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YMtechUSB-#9]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x86 & EasyDrv7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3

728x90

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x86 & EasyDrv7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3~Win10x64W7x64x86_EasyDrv7v3





윈도우7x86,x64와 윈도우10x64 설치 가능한 Multi_USB 만들기 ver3(수정판) 의 SetupComplete.CMD와 EasyDrv7 실행스크립트가 적용 되지 않던 문제점을 수정 했습니다.


-!알림!- 

여러번의 윈도우 설치 테스트 진행결과! 윈도우 설치파일(install.esd)에 따라서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적용이 되는 경우도 있고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자동적용 안 될 경우에는 윈도우가 설치 된 후 SetupComplete.cmd를 관리자권한으로 수동 실행하거나, Easydrv7을 수동으로 실행해서 장치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 해 주셔야 합니다. 

스크립트 적용관련 오동작 문제가 Boot.wim파일 때문인 지, install.esd 파일 때문인지...제가 사용하는 TestUSB메모리 때문인지...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는 원인파악이 되는데로 수정해서 다시 v5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윈도우설치 관련 원리가 복잡하고 알 수 없는 기준이 있는 듯 합니다. ㅠㅠ 완벽하게 작동되게 만들기가 힘드네요 ^^;  되다 안되다 하니...더 머리가 아프네요.


수정 되어서 완성된 USB로 부팅 할 때 보이는 BCD 메뉴 화면 입니다.




지금까지 제 블로그에 포스팅 했던 윈도우설치용 멀티USB에 대한 연구(?)를 거듭하여....


드디어!~ 문제점이 없이 잘 동작되는 OS설치용 멀티USB를 만들었습니다.


제 블로그 MS Windows 카테고리의 글 중에서 [YMtechUSB-#1]에서부터 #8번까지의 글을 먼저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완성된 ISO 파일을 먼저 공유 합니다. 구글드라이브링크 남깁니다.


받아서 사용 해 보시고 문제점이 발견되시면 사용하시는 PC 종류와 메인보드 종류, 오류 증상을 댓글로 적어 주시면 가능한 한 문제 해결 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받으신 이미지를 변환 없이 사용 하신다면 오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랩니다. 아래 YMtech 로고를 눌러 주세요 ^^


 

YMtechMultiUSBv3 - 구글 드라이브 링크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포스팅 계속 이어 가겠습니다. 


#1~#8번까지의 글을 참고 하시면 사용하시는데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Rufus 툴로 ISO 파일을 USB(최소 32GB 준비, 추천 64GB-USB메모리에 여유 공간이 최소1GB 확보 필요!! ) 에 심어 주신 후 


ESP 영역을 만들고 FAT 형식으로 포멧한 후 EFI 폴더 넣어 주시면 UEFI 부팅 가능합니다.


BIOS에서 부팅 우선 순위를 SSD나 HDD로 1순위로 해 주시고...


USB는 부트메뉴를 선택 (제가 작업 중인...ASUS 노트북의 경우 ESC 키)하여


64비트는 UEFI 부팅하여 GPT형식으로 윈도우를 설치 원하시면.... UEFI USB 를 선택하시고


32비트나 64비트는 Legacy 부팅하여 MBR형식으로 설치를 원하시면.... 그냥 USB이름을 선택 해서 부팅 해 주시면 됩니다. ^^;


☏ 반드시 참고 및 숙지 하여야 할 사항 입니다 ☏


여러번 여러 PC에 설치 테스트 하면서 확인된 사항은!!


설치마무리 단계에서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일부 있습니다.- boot.wim 파일이나 install.esd 파일의 구조문제로 보입니다.ㅠ


적용되지 않았을 때는 윈도우설치가 완료 된 후 2번 정도 재부팅 과정이 끝난 후 직접 수동으로 SetupComplete.CMD 를 우클릭해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을 해서 강제로 적용 해 주시거나, EasyDrv7 만 실행하셔서 수동으로 장치드라이버만 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PC에서 100% 스크립트가 적용되고 설치가 완벽하게 되면 좋겠지만......그렇게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구글드라이브의 다운로드 횟수 제한으로 막힐 때는 아래 방법으로 본인의 구글계정을 연결해서 복사본 만들기로 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copy, URL to Google Drive....선택!




아래는 USB 내부의 Sources 폴더의 파일 목록입니다. 보시면 어떻게 만들어 진 것인 지 느낌이 오실 겁니다.



USB의 최상위  폴더 구조 입니다.



<USB에 있는 파일구조.txt는  Sources 폴더 내부 파일 구조에 대해서 설명한 문서입니다>


3boot.wim 파일은 현재 x86(32비트)용으로 되어 있으며, 33boot.wim파일은 x64(64비트)용으로 만든 것입니다.


3번째를 윈도우7 32비트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64비트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연결할 경우에는 저 33boot.wim 파일을 3boot.wim으로 이름 변경 후 사용하시면 되고, 그렇게 했을 때는 EFI-BCD 도 bootice로 수정하여 UEFI모드에서 3번째도 부팅 할 수 있도록 편집 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오늘 발견한 증상중에서 install.esd 파일을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따라서 설치 완료 후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적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Boot.Wim파일에 따라서도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 파일(install.esd&wim)을 임의로 다른 것으로 바꿨을 경우에는 $OEM$ 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아서 EastyDrv7등이 실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 설치가 끝난 후 수동으로 SetupComplete.CMD 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해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를 설치 하실 때 위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Mi: 즉, 메인보드 BIOS설정을 Legacy모드로 했을 경우에는 디스크는 MBR형식으로 포멧되서 설치가 되며 이때는 캐시용 (약500MB) 파티션이 추가로 만들어지면서 윈도우가 설치 됩니다.

메인보드 BIOS를 UEFI모드로 설정 하고 부팅했을 경우에는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디스크는 자동으로 GPT형식으로 포멧되어지고 여러개의 추가 파티션이 생성되면서 윈도우가 설치 되게 됩니다. 

이때, 기존 디스크의 파티션이 두개로 나누어져 있었다면 나눠진 디스크 파티션 형식이 두개모두 MBR 이었다면 하나의 파티션 즉 C 파티션만 날리고 다시 파티션 작업을 하게 되는데.....이때 주의 해야하는 것이 기존에 디스크가 어떤 형식으로 만들어 졌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GPT형식이었는지 MBR 형식이었는지를 알아야 새로 윈도우를 클린 설치 할 경우에는 그 파티션 종류에 맞춰서 윈도우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존 디스크 사용 형식이 MBR 이었다면, 그 디스크에 윈도우 설치 시에는 Legacy BIOS형식으로 부팅해서 윈도우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윈도우 설치가 무난히 진행됩니다. MBR 형식의 디스크로 되어이는 시스템에서 UEFI모드로 부팅해서 윈도우 설치 작업을 하려고 하면 디스크 형식으로 인해 설치를 못한다는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때는 디스크 파티션을 모두 날리고 새로 파티션작업을 해야만 (이때는 GPT로 포멧됩니다) 윈도우 설치 과정이 진행될 것입니다. 따라서, 혹시 C를 날리고 D는 살리는 윈도우 클린설치 작업을 하려고 하신다면, 반드시 기존 사용하던 윈도우가 설치된 BIOS형식과 디스크 형식과 동일하게 하시고 윈도우 설치 작업을 하셔야 무심결에 D드라이브를 날리는 실수가 없으실 겁니다.


*사용팁*

Sources 폴더에 들어 있는 1~4 boot.wim 파일은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install.esd 파일로 교체 해 준 후 1~4만 그대로 맞춰서 파일명을 만들어 주시면 부팅이 지원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install.esd 파일은 반드시 esd 형식의 파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wim파일을 esd로 수정해서 넣어 주시거나 변환툴을 이용해서 변환 한 후 넣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간혹 wim -> esd로 변환 된 파일의 경우 원본이 손상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가 멈추는 경우가 있으며 , 생성된 wim파일이나 esd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도 윈도우 설치 중 오류 메시지와 함께 설치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럴 경우에는 정상적인 WIM파일이나 ESD 파일을 구해서 교체 해 주시기 바랍니다.



ISO 파일에 포함되어 윈도우 7,10 설치 시에 자동으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 해 주는 과정이 진행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실 사항은 EasyDrv7로 자동 설치 된 장치 드라이버가 해당 하드웨어에 모두 맞지 않을 수 있음으로 비정상적인 동작이 될 경우에는 잘못된장치 드라이버를 삭제 하시고 해당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지원하거나 PC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적합한 장치 드라이버로 설치 해 주셔야 함을 알려 드립니다. 테스트 과정에서는 일부 최신기종이나 너무 오래된 기종의 하드웨어는 자동 감지가 되지 않거나 오히려 MS에서 자동으로 설치되는 장치드라이버가 더 잘 동작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에 공지 합니다.


또한 EasyDrv7이 현재(2019년 10월 7일) 에는 최신버전으로 첨부되어 있으나, 세월이 지나가면 갈 수록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될 경우 설치 시에 오래된 버전이니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빨간색 경고창이 뜨면서 확인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그냥 무시하고 설치하셔도 되지만, 원하는 장치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1년이 넘었다면 새버전을 받으셔서 교체 해 주시면 됩니다.

교체 해 주실 때는 현재의 파일 구조를 유지해서 교체 해 주시면 됩니다.



SetupComplete.CMD 스크립트가 실행되는 시점이 윈도우마다 조금씩 다른 것을 확인 했습니다.


윈도우7은 설치가 완료된 후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 후 재부팅이 된 후에 실행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윈도우10은 설치 중 화면에서 백그라운드 모드로 실행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뭐 그닥 동작만 되면 크게 상관은 없지만...레지스트리값을 적용할 경우에는 윈도우7은 반영이 되지만, 윈도우10의 경우에는 마지막 단계에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고 그 사용자 이름에 따라서 프로필이 생성되기 때문에....다시 레지스트리 값을 적용해 줘야 반영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서없이 계속 내용을 추가하고 있지만......


저도 하나하나 발견하고 알아가는 것들을 남기려고 하는 것이라서 적어 나가는 것이니........그려러니 해 주세용!! ㅎㅎ


나중에 시간 여유가 많고 컨디션이 좋을 때 깔끔하게 정리 할 수도 있겠습니다.


너무 피곤하네요....


그래서 원하던 데로 멀티USB를 만들 수 있어서 나름 성취감? 그런게...있긴 합니다.


제가 사용하려고 만든 것을 공유하는 이유도 지식나눔!! 뭐 그런 의미 입니다. ㅎㅎㅎ


아무쪼록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평안하시고 행복하세요^^~~


●  설치 중 발생되는 오류 및 참고사항 정리-이 글 아래에 계속 추가해서 남기겠습니다.


1. 업데이트 설치 중.....여기에서 기존 설치 시간보다 조금 더 걸리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약 5~10분정도 걸립니다.-핫팍스 적용시간 인 듯 함! install.wim&esd 파일이 만들어 질 때 핫픽스적용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업데이트 설치 시간이 많이 걸리는 파일도 있는 것 같습니다. 길게는 PC상태에 따라서 10분이 넘는 것도 봤음. 오류가 나거나 하단 그라데이션 바가 멈추지 않는 이상 설치가 멈춘 것이 아님으로 그대로 두시면 설치 계속 될 것입니다.


2. 특정 install.wim & esd 파일을 적용 하실 경우 일부 PC에서는 되고 일부는 설치가 안되고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원인파악 중


3. 설치 과정 중에 일정 %...(약 50~60%) 설치 진행되다가 원본이 손상되었다느니...파일을 읽어올 수 없다느니...그런 오류 뜨면서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이런 경우는 설치 원본(install.esd)이 손상되었거나 USB메모리 손상일 수 있습니다. - 제가 경험함


4. install.esd( 실제 wim을 변환툴로 압축률 높이는 작업 변환 해서 만든 esd파일) 파일 사용시 오류가 나는 경우에는 압축률이 낮은 원본 wim파일을 그냥 파일 확장자명만 esd로 바꿔서 적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변환작업시 PC나 윈도우 오류, 디스크 오류난 경우. 또는 설치 PC 디스크 불량이거나 구형으로 설치 대상 PC의 상태가 않 좋은 경우 일 수 있음


5. 신기한 현상 발견:3번의 install.esd파일을 다른 것으로 변경 한 후 작업 시(제가 등록한 ISO파일에 있는 3install.esd는 Win7x86MSDN순정에 Hotfix만 190313까지 추가된 버전 은 정상동작됨-그래서 ISO 에는 이 파일을 넣었습니다) 

BCD메뉴 3번 선택하고 윈도우 설치 할 경우 x86 boot.wim이 3install.esd를 호출해서 설치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지만, 일부 PC에서는 설치 5%쯤에서 원본을 확인 할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되면서 설치가 안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테스트PC는 주연테크 ( 2013년10월 생산 제품 JTQ-150) 제품입니다. 이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상하게도 제가 테스트 하는 PC 중에서 이 녀석에서만 변경된 3번 설치할 때 오류가 나고 삼성노트북(NT-Q45)에서는 잘 설치 되는 것을 어제 확인하였습니다. 파일 변경 시 참고 바랍니다. 그대로 사용하시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기본 3install.esd 파일은 유틸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USB메모리이 여유공간의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그래도 약1GB정도의 여유공간은 있는 게 좋습니다.


 => 5번 증상의 원인은 USB메모리 불량 이었습니다. ㅠㅠ 










*PS: 최신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YMtechUSB-#11][YMtechUSB-#1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