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네트워크 접근오류#1_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폴더 접근오류 조치방법

728x90

▣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폴더 접근 오류 조치방법-최근 ver2004 & ver2009도 적용됨

 

최근에 구 버전(1803, 1809, 1909, 2004)에서 20H2(2009) 로 대대적인 판올림 윈도우 업데이트가 적용 된 이후에 

잘 접근되던 공유폴더에 접근이 막혀 버리는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조치방법을 #2 포스팅으로 작성했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도 공유폴더 접근이 안되거나, 잘 되던 공유폴더 접근이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안된다면 네트워크접근오류#2 포스팅을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에서 동일 네트워크의 동일 그룹에 포함된 PC끼리 파일 및 폴더를 공유할 때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면서 접근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현상은 NAS ( 넷하드 ) 폴더 공유 시에도 동일하게 발생됩니다.

 

 

 

조직의 보안 정책에서 인증되지 않은 게스트 액세스를 차단하므로 이 공유 폴더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안전하지 않거나 악의적인 장치로부터 PC를 보호하도록 도와 줍니다. 

 

에러 발생되면서 잘 되던 공유폴더 접근이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로 되지 않거나, 잘 되다가 안되는 상황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폴더 공유를 설정 할 때는 가능하면 폴더를 공유하는 PC에 윈도우 로그인 비밀번호를 설정 해서 공유하는 게 안전하기 때문에 그 방법이 가장 권장하는 공유 방법 입니다.

 

 

하지만, 특정 단체나 기관에서는 여러명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폴더이고 비밀번호를 설정 해 놓을 경우 3개월 마다 변경이 이루어 지면 그때마다 공지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공유폴더를 사용하는 PC에서 윈도우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고 공유폴더를 사용하는 장소( ex, 학교 ) 가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고급공유 설정을 변경 해 주시고 정책을 수정 해 주시면 비밀번호 설정 없이 폴더 및 파일 공유가 가능 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1) 화면 좌측 하단에 시작버튼(윈도우 창 모양)에 마우스 우클릭 한 후 "실행" 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 처럼 gpedit.msc 를 입력 한 후 확인 을 눌러서

로컬그룹정책편집기 로 들어갑니다.

 

 

 

이 로컬그룹정책편집기는 윈도우10 홈 에디션(Win10 Home)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공유 기능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반드시 윈도우10 프로 에디션 이상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꼭 윈도우10 버전과 에디션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용 가정용PC에는 윈도우10홈 에디션이 설치됩니다. 제조사에서 대부분 그렇게 설치납품 하게 되는데요...

학교, 기업 등 네트워크로 연결된 환경과 공유기능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Home 에디션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에 문제가 있겠죠?

가격이 저렴하지만, 그로인한 단점도 있으니 정품 구입 시에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로컬그룹 정책 편집기가 열리면 관리템플릿-네트워크-Lanman 워크스테이션-보안되지 않은 게스트 로그온 사용 

 

 

 

 

 

항목을 열어서 "사용"으로 설정 한 후 정책 편집기를 닫습니다.

 

 

 

 위 Lanman워크스테이션 설정변경은 Windows10 v2004(Build19041.264 이상)에서도

 정식 빌드가 발표된 이후로 정상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테스트 할 당시에는 build 19041.264가 정식버전 출시 이전이라서 안되었던 거로 확인됩니다.

이후 정식버전이 출시된 후에는 위 설정을 적용하면 윈도우10 v2004에서도 

네트워크 공유폴더 접근이 가능합니다.

 

 

 

 

 

3) 제어판을 열어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고급공유설정으로 들어 간 후

아래 그림처럼 개인, 게스트 또는 공용, 모든네트워크 항목의 공용 폴더 공유, 파일 공유 연결, 암호로보호된 공유-암호보호공유끄기

 

로 설정 해 줍니다.- 공유폴더에 암호를 설정하지 않고 공유하는 경우에 적용하시고, 암호를 걸어서 공유할 때는 끄지 않으셔도 됩니다.   변경 내용 저장을 꼭 눌러 줍니다.

 

아래 고급 공유 설정 항목은 공유하는 PC와 공유에 접근하는 PC에서 모두 해 주시면 됩니다.

 

 

 

 

4) 다시 공유 폴더에 접근 해 보신 후 잘 열리는 지 확인 하면 됩니다.

 

접근이 안되시면 PC를 재 부팅 하신 후 시도 해 보시면 됩니다.

 

5) 암호보호공유끄기 는 보안을 위해서 켜기로 설정 해 주시는게 더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폴더 공유 시에는 암호를 설정해서 공유하시는 게 좋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벽히 되어있는데도 공유폴더의 접근이 안되는 경우에는

 

사용자 윈도우 상태가 않좋거나 문제가 발생된 경우로 판단됨으로 최종적으로 포멧 후 클린설치로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방법이 가장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포멧하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이 더 확인되는데로 포스팅을 추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donaricano-bt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