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Windows

WINPE용 WIM 이미지에 프로그램 추가하기-WIM Modify

728x90

▣ WINPE용 WIM 이미지에 프로그램 추가하기-WIM Modify



윈도우PE를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저는 주로 윈도우10 비밀번호 해제 요청이 오면 PE로 부팅해서 SAM파일을 불러와서 수정 해주는 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PE 중에서 x86(32비트)용에는 툴이 바탕화면에 나와 있는데....x64(64비트)용 PE에는 툴이 들어가 있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따로 그 툴 파일을 USB에 넣어서 사용해 왔었는데요.


너무 귀찮아서...이번에 WIM 편집방법으로 PE 이미지(WIM)에 윈도우비밀번호해제 툴과 다른 기타 툴들을 넣고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PE로 부팅했을 때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 해 보았습니다.


그 과정을 설명 드립니다.


대용량 WIM파일 이미지의 경우는 마운트해서 풀어주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번거롭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없구요.


일반적인 소용량(500MB 이하)으로 만들어진 WIM이미지는 이 방법으로 수정(Modify)이 가능합니다.



WIM 편집툴은 imagex.exe 를 이용했고 CMD 명령을 이용했습니다.




● 순서


1. WIM 이미지를 특정 폴더에 마운트 해서 풀어 줍니다.


2. 마운트된 폴더를 열고 넣고자하는 프로그램(가능하면 포터블 버전 실행파일)을 지정된 폴더에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3. 작업이 완료된 wim 마운트 폴더의 내용을 내보내기 해 줍니다. commit


4. 마운트를 해제하고 new이름.WIM 으로  Export 합니다.


5. 만들어진 new이름.wim파일로 부팅합니다.


6. 부팅된 PE에서 X 드라이브로 가서 2에서 추가한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PE의 바탕화면에 만들어 줍니다.


7. 만들어진 바로가기를 USB로 복사합니다.


8. PE를 종료하고 윈도우로 부팅한 후 다시 부팅했던 5번의 wim 파일을 마운트 해서 특정 폴더에 풀어 줍니다.


9. 마운트된 폴더중에서 지정된 폴더(\users\default\desktop)에 7번에서 USB에 복사한 바로가기를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10.다시 commit 작업을 진행한 후 ,Export 작업을 해 주면 완성된 WIM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11. 완성된 WIM PE 이미지로 부팅해서 바탕화면에 원하는 프로그램의 바로가기아이콘이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12. 바로가기를 실행해서 정상동작 되는 지 확인 합니다.


13. 완료



편집을 편하게 해주는 툴과 CMD 파일  


EDIT.7z

압축을 해제하시면 아래와 같은 파일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운트 시키기 위한 빈 폴더(mt)도 넣었습니다.






● 세부작업방법 설명



1. 위에서 받은 파일을 D드라이브나 C드라이브에 빈폴더를 만들어서 압축을 해제 해 줍니다. 저는 D:\EDIT에 풀었습니다.


빈공간을 우클릭 해서 관리자권한으로 여기에 CMD창 열기를 선택 해서 D:\EDIT 위치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CMD 창을 실행 해 줍니다.


CMD메뉴추가.reg

그럼 아래 메뉴가 보일 겁니다.






2.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WIM마운트, 편집 작업에 대한 명령어를 넣어서 cmd 파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사용하시는 PE용 WIM파일명에 맞도록 해당 cmd 파일을 편집하셔서 사용하시면 편리 합니다.


반드시 편집하셔야 합니다


제가 사용한 PE용 파일이 WIN10PEx64L.WIM 이어서 저는 그 이름에 맞게 편집 했습니다.




3. 마운트된 이미지에 넣을 파일을 준비합니다.




4. CMD 창에서 1mt 를 입력해서 1mt.cmd 를 실행 해 줍니다.



5. 아래 사진을 보시면 실행이 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win10pex64l.wim의 두번째 이미지 index를 호출해서 풀어주려고 했기 때문에 발생된 오류 입니다.


일반적으로 boot.wim은 두개의 index를 포함하고 있지만, WINPE용은 한개의 index만 있음으로 1번으로 수정해서


다시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6. 수정된 1mt 를 다시 실행 해 줍니다.


명령줄에 보시면 imagex /mountrw win10pex64l.wim 1 .\mt


1번 index 로 수정되었습니다.








7. 마운트 작업이 완료되면 지정된 폴더 (.\mt)에 WIM파일이 해제되어서 들어갑니다.





8. 이젠 마운트된 mt 폴더 아래 있는 Program Files 폴더 내부에 PE에서 사용하고 싶은 툴을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가능하면 실행파일 단독으로도 실행이 되도록 만들어진 포터블용 툴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즉, 설치과정 없이 실행파일을 복사만 해서 다른 위치에서 실행해도 작동이 되는 그런 프로그램이어야 PE에서도 정상동작 됩니다. 반드시 설치과정을 거쳐야하는 프로그램들은 포터블로 만들어서 사용하시거나 포터블용으로 제작된 파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9. 프로그램 복사가 끝났으면 다시 마운트한 이미지를 잠그고 마운트를 해제 해 줘야 합니다.


CMD 창에서 2ct를 실행해 줍니다.


commit 작업이 진행됩니다.





10. 이어서 3et 를 실행해서 Export 작업을 진행 해 줍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new 이름으로 위에서 넣은 프로그램이 추가된 WIM파일이 새로 만들어 집니다.





11. 아래와 같이 new.....wim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여기까지는 단순이 WIM이미지에 프로그램을 넣은 것일 뿐입니다.

이대로 부팅하면 PE에서 경로를 찾아가서 파일을 실행해 줘야 하기 때문에...

PE의 바탕화면에 해당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추가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12. new.wim 파일을 부팅용 USB의 BCD 호출명령에 맞도록 수정 해 준 후 USB에 복사해 줍니다.





13. USB로 부팅해서 PE로 부팅을 합니다.


내컴퓨터를 보시면 X 드라이브가 보일 겁니다. 그게 바로 가상으로 만들어진  WINPE용 C드라이브라고 보시면 됩니다.





14.  X 드라이브를 열어서 복사한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Program files 로 가셔서 해당 실행파일의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만들어 줍니다.





15. 이것저것 필요한 바로가기를 PE의 바탕화면에 만들어 준 후 그 바로가기를 USB에 복사해 줘야 합니다.


지금 부팅된 PE의 바탕화면은 임시적인 내용임으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이 바로가기를 복사해서 다시 WIM이미지에 넣어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16. 11에서 생성된 new...wim 이미지를 다시 마운트 해 줘야 합니다.


이름을 win10pex64l.wim 으로 수정 한 후 1mt 를 CMD 창에서 실행 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마운트 작업이 다시 진행됩니다.







17. 마운트가 완료되면 mt 폴더에서 Users\DEsktop 폴더로 가시면 Default 폴더가 보일 겁니다.


그 위치에 있는 파일이 WINPE로 부팅했을 때 바탕화면에서 보여지는 파일이 들어있는 위치 입니다.


이 위치에 실행파일을 바로 넣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바탕화면이 깔끔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는 바로가기를 넣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18. 위에서 USB 에 복사한 PE용 바로가기 파일들을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같은 경로위치에 복사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아래는 잘못된 PE용 바탕화면에서 보여지는 파일들이 있는 모습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WIM이미지를 수정하기 이전의 모습.





19. 잘못된 파일들을 삭제 한 후 USB 에 있는 바로가기 파일을 복사해서 넣어 줍니다.





20.다시 2ct 실행해서 commit 작업을 진행합니다.





21. 3et 를 실행해서 Export  작업을 진행합니다.





22.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new....wim파일은 WINPE에서 사용할 프로그램과 그 바로가기까지가 모두 포함된 수정된 WIM이미지 파일입니다.




23. 모든 작업이 완료된 new...wim 파일을 new 만 지우고 이름을 수정해서 부팅용으로 사용하는 USB넣어서 부팅해 주시면


사용하려고하는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 할 수 있는 WINPE가 만들어 집니다.




과정이 복잡한 것 같지만....같은 작업을 두번 반복해서 하면 되기에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첫번째는 파일을 넣고 그 이미지로 부팅해서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그 바로가기를 복사하고 다시 그 바로가기를 이미지에 추가 해 줘서 최종적으로 완성된 WINPE이미지를 얻게 됩니다.



■ 제가 AS용도로 사용하는 WINPE파일 두개를 받을 수 있도록 링크 추가 합니다. 필요하신분들 계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32비트용 x86  WINPE 이미지 - WinPEx86.WIM


64비트용 x64 WINPELITE 이미지 - Win10PEx64L.WIM




 주말동안 장맛비가 계속 해서 내린다고 합니다.


비 피해 없도록 주의 하시고 평안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