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YMtechUSB-#10]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x86 & EasyDrv7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4

728x90

▣ 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x86 & EasyDrv7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4




!긴급공지!

알려 드립니다. YMtech_MultiUSBv4.iso 파일의 배포를 중지 하게 되었습니다.


알려드렸다시피 해당 파일을 가지고 설치 작업을 진행 할 경우 윈도우 설치는 정상적으로 되지만, 설치 과정중에서 "업데이트 설치 중입니다..."이 단계에서 30분 이상 지연되는 심각한 문제와,

 제가 원했던 EasyDrv7이 설치 과정에서 자동실행되는 기능이 동작되지 않는 문제들로 인하여 

부득이 하게 배포를 중지하고, 새버전 YMtech_MultiUSB_Ver6.ISO 를 조만간 다시 배포할 예정입니다.


오늘 10.15 까지 90%정도의 작업이 마무리 되었으며, 현재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ver6에서는 윈도우10x64 3in1,윈도우7x64,윈도우7x86, WinPE 2개(x86,x64)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im 이미지는 제가 직접 커스텀윈도우 작업 한 후 ESD로 변환해서 용량을 줄인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기본유틸포함되었구요.


윈도우 설치 과정 중에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았던 문제점을 수정 하였으며, "업데이트 설치 중..." 단계에서도 2~5분 이내로 설치가 무난히 되어지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현재 테스트 중인 EasyDrv7 설치 문제만 해결되면 조만간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버전인 ver3, ver4는 삭제 해 주시고 torrent 파일도 공유가 중지 됨을 안내 드립니다.




ver3에서 만들었던 Sources 폴더의 파일을 일부 수정 하였습니다.


64비트 boot.wim을 하나로 통합해서 PE부팅 후 설치 과정에서 설치 원하는 64비트 윈도우 종류를 선택받은 후 해당 설치파일(install.esd)을 호출하여 설치를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이로써 boot.wim 3개가 한 개로 줄었기 때문에 ISO 전체 용량이 1GB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여전히 v4 에서도 완벽히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습니다.



MS참고 사이트



Windows 설치 프로그램에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 추가

여러 다른 환경에서 실행되도록 구성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를 Windows(R) 설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설치가 완료된 후 바로

  • Windows 설치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note참고
Windows(R) 8에서는 OEM 제품 키를 사용하는 경우 oobe.cmd 및 Setupcomplete.cmd가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됩니다. 이로 인해 최종 사용자는 시작 화면에 가능한 한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인프라를 사용하는 도구 또는 서비스는 OOBE(첫 실행 경험) 후 작업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Windows 설치가 완료된 후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 실행

%WINDIR%\Setup\Scripts\SetupComplete.cmd 파일에 명령을 추가하여 Windows 설치 완료 후 사용자 지정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사용하여 추가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자 지정 Windows 스크립트(cscript/wscript)를 실행하거나 사용자가 로그온하기 전에 시스템을 추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Setupcomplete.cmd 기능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RunSynchronous 및 RunAsynchronous 명령과 다릅니다. 즉, Setupcomplete.cmd는 Windows 설치가 완료된 후에 실행되는 반면 RunSynchronous 및 RunAsynchronous 명령은 Windows 설치 중에 실행됩니다. Setupcomplete.cmd 파일의 명령은 로컬 시스템 권한을 사용하여 실행됩니다.

설치 후에 사용자 지정 스크립트를 추가할 때 작업 순서를 이해하려면
  1. Windows 설치 후 로그온 화면이 나타나기 전에 Windows 설치 프로그램이 %WINDIR%\Setup\Scripts\ 디렉터리에서 SetupComplete.cmd 파일을 검색합니다.

  2. SetupComplete.cmd 파일을 찾으면 파일이 실행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표준 방식으로 설치가 계속됩니다. Windows 설치 프로그램에서 Setupact.log 파일에 작업을 기록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은 SetupComplete.cmd를 실행한 후 스크립트에서 종료 코드 또는 오류 수준을 확인하지 않습니다.

    note참고
    시스템을 다시 부팅하고 SetupComplete.cmd를 계속 실행할 수 없습니다.

설치 중에 컴퓨터가 도메인에 가입하는 경우 도메인에 정의된 그룹 정책은 Setupcomplete.cmd가 완료될 때까지 컴퓨터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그룹 정책 구성 작업이 스크립트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YMtech_MultiUSBv4 에서도 발생되는 문제점!


1)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 자동 실행이 되다가 안되다가 합니다. ㅠㅠ


-순정 설치원본install.wim은 잘 되고 트윅적용되거나 수정 된 경우에는 자동스크립트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차후 시간이 있을 때 제가 직접 커스텀 된 윈도우이미지 install.wim을 만들어서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OEM 키가 적용된 경우에는 SEtupComplete.cmd 를 건너 뛴다는 설명이 MS사이트에 있긴 합니다.




2) 설치 과정 중 "업데이트 설치중.." 이 항목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최대 20분도 넘게 걸리긴 하지만 설치는 잘 됩니다. Win7x64 버전 설치시...- 오래 안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_@ 원인은 파악중에 있습니다.


이 문제도 순정 설치 원본으로 커스텀윈도우를 새로 제작해서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언젠가는..ㅠㅠ



만약 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SetupComplete.cmd가 자동적용 되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 설치가 완료 된 후에 SetupComplete.cmd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수동으로 스크립트가 적용 되도록 해 주시거나 EasyDrv7 만 수동으로 실행하여 장치드라이버만 설치 해 주시는 방법으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7x86의 경우에는 SetupComplete.cmd에서 호출 된 YMtechadd.cmd 스크립트가 적용되면서 여러가지 유용한 레스트리 값과 윈도우 속성에서 보이는 YMtech Logo까지 변경 적용이 되는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위 두가지 문제점이 발생되는 원인을 찾았습니다. ㅎㅎㅎ


추측했던 것 처럼 install.esd 설치 파일의 문제였습니다.


순정 설치파일로 테스트 해 봤는데...역시....위 두가지 문제 발생 없이 정상적으로 스크립트도 적용되고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MS에서 확인된 것처럼 OEM키로 윈도우를 인증해서 만든 install.esd 파일들이 문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제가 직접 MSDN 순정 설치 원본으로 커스텀윈도우를 제작해서 ver5를 만들 계획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테스트만 계속 하다보니...ㅠㅠ 시간 낭비만 했던 거 같습니다.


처음부터 윈도우설치 원본을 가지고 커스텀윈도우설치본을 제가 직접 만들었어야 하는데...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가지고 작업을 했는데...생각지도 않은 문제들이 머리를 아프게 했었다는 것을 알게 되니..허탈하네요 ㅠㅠ


제가 만들기 시작한 멀티OS 설치용 멀티USB에 EasyDrv7까지 자동설치되고 갖가지 유용한 레지스트리 값 적용까지....


제가 욕심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동안 원인을 찾지 못했던 문제점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게 되어서 기쁩니다.


조만간 완벽히 동작하는 YMtech_MultiUSB_Ver5.iso를 만들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테스트 하면서 윈도우설치를 100번 남짖 해 본 것 같습니다. ㅠㅠㅠㅠㅠ



추가할 사항이 있으면 , 시간내서 꾸준히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구글드라이브 100GB가 ( 2019년12월까지) 라서 용량 부족 문제로 초기버전 v1 iso 파일은 드라이브에서 삭제 하였습니다.


지금은 v3과 v4의 ISO 파일만 구글드라이브에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이점 참고 바랍니다.




●v4 에서 변경된 내용을 간단히 설명 드립니다.




1. 아래 그림처럼 BCD메뉴에서 첫번째 x64 Windows Select Install을 선택하면 124boot.wim으로 부팅이 되면서 윈도우 설치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설치 원하는 64비트용 윈도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1번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처럼 1install.esd 파일을 호출해서 윈도우 설치과정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렇게 RunSetup.cmd 파일을 수정하여 64비트용 boot.wim파일을 하나만 사용했습니다. 32비트boot.wim은 64비트와 함께 사용하면 설치 과정중에서 에러가 발생(제 USB문제 일수도 있습니다ㅠㅠ)되어서 32비트용 3boot.wim은 그대로 유지 했습니다.



3. v4의 파일 및 폴더 구조 입니다. 루트는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추가된 YMtool 폴더안에는 필요한 툴을 몇가지 넣었습니다.



4. v4의 sources 폴더의 파일구조 입니다.


보시다시피 64비트용은 124boot.wim으로 하나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32비트용은 3boot.wim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0boot.wim 파일은 0install.esd을 호출할 수 있도록 만든 파일입니다. 사용자가 추가하고 싶은 윈도우설치 파일이 있을 경우 install.esd&wim 파일을 추출하여 Sources폴더에 이름을 0install.esd로 변경하여 넣어 주면 BCD 메뉴에서 사용자 추가 윈도우 설치를 선택 해 주시면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5. YMtool 폴더 설명


EFI파티션-ISO파일을 USB에 Rufus로 심은 후 30MB를 축소하여 그 ESP영역에 넣어주는 EFI폴더가 들어 있습니다.

GameTool-게임에디션에 적용된 게임용 툴을 넣었습니다. 게임용드라이버 설치 툴(DriverBooster), 디펜더 설정 툴 등...

MBR&PBR- YMtech_MultiUSBv4.iso를 심은 USB가 부팅이 되지 않을 때 bootice로 MBR과 PBR 복구 작업을 할 때 필요한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UltraISOPortable-ISO 파일 편집에 사용하는 툴입니다.

bootice.exe-이건 잘 아실테고..

pw11-free.exe-무료 파티션 관리 툴입니다. 한글지원됩니다.

rufus-3.8p.exe-Rufus 최신버전입니다.

WiNUSB_v3701.exe - 아주 쉬운 방법으로 MULTI_BOOT_USB를 만들어 주는 툴입니다. 여러가지의 윈도우설치 ISO이미지를 심어서 멀티부팅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툴입니다.


오늘 작업이 완료된 YMtech_MultiUSBv4.iso 를 공유 합니다. 


구글드라이브 링크 남깁니다. 아무쪼록 아무 문제 없이 잘 쓰여 지기를 바랍니다.


YMtech_MultiUSBv4 GoogleDrive Download Link


파일명: YMtech_MultiUSBv4.ISO





YMtech_MultiUSBv4.ISO 자세한 사용 방법과 제작방법은 제 블로그의 YMtechUSB-#1~#9까지의 설명을 확인 해 주시면 됩니다.


반복되는 내용이라서 매번 포스팅에 추가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v4에 사용된 파일입니다. 참고용으로 등록합니다.


RunSetup.cmd


x64boot.wim_RunSetup.cmd





*PS: 최신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YMtechUSB-#11][YMtechUSB-#1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