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윈도우업데이트 KB5034441 설치오류0x80070643 해결 방법-윈도우복구파티션 확장하기

728x90

▣ 윈도우업데이트 KB5034441 설치오류0x80070643 해결 방법-파티션위자드(PartitionWizard) 툴 이용

 

 

 

 

 

< 0x80070643 오류 >

 

목차

 

개요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오류 중에서 0x80070643 오류코드는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조치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4년1월..요즘 가장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MS윈도우 업데이트 KB5034441이 설치 중 오류 (0x80070643) 가 발생되면서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문제 발생 원인은 이전 포스팅에서 상세히 설명드렸음으로 이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해 보고 해결된 조치방법을 자세히 서술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0x80070643) 조치방법- 시스템파일 손상 복구 방법

▣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0x80070643) 조치방법- 시스템파일 손상 복구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중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오류 메시지 코드 : 0x80070643 이럴 땐 참 난감합니

sihloh4me.tistory.com

 

단, 이 방법은 복구파티션이 디스크의 맨 우측에 생성된 상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복구파티션이 좌측 첫번째 볼륨이나 중간에 생성된 경우에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sihloh4me.tistory.com/541

 

윈도우 복구파티션(WinRE) 위치 이동 하기-NIUBI Partition Editor이용

▣ 윈도우 복구파티션(WinRE) 위치 이동 하기-NIUBI Partition Editor이용 개요 윈도우복구파티션(WinRE)은 일반적으로 윈도우 초기설치 시에 윈도우설치프로그램에 의해서 자동으로 디스크에 생성되며,

sihloh4me.tistory.com

 

 

원인

 

● 위 포스팅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이번 2024년01월 누적보안업데이트 KB5034441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되는 원인은 MS에서 공지된 것과 같이 윈도우 복구파티션의 크기가 작아서 발생되는 문제로 확인되었습니다.

 

KB5034441: Windows 10, 버전 21H2 및 22H2용 Windows 복구 환경 업데이트: 2024년 1월 9일 - Microsoft 지원

구독 혜택을 살펴보고, 교육 과정을 찾아보고, 디바이스를 보호하는 방법 등을 알아봅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질문하고 답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고, 풍부한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의견을 들을

support.microsoft.com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구파티션의 크기를 2GB이상으로 늘려주면 됩니다.

복구파티션을 늘려주는 방법 중에서 diskpart 명령을 이용한 방법도 알려져 있지만, 이 방법은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방법임으로 더욱더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는 파티션 관리툴을 이용해서 복구파티션의 크기를 확장 시켜 본 후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니 잘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최신버전빌드가 통합된 ISO이미지로 설치USB를 만들어서 클린설치로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 방법은 현재의 문제만 해결이 될 뿐 이후에 발생되는 복구파티션과 연관 된 업데이트 오류에는 대응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를 재 설치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몇 대정도의 PC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조치방법

● 파티션관리 툴(Partition Wizard)을 이용한 복구파티션(WinRE) 크기 확장 방법

 

1. 파티션위자드 툴(무료)을 제조사 사이트에서 내려받아 줍니다.

 

 

 

2. 내려받은 설치파일(좌측)을 더블클릭해서 설치 해 줍니다.

그러면 우측 프로그램 실행아이콘이 생성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3. 파티션위자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보입니다.

자동으로 시스템의 디스크 정보를 탐지해서 보여줍니다.

아래 파티션 구조는 파티션위자드 툴로 복구파티션을 600MB에서 2.1GB로 확장시켜 놓은 후의 모습입니다.

 

 

 

4.복구파티션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1에서 C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일부를 축소해서 공간을 확보 해 줍니다.

우측에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좌측에 "파티션 이동/크기조정"을 선택합니다.

 

 

 

5.파티션 이동/조정 창이 열리면 우측끝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좌측으로 조금씩 움직여서 축소하려는 디스크 크기를 지정해 줍니다. 

저는 약 600MB의 공간이 현재의 복구파티션 크기임으로 1.5GB의 공간을 축소해서 만들어 주었습니다.

축소할 크기를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 줍니다.

 

 

 

6. 임시로 C 디스크 공간에서 1.5GB의 축소된 공간이 가상으로 보여 집니다.

현재  상태는 완료된 상태가 아닌 파티션위자드 툴에서 진행되는 설정 상태를 먼저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7.이제 맨 끝에 있는 복구파티션을 선택한 후 "파티션 이동/조정" 버튼을 눌러서 위에서 했던 것 처럼 왼쪽 여유공간으로 확장을 시켜 줍니다.  

 

 

 

 

8. 619MB였던 복구파티션의 크기가 2.1GB로 확장된 가상 파티션정보를 확인한 후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9. 이제 작업이 완료되어질 파티션변경 상태를 임시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니고, 이제 적용을 눌러서 파티션 크기 변경 작업이 진행되도록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10. 적용을 누르면 "변경승인" 창이 뜨면서 위에서 설정한 파티션 크기 변경 작업에 대해 진행할 것인지를 한번더 물어보게 됩니다. 예를 눌러서 계속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 작업은 먼저 C 드라이브를 축소해서 1.5GB를 만들어 준 다음, 복구파티션을 생성된 여유공간으로 확장을 시켜주는 순서로 진행되게 됩니다.

 

 

 

11. 주의 경고창이 뜹니다. 이 것은 현재 파티션 크기변경 작업을 진행하려는 디스크가 윈도우가 구동되고 있는 C드라이브이기 때문에, 재부팅을 해서 파티션 조정작업을 진행한다는 경고입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아닌 디스크는 재부팅 없이 파티션변경작업이 가능합니다.

 

지금 재시동을 눌러서 윈도우를 다시시작 합니다.

 

 

 

 

12. 윈도우가 다시시작 되면서 파티션위자드 툴이 설정한 파티션 변경툴로 자동 부팅되면서 일반 DOS환경에서 작업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오류가 없다면 100% 진행률이 보이면서 작업이 마무리 되게 됩니다.

파티션 변경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면서 윈도우로 부팅이 됩니다.

 

< DOS 부팅모드로 파티션이 변경되고 있는 모습 >

 

 

 

13. 이제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디스크관리에서 디스크정보를 보시면 복구파티션이 2.1GB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4. 이제 설치가 실패되었던 KB5034441 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해 봅니다.

 

 

 

15. 업데이트가 오류 없이  완료 되었습니다.

 

 

 

 

16. 24년1월까지의 업데이트가 완료된 빌드는 19045.3930입니다.

 

 

WinRE 윈도우 복구기능 작동여부 확인

복구파티션의 크기를 변경한 후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으며, 복구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지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1. 복구모드로 부팅하기

윈도우10부터는 부팅 시 F8번키를 눌러도 복구모드로 부팅이 되지 않도록 기본설정 되어있습니다.

이 기본설정을 변경해서 윈도우10을 설치하거나, 또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버튼을 추가해서 복구모드로의 부팅을 진행하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

우클릭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은 첨부한 CMD를 설치해 주시면 아래와 같이 우클릭 메뉴가 추가됩니다.

여기서 종료기능을 여러가지로 세분화 해서 적용해 놓았습니다.

 

시스템종료관련메뉴.CMD
0.01MB

 

 

2. 위 CMD를 설치한 후 바탕화면 빈 공간을 우클릭 후 시스템종료-"고급부팅메뉴로 다시시작"을 선택하면

복구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3.복구모드로 부 팅되면 아래와 같이 옵션선택 항목이 보입니다.

복구모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번째 "문제해결"을 선택 합니다.

 

 

 

4. 문제해결 창에서 첫번째 보이는 "이 PC초기화"는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잘못 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윈도우재설치를 이걸로 하라는 정보가 있던데..

그건 10%의 경우만 맞는 말이고 90%의 경우는 틀린 말입니다.

"윈도우 재 설치는 설치USB만들어서 디스크 재 파티션 후 포메ㅐ하고 설치하는 방법-클린설치-으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고 정상적인 설치방법 입니다." 그 외 방법으로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 사용중에 오류나 알 수 없는 문제들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고급옵션으로 들어갑니다.

 

 

5. 고급옵션에는 8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아마도 이번 업데이트 KB5034441에서는 이 복구메뉴의 기능이 개선되는 업데이트가 포함되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각 메뉴별로 기능들은 직접 실행해 보면 쉽게 이해가 가능 기능들입니다.

아래 있는 "복구옵션더보기"로 진입해 봅니다.

 

 

 

6. "시스템이미지복구"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7에서 지원했던 복구이미지만들기 기능으로 만들어 놓은 백업이미지를 이용해서 복구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자체에서 지원되는 백업이미지를 이용한 복구기능임으로 라이센스가 따로 필요없기에 잘 활용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윈도우복구파티션 크기를 변경한 이후에도 윈도우복구옵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잘 동작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 복구파티션 용량부족으로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 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포스팅하였습니다. 한두대 정도는 이 방법으로 수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량 사용자환경은 MS에서 다음 개선된 핫픽스를 배포할 때 까지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개선된 업데이트가 배포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에서도 UEFI모드로 클린 설치 시 윈도우복구파티션의 크기를 600MB정도만 만들어 주고 있다는게 가장 큰 문제인 거 같습니다.

윈도우 설치프로그램에서도 설치되는 디스크의 크기를 참고해서 복구파티션의 크기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 수 있도록 해 주든지, 아니면 최소2GB 이상으로 고정해 주든지, 사용자가 2GB에서부터 더 크게 크기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해 준다든지...

설치과정에서 복구파티션의 필요성과 적정 크기에 대한 설명팝업이 뜨도록 윈도우 설치프로그램에서도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MS의 다음 개선된 업데이트를 기대해 봅니다.

 

당장 업데이트에 불편을 겪는 분들은 파티션위자드 툴을 이용해서 복구파티션의 크기를 손쉽게 확장해서

이번 KB5034441업데이트 오류 0x80070643 을 해결해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