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0x80070643) 조치방법- 시스템파일 손상 복구 방법

728x90

▣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0x80070643) 조치방법- 시스템파일 손상 복구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중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오류 메시지 코드 : 0x80070643

 

이럴 땐 참 난감합니다.

 

<문제있는 업데이트 KB5034441 >

 

 

 

 

● 원인

 

1. 일부 윈도우 시스템 파일 손상으로 인하여 업데이트 오류 발생됨

손상되는 원인은 이전 업데이트 시 강제 종료 등으로 문제발생 되었거나 업데이트 중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 중인 파일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중요파일의 버전차이로 인하여 이후 업데이트 시 오류가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

 

2. 특정 업데이트 파일의 문제: 24년01월에 배포 되고있는 MS 업데이트인 KB5034441의 경우 업데이트 파일 자체의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3.최근(2023년9월 부터 발생되기 시작함) MS사의 특정 윈도우업데이트 설치 시 정상적인 설치가 이루어 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아마도 MS쪽에 뭔일이 있지 않는지 의심스럽습니다.

23년1월 업데이트인 KB5034441 의 경우 카탈로그 사이트에서 오프라인 설치파일도 조회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어서 내린게 아닌가 싶은 의심이 드네요.

4. 확인: KB5034441 설치오류의 경우 복구파티션의 크기가 작아서 발생되는 문제라고 알려져 있는 글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후 MS측에서 개선 핫픽스를 배포할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복구파티션확장하기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업데이트 KB5034441 설치오류0x80070643 해결 방법-윈도우복구파티션 확장하기

▣ 윈도우업데이트 KB5034441 설치오류0x80070643 해결 방법-파티션위자드(PartitionWizard) 툴 이용 목차 개요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오류 중에서 0x80070643 오류코드는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조치

sihloh4me.tistory.com

 

*출처:

Microsoft : 19045 빌드에서 KB5034441/KB5034440 "0x80070643 - ERROR_INSTALL_FAILURE" 수정 작업 중

 

5. 윈도우 자체 복구파티션의 크기가 2GB이하일 경우 이번업데이트 처럼 복구파티션(= WinRE)에 들어있는 복구용 PE이미지까지 업데이트 및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될 경우 , 이 이미지파일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디스크 용량이 많이 필요하게 되는데, 윈도우를 클린설치(모든 파티션을 삭제한 후 재 파티션작업해서 설치하는 방법) 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설치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생성해 주고있는 복구파티션의 크기는 약 600MB정도로 1GB이하의 크기로 생성해 주고 있는데...

아마도 MS에서 업데이트 제작 배포시에 복구파티션 속 복구용 이미지를 변경하느 과정에서 처음설치된 복구파티션의 크기가 2GB인것만 생각하고 업데이트 파일을 제작해서 배포함으로 발생되는 오류로 판단되어집니다.

 

 

< 클린설치로 재 파티션 후 윈도우를 설치했을 때 만들어지는 기본파티션 구조와 크기>

 

<제조사에서 초기 생산 시 설치되어진 윈도우의 파티션 구조>

 

6. 위와같은 원인으로 인하여 이번 2024년도 1월에 배포된 업데이트 KB5034441 업데이트가 실패되는 문제가 발생된 것으로 최종 확인됨

 

● 조치 방법

 

<요약>

1-일반적인 업데이트 오류: 현재 이 포스팅 참고

2-복구파티션 확장하기

3-복구파티션 이동 및 확장 하기

 

1. 일반적인 누적 업데이트 설치실패 오류 발생 시

 

1) 방법1: MS에서 공지된 내용대로 조치

작업 방법 1. 업데이트 임시 저장소 제거

 

Windows 로고 키 + R 키 를 누른 후 실행창이 열리면 services.msc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서비스 창에서 아래의 서비스 항목들을 각각 더블 클릭하여 중지 버튼을 눌러 서비스 상태를 중지 하고, 적용 및 확인을 누릅니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s
Windows Updates
C:\Windows로 이동하여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합니다.
C:\Windows\System32로 이동하여 Catroot2 폴더를 삭제합니다.
서비스 창에서 중지한 서비스 세 가지를 더블 클릭 후, 각각 시작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시작 합니다.
 
작업 방법 2. 시스템 파일 및 Dism 검사

 

Windows 로고키 + X키를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릅니다. 
sfc /scannow
시스템 검사가 완료되면 명령 프롬프트에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PC 환경에 따라 시스템 검사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20분이상 )
검사가 완료 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문제점을 확인 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윈도우 조치 화면-일부실패 )

 

 

< 복구성공 >

 

2) 방법2: 윈도우 클린설치

위 조치방법대로 조치가 되지 않을 경우

-중요한 자료를 백업 한 후

-최신누적업데이트가 통합된 윈도우 설치USB를 만들어서 디스크 포멧 후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합니다.

- 재 설치가 정상적으로 된다면 다행이지만, 재 설치도 잘 안되는 경우에는 SSD 또는 설치디스크를 교체 한 후 설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3) 관공서, 학교 등 "내PC지킴이 점검"을 위한 임시조치

 

- 문제가 있는 해당 업데이트를 건너뛰기 한다

- 업데이트 설정화면에서 중간에 있는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중지"를 선택한 후 내PC지킴이를 돌리면 됩니다.

 

 

2. KB5034441 업데이트 오류 발생 시

1) 새로운 개선 업데이트가 나올 때 까지 업데이트를 보류 한다

2) 파티션 구조를 확인 한 후 윈도우복구파티션(=WinRE) 크기를 2GB이상으로 늘려준다.

 

위 방법은 파티션을 조정하는 것 임으로 데이터 손실의 위험성이 큼으로 신중히 조치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안정적인 방법은 차후 개선된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것 입니다.

 

 

 

<복구파티션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 간단 설명>

1-DISKPART 명령으로 WINRE복구파티션의 파티션 번호를 확인

2-드라이브명을 할당한 후 내부에 있는 복구용 이미지를 백업

3-파티션을 삭제한 후 디스크의 여유공간으로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

4-백업한 복구용이미지를 복원

5-파티션 정보를 수정(윈도우 복구파티션으로 지정)

6-드라이브 명 할당 해제

 

위 방법은 너무 복잡해서 따라하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파티션툴을 이용해서 복구파티션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을 테스트 해 보려고 합니다. 성공하면 포스팅 수정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Tip

이상 안내드린 방법은 일반적인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나 시스템파일 손상으로 발생되는 기본적인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임시적인 조치방법임으로 이후 지속적으로 같은 오류가 반복되서 발생되거나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된다면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점검을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KB5034441의 경우 MS에서 차후 개선된 업데이트를 배포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