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코리아 아르카나(XM3)하이브리드 누설전류(암전류) 방지-#2 트렁크 12V배터리 저전압 차단모듈 + 볼트메터 + 스위치 설치
목차
개요
이전 포스팅에서 설치한 12V배터리모니터링장치가 배터리 사용량이 불규칙적이어서 주차 후 SoC가 20%~30%까지 소모되는 현상이 발견되어, 모니터링 장치를 제거 하려했으나, 사용자모니터뷰어가 깔끔하고 뭔가 보여주는 게 좋아서 계속 사용하고 싶은 마음에 차량 배터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알리에서 검색하다보니 저전압차단스위치모듈 이라는 제품이 있어서 이걸 구입해서 설치하면 될 거 같았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현재 배터리에 직결되어서 설치된 배터리모니터링장치본체를 연장선으로 배선을 연장해서 저전압차단모듈을 통해서 콘트롤 하도록 해 주면 배터리모니터링장치가 상시전원을 많이 사용해서 발생되는 배터리과방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겁니다.
● 저전압차단모듈 장치 설명
1. 판매정보-알리익스프레스 & 쿠팡


2. 장치 스펙 및 상세정보

3. 제품 사이즈-타공시 참고

4. 제품 외관설명
S1-Under-Voltage Set Button으로 저전압차단 전압을 설정: Out 부하장치 전원OFF
S2-Over-Voltage Set Button으로 Out 부하장치 전원ON 전압설정

5. 연결 배선도
BTA + - 단자에는 배터리에서 오는 +전선을 연결하고,
OUT + - 단자에는 부하콘트롤 해서 ON/OFF 시키려는 장치를 연결시켜 주시면 됩니다.
저는 볼트메터모듈과 배터리모니터링모듈본체를 OUT단자쪽에 연결해서 저전압시 전류가 차단되도록 설치할 계획입니다.

● 설치할 모듈 및 부품, 공구 준비 정보
필요한 장치와 공구 구입 링크는 쿠팡과 알리 두곳정보를 남깁니다.
편한거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Made in China 이기에....제품은 같은 품질이더라구요!
쿠팡은 단지 판매자가 직접 다량으로 구입해서 빠른배송과 쿠팡이라는 플랫폼의 신뢰를 얹어서 마진을 남기면서 판매하는 것이고, 알리는 중국 현지 판매자가 제품을 배송해주는 그런 방식이네요.
쿠팡은 로켓배송 기준으로 다음날 도착, 알리는 Choice 상품기준으로 5~7일. 가격은 두배에서 3배차이가 납니다.
참고 바랍니다.
1. 배터리잔량계 볼트메터 구입정보
저렴한 것과 빨리오는 것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쿠팡에서 구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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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DC 10V ~ 100V 리튬 이온 Lifepo4 납 산성 배터리 용량 표시기 디지털 전압계 테스터 온도 모니터 12V 24V 36V 48V 96V
2. 전원스위치
LED스위치는 작동 방식에 따라서 푸쉬온과 푸쉬락 스위치가 있습니다.
푸쉬락-토글방식으로 한번 누르면 버튼이 눌리면서 LED가 켜지고 ON, 다시 누르면 버튼이 올라오면서 OFF
푸쉬온-버튼이 고정이 안됨,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 만 ON, 손을 때면 OFF
따라서 제 경우에는 토글방식으로 사용해야함으로 푸쉬락 버튼 스위치로 구입했습니다.
구입시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세요.
방수기능도 있어서 트렁크 문열때 흘러내리는 물기도 어느정도는 예방이 되는 제품같습니다.
사이즈에 따라서 배선 핀이 다릅니다. 저는 전원 푸쉬락 12mm(4pin)로 구입했습니다.
제품은 12,16,19,22 mm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2mm는 배선 핀 수가 4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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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상세설명을 참고하시면 타입별 작동방식이 설명되어있습니다.

배선결선도 또한 제품 상세설명에 안내되어있습니다.
이 배선도는 스위치 제품의 크기에 따라서 핀 수가 다르고 연결배선도가 다르니
구입하시는 제품에 맞는 배선도를 참고해서 결선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제가 구입한 12mm 전원 푸쉬락 LED 스위치의 결선도 입니다.
이걸 참고해서 배선연결 하면 버튼을 눌렀을 때 LED가 들어오면서 ON이 고정되고,
다시 한번 더 누르면 버튼이 올라오면서 LED가 꺼지고 OFF 가 됩니다.

IP66 규격의 생활방수 기능도 적용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저는 쿠팡에서 12mm 전원 푸쉬락 스위치와 배터리잔량계를 구입했습니다.

3. 배터리 볼트메터, 잔량계 설명
어느 유튜브 영상을 보니, 12V배터리 잔량(SoC)을 정확히 측정해 주는 볼트메터나 잔량계는 존재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게 게이지 표시가 배터리 내부 저항값을 측정해서 현재 전압과 비교해서 기준값을 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잔량표시는 어렵다는 게 기술적인 한계라고 합니다.
아래 잔량계도 SoC값을 %와 그래프로 표시해 주고, 현재전압표시, 모듈 주변온도 표시까지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신뢰는 100% 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장착해 보려 합니다.
이렇게 온도까지 표시해 주는 장치가 몇 개 없더라구요!! 자체 스위치로 ON/OFF도 가능합니다.

제품 사이트: 타공 시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타공시에는 약간 1~2mm 작게 타공한 후 제품을 장착하면서 조금씩 가공하시는 게 좋습니다.

https://youtu.be/O5SpPmmulNc?si=VzNgqvi2836w7nLU
4. 차량 내장재 사각형 타공에 필요한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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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선 및 공구-배선작업용
실리콘전선 (차량용은 22,24AWG 정도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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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라 전기절연테이프 /전기테이프, 검정, 1개 - 공업용테이프 | 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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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르노코리아 차량 내장재 탈거용 공구
보쉬 미니 라쳇 스크류 드라이버 세트 27pcs 2607017331 - 드릴날/비트 | 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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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스 라쳇렌치 세트 - 12V배터리 커버 탈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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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스플라이어 - 12V배터리 커버 탈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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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디와이 롱노우즈 플라이어 KLP-150, 1개 - 니퍼/펜치 | 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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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모니터링 본체 전선 분리 연장 작업
예전에 처음 설치시 배터리모니터링모듈 본체를 배터리에 직결해서 설치 했음으로, 이번에 다시 연결된 전선을 잘라서 위쪽으로 연장해서 스위치 자리로 뽑아주는 작업을 먼저 진행한 후 모듈연결작업은 차후에 진행했습니다.
그 과정을 자세히 포스팅 합니다.
1. 트렁크를 열고 트렁크락 레버를 드라이버로 눌러서 사진과 같이 만들어 준 후 스마트키의 잠금 버튼을 눌러 놓으면 트렁크 도어가 닫힌걸로 인식되어서 차량이 절전모드(배터리보호모드로 진입)로 작동 됨으로, 트렁크 문을 열고 작업해도 12V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차박시에 카라비너를 꼽아 놓는 것과 같습니다.

문을 열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배터리보호모드로 진입하면서 12V배터리 방전을 보호해 주는 시스템이 있지만, 장시간 작업할 때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 주시면 좋습니다.

2. 트렁크 짐을 뺀 후 좌측 상단에 트렁크LED등 주변으로 이번에 설치할 모듈 설치위치를 확인합니다.
비온 뒤나 비오는 날 트렁크를 열었을 때 빗물이 살짝 떨어지는 경우가 있음으로 모듈설치는 좀 안쪽으로 해 주는게 좋으며, 설치되는 장치도 생활방수 기능이 있으면 좋을 꺼 같습니다.
※Tip: 비가온 뒤에 트렁크를 열 때는 1단 약 45도를 먼저 열고 기다리면 고인 빗물이 트렁크 양옆으로 흘러내립니다.
그 다음에 활짝 열면 고인 빗물이 트렁크 안쪽으로 흐르는 것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3. 트렁크 짐을 빼고 1,2단 플로어를 제거한 후 바닥에 있는 배터리 커버를 다시 탈거 합니다.

10mm 복스 라쳇과 바이스플라이어를 이용해서 너트를 제거하고 배터리 커버를 탈거합니다.
설치작업 포스팅을 먼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4. 모듈과 스위치 볼트메터 설치위치를 노란색으로 임시로 표시 했습니다.
적색 원 위치에는 별 나사로 내장재가 체결되어있습니다. 양쪽 두 곳!
작업이 수월하도록 러기지스크린은 분리 해 줘야 합니다.

저런 별 나사는 보쉬미니라쳇렌치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딱 좋습니다.

양쪽으로 두 개가 채결되어 있습니다.

별드라이버 사이즈는 15짜리를 이용하면 딱 맞습니다.

5. 별 나사 제거 후 내장재 위쪽을 누르면서 앞으로 당기면 빠집니다.
전선 배선과 모듈장착을 위해서는 약간 분리해 주시는 게 편리합니다.

6. 아래와 같이 전선을 넣어줘야 합니다. 전선이 통과되는 자리를 먼저 타공해 줍니다.
벽쪽 내장재와 배터리보호케이스 옆면쪽은 스텝드릴비트 중 작은 거를 이용해서 구멍을 뚫어 줍니다.

아르카나 차량의 배터리 보호커버에는 아래사진처럼 실리콘몰딩으로 커버에 부착되어 있음으로 전선을 그냥 커버 아래로 지나가도록 설치하면 커버다 닫히면서 전선이 눌리고 씹혀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 케이스 옆면을 타공해서 전선이 안쪽으로 지나가도록 설치해 줘야지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옆 벽쪽 내장재와 배터리보호케이스 옆면을 타공해 줍니다.

7. 벌어진 벽 내장재 틈으로 옷걸이 같은 것으로 전선을 밀어넣어준 후 아래쪽으로 빼 줍니다.
이후 LED스위치 설치자리를 먼저 타공 해 준 후 그쪽으로 정리된 전선을 뺀 후 1차 작업을 마무리 해 주면 됩니다.

8. 현재 배터리쪽에 설치했던 모니터링장치 본체의 전원선이 배터리와 직결되어있습니다.
이걸 사진과 같이 자른 후 7번에서 넣어서 빼준 전선으로 결선해 주시면 됩니다.
배터리와 연결된 + - 전선을 위쪽으로 올리고 위에서 내려오는 +-전선이 모니터링장치 본체로 들어가도록 배선을 해 주시면 됩니다.

같이 결선할 전선을 같은 색 원으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여기서 가장 주의할 점은 +에 연결된 전선이 도색되지 않은 차체프레임에 닿으면 - (차체프레임이 마이너스) 쇼트가 발생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으로 +에 연결된 전선은 절연작업을 해 주시거나 바로 결선하시는 게 좋습니다.

9. 옆으로 올려야 하는 전선과 베터리 케이스로 들어가는 전선을 구멍에 미리 넣어준 후 결선하시면 됩니다.
결선은 1자 무탈피커넥터와 11자 무탈피커넥터로 해 주었습니다.
무탈피커넥터 사용시에는 허용전류와 전선 사이즈를 참고하셔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추천한 구입추천링크에 있는 무탈피전선커넥터는 18~22 AWG 규격의 전선만 사용가능합니다.
제가 이 작업에 사용한 전선이 16AWG 규격이어서 약간 꽉 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좀 굵은 전선을 연결할 때는 위에서 안내한 와고 커넥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차량에서 DIY용으로 사용되는 전류가 5~20A 정도 임으로 그에 맞는 규격의 전선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구매링크에 첨부한 무탈피커넥터를 무난히 사용하려면 18AWG규격의 실리콘전선을 사용하시고, 좀 더 굵은 전선을 사용하시려면 안전하게 와고커넥터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2차 작업 때 와고커넥터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10. 옆쪽으로 빼서 올려준 전선은 스위치 타공위치로 우선 빼 놓고 정리해 줬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는 바람에...나머지 모듈설치는 다음날에 다시 진행했습니다.

옆면 하단 내장재 채결너트 (10mm ,우측 의자옆)는 나사 채결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멍에 잘 맞춰서 잘 끼워 주세요.

※르노코리아 아르카나(XM3)하이브리드 2022년12월 출고된 차량의 순정 배터리 정보입니다.
12V-L2 VRLA(AGM) 60Ah 680A MF 규격이네요. CCA값은 표기가 안되어있네요. 대충 A와 비슷하다고 인터넷에서 본 것 같습니다. 배터리 테스트기로 테스트 시에 CCA값은 680으로 해 주면 된다고 한 걸 본 거 같습니다. 유튜브에서....

● 저전압차단모듈 장착전 테스트
1. 모듈 장착전 작동 테스트
출고 시 기본설정: LOW 9.0V , High 14.8V 로 설정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 직접 만든 "노트북 아답터를 사용하는 미니파워서플라이"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노트북 아답터로 미니 DC파워서플라이 만들기
▣ 노트북 아답터로 전압조정 가능한 미니 DC파워서플라이 만들기-Mr아재 유튜브 참고 목차 개요 요즘 제가 하이브리드 자동차 12V 배터리 관리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어서, 배터리 보호모드나
sihloh4me.tistory.com
저전압차단모듈 설정페이지를 참고해서 LOW, High 전압설정을 차량에 맞게 다시 설정해 줍니다.
제 차량은 시동 끈 후에는 12.7V정도로 배터리 전압이 내려가고 시동을 켜고 충전이 되는 전압은 최저 13.4V~14.8V로 유지되는 것을 유심히 관찰해서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저전압차단모듈 전압설정은
LOW(차단전압) 12.7V , High(작동전압) 13.2V로 설정 해 줬습니다.
설정전압이 감지되면 약 2~3초 후에 저전압차단모듈 내에 있는 릴레이가 작동되는 딸깍! 소리가 납니다.
전압설정값은 차량 시동 끈 후 배터리 전압과 시동켰을 때 충전되는 전압이 어디까지 떨어지고 올라가는지를 먼저 확인 해 보신 후 설정 전압을 결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도 한 3~4일 유심히 관찰해 보고 결정했습니다.
이 전압은 차량마다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장착하려는 차량의 전압변화를 잘 관찰하시고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설정대로면 배터리 전압이 13.2V 이상으로 감지되면 ON 되고, 12.7V이하로 떨어지면 OFF 되면서 부하가 차단됩니다.
모듈OUT쪽에는 볼트메터잔량계와 배터리모니터링본체(블루투스방식)가 연결되어 있음으로 이 두가지 장치의 전원이 차단되게 됩니다. 그런 원리로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장치로 인해서 12V배터리가 저전압으로 방전되지 않도록 보호 해 주게 됩니다.
2. 저전압차단모듈 + 멀티메터잔량계 + 스위치 결선 후 장착전 테스트
다행히도 저전압차단모듈에 설정된 LOW, HIGH 전압설정은 스위치로 모듈로 들어가는 전원을 완전히 차단해도 설정값은 모듈에 영구적으로 저장 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 전원끄고 약 30분 지나서 다시 켜 봄)
아래 영상은 차량에 장착전에 모든 장치들을 배선도대로 결선한 상태로 작동 테스트를 해 본 영상입니다.
푸쉬락 스위치까지 연결한 후 작동테스트가 잘 완료 되었습니다.
3. 위 상태로 30분 쯤 작동 시켜 본 후 온도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실내에서 측정한 온도이며, 장치 작동시에 딱히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대로 차량에 장착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알리에서 구입한 무접점온도계를 사용해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ㅋㅋ
● 저전압차단모듈 + 멀티메터 + 스위치 설치 작업
1. 양지바른 곳에 차량을 주차합니다.
주말이라서 아파트 주차장에 빈자리가 많아서 오늘은 아파트주차장에서 진행했습니다.
아파트가 산중턱에 있어서...오후 5시만 되면 해가 지고 어둡고 추워집니다.
따라서, 아파트 주차장에서 작업할 때는 4시까지는 작업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지난번 작업 때 12V배터리에서 전선을 연결해서 위쪽까지 빼 놓았기 때문에 오늘은 구멍뚫고 모듈과 볼트메터,스위치를 설치하는 작업만 진행하면 됩니다.

2. 트렁크를 열고 짐들을 다시 빼 줍니다. 트렁크 락을 눌러서 잠근 후 스마트키로 문을 잠궈 줍니다.
잠근 후에는 스마트키는 차량안에 두지 말고 차량과 좀 떨어뜨려서 놓는 게 좋습니다. 몸에 지니고 있으면 실수로 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트렁크 하단까지는 들어내지 않고 위에 앉아서 작업하면 됩니다. ㅎ
트렁크가 좁아서 허리펴고 작업하니깐 좀 편했습니다.

3. 식빵등LED를 살짝 때 놓고 작업해야 합니다.
별 나사도 풀고 내장재를 잡아 땡겨서 살짝 앞으로 빼 줍니다.
장착할 곳 내부를 확인해서 적당한 위치를 선정 해 줍니다. 스위치 설치위치는 미리 뚫어서 전선을 빼 놓았음으로
오늘은 사각타공 두개 해서 저전압차단모듈과 볼트메터를 설치하고 배선연결을 해 주면 됩니다.
내부 공간문제로 저전압차단모듈(좀 두꺼움)은 위쪽으로 설치하고, 볼트메터(얇음)는 아래쪽으로 설치하기로 위치를 재선정했습니다.

4. 설치할 모듈 설명서에 나온 사이즈를 참고로 타공할 자리를 표시 해 줍니다.

5. 내장재 내부 안쪽으로 인슐레이터?(방음제)가 부착되어있습니다.
타공을 위해서 이건 과감히 때 줍니다.

6. 스텝드릴을 이용해서 구멍을 적당히 몇 개 뚫어줍니다.

6-1. 이 내장재를 초음파커팅기로 잘라주면 좋을 꺼라는 생각을 하고 거금을 들여서 초음파커팅기를 구입했는데...
이 초음파 커팅기는 차량 내장재 처럼 딱딱한 강도가 있는 재질은 부드러운 절단은 불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스텝드릴 비트는 작은거로 뚫은 후 큰거로 넓혀서 사이즈에 맞춰서 타공해 주시면 이후 가공이 편리합니다.

7. 나머지 사각형 가공은 프라모델용 미세가위를 이용해서 잘라주시면 딱 좋습니다.

8. 미세가위를 이용해서 모양을 잡아준 후 나머지 마무리는 커터칼로 조심스럽게 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사이즈를 크게 잘라버리면 돌이킬 수 없는 복잡한 문제-내장재를 교체-가 발생됨으로 조금씩 모듈을 끼워가면서
사이즈를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제품사이즈로 표시된 사이즈보다는 2~3mm 작게 자른 후 천천히 맞춰가면서 넓혀 주시는 게 딱 좋습니다.

9. 어느정도 모듈이 끼워질 정도로 타공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10. 모듈을 최종적으로 장착하기 전에는 모듈테두리에 부직포 테이프를 감아서 잡소리를 방지 해 주면 좋습니다.


11. 스위치를 끼우고, 배선도를 확인한 후 장착전에 배선을 연결하고 작동테스트를 한번 더 해 줍니다.
전선 연결은 와고커넥터를 이용했습니다.
스위치 배선은 푸쉬락 방식으로 버튼을 누르면 LED가 켜지고 ON되고 , 다시 누르면 버튼이 올라오고 OFF 되는 방식으로 배선연결을 마무리 해 줬습니다.

12. 저전압차단모듈로 연결되는 전선은 펜홀커넥터로 찝어서 연결해 주면 좋습니다.
OUT 단자에는 저전압차단을 해 줄 볼트메터와 배터리모니터링본체로 가는 배선을 연결해 주고, BTA쪽 단자(BAT가 잘 못 표시된 거 같음)에는 12V배터리에서 올라와서 스위치를 통과해서 나오는 전선을 연결 해 주시면 됩니다.

13. 장착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저전압차단모듈을 위쪽으로 설치한 이유는 내부공간이 아래쪽에는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모듈 두께가 좀 두꺼운데...아래쪽엔 프레임에 닿아서 장착이 힘들꺼 같아서 아래쪽에는 얇은 볼트메터만 설치하고
두꺼운 모듈은 위쪽으로 배치 했습니다.

14. 장착부 내장재 안쪽 모습입니다. 내부로 들어가는 배선은 부직포나 면테이프로 잘 감아서 마무리 해 주었습니다.

15. 이후 관리에 용이하도록 트렁크등과 식빵등LED선과 내장재 결합시 내부에서 간섭이 발생되지 않도록 한번더 확인 후 조립해 주었습니다. 스위치 전선은 분리형임으로 배선을 먼저 이어준 후 내장재를 닫기전에 스위치쪽으로 끼워주면 수월합니다.

16. 스위치를 눌러서 작동테스트를 해 봅니다.
잘 됩니다.

17. 러기지 스크린이 내려오면서 약간 간섭이 발생되는 부위기 있네요.

17-1. 간섭부위는 그대로 놔두면 쓸려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러기지스크린을 뜯어서 간섭 부위만 살짝 칼로 잘라주었습니다. 딱딱해서 잘 안 잘리더라구요. -_-

18. 차량 시동을 끈 후 12V배터리 전압이 떨어지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저전압차단모듈 릴레이가 작동되는 소리가 들립니다.
전원 차단과 복귀가 잘 작동됩니다. 이후 오동작하거나 문제가 생겨서 맘에 안들면 스위치를 꺼주면 되니까.
이제 다시 하단에 있는 12V 배터리까지 다시 열어보는 일은 없을 겁니다.

19. 차량 시동을 걸면 고전압배터리를 통해서 12V배터리가 충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볼트메터에서 감지되는 12V 배터리의 전압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이어서 시동걸렸을때 충전되는 최고 전압이 14.8V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12V배터리의 충전시 전압은 배터리의 충전량에 따라서 약 13.6V~14.8V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가끔 15V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이 건 최근에 Dc-Dc컨버터SW업데이트 리콜 후 없어지긴했습니다)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암튼 잘 작동됩니다. 제가 원하던 상태입니다. ^^
이젠 배터리모니터링장치가 배터리 전압을 많이 사용해서 충전량이 떨어지는 문제가 없어질겁니다.
근데...이 저전압차단모듈이 사용하는 소모전류가 어느정도인지는 제품 스펙에 안내되어있지 않아서 쫌 걱정이 되긴합니다만 이 모듈의 역할이 배터리 저전압차단이니....지가 전류소모를 많이 하진 않겠죠? ㅎㅎㅎ

20. 며칠동안 꺼져 있었던 배터리모니터링 본체에 전원이 들어가니 디스플레이 장치와 연결되어서 배터리 정보가 다시 보여지고 있습니다. 앗!! 근데..SoH가 100%로 올라갔네요. SoC는 최근에 장거리를 달려서 100%까지 충전이 되기는 했었기 때문에 100%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쪽 온도는 영상 15도네요. 오늘은 좀 따뜻합니다.

21. 시동을 끈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차량내 전장류의 전류가 차단됩니다.(배터리보호모드 진입)
배터리는 약 12.7V가 감지되지만.....하루쯤 주차를 해 놓으니 11.9V까지 떨어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8시간 주차 후 전압확인 영상 입니다.
11.9V까지 떨어진 배터리 전압이 차 문을 열고 기다리면 충전이 진행되면서 14.3V까지 충전이 일시적으로 되는 동작이 이루어 집니다. 이게 아마도 르노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기능인 거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230V고전압배터리를 통해서 12V저전압배터리를 충전시켜준다고 합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12V배터리를 일시적으로 충전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동에 필요한 전기를 어느정도 보충해 주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시동을 걸면 고전압배터리와 저전압배터리 모두가 잘 충전이 됩니다.
이 충전기능이 현대.기아 일부 하이브리드 차량에 있는 "12V Bat Reset"버튼의 역할을 자동으로 수행해 주는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추정일 뿐입니다. 암튼 그렇게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르노코리아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저전압배터리차단모듈, 볼트메터,스위치 설치 작업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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