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l in One (AIO) USB 메모리스틱 만들기 #1- USB 스틱 하나에 윈도우XP,7,10,Ubuntu 설치파일 담아서 사용하기
요즘에는 USB메모리 스틱이 활성화 되면서 용량이 커지고 가격이 저렴해 지면서, 유지보수 관련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나 컴퓨터 윈도우 재설치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USB 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에따라서 그 USB를 활용하기 위한 Tool(+utility)도 많이 개발되어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가 원하는 USB를 만들기에는 가장 편리하고 마음에 드는 Tool이 WINUSB 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WINUSB를 이용해서 Windows XP, 7, 10, WinPE, Ubuntu까지 하나의 USB에 담아서 설치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AIO) USB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따라하실 경우에는 컴퓨터 활용능력 중급! 이상! 되시는 분들에게 권장 드립니다. ^^;
☆주의: WINUSB 툴의 단점
1) 설치원본 iso 파일안에 설치파일이 install.wim이나 ESD 파일이름의 형식으로만 되어 있어야 정상적인 동작이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가지고 계시는 윈도우 설치 iso파일을 열어 보셔서 sources폴더안에 설치 원본이 install.wim이나 ESD 이름으로 되어있지 않고, install.000이나 다른 형식이름으로 되어있다면 WINUSB에서는 WINPE로 부팅 한 후 install.wim이나 ESD 파일을 호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설치가 이루어 지지 않고 드라이버로드 오류를 보여주거나 File Not Found 에러가 발생되면서 설치 진행이 되지 않게 됩니다. 즉, install.wim파일이 분할되어 있는 이미지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Add 작업은 되지만 설치 실행은 되지 않습니다. 이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WINUSB 툴은 여러개의 index를 포함한 install.wim파일이나 esd파일을 심더라도 하나의 index만 인식해서 설치를 하도록 설치파일을 수정해서 등록하는 것으로 일부 확인됩니다. 따라서 단일 index로 만들어진 설치이미지(install.wim &esd)가 포함된 iso 이미지를 추가 하셔야 합니다.
*요즘 판매되는 일부 노트북이나 PC의 경우에는 BIOS 모드 부팅을 아애 지원하지 않고 오직 UEFi 모드 부팅만을 지원하는 제품이 있는 것 같습니다.-LG Gram 노트북 중에서 15Z990-VP50ML 모델과 같이 UEFI 모드 부팅만 지원하는 노트북 - 이런 경우에는 이 WINUSB 툴로 만든 부팅USB만 정상적으로 부팅과 설치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외 다른 방법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로 가시면 WINUSB Tool에 대해서 알아보거나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에 제한이 없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1. WINUSB
WinUSB.exe 공식페이지 https://www.winusb.net/
WINUSB는 원하는 윈도우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USB에 통합시켜서 Grub4DOS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멀티부팅 될 수 있도록 작업해주며, WINPE나 기타 OS 및 드라이버통합기능까지 제공하는 멋진 툴입니다. 추가한 이미지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함으로, 입력해 놓은 윈도우 버전이 오래되면 최선버전 ISO이미지를 확보해서 다시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사항: WINUSB 툴는 여러개의 index를 포함한 install.wim파일이나 esd파일을 심더라도 하나의 index만 인식해서 설치를 하도록 설치파일을 수정해서 등록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단일 index로 만들어진 설치이미지(install.wim &esd)가 포함된 iso 이미지를 추가 하셔야 합니다.
● 아래 그림은 완성된 AIO USB를 이용해서 하나의 컴퓨터에 XP, 7, 10까지 설치가 완료된 상태의 멀티부팅 메뉴입니다.
하위 OS부터 상위 OS로 ( XP -> 7 -> 10 )설치하시면 상위 OS가 알아서 부트메뉴에 추가시켜 줍니다.
● 아래 사진은 XP,7,10 까지 설치된 이후에 Ubuntu까지 설치가 완료된 상태의 멀티부팅 메뉴입니다.
가장 위에 Ubuntu가 있으며, 아래 쪽에 Windows10이 있습니다. 그럼 XP,7은 어디로 갔을까요?
Windows 10 항목을 선택하고 부팅하면 바로 위 쪽에서 보셨던 윈도우10의 멀티부팅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XP, 7, 10, Ubuntu가 설치된 컴퓨터의 파티션 정보 입니다.
왼쪽에서 네번째 파티션이 Ubuntu가 설치된 파티션입니다.
설치 테스트용임으로 파티션 크기를 작게 했습니다.
무난히 잘 동작 되고 설치도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자!~ 그러면 지금부터 위 사진 처럼 설치할 수 있는 AIO멀티부팅 USB스틱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드시 저렇게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만들어진 AIO USB가 잘 동작되는지 설치 테스트를 해 보면서 한개의 컴퓨터에 4개의 OS를 설치해보면서 캡처해 본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으로 AIO USB를 만드신 후 활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1. 준비 :
- 32GB이상의 USB 메모리스틱(3.0지원, 읽기속도와 쓰기 속도가 높은 것 추천)
- USB에 추가하고 싶은 각종 OS, PE의 ISO파일 (구글링을 통해서 구하시면 됩니다)
- WINUSB프로그램
- 작업을 할 컴퓨터(최초 Core2DUO CPU, 3GB RAM, 250GB HDD
- 널널한 시간과 끈기, 어느정도의 컴퓨터 윈도우 설치 지식과 경험
2. 준비된 USB를 꽂고, WINUSB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그럼 중앙에 선택창을 눌러서 연결된 USB 스틱을 선택합니다.
3. 추가할 윈도우OS설치 ISO파일을 선택하려면 WinUSB프로그램의 우측 상단 ISO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윈도우XP,7,10, Ubuntu까지 추가가 완료된 상태의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OS 이름이 정확히 표시가 되지만, 일부 OS명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못해서 다른 OS명으로 표기 되기도 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WINPE이미지의 경우 우측 메뉴중에서 WinPE ISO 메뉴를 이용해서 추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Ubuntu나 드라이버팩 등을 추가하실 경우에는 Others 메뉴를 이용하시면 추가 가능합니다.
4. 선택 창에서 추가를 원하는 ISO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이 Windows Pro RS5 x64 Remiz님이 통합버전으로 만드신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해 보겠습니다.
5. 추가할 ISO 파일을 선택하시면 그 파일에 입력된 라벨을 보여주며 USB에 추가할 때 주어질 메뉴 이름을 입력하도록 안내 합니다.
그대로 두셔도 되고,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 해 주시면 됩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OK 를 누룹니다.
6. 그러면 WINUSB 메뉴에 추가되는 OS명이 보여지게 됩니다. ISO 이미지가 Windows10이지만 WINUSB에서는 Win2000으로 오 표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미지가 추가되는 데는 문제가 없음으로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측 하단의 Next를 선택합니다.
7. 다음화면에서 추가될 USB를 포멧할 것인지 묻는 선택창이 나옵니다.
가장 처음 ISO 이미지를 추가할 때는 NTFS방식(4기가 이상 파일지원, 추천)으로 포멧을 하시고, 이후 추가할때는 포멧하지 않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지금은 마지막으로 Win10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멧은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Yes를 선택합니다.
8. Prepare 중인 창이 보입니다. 그대로 Yes 를 선택해 줍니다.
9. 추가중인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Extracting files.....상태가 표시되면서 100%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10. 100%가 되어서 자동으로 넘어 갑니다.
11. Extracting 이 끝나고 Modifying BCD Files 상태가 보입니다.
12. Modifying boot.wim 작업을 진행합니다.- 바로 이 과정에서 sources폴더에 있는 boot.wim 파일을 마운트 한 후 그 안에 있는 windows 폴더에 윈도우설치 원본인 install.wim의 경로를 찾는 cmd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과정입니다.
이 Startup.cmd 파일을 이용해서 차후 BCD편집만으로 Win7과 윈도우10 설치원본을 하나의 USB에 담는 포스팅에 이용하게 됩니다.
14. ISO 이미지 추가가 완료되면 Finished 가 표시됩니다. 우측 하단의 Continue 를 눌러줍니다.
15.그러면 비로소 Already on USB 라고 표시되면서 완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계속 이미지를 추가하고 싶으시면 우측 메뉴를 통해서 추가 하시면 되고, 프로그램을 끝내시려면 좌측 상단의 X 표시를 누르시면 프로그램이 종료 됩니다.
16. 추가가 완료되어 멀티부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AIO USB 의 내용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WinXPiso 폴더는 WinPE로 부팅해서 윈도우XP를 설치하기 위해서 제가 추가 해 놓은 XP설치용ISO파일이 들어가 있는 폴더입니다.
그외 폴더와 파일은 WINUSB로 자동생성추가된 것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boot- bios모드 부팅에 필요한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efi - UEFI또는 EFI &CSM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
WinUSB- 추가된 ISO이미지 설치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bootmgr , bootmgr.efi - 부트로더
grldr - Grub 부트로더
menu.lst - Grub 부트로더가 읽을 부트메뉴파일 (편집가능)
17. WINUSB 폴더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습니다. 이는 ISO파일을 이용해서 추가한 설치 OS의 GUID 명으로 폴더를 만들어서 WINUSB가 USB에 압축해제 해 놓은 것입니다. 절대 폴더명을 수정 하시면 안되십니다. 수정하면 복잡해 집니다....ㅠㅠ
하지만 WINUSB는 프로그램이 스스로 알아서 Grub로더를 이용해서 운영체제 버전과 상관없이 부팅 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처리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편리 합니다.
18. 생성된 USB의 Boot 폴더에 있는 BCD 부트로더 파일을 Bootice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열어보시면 잘못된 부트메뉴를 맘에 들도록 편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버전명이나, 종류 등을 알맞게 편집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보시면 BCD로더에서 어떠한 파일을 불러와서 부팅이 되고 설치가 진행되게 되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수정이 완료되면 우측하단의 "현재 시스템 설정 저장" 을 선택하시면 BCD 로더의 내용이 수정 됩니다.
19. boot폴더의 bcd는 BIOS 모드로 부팅 할 경우 읽어 들이는 부트로더 입니다. 따라서 UEFI 방식으로 부팅 할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efi\microft\boot 폴더안에 있는 bcd 파일을 불러와서 편집 해 주셔야 됩니다.
<BIOS 부팅 모드와 UEFI 부팅 모드에 관련된 차이점은 구글링을 통해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옵션 항목의 부팅 파일이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 윈도우XP를 설치한 후 윈도우7까지 설치된 컴퓨터의 부트파티션의 bcd 메뉴를 보시려면 bootice를 해당 컴퓨터에서 실행 한 후
BCD 탭에서 "현재시스템의 BCD파일"을 선택하고 "쉬운모드"로 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가 "이전 버전의 Windows"라고 표기 된 것을 볼 수있습니다. 그 이름을 Windows XP로 고쳐 줍니다. 아래 그림 참고!
21. 알맞은 이름을 입력한 후 "현재 시스템 설정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제 완성된 AIO 멀티부팅 USB를 가지고 부팅을 해 보겠습니다.
생성된 USB가 잘 만들어 졌는지 컴퓨터에 직접 확인 해 보시기 전에 , 윈도우에서 가상프로그램으로 테스트 해 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 툴이 있더라구요! ㅎㅎㅎ
이 툴을 이용해서 생성된 USB 부팅여부를 테스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USB를 컴퓨터 USB 2.0포트(검정색)에 연결 하신 후 컴퓨터를 부팅한 후 컴퓨터마다 정해진 "부트장치 선택메뉴" - [제 삼성노트북은 F2 입니다]-호출 키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부트디바이스 선택창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보실 때 연결된 USB가 Sandisk꺼라고 했을 때
Sandisk 라고만 표시되면 일반적인 구형 부팅방식인 BIOS 모드로 부팅하는 것이고
UEFI Sandisk 라고 표시된 장치를 선택할 경우에 UEFI 모드로 부팅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간단히 설명드리면 사용하시는 컴퓨터가 2년 이내 구입하신 최신형이시라면 UEFI방식을 선택해서 부팅한후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것이 좋으시고, 8년이상된 구형 컴퓨터라면 BIOS 모드 부팅방식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사용하시는 컴퓨터에서 지원되지 않을 경우 UEFI 메뉴는 아애 보이지 않을 겁니다.
3. 만들어진 AIO 멀티부팅USB로 부팅되면 볼 수있는 첫 화면 입니다.
익숙한 Grub4DOS 메뉴가 보입니다.
윈도우 XP,7,10을 설치하시려면 Windows Distributions를 선택하시면 되고
우분투를 설치하시려면 Ubuntu Desktop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Windows Distributions 메뉴를 선택하였을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Windows Boot Manager가 보입니다.
위에서 Boot폴더의 BCD 를 Bootice를 이용해서 편집할 때 보았던 부트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치하고자 하는 윈도우를 선택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XP 설치를 원하실 경우에는 가장 아래줄에 있는 Win10PEL_XPsetup 항목을 선택하셔서 WInPE로 부팅하신 후
PE 내부에 있는 Winntsetup를 이용해서 하드디스크를 리파티션 하신 후 XP를 설치할 디스크 크기를 선택한 후 포멧하고 활성화 시킨 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C드라이브 영역에 윈도우 XP 설치파일을 복사 한 후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 해서 윈도우XP 설치과정이 진행되게 됩니다.
따라서 추가하시는 WinPE는 윈도우 설치 유틸인 WINNTSETUP 프로그램이 내장된 PE를 추가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PE ISO이미지 파일은 구글 검색을 통해서 구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윈도우 XP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거의 없을 것이고 또 굳이 윈도우XP를 USB를 통해서 설치를 하기를 원하시는 분이 희박할 것이기 떄문에 저는 어디까지나 제 욕심에 윈도우 XP와 7,10, Ubuntu까지를 하나의 USB에 넣기 위해서 위와 같이 만들것임을 설명드립니다. 윈도우 XP는 그냥 설치 CD가지고 설치하시거나 단독 설치 USB로 설치하셔도 무난히 설치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XP를 2019년에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XP설치 후 IE사용이 불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FireFoX브라우저로 대체 하시면 어느정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Firefox Setup 52.9.0esr.7z.001
Firefox Setup 52.9.0esr.7z.002
Firefox Setup 52.9.0esr.7z.003
Firefox Setup 52.9.0esr.7z.004
Firefox Setup 52.9.0esr.7z.005
◆ 멀티 USB를 만드는 Tool은 어려가지가 있는 것을 이번 작업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이미 많은 블로거 분들이 그 Tool에 대해서 포스팅 한 것이 많았으며, 어떤 툴은 사용하기가 복잡하여 번거롭고, 제가 원하는 모습이 아니었기에
저는 WINUSB를 선택하여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멀티부팅 USB를 만드는 프로그램 몇가지를 등록합니다.
*PS: 최신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YMtechUSB-#11], [YMtechUSB-#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