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부트메뉴로 USB를 선택하실 때 USB가 Sandisk라고 한다면...


UEFI Sandisk... 로 된 장치를 선택하면 UEFI 형식으로 부팅을 하는 것이고


그냥 Sandisk....로 된 장치를 선택하면 Legacy 형식으로 부팅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윈도우10 x64 설치는 UEFi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가상머신 테스트시 VMware는 UEFI부팅이 지원되고 VirtualBOX는 Legacy 부팅을 지원하게 되어있어서 가상디스크에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4. UEFi USB이름 장치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한번더 키 입력을 요구하게 됩니다.(가끔 이게 안보이는 PC도 있음) VMware에서는 ISO를 CD로 인식시켰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USB로 부팅 시에는 Press any Key boot from USB... 로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아무키나 눌러 줍니다. 혹! 다음 BCD 메뉴가 느리게 열릴 경우에는 Enter키를 누르게 되면 그냥 다음 단계에서 BCD메뉴를 보지 못하고 설치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아래방향키 ↓ 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딱딱딱...



5. BCD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는 UEFI로 부팅했기 때문에 UEFI 설치를 지원하는 64비트 만 보이도록 BCD메뉴를 편집해 놓았습니다. 


첫번째 Win10 x64 3in1 Setup 을 선택 합니다.




PE로 부팅되면서 아래 처럼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지금설치 를  선택합니다.




3in1 으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3가지 항목의 윈도우10 이 보입니다. 저는 Pro 를 선택해서 설치 해 보겠습니다.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이 보입니다. 동의 후 다음




설치 유형을 선택 합니다. 클린설치를 해야 함으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설치위치를 지정 해 줍니다.

여기서 디스크0 이 메인보드의 SATA0 포트에 연결 된 첫번째 디스크입니다.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TMi: 하드 디스크 추가 장착 시 부팅용으로 사용할 하드나 SSD를 메인보드의 SATA0 번 포트에 연결하면 설치 시 편리합니다.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고 새로만들기-크기 지정- 적용을 눌러줍니다.





아래처럼 알림팝업이 보입니다. UEFI형식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4개 정도의 임의파티션이 더 만들어지고 Legacy로 설치 시에는 500MB 정도의 캐시 파티션이 자동으로 만들어 지게 됩니다. 그대로 진행합니다.


=>TMi: 기존 하드를 그대로 두고 하나더 추가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위에서처럼 부팅용 하드를 SATA0번 포트에 연결 했을 경우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서 DISK0, 또는 드라이브 0 에 부팅용 하드가 보이게 되며, 기존 하드는 디스크 1, 드라이브 1 로 보여지게 됩니다.

볼륨명을 미리 써 두면 구분이 편리합니다. 또한 기존 하드에  500MB의 캐시파티션을 그대로 둔 상태로 새 하드에 윈도우설치 과정을 진행하게 되면 

"새로만들기"를 선택 해도 0번 디스크에 추가로 500MB의 캐시파티션이 만들어 지지 않은채로 기존 하드에 있는 캐시파티션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하드의 캐시파티션을 파티션 작업 시 삭제 해 준 후 새 디스크에 새로 만들기 를 하시면 새 디스크에 캐시파티션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UEFI 설치임으로 크기가 가장 큰 4번째 파티션을 지정하고 다음 클릭





이제 윈도우10이 설치 됩니다. - install.esd 파일이 C드라이브에 풀리는 과정이죠~





ver4에서 오래 걸리던 " 업데이트 설치 중"도 1~2분 이내(윈도우7은 5분이내)로 넘어 갑니다.





첫번째 재부팅이 된 후 C에 설치된 윈도우가 로딩됩니다.





설치된 PC의 기본장치 설정이 이루어 집니다.







2번째 재부팅이 됩니다.

윈도우10 설치 시에는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이 단계에서 EasyDrv7 자동설치가 이루어 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윈도우7의 경우에는 사용자 이름 입력 후 진행됩니다)

(이 준비중과정에서 그래픽드라이버가 설치되면서 화면이 깜빡이고 해상도가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5분이상 지속된다면 컴퓨터 전원을 강제로 끈 후 다시 켜 주시면 바로 넘어가면서 설치가 이어 질 겁니다.

(EasyDrv7 실행파일이 손상된 경우 발생됨으로 수정 해 주시면 됩니다)





지역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아직 USB를 빼시면 안됩니다.






자판배열 선택- 그대로 놓고  예 클릭






두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추가 단계는 그냥 건너뛰기 하심 됩니다.





네트워크 설정 단계 입니다.

이단계에서 PC가 인터넷에 연결되어있으면 좀 있다가진행되고, 안 되어 있으면 다음 단계로 이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자동적용되는 스크립트가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 되오니 가능하면 이 단계에서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사용자 이름을 입력 합니다.






로그인 비밀번호를 설정 해 줍니다.






이 단계는 그대로 예 눌러줍니다.






이 단계에서도 모두 아니오 하셔도 되고 그냥 예로 하시고 수락 하셔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마무리 단계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Edge에서 한국어 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Pro만 나옵디다!!





이제 완료된 윈도우10을 살펴 보겠습니다.



1) 바탕화면 입니다. 커스텀작업 시 추가해 놓은 유틸들이 보입니다. YMtech_Util 폴더에는 유용한 유틸이 들어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설치하시고 필요없으면 삭제하시면 됩니다.






2) 자동설치 스크립트(YMtechadd.cmd)에 추가된 시스템종료 메뉴가 마우스 우 클릭 시 보입니다.

유용한 기능만 추가되어있습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얻은 것을 추가 하였습니다. 

고급부팅메뉴로 다시시작-이 기능은 윈도우10 전용기능입니다. 윈도우7에서는 정상동작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포스팅이 많아서 출처를 딱히 추가하진 않습니다.





테마 항목으로 가서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을 해 줍니다.






처음엔 휴지통만 선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컴퓨터, 문서, 제어판, 네트워크를 체크 해 줍니다.

(TMi: 바탕화면 아이콘 생성을 윈도우 설치 마무리 단계에서 자동스크립트로 처리하려고 하였으나 스크립트로는 자동생성이 되지 않네요. 윈도우가 시작된 상태에서 관련 레지스트리값을 적용하면 아이콘생성이 적용되는데 설치 스크립트에 추가하면 적용되지 않더라구요)


* 블로그 시작부분에 추가한  개선 수정된 $OEM$ 폴더를 적용 해 주시면 바탕화면 아이콘 추가가 자동으로 이루어 집니다.






윈도우 시스템 설명이 추가 되었습니다. YMtech로고도 자동 추가 되었습니다. 

삭제 원하시면 Windows 폴더에서 YMtech.bmp를 지우시면 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그대로 두시길 권장 드립니다.


온라인지원-은 지금 여기 제 블로그로 연결됩니다.





Easydrv7이 장치 드라이버를 완벽히 설치 해 주었습니다.


단, 일부 장치는 설치가 잘 안되거나 오동작이 있을 수 있으니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은 장치드라이버는 

PC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장치드라이버 설치를 권장드립니다.



◈첨부한 YMtech_Util 폴더의 유틸들입니다-무료이면서 안정적이고 유용한 유틸만 추가 했습니다. 선택 설치 하시면 됩니다.


Avast는 무료 백신입니다.-추천합니다.


ep390.exe - ExitPro 라는 유틸입니다. 자동끄기, 가동시간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New_ezcleansetup- 윈도우 청소 유틸입니다.


SMemo-윈도우 메모장 입니다.


Unlocker1.9.2 - 작지만 유용한 툴입니다. 잠긴 파일이나 프로세스를 확인하여 관리 할 수 있습니다.


WINUSB-아주 간단히 멀티IUSB를 만들어 주는 툴입니다.


다른 유틸은 잘 아시는 것들이라서 설명달지 않았습니다. ^^





SetupComplete.cmd 가 작 적용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MS ONEdriive가 삭제 되어 있을 겁니다.





시작메뉴을 열어 본 모습입니다.





시스템 정보 입니다. ver1909, OS빌드 18363.418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2019 버전이 설치 되었습니다. 정품 키를 사용하여 인증 하시면 되겠습니다. ^^





설치가 완료된 C 드라이브 속성입니다. 18기가 정도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치 원본이미지 install.esd가 6.5기가 정도임으로 esd파일이 3배 정도 압축률로 만들어 진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 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유틸만 설치해서 커스텀윈도우를 만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indows기능 켜기/끄기 로 가시면 윈도우기본 기능이 설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MB는 두 항목 모두 설치 해 주시는 것이 공유폴더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설치 된 업데이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은 몇개 없습니다. 설치 이미지에 이미 업데이트가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은 계속해서 패치가되기 때문에 업데이트도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설치가 완료된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한번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때 가면 또 새로운 버전 빌드 설치파일로 install.esd를 바꿔 주기만 하면 됩니다.



게임용으로 사용하기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ISO 이미지 내에 있는 \YMtool\GameTool\Driver Booster 6.3.0.276 Pro Portable 폴더에 있는 툴을 실행하셔서 각종 게임지원 툴 들(.Net FrameWork / MS VC++ / DirectX등등) 을 손쉽게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해 줄 수 있습니다.



1) 아래그림참고, 폴더로 가셔서 DriverBooster.exe 를 실행해 줍니다. (물론 인터넷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2) 검색을 합니다.- 게임용 최적 드라이버는 이 툴을 이용해서 설치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3) 게임지원 툴들이 설치되지 않았으면 설치 해 주시면 되고 , 버전이 낮으면 업데이트 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7 x64의 설치 과정을 설명합니다.



윈도우7에서는 윈도우10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저 사양의 컴퓨터에는 윈도우7 32비트를 설치 권장하고, 고사양 컴퓨터에는 64비트 윈도우7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일부 윈도우7 미지원 칩셋 메인보드를 장착한 PC에서는 윈도우7설치가 진행이 되지 않거나, 설치가 완료 된 후에도 재부팅 되면서 Red Alert이 발생되거나 블루스크린(BSOD)가 발생되면서 윈도우7으로의 부팅이 안됩니다. 윈도우7 설치 전에는 꼭 설치지원 여부를 확인하시고 설치 하시기 바랍니다.


BCD 메뉴에서 Windows7을 선택합니다. 아래는 UEFi 부팅 시 메뉴입니다.






PE 가 실행되고 설치프로그램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다음...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가 보입니다. 설치용 PE는 윈도우10용이지만....설치는 윈도우7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의 후 다음






윈도우7x64는 Win7 폴더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install.esd 파일을 강제로 호출해줘야 무난한 설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WINUSB툴로 Modify된 BOOT.WIM에 RunSetup.cmd를 수정 해서 추가 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 RunSetup.cmd가 install.esd를 호출하는 모습입니다. 이 화면이 잠깐 보이면서 install.esd를 호출해서 윈도우7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RunSetup.cmd 관련 정보는 [YMtechUSB-#4]를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7 설치가 진행됩니다. 역시 ver4에서 30분 이상 지연되던 "업데이트 설치 중.."에서 2분 만에 넘어갑니다. *^^*









익숙한 화면이 보입니다. 비디오 성능을 확인한다고 하네요~~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USER이름을 입력 해 줍니다.






설정을 마무리 하는 중입니다. 윈도우7은 이 단계에서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동작 됩니다.







SetupComplete.cmd에서 호출된 EasydrvSetup.CMD가 적용되면서 Easydrv7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윈도우7 64비트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장치 드라이버를 검색해서 설치하게 됩니다. 5초 후 자동실행됩니다.






특정 PC에서 장치드라이버 설치 시 아래와 같은 경고 팝업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치드라이버에 서명되지 않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경고 입니다. 

Easydrv7으로 설치하는 장치는 서명이 되지 않아도 문제될 것이 없음으로

 "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를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끝나면 바탕화면이 열립니다.






바탕화면이 열리자마자 다시시작 해 달라고 합니다. 

앞 단계에서 설치된 장치드라이버가 적용되도록 하고 원활한 동작을 위해서 2회 정도 다시시작 해 줍니다. 추천!!






윈도우10과 마찬가지로  우클릭 시 시스템종료메뉴가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고급 부팅 메뉴로 다시시작" 은 윈도우10 전용임으로 7에서는 아무 반응이 없을 겁니다.






필요시설치 폴더에는 유용한 유틸이 들어가 있습니다. 윈도우7과 중복됨으로 설명은 생략합니다.

Avast 무료백신은 꼭 설치 해 줍니다. 

불량 사이트에서 설치되는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까지 완벽히 차단 해 줍니다.






바탕화면에 내컴퓨터, 제어판, 문서, 네트워크 아이콘을 꺼내 줍니다.


개선 수정된 $OEM$ 폴더를 적용 해 주시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시스템설정을 확인합니다. 정품인증은 정품키를 이용해서 인증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ㅎㅎㅎ






USB의 YMtool의 폴더에 있는 툴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업데이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윈도우기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게 있으면 추가 설치 하시면 됩니다.







설치된 디스크 공간이 20GB 정도 됩니다.








*** 문의는 댓글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빠른 포스팅 알림을 받고 싶으시면 "구독" 하시면 됩니다.


퍼가기 금지 입니다. 공유 하시려면 반드시 링크로 공유 해 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