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YMtechUSB-#13]윈도우10,7 설치용 USB만들기_YMtech_USB ver 7.2-UEFi, Legacy 설치지원

728x90

▣ [YMtechUSB-#13]윈도우10,7 설치용 USB만들기_YMtech_USB ver7.2 

-UEFi, Legacy 설치지원+ 윈도우7설치 성공!!

 

 

YMtechUSB_ver 7.2 를 공개합니다.

 

 

 

윈도우7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에서도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이 링크를 눌러서 포스팅 확인 바랍니다..

 

 

● YMtechUSBv7.2.ISO 특징

 

 

1. UEFI, Legacy, CSM, UEFI Only 등 모든 부팅 환경 설치 지원(ESP 영역 추가 필요)

2. 윈도우7과 윈도우10 최신버전 빌드와 업데이트 포함된 설치 지원

3. 윈도우7 USB3.0 포트 설치 지원 및 USB3.0, 3.1 드라이버 포함(일부 메인보드 칩셋 미지원)

4. 윈도우7과 윈도우10 설치 과정 마무리 단계에서 EasyDrv7 툴이 실행되면서 각종 장치드라이버 설치됨

5. $OEM$ 스크립트 적용으로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윈도우 사용자 환경 설정을 자동으로 마무리 함

6. 이미지 최대용량 28GB로 32GB USB 사용가능

7. Game용 시스템에서 적용할 수 있는 Driver Booster Pro Portable 포함시킴

8. 윈도우7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i5-8세대+B360M메인보드)에서 윈도우7 설치 지원

 

 

 

 

 

 

 

 

 

● YMtech_USB_ver7.2에서 개선된 점:

 

1. ver6.5에서는 32GB USB메모리에 3가지 OS설치 이미지를 담으려다보니 WIM을 ESD로 압축해서 적용해야 했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일부 PC에서 윈도우 설치 중 0xC00005 오류 및 복사오류, 이미지 손상 오류 등이 발생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ver7.2에서는 WIM이미지를 그대로 적용해서 윈도우 설치 중 발생되는 오류를 줄였습니다.

 

2. ISO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윈도우10x64와 윈도우7x64 두가지 윈도우만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 윈도우10은 Pro 20H1 v2004, 19041.423 Build를 베이스로 작업하였으며, 2020-08-08까지의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윈도우7은 Enterprise 2020-08-08 까지의 롤업 업데이트까지 적용되었습니다. USB3.0 드라이버도 포함됨(i7세대 CPU 이상 설치 지원안됨)

 

윈도우7 설치는 B150M 메인보드,  i5-6세대 CPU 사용 시스템에서 정상설치되고 정상동작 됨 확인함(2020-09-06, USB키보드와 마우스 이용)

 

-

윈도우7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i5-8세대+B360M메인보드)에서 윈도우7 설치 지원

 

 

 

 

<윈도우10 설치용 기본 ISO 파일 다운 출처: 아래 사진을 누르시면 연결됩니다. 최신버전 다운 가능>

 

3. 윈도우10의 경우 Pro 에디션 한개만 적용하였으며, 다른 상위 에디션으로 변경 할 수 있도록 변경키를 추가해서 필요시 상위 에디션(Enterprise...등)으로 변경이 가능함으로 윈도우10 설치용 WIM이미지는 단일 인덱스인 Pro에디션만 포함시켰습니다.

[제품변경키.TXT 파일 참고]

 

4. 이미지에 적용된 오피스 버전은 윈도우7,10 모두 오피스2019버전 64비트용이 최신버전 업데이트까지 완료된 빌드로 적용됨

 

5. $OEM$ 폴더에서 설치 마무리 단계에서 이루어 지는 여러가지 스크립트 항목에 유용하고 편리한 항목들을 더 추가해서 설치 후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자 설정이 줄어들도록 하였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생성, 폴더 옵션 설정, 기본앱 지정, 작업표시줄 아이콘 표시

 

6. EasyDrv7 은 7.20.507.1 버전이 적용되면서 AMD Radeon Graphics 드라이버 관련 오류가 줄어들었습니다.

 

7. ESP영역을 만들고 EFI부팅용 폴더를 적용하여 UEFI 만 지원하는 PC에서도 부팅 및 설치를 지원하도록 하였습니다.

 

8. UEFI, Legacy 환경 모두 지원합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파일을 참고 해 주세요

 

YMtech_USBv7.2.iso 설명.txt
다운로드

 

 

 

 

 

 

 

YMtech_USBv7.2.ISO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링크

 

(YMtechUSBv7.8.iso 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v7.2는 공유 중지됨 2020-09-12 일현재)

 

구글 드라이브 용량초과 [현재 이 파일을 보거나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1.구글 로그인을 하여 파일 다운로드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내 드라이브로 추가 합니다.

2.내 구글 드라이브에서 해당 파일을 우클릭하여 사본 만들기를 합니다.

3.사본 만들기된 파일을 우클릭 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4.파일 저장을 파일명.zip의 사본 에서 파일명.zip 으로 변경하여 저장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자료 공유기한이 짧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so 이미지 파일 크기 약 28GB

 

 

토렌트 공유파일 

 

YMtech_USBv7.2.iso.torrent
다운로드

 

토렌트로 받으신 분들은 3일 이상은 시드유지를 부탁드립니다.

 

윈도우 및 오피스 인증은 반드시 가지고 계신 정품 키를 사용하여 인증 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에는 정품 인증키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의: 윈도우7을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 환경에서는 윈도우10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윈도우7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i5-8세대+B360M메인보드)에서 윈도우7 설치 방법

 

 

i5-8세대 CPU+B360M 메인보드용 윈도우7_지원 드라이버  

 

B360_Win7_USBdriver.7z
다운로드

 

압축 해제 후 순서대로 설치 해 주시면 윈도우7 미지원 환경에서 USB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 윈도우10 설치 완료 모습

 

 

 

1) 로컬그룹정책 편집기-보안되지 않은 게스트 로그온 사용-사용으로 변경 적용 : 보안 강화가 필요한 사이트에서는 이 부분을 사용안함으로 변경 해 주시면 됩니다. 학교등 내부 공유폴더나 NAS 사용 사이트에서는 사용으로 놔 두셔도 됩니다.

 

 

 

2) 바탕화면의 YMtech Tools 폴더 를 열어 보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제품변경키.TXT 를 통해서 다른 에디션으로 변경 할 수 가 있습니다. 하위에디션으로 변경은 불가능, 상위 에디션으로만 변경 가능

 

 

 

3) Windows 10 Pro 에디션으로 설치 되었습니다. 시스템 등록정보를 확인합니다.

 

 

 

4) 설치된 OS 빌드 정보 입니다. v2004 , 19041.423

 

 

 

 

 

 

5) IE11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항목에 기본적인 신뢰사이트를 등록 해 놓았습니다.

 

 

 

 

 

 

 

윈도우7 설치 완료 모습

 

1) 윈도우7 설치용 ISO 는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출처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

 

 

 

 

 

시드유지 차원에서 토렌트 첨부 해 놓겠습니다. 

 

Windows_7_K_11in1_with_IE11_hotfix200611.1.torrent
다운로드

 

Windows7 Enterprise K x64 Hotfix20-06-11 에디션으로 작업 하였습니다.

 

 

 

 

 

ISO이미지에서 루트에 있는 Autounattend.xml 파일을 삭제 하시고, Sources 폴더 안에 있는 $OEM$ 폴더를 삭제 하시고 사용하셔야 커스텀 작업 이 됩니다.

 

 

 

 

2) 2020-08-08 까지의 모든 중요 업데이트가 완료 된 상태입니다.

 

 

 

3) 설치된 세부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4) 설치가 완료 된 이후에는 서비스 항목에서 Windows Update 를 사용안함으로 변경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용으로 두시면 CPU 사용율이 올라가는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5) 관리센터 항목에서 업데이트, 스파이웨어방지, 바이러스방지,백업설정에 대한 알림을 모두 끔니다.(옵션)

 

 

알림을 모두 끄시면 관리센터가 깔끔해 집니다.

 

 

6) 윈도우7이 설치된 C 드라이브 용량입니다.(가상머신)

 

 

 

 

7) 윈도우7 설치된 시스템등록정보 입니다.

 

 

 

 

8) 오피스는 2019 버전 64비트용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윈도우7을 지원하지 않는 최근에 출시된 메인보드(Z390등)나 CPU(intel 6,7,8,9,10세대) 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제가 올린 7.2 iso 이미지로는 정상적인 설치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인텔 7세대 이상의 CPU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윈도우7을 지원하도록 패치된 칩셋(B110, B365, Z370 등)이 장착된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면 설치가 가능하다고(구글검색) 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제가 만든 7.2 iso 이미지에 들어가 있는 윈도우7x64 설치 이미지로 MSI B360M BAZOOKA PLUS 메인보드와 i5-8600 CPU를 사용하는 시스템에 설치 해 본 결과, 설치과정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마지막 설치 마무리 단계인 사용자 이름 입력 과정에서 USB 키보드와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USB to PS/2 변환젠더를 연결해서는 USB 키보드가 인식되지 않았으며, PS/2 전용 키보드를 사용하면 사용자 이름까지 입력이 가능하고, 바탕화면까지 정상부팅되지만, 이후 USB 마우스 및 모든 시스템의 USB포트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신 메인보드에 PS/2 키보드, 마우스 포트가 두개 달려 있다면 USB 포트 사용을 포기한다면 그 환경에서도 윈도우7 설치와 기본적인 사용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PCi 확장카드에 USB포트가 달려있는 장비를 장착해서라도 윈도우7을 최신하드웨어에서 사용하기 원하신 분들은 관련 장비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7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i5-8세대+B360M메인보드)에서 윈도우7 설치 방법

 

넥스트 USB3.0 2포트 PCI Express 확장 카드 NEXT-212U3 PCI-E  넥스트 USB 3.0 7포트 PCI-Express 확장카드 PC용 NEXT-407NEC LP  큐센 PS2 게이밍 키보드, SEM-DT35, 화이트  샌디스크 울트라 플레어 USB 3.0 플래시 드라이브, 32GB  삼성전자 DUO Plus USB 3.1 메모리 MUF-64DB, 64GB 삼성전자 USB메모리 3.1 FIT PLUS, 64GB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2020-09-06 제가 사용중인 PC(Gigabyte B150M 메인보드 + i5-6세대 CPU,  USB 3.0 포트 이용)에

 YMtechUSBv7.2 iso를 이용해서 윈도우7을 설치한 결과를 공유합니다.

 

            

 

 

1) 무난히 설치가 되었으며, 체험지수는 7.6까지 나옴

 

 

 

2) 장치관리자  확인-EasyDrv7이 동작되면서 대부분의 장치 드라이버 설치됨

 

 

3) 윈도우 업데이트도 잘 됨, 3개 추가 설치함

 

 

 

4) Edge 브라우저도 윈도우7용으로 설치 지원되어서  엣지도 잘 동작됨, MS 에서 아직 7을 포기하지 않은 듯 ㅋㅋ

(기사 내용은 모자이크 처리했음)

 

 

 

5) 설치 완료된  C 드라이브 사용공간입니다.

가상머신에 설치할 때는 27GB를 차지 했으나,

 실사용 시스템에 설치하니 최대절전모드용 파일과 가상메모리 페이징 파일로 인하여 

아래와 같이 52GB의 최종 용량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7 에서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hiberfil.sys (최대절전모드용 시스템 파일) 파일과 pagefile.sys(가상메모리 페이징 파일)을 삭제 해서 C 드라이브의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

 

 

이 방법은 사용하는 시스템의 주 메모리가 16기가 이상으로 여유가 있고 시스템 사양이 좋은 경우에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7 시스템이 사용하는 시스템파일(hiberfil.sys와 pagefile.sys)이 용량이 줄어들거나 없어질 경우, 시스템에 따라서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사용하시는 윈도우7에서 최대절전모드와 가상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만 적용하세요.

 

 

두 시스템파일이 삭제된 후의 C 드라이브 사용공간 입니다. 많~이 줄었네요.

 

 

 

C 드라이브에서도 두 파일이 삭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상메모리용 pagefile.sys 삭제 방법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고급-성능옵션-고급-가상메모리-변경 클릭

 

 

 

가상메모리 항목에서 모든 드라이브....체크 해제 후 아래 페이징 파일 없음 선택 후 설정 클릭 후 확인-확인

 

 

 

 

최대절전모드용 hiberfil.sys 삭제 방법

 

 

바탕화면에서 우클릭-관리자권한으로 여기에 CMD 창 열기-클릭

 

 

열린 창에 powercfg -h off 입력 후 엔터_ 잠시 후 hiberfil.sys 파일이 삭제 됨

윈도우를 재부팅 해 줍니다.

 

 

 

사용 중 메모리 부족 및 BSOD(블루스크린오류) 발생되면 원상태로 복귀하든지, 5기가 정도씩 재 할당 해 주세요.

 

 

 

 

 

 

 

●메인보드 제조사 별 부트메뉴 호출 키-부팅순서 변경키- 참고

 

 

 ● ISO 이미지를 USB에 심어주는(?) 툴 Rufus 

 

rufus-3.11p.exe
다운로드

 

 

 

●UEFI 부팅 -USB의 ESP영역에 넣어주는 EFI폴더

 

EFI파티션.7z
다운로드

 

 

 

 

■ 다운받은 YMtechUSBv7.2.iso 이미지를 Uefi & Legacy 부팅용 USB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

 

 

1) iso 이미지를 더블클릭해서 마운트 되면 YMtech Tool 폴더에 아래와 같은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rufus-3.11p.exe 을 블로그에서 내려 받거나 이미지에 있는 파일을 바탕화면으로 복사 후 실행 해 줍니다.

 

 

 

2) rufus가 실행되면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설정 해 줍니다.

선택을 눌러서 내려받은 YMtechUSB7.2.iso를 불러와 줍니다.

이미지옵션, 파티션방식, 대상시스템, 고급속성, 볼륨레이블, 파일시스템, 클러스터크기 를 

아래와 같이 설정 해 준 후 시작을 눌러 줍니다.

iso이미지가 28GB임으로 작업 시간이 좀걸립니다. 가능하면 iso 이미지를 SSD에 놓고 사용하세요

 

 

 

3) iso 이미지를 USB에 성공적으로 심었으면 이젠 UEFI부팅을 지원할 수 있도록 ESP영역을 만들어 줍니다.

 

내 PC 우클릭 후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4)디스크 관리에서 USB를 선택 한 후 파티션을 우클릭 한 후 볼륨축소 를 선택합니다.

 

 

5)축소할 공간 입력 란에 30MB또는 300MB를 입력 해 준 후 축소 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 축소하기가 안되는 경우-현재 사용하는 윈도우가 윈도우10 Home 이거나, USB의 파티션이 FAT32로 되어 있을 경우, 또는 USB 손상, 이동할 수 없는 시스템파일이 사용중일 경우 가 있음

 

위 경우가 아닌데도 축소가 안될 경우에는 무료파티션관리 툴을 이용해서 축소한 후 파티션을 추가 해 주시면 됩니다.

 

 

 

6) 축소되어 만들어진 파티션을 포멧 해 줍니다.

 

 

7) 반드시 FAT 형식으로 포멧 해 줘야 합니다.

 

 

8) USB가 두개의 파티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ESP 파티션이 보입니다.

 

 

9) 만들어진 ESP영역에 YMtech Tool 폴더안에 들어 있는 ESP영역추가 폴더의 EFI폴더를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10) 윈도우를 설치 할 PC에 생성된 YMtechUSB를 연결 한 후 시스템마다 지정된 부트메뉴 키를 눌러서 부트메뉴에서 USB 장치를 선택하시고 부팅하시면 아래와 같은 부트메니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를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 YMtechUSB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Windows 카테고리에 있는 이전 포스팅 [ YMtech_USB#12,11,10 ]을 참고 해 주세요.

 

 

 

 

 

 

 

 

문의와 피드백은 댓글로 꼭 남겨 주세요^^, 공감♡은 필수!! 빠른 포스팅 알림을 원하시면 "구독"!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