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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do-it-yourself)

르노코리아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12V 배터리 모니터링 장치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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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코리아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12V 배터리 모니터 설치-ANCEL BM200 PRO

 

 

 

하이브리드 차동차도 내부 전장류(오디오 등)를 사용하기 위한 12V 배터리가 장착됩니다.

현대-기아 일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고전압배터리 옆에 통합형으로 12V배터리가 설치되기도 하며, 이런 경우에는 운전석 핸들 좌측하단에 "12V Battery RESET " 키가 있으며, 12V배터리가 방전( 실제로는 완전방전 보호 상태) 된 경우 이 버튼을 누른 후 30초 이내로 시동을 걸어주면 고전압배터리에서 12V배터리를 일시적으로 충전시켜서 깨워주면 시동을 걸 수 있게 해 줍니다.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3년전에 니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운행했을 때도 이 12V배터리 리셋 기능을 한 두 번 사용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보험사 긴급출동을 불러서 배터리 점프 후 시동을 걸어줘도 되지만, 급할 때나 긴급출동이 밀려서 늦어질 때면

그런 상황에서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르노코리아의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이 기능은 적용되지 않았고, 그냥 12V배터리가 엔진룸이 아닌 트렁크 아래쪽에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그 때문에 겨울철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더라도 12V 배터리를 어느정도 추위로 부터는 잘 보호 해 주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2023년에 약 1년정도 차량 운행을 하지 않고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장기간 해 놓는 일이 있었습니다.

2주마다 한번씩 30분 정도 시동을 걸어주다가 약 4주정도 시동을 걸어주지 않았었는데...그때 방전이 되어버려서 보험사 긴급출동을 불러서 엔진룸에 있는 점프단자를 이용해서 12V배터리를 점프로 살려서 시동을 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 경험이 있고나서 처음엔 아무런 생각 없이 블랙박스도 끄지 않고 그대로 놔뒀다가 방전을 경험한 이후에는 블랙박스 상시전원도 빼 놓고, 추가한 기타 전장류 기기들을 모두 빼 놓고 장기주차를 해 놓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그런 상황(방전, 방치)들 때문에 12V 배터리 수명이 많이 떨어지게 된 게 아닌가 싶었고, 

최근에는 다시 차량을 매일 운행하게 되면서 블랙박스 전용 보조배터리(아이나비 BAB-55)를 장착해서 12V 배터리 사용을 그나마 많이 줄여 줬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꼭 블랙박스전용보조배터리를 장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활동하는 네이버카페(르노 아르카나 공식동호회)에서 어떤 분이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12V 배터리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모니터링 장치가 있다는 걸 알게 되어서 알리에서 구입하고, 오늘 장착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리에서 구입한 12V배터리 모니터링 장치를 설치하는 DIY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간단하지만, 이것도 추억이니 차근히 기록을 남겨 봅니다.

 

모니터링을 얼마나 정확히 해 주는 지는 아직 잘은 모르겠으나....어디까지나 12V 배터리의 실시간 전압을 알 수 있게 된 것으로도 만족하고 비쥬얼 적으로도 제품 완성도나 퀄리티도 가격에 비해서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되어 제품 리뷰 겸 장착 포스팅을 남겨 봅니다. 내돈내산 자가장착 입니다.

 

*배터리 관련 용어

SoH(State of Health)= 배터리의 건강상태, 즉 일반적인 수명을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SoC(State of Charge)=잔존배터리 용량, 충전 된 용량을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용어 관련  설명은 여기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모니터링 장치 선택

알리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12V배터리 모니터 장치는 여러가지 제품이 있지만, 저는 설치가 간편하고 모니터링 정보가 단순한 장치를 선택했습니다. 가장 저렴한 판매처 상품을 찾고 주문해서 2주 정도 후에 받았습니다.

<ANCEL BM200 PRO : https://www.anceltech.com/product/detail?id=bm200p0170926230220 >

 

ANCEL BM200 PRO 제조사 홈페이지

 

ANCEL Official Site

ANCEL specializes in automotive intelligent diagnostics, detection and analysis systems, and auto-related products for mechanics, repair shops, and DIYers

www.anceltech.com

 

ANCEL BM200 PRO_Manul 64490f7a14a65.pdf
6.05MB

 

이 제품도 두 가지 방식으로 판매가 되고 있었습니다.

 배터리에 직결해서 본체를 설치한 후 스마트폰 앱을 설치해서 모니터링 정보를 확인하고, 기타 추가기능(위치확인, GPS 차량정보 트렉킹 등)까지 제공되는 제품과 

그냥 단순히 전면에 디스플레이 장치를 설치해서 본체에서 보내는 모니터링 신호를 받아서 보여주는 방식의 제품으로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장치를 ANCEL 이라는 제품이며  ANCEL BM200 PRO 입니다.

지금은 BM300 PRO 제품도 출시가 되었지만 BM300은 스마트폰 앱 전용제품만 있어서 저는 BM200 PRO 제품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알리에서 검색해 보면 여러가지 비슷한 제품들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ANCEL 배터리 모니터 장치 >

 

 

● ANCEL BM200 PRO 제품의 특-장점

 

1.  배터리 상태 모니터- SoH(State of Health),SoC(State of Charge), Cranking Test, Voltage Test, Charging Test

2. 모니터 디스플에이 장치: 블루투스 데이터 수신 , 자동 페어링 ,C- Type 충전 가능, 태양열 충전가능

3. 모니터 장치: 블루투스 데이터 송신, 자동페어링, Lead-Acid, AGM, GEL, EPB 배터리 지원 ( 12V 전용)

4. 지능형 진동유도, 지능형 화면 꺼짐 및 어두운 곳에서 백라이트켜짐, 자동 스위치 켜기 및 끄기, 저전력 소비, 내장 충격센서 , IPX67 방수 및 방진

5. 작동 온도 : -20 ℃ ~ -70 ℃, 보관 온도: -30 ℃ ~ -80 ℃

6. 구성품

 

7. 제품 사이즈

 

 

 

8. 모니터 디스플레이 구성

 

 

 

● ANCEL BM200 PRO를 아르카나 하이브리드에 설치하기

 

1. 트렁크 정리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는 12V배터리가 트렁크 하단에 설치되어있음으로 트렁크를 열고 다 들어 내 줍니다.

 

 

 

2. 트렁크 2단 플로어 커버까지 들어내면 12V 배터리 커버가 보입니다.

우측아래 있는 견인고리 고정 밸트를 풀어주고 스티로폼 보호매트를 들어 냅니다.

 

 

 

3. 드디어 12V배터리가 보입니다.

철판으로 된 보호커버로 덥혀있으며 이 커버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좌측 플라스틱 내장재 커버를 먼저 살짝 분리 해 줘야 합니다. 3번은 드라이버나 헤라로 뽑아주면 되고, 나머지 너트는 10mm 복스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4. 배터리 보호커버 탈거

1,2,번과 같은 볼트 6개는 10mm 복스로 풀어주면 되는데...여기서 1,2번을 풀기가 아주 까다롭습니다.

 

1,2번은 바이스플라이어 를 이용해서 풀어주면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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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3,4,5,,6 볼트와 클립을 제거하고 커버를 움직이면서 1,2번 볼트를 풀어주면 배터리 보호커버 철판을 열 수 있습니다.

 

 

 

5. 12V 배터리가 확인-2022년식은 AGM배터리라고 하는데...라벨이 고정 브라켓에 가려져서 잘보이지는 않습니다. 

브라켓까지 분리하고 확인하려다가...무의미해서 그냥 작업했습니다.

 

*2022년12월식 아르카나(XM3)하이브리드 차량의 제조사 출고 시 배터리는

   12V LN2 규격,  AGM 60Ah 680CCA RENAULT NISSAN제조사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케이스가 노란색이라서 눈에 띄네요.

 

< 출처(배터리잡스 수원점): https://blog.naver.com/boanbox/223724688810 >

 

6. 배터리 모니터링 장치 본체를 연결하기 위해서 배터리에 연결된 터미널의 10mm 너트를 풀어줍니다.

차량에 연결된 14mm 메인 터미널을 풀면 접촉불량으로 차량에 문제가 생기거나 스파크가 튀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꺼 같아서 그냥 옆에 안쓰는 10mm 너트를 풀고 연결 하기로 했습니다.

 

 

 

7. 모니터링 장치 본체 아래에 3M테이프나 찍찍이 테이프를 붙여서 이거로 배터리 상부에 부착하면 됩니다.

 

 

 

8. 모니터링 디스플레이 장치의 전원을 켜서 페어링이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모니터장치 본체 연결은 위에서 풀어준 10mm 너트에 적색, 흑색 순서로 꼽아 준 후 다시 잘 조여 주면 됩니다. 

 

 

 

9. + 단자를 덮고 있는 플라스틱 보호커버는 약간 개조(?)가 필요합니다.

 

본체를 연결한 후 커버에 간섭이 생기지 않도록 이 부위를 칼라 잘 깎아 줍니다.

 

 

이 정도 깎아 줬습니다.

 

 

 

10. 모니터링 디스플레이 장치를 운전석 앞에 설치 해 줍니다.

이 장치도 동봉된 양면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이용해서 대쉬보드 위에 올려 주거나, 저 처럼 대쉬보드 커버가 설치된 경우에는 찍찍이 테이프로 고정해 주시면 이동도 편하고 좋습니다.

 

 

트렁크 정리하면서 시간이 많이 지나버려서 인지 차량에서 12V 배터리 충전하라는 경고가 클러스터화면에 떠 있는 상태여서 그런지 연결 후 SoC(State of Charge) 충전량은 11%로 확인되었습니다.

이게 정확한 수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_- 아직 신뢰가 안가네요.ㅎ

 

 

 

11. 모든 장착이 다 완료 된 후 트렁크에 있는 배터리 커버와 크렁크 플러어 매트를 원상태로 복귀 시켜 주시면 됩니다.

꼭 먼저 모니터링 본체와 디스플레이 장치의 통신 연결상태를 확인하신 후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12. 30분 정도 주행 후 상태

SoH(State of Health) 배터리 수명은 90%로 측정 되었으며,

SoC는 64%까지 올라갔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라서 Cranking Voltage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르노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차량은 시동을 12V 배터리가 아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관여하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이 날 실외 기온이 영하 1   정도 였었는데...  모니터 상태에 표기되는 배터리 온도는 9 로 확인되네요.

모니터 디스플레이 우측 상단모서리에 표시되는 안테나 표시가 본체와 통신되는 신호인 거 같습니다.

12V 배터리와 모니터링 장치 본체가 트렁크 하단에 설치되어있어서 약간 거리가(약 5M) 있지만, 그래도 무난하게 통신은 잘 되는 거 같습니다.

 

이 장치가 정확하게 모니터링을 해 주는 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알리에서 구입한 제품치고는 기대했던 것 보다 제품 퀄리티가 맘에 듭니다. 계속 사용하면서 상태모니터링을 지켜 보겠씁니다.

 

이것으로  알리에서 구입한 12V 배터리 모니터링 장치 ANCEL BM200 PRO 설치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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