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코리아 아르카나(XM3) 3구 일직선 물노즐을 와이퍼암 부착형 봉고3 노즐로 교체하기
목차
개요
르노코리아 아르카나(구 XM3) 차량(2022년 12월 출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다 ~ 좋은데..한가지 만족스럽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워셔액 분사 방식!! 자동차 제조사에서 말하는 공식적인 부품명은 물노즐 이라고 합니다.
아르카나(XM3) 차량의 워셔액 분사노즐(이하 물노즐)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본넷 후드 아랫쪽에 빼꼼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 아르카나(XM3) 차량 워셔액 분사노즐 (물노즐) 장착 위치와 모양
이 상태로 장착이 되어있다보니...노즐각도가 전면 유리를 향하고는 있지만...물줄기가 3가닥으로 그냥 쭉 발사되더라구요.
희망사항은 넓게 흩 뿌려지는 형태면 유리가 더욱더 잘 닦일 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 못해서 아쉽네요.
● 순정 아르카나 물노즐 부품 구입처
2. 전국 르노코리아 부품 대리점
르노코리아 홈페이지로 가시면 전국 서비스 센터 및 부품대리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부품예약 후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로 가시면 지역별로 부품대리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 아르카나 순정 물노즐의 장점
- 본넷 후드 하단에 설치되어서 본넷의 미관을 해치지 않는다
- 워셔액 분사 후 본넷 위에 워셔액이 남지 않아서 좋다
- 부품 가격이 저렴하다
- 교체가 편리하다
- 물줄기 노즐 위치 조절이 힘들때는 교체하면 위치도 고정된다
● 아르카나 순정 물노즐의 단점
- 사용중 노즐 방향이 틀어진다.
- 틀어진 노즐방향을 다시 조정하기가 힘들다(6개 구멍을 다 조절하기 힘들고 정확한 위치로 맞추기 어려움)
- 노즐방향을 잘 못 조절하면 워셔액이 나오면서 와이퍼블레이드에 부딪히거나 차량 옆이나 뒤로 뿌려진다
- 가는 한가닥 줄기로 되어 있어서 앞유리에 워셔액을 흩뿌려 주지 못한다
- 와이퍼를 새것으로 바꿔도 잘 안 닦인다
- 고속 주행중에는 유리에 이물질이 뭍어도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
- 워셔액이 앞유리 전체로 퍼지지 않기 때문에 깔끔하게 닦이지 않는다
● 물노즐 교체 1
1. 아르카나 물노즐과 크기와 구조가 비슷하다고 판단되는 차량의 물노즐을 이미지검색으로 알아보다가 발견한 차량이 토요타 캠리, 코롤라 차량의 물노즐이어서 이 분사노즐로 교체해 보려고 계획을 새우고 11번가에서 주문함
2. 주문할 때 물품정보에서는 익일 도착으로 되어있었으나 주문후 판매자로부터 연락이 왔는데..
해외직구배송이라고 함 그래서 배송일이 늦춰짐
3. 물노즐 부품이 도착하면 개조사용 가능여부를 확인 해 본 후 DIY 예정
- 구글 검색을 많이 해 보았지만..이 물노즐로 아르카나 차량에 개조장착을 성공했다는 글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성공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도요타 물노즐 부품도착
옆에서 본 모습
아무리 봐도 크기만 비슷하지 구조는 전~혀 다르네요.
순정 물노즐은 후드아래쪽에 이렇게 꼽혀 있습니다.
순정 물노즐을 눌러서 빼 줍니다
바로 안 빠지면 좌우로 살짝 돌리면서 빼 주면 됩니다.
도요타 물노즐을 끼워보려고 했으나 보시다시피..ㅠ.ㅠ 걸리는 구조가 맞지 않아서 실패
아애 끼울 수가 없습니다. 도요타 물노즐은 개조를 하더라도 아르카나 차량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요타 물노즐은 아르카나 하이브리드에 사용하기는 불가합니다(실패).
● 물노즐 교체 2
기아 봉고3 물노즐(와이퍼 암 고정형)을 아르카나(XM3) 하이브리드 차량에 설치하기-성공
유튜브 검색 중 발견한 물노즐 방식-밴츠 매직비전컨트롤, 와이퍼블레이드에서 워셔액이 분사됨
이 영상은 4년전 영상이어서 부품코드 및 타 차량에 설치시에는 참고용으로만 보면됩니다.
https://youtu.be/s1JEcYmSSQk?si=EDzCzslm-soBxRIj
벤츠 처럼까지는 아니지만 국내 차량 중에서도 와이퍼쪽에서 워셔액이 분사되는 구조를 사용하는 차량이 있습니다.
기아 봉고3, 현대 포터2 입니다. 그외 대형 상용차량이나 대형버스의 경우 와이퍼암 부착형 물노즐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 중 알게 되었고, 이미 오래 전부터 봉고3 물노즐로 개조하는 차량과 개조관련 영상 및 포스팅이 많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구조적으로 약간의 개조를 통해서 제 차량( 2022년식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도 봉고3 물노즐을 장착 해 보려고 합니다.
●순정 물노즐에서 워셔액이 분사되는 모습
본넷 후드 아래에 설치된 물노즐에서 한쪽에 3가닥씩 워셔액이 앞유리로 분사되어 닦이게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언젠가 부터 잘 닦이지도 않고, 왠지 분사되는 물줄기가 가냘퍼 보이고 안쓰럽고 마음에 들지가 않습니다.
3년전 운행했던 기아 니로 차량은 워셔노즐이 가로로 펼쳐지면서 분사가 되어서 앞유리 전체적으로 펴지게 되어있는 구조여서 정말 마음에 들었었거든요. 역시 현대 기아차는 이런 편의장치에서는 만족도 1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 봉고3 물노즐 장착 후 워셔액이 분사되는 모습
아래 영상과 같이 분사되도록 와이퍼암에 물노즐이 장착되는 구조로 된 기아 봉고3 차량용 물노즐로 교체 해 보겠습니다.
DIY 작업 난이도는 상중하 로 하면 하 정도로 간단한 작업입니다. 식빵등 DIY정도 해 보셨다면 무난하실 겁니다.
● 봉고3 물노즐 장착을 위한 부품 구입
1. 필요한 부품 구입처
-현대기아 자동차 부품구입은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을 통해서나 온라인쇼핑몰을 통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부품대리점의 경우 현대, 기아 대리점이 나눠져 있으니 두 곳 모두 방문해서 현대 부품, 기아 부품 따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현대모비스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부품코드조회 WPC 상세조회, 부품보유대리점 조회가 가능합니다.
-일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기아 봉고3 부품 및 일부 부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는 동일한 거 같습니다. 네이버 스토어나 기타 온라인 쇼핑몰은 품절이거나 단종 등으로 구입이 어려운데
아래 사이트에서는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저도 봉고3 노즐과 포터 카울호스는 여기서 구입했고, 나머지 부품들은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을 통해서 구입했습니다.
2. 부품코드
1)기아 봉고3 물노즐: 98630 4E000 (운전석), 98630 4E010(조수석) - 좌 우 부품의 차이는 운전석은 3구 중 2구 노즐이 조절 가능하고 조수석쪽은 3구 중1구만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장착 중 파손될 수 있으니 여유있게 2~3개 씩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장착 중 파손되어서 ㅠ 3개를 다시 구입했습니다. 비싼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넉넉히 구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물노즐과 연결되는 와이퍼암에 장착하는 노즐호스
현대 포터2 부품: 98375 4F500 (조수석)-와이퍼암에 고정하는 클립이 포함되어있음 , 운전석(983754F000)꺼 보다 조수석 부품이 호스 길이가 길어서 조수석꺼로 구입 추천함. 이것도 넉넉히 3개 정도 구입하시면 좋습니다.
이 노즐호스는 현대포터2 부품은 단종이어서 구하기가 무척 힘들었습니다.
추후 부품이 재 생산되면 아마도 구입이 수월해 질 수는 있겠지만...저는 좀 힘들게 구입했습니다.
이 부품 구입이 힘들 경우 기아 봉고3꺼 노즐호스 (98650 4E010)로 구입하셔도 되지만, 이거는 와이퍼암에 고정하는 클립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포터 부품이 없을 경우 봉고3 노즐호스를 구입해서 장착하고 케이블타이로 와이퍼 암에 고정해 주어도 설치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3개정도 구입 추천.
3) 카울 안쪽 호스와 2번 노즐호스를 연결 해 주는 호스커넥터 부품
기아 봉고3 부품 : 98660 4E000 (= 98650 4F010 ) - 2개 필요, 와이퍼암으로 올라가는 노즐호스는 굵기가 카울호스보다 얇아서 이 커넥터를 설치하면 노즐호스 연결이 쉽게 되고, 설치 후 유지보수가 용이할 것으로 생각되어 저는 이 부품을 장착해서 작업하기로 했습니다. 노즐호스 연결부위 꼬다리가 약 3mm로 작습니다.
그래서 노즐호스(98375 4F500, 98650 4E010 )가 쉽게 꼽아 집니다.
4) 카울커버 안쪽으로 설치되는 워셔액 호스
현대 포터2 부품: 98650 4F120 = 98650 4F100 이 같은 부품으로 확인됩니다.
재고 있는 것으로 모양 확인 후 구입하시면 됩니다. 이 호스 중간에 Y자 커넥터가 있고, 호스 끝에는 1자 커넥터가 있어서
2개 정도 구입하시면 활용도 면에서 좋습니다.
5) 체크밸브
현대 부품: 98886 29000 - 워셔액이 빠르게 나올 수 있도록 해 주는 부품, 단방향성 구조,
2개 정도 준비하면 됩니다.
● 온라인 쇼핑몰 부품구입 가능한 곳- 오형제 몰
저는 구글검색하니 이 쇼핑몰 사이트가 나와서 이곳에서 아래와 같은 부품을 구입했습니다.
위에서 안내한 나머지 부품은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을 통해서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제가 구상하는 개조장착 방법에 따라서 필요한 부품들을 여유있게 구입 해 보았습니다.
3. 현대모비스 온라인 사이트에서 부품정보를 조회 하는 방법
1) WPC 상세조회(회원가입 필요)로 자세한 부품정보를 확인합니다.
회원가입 시 차대번호만 입력하면 관련 차량의 부품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봉고3 차량이나 포터 차량의 차대번호는 구글링 하시면 얻을 수 있습니다.
물노즐은 포터2꺼는 노즐방향 조절이 안된다고 해서 봉고3 물노즐로 구입하기 위해서 한번 더 혹시 2024년도에는 부품코드가 변경된 건 아닌가 싶어서 WPC로 조회 해 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정확한 분해된 구조도 형식으로 나와있고 링크로 연결이 잘 되어있어서 정말 대기업 다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좌우 물노즐 코드와 워셔호스 부품코드와 구성품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호스에는 고정클립이 없습니다.
클립은 와이퍼암에 부착되어있네요.
포터2에서는 카울커버 안쪽으로 설치되는 호스아세이를 구입하기 위해서 확인 해 보았습니다.
중간에 Y자 커넥터가 있어서 구조적으로 봉고3 호스보다는 포터2꺼 호스가 타 차량 카울커버에 장착하기에는 수월 할 거 같았고, 다들 그렇게 사용한다고 하셔서 포터2꺼 호스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2) 부품 코드를 확인합니다.
3) 위에서 확인된 부품코드를 간단검색으로 조회합니다.
조회시에는 현대, 기아 부품을 구분해서 조회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부품대리점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각 대리점의 재고까지도 조회가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이건 정말 편리한 거 같습니다.
● 봉고3 물노즐을 르노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설치하기
1. 겨울 철 DIY 작업은 기온이 영상5~10도 이상 일 때 햇볕이 잘 뜨고 오래 뜨는 곳을 선택해서 작업을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저의집 아파트가 산속에(?) 있어서 주차장에 그늘이 빨리져서 근처 공터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기온이 7도 여서 무난하게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작업 중에 햇볕을 받으니 9도 까지 올라가더라구요!
2. Threads-쓰레드(인스타그램 연결 된 SNS)를 통해서 제 거주지역 부품대리점에서는 단종이나 품절로 구입하기 힘들었던 983754F500, 986504F100 부품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쓰레드 정~말 좋더라구요! ㅎㅎ
부품구입에 도움을 주신 충남지역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 관계자이신 이** 쓰친님에게 이글을 빌어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3. 작업 장소로 이동 후 안전한 곳에 주차
-군산시 해망동 수산시장 근처 공영 주차장입니다. 여기가 지금은 해가 가장 오래 뜨는 곳 이더라구요. 물론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옆에 큰 대형 트럭들이 주로 주차를 하는 곳이더라구요.
뒤로는 영화 "기생수 더 그레이"에서 나왔던 동백대교가 보입니다.
4.본넷 후드를 열어서 순정 워셔액 호스가 어떻게 설치되어있는지를 먼저 확인 해 보았습니다.
성공사례도 없고 아르카나 차량에 봉고3 워셔노즐을 장착한 분들의 DIY 정보가 없어서 신중하게 준비를 해서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좀 더 자세하게 포스팅도 남기게 되었습니다. 시간 없으신 분들은 핵심 포인트만 확인 하시면 됩니다.
순정호스는 전면에서 봤을 때 좌측 휀다 안쪽에서 올라와서 후드 하단 방음커버 안으로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후드 아래쪽에 물노즐이 부착되어있음 )
저는 이 순정 호스도 그대로 유지해서 순정 물호스도 그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뭐든 과하면 안좋지만 많으면 좋지 안 ㅎ을까요? ㅎㅎ
가느다란 3가닥 물줄기가 나오는 노즐 3개가 보입니다. 이게 방향이 틀어지면 유리 밖으로 뿌려지고, 뒷 차나 옆차에까지 피해를 주기 때문에 주행중 사용하는 것은 쌈 날 수 있으니 자중해야 합니다. 이런 논쟁도 SNS에 있더라구요! -_-
5.추가되는 물노즐 호스는 카울내부로 들어가야 하는데..마침 저 위치에 호스를 넣을 통로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여기로 호스를 넣어 주려고 합니다.
6. 카울커버 탈거
-예전 포스팅에서 외기필터 장착을 위해서 카울커버를 탈착했던 포스팅이 있습니다.
자세한 카울커버 탈거 과정은 위 포스팅을 먼저 확인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여기서는 그냥 간단히 기록합니다.
와이퍼암 나사커버를 손으로 벗긴 다음
좌우 와이퍼암 고정 너트는 14mm 복스와 라쳇으로 분해한 후 꺾인 부분을 눌러서 조심히 탈거 해 줍니다.
아르카나 차량은 와이퍼암 탈거 전 앞유리에 와이퍼 장착 위치표시체크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앞유리에 이미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공장 기본값 입니다.
카울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핀을 제거한 후 좌우 빗물막이 스폰지도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히 분해하면서 카울커버를 분리해 줍니다.
7. 카울커버를 탈거한 모습입니다. 카울 내부를 깔끔하게 청소 해 줍니다.
8. 워셔호스 커넥터를 끼워 줄 위치를 선정 해 줍니다.
이번 봉고3워셔노즐 장착 DIY는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주의! 여기서 주의 해야 할 것은 타공위치(적색 원) 후면의 구조를 먼저 확인 해 보셔야 합니다.
타공시 문제가 될 구조물은 없는지...이곳에 타공을 한 후 다시 커버를 장착할 때 간섭은 없는지..와이퍼 작동에는 문제가 없는지...와이퍼암 홀로 빗물이 흘러나가는데 지장은 없는지 등...좀 여러가지 상황을 생각해 본 후 타공을 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엔 조수석(중앙) 홀 타공은 위치선정을 잘 못 해서 2차로 다시 타공을 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표시된(적색 원) 곳이 최종 타공 위치 입니다. 여기가 딱 좋습니다.
타공은 스탭드릴비트를 이용해서 약 12~14mm로 뚫어 주시면 됩니다.
아래 부품을 끼워 주기 위한 홀 입니다.
9. 타공 위치를 확인하고 카울커버를 대 보면서 간섭여부를 확인 해 주시면 됩니다.
카울 상단 간섭부위를 보시면 중앙 홀 타공시에는 너무 위쪽으로 타공을 하면 안됩니다.
저는 처음에 파란색 원 위치에 타공을 했다가 카울커버 장착 시 위쪽에 간섭이 생기는 걸 확인하고, 고무로 막고 다시 좌측아래 쪽 홀위치로 다시 타공을 해 주었습니다.
TMi: 외기흡입구 망 구조 확인, 낙엽등 큰 이물질은 어느정도 걸러줍니다. 그래서 따로 외기필터는 필요없을 꺼 같습니다.
그래서 장착했다가 다시 제거 했습니다.
10. 호스와 호스커넥터 장착을 위해서 준비된 부품을 다시한번 확인 해 줍니다.
11. 먼저 카울커버의 조수석 암홀 옆에 호스커넥터( 986604E000 )를 꼽아 줄 구멍을 타공해 줍니다
뒷쪽에 간섭이나 타공 시 문제가 되지 않는 부위 선정이 중요합니다.아래 사진에서 좌측하단 적색 원 부위를 타공하시면 가장 좋은 거 같습니다.중앙 암홀 주변은 물받이가 후면에 덧붙여져 있어서 물받이를 벗어나는 곳을 찾아보니 이 위치가 가장 적절한 곳 이었습니다. 혹시나 더 좋은 타공위치를 찾게 되시는 분 계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12. 운전석 와이퍼 암홀 좌측 상단으로 타공을 해 줍니다.
타공은 한번에 14mm로 뚫지 마시고, 12mm부터 천천히 호스커넥터( 986604E000 )부품을 끼워 가면서 꽉 끼워지도록 뚫어 주시면 됩니다.
13. 카울 커버 뒷쪽으로 연결해줄 호스를 순정호스와 Y자 커넥터로 연결해 줘야 하는 포인트를 찾기 위해서 본넷 후드를 들었다가 내렸다가 하면서 간섭이 없는 위치를 찾는 과정입니다.
14. 카울커버를 타공 한 후 호스커넥터( 986604E000) 부품을 끼워서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14-1. 홀 커팅을 위해서는 흔히 많이 사용하는 스탭드릴비트를 사용하시면 수월합니다.
끼워야 하는 호스커넥터 부품과 지름을 비교해 보니..약 12~14mm 정도 되었습니다.
스탭드릴비트에 네임팬으로 표시를 해 줍니다.
14-2. 운전석 쪽 암홀 옆 타공위치 입니다. 커버 뒷쪽에서 타공전 모습
14-3. 조수석쪽 암홀 후면 모습입니다. 물받이가 설치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여기는 아무대나 뚫으면 큰일 납니다.
14-4. 구조를 확인한 후 1차로 물받이 윗부분( 노란색 원)으로 타공을 하고 호스커넥터( 986604E000)를 설치했으나, 이후
카울커버 조립시에 간섭이 발생되어서 이 부위를 타공하시면 안됩니다.
14-5. 중앙 조수석 암홀 하단에는 아래와 같이 물빠짐 홀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게 없으면 외기필터 흡기구로 물이 들어갈 수 있어서 뒷면에 물받이 구조를 붙여 놓은 거 같습니다.
15. 호스커넥터 부품( 986604E000 )을 홀에 꼽을 때는 밖에서 안쪽으로 꼽아 주는 구조여서 꽉 끼거나 걸리지 않을 경우 호스커넥터가 빠져버릴 수 있으니, 홀타공시 12mm로 타공 후 13,14mm로 넓여가면서 호스커넥터 부품을 끼워 넣으면서 장착하셔야지 실패가 없습니다. 혹, 장착 홀을 너무 크게 했다면 아래와 같이 3M테이프로 칭칭 감은 후 케이블타이로 묶어 주시면 어느정도 고정이 됩니다. 14mm로 바로 뚫으면 약간 넓어서 고정되지 않으니 주의 바랍니다.
16. 운전석 호스커넥터를 꼽은 후 내부에 워셔호스(98650 4F120, 98650 4F100)를 아래와 같이 케이블 타이로 고정 한 후
98650 4F100 의 끝 1자 커넥터로 워셔호스 아랫부분을 꼽아 주시면 됩니다.
17. 조수석 호스커넥터도 꼽은 후 아래와 같이 카울커버에 지나가는 워셔호스(98650 4F120, 98650 4F100)를 장착 시 간섭이 발생되지 않는 부위로 케이블 타이로 고정 해 주시면 됩니다. 호스가 빠져나가는 공간이 있음으로 그 쪽으로 호스를 자연스럽게 빼 놔 주시면 됩니다.
18. 카울커버 안쪽으로 호스와 호스커넥터 부품 고정이 끝난 모습입니다.
이것저것 고민하면서 작업을 하다보니..어느덧 해가 서쪽하늘로 저물고 있네요. 해가지면 추워지니 작업을 빨리 마무리 해야 겠습니다. 그나마 해가 오래 비치는 곳이어서 작업하는 동안 춥지 않았습니다.
19. 위에서 안내 했듯이 잘못된 위치 타공으로 호스커넥터를 장착 후 카울커버를 장착하려고하니..윗 부분과 간섭이 심하게 발생되어 버렸습니다. 좀 더 꼼꼼히 확인하지 않은 탓이겠죠! 이 글을 보신 여러분은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희망합니다. 잘못된 타공이 어려번 발생되면 아마도 카울커버 부품을 새로 구입해서 교체 해야지 싶습니다.
20. 워셔호스(98650 4F120, 98650 4F100)가 카울커버에서 나와서 전면에서 봤을 때 좌측휀더 쪽으로 들어가서 워셔액통과 워셔액펌프로 연결되는 구조로 보입니다.
사진에서 처럼 순정 워셔액 호스가 후드 하단으로 올라가면서 여유 있게 달려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서 절단할 위치 선정을 위해서 두 호스를 살짝 묶어주고 후드를 천천히 열고 닫으면서 간섭이 발생되지 않는 부위를 찾아 봤습니다. 적색 화살표 부위로 연결하면 딱 좋은 거 같습니다.
21. 후드를 닫았을 때 보여지는 워셔액 호스입니다. 순정은 당연히 간섭이 전혀없기에..순정호스에 최대한 가깝게 위치하도록 장착 후 절단해서 연결하면 될 것 같습니다.
22. 호스를 절단한 후 중간에 체크밸브를 연결해 줘야지 워셔액이 더 빠르게 분사되기에 체크밸브 연결 부위도 꼼꼼하게 체크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봉고3 워셔노즐 부품도 와이퍼암에 장착하기 위해서 확인 해 봅니다.
순정호스와 카울로 들어가는 호스를 연결해 줄 Y자 커넥터 부품은 워셔호스(98650 4F120, 98650 4F100)를 2개 사면 여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3. 봉고3 워셔노즐을 와이퍼암에 꼽아주려고 하다가...조수석쪽은 잘 꼽았는데, 운전석쪽은 꼽다가 부러져 버렸네요. ㅠㅠ
생각보다 약하네요. 이 게 장착 중 부러져 버릴 꺼라는 생각을 하지 못해서 1개씩만 구입을 했던 상황이기에...
오늘 작업을 마무리 까지 하지 못하게되었습니다.
24. 중앙 조수석 노즐커넥터를 꼽아줄 타공 위치도 아래 사진처럼 간섭이 없는 새로운 위치를 잡아서 새로 타공 해 주었습니다.
잘 못 타공한 구멍은 워셔호스(98650 4F120, 98650 4F100)에 달린 고무와셔를 이용해서 막아 주었습니다.
25. 위치 재 선정 후 다시 타공한 후 노즐커넥터를 다시 꼽아 주고 후면을 3M테이프로 감고 케이블타이로 고정까지 해 준 후 두 곳 모두 작업을 마무리 한 후 카울커버를 재 장착해 주었습니다.
와이퍼암도 다시 장착해 주었습니다. 암 장착 시에는 유리에 표시된 기준위치를 준수해서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25-1. 조수석 호스커넥터는 아래와 같이 저 위치에 장착해 주었습니다. 후면 물받이를 피해서 가장 적절한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26. 운전석쪽 호스커넥터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저 위치에는 특별히 간섭받을 구조물이 없어서 처음 선정한 위치에 타공한 후 장착해 주었습니다. 호스커넥터 꼬다리가 높지 않아서 와이퍼 작동에 지장은 없습니다.
27. 순정호스와 연결된 부분입니다. 아직 워셔노즐과 노즐호스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여서 순정호스를 절단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길이를 여유있게 해서 밖으로 빼 놓기만 했습니다.
28. 노즐커넥터 부품은 밖에서 안으로 꼽아지는 구조임으로 중간에 고무와셔가 있습니다. 여기에 강력접착제를 도포해 주어서 이탈방지와 습기 유입을 막아주면 내구성이 좋아질 거 같아서 그렇게 해 주었습니다.
29. 추가 구입하는 봉고3 물노즐 부품 ( 98630 4E000,98630 4E010 ) 이 다시 도착되는 데로 시간을 내서 워셔노즐 연결 작업을 마무리 하고 포스팅을 추가 하겠습니다.
순조롭게 작업이 마무리 되기를 응원해 주세요.
2025년 1월 1일 새해가 밝았습니다. 이어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30. 파손된 물노즐이 도착했습니다. 조수석과 운전석 구분은 부품코드로도 가능하지만, 부품에 각인된 숫자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손된 운전석용 은 3번이 각인되어 있네요.
31. 다시 작업 전 와이퍼암을 분리한 후 다시 살펴봅니다.
물노즐과 노즐호스 연결은 와이퍼암을 분리하지 않고도 가능하지만, 저는 좀 불편해서 편하게 작업하려고 와이퍼암을 분리했습니다.
운전석쪽 암홀이 따로 조수석처럼 막혀있지 않아서 이물질 유입이 약간 걱정이되네요.
이쪽에도 여전히 물빠짐 홀이 두개 있습니다. 지난번에 설치한 호스커넥터는 잘 고정되어있습니다.
조수석 암홀은 고무로 막혀있습니다. 아래쪽에 물빠짐 홀이 있고, 내부구조를 보면 이 부위 카울커버 뒷 쪽으로 외기필터 장착 홀(내부 캐빈필터 흡기구)이 있어서 그 쪽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카울커버 뒷면에 물받이가 부착되어있습니다. 그 물받이구조를 피해서 호스커넥터를 설치해 주었으며, 1차로 잘못 타공된 구멍(노란색)은 고무와셔로 막아 놓았습니다. 이 부위가 와이퍼암을 연결하면 가려지는 부위라서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32. 분리된 와이퍼암에 봉고3 워셔노즐을 꼽아 줍니다. 잘 안들어가면 45도 각도로 기울여서 아래쪽부터 밀면서 끼우시면 됩니다. 날씨가 차갑거나 너무 힘을 주면 걸치는 곳이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파손될 수 있어서 가능하면 워셔노즐은 2~3개씩 미리 구입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33. 운전석 와이퍼암에 노즐호스(얇은 거)를 설치 해 줍니다.
중간에 스프링 안쪽으로 통과 시켜 주시면 됩니다.
워셔노즐에 노즐호스를 꼽아 줍니다.
34. 운전석쪽은 호스길이가 딱 맞게 떨어집니다. 대충 걸쳐서 체크 해 봅니다.
35. 조수석도 와이퍼암에 워셔노즐과 노즐호스를 조립해 줍니다.
함께 동봉된 고정클립을 이용해서 호스를 와이퍼암에 고정시켜 줍니다.
고정클립은 호스를 끼워넣게 통으로 되어있음으로 클립을 먼저 끼워 주신 후 조립하면 됩니다.
조수석 조립완료
36. 운전석 와이퍼암에도 노즐호스를 클립으로 고정시켜 줍니다.
37. 조수석쪽 와이퍼암을 걸쳐 보면서 호스 길이를 확인 해 보니...역시나 짧습니다.
호스를 연장 해 줘야 합니다.
37-1. 여유있게 구입한 워셔호스아세이에서 1자 커넥터만 빼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37-2. 노즐호스도 여유있게 구입한 것을 1자 커넥터와 이어서 조수석 노즐호스로 연장해 주시면 됩니다.
37-3. 조수석 와이퍼암을 뒤집어 보면 딱 좋은 위치가 있습니다. 여기에 1자 커넥터가 들어가도록 호스를 자른 후 1자커넥터와 연장할 노즐호스를 꼽아서 연장해 주시면 됩니다.
37-4. 이렇게 연장 해 주시면 길이가 넉넉해 집니다.
37-5. 다시 거치해보면 노즐호스가 넉넉한 길이로 연장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8.본넷 후드로 올라가는 순정 워셔호스와 연결해 줄 부위를 체크 합니다.
고정핀이 위, 아래로 있는 곳 중간을 절단해서 거기에 Y자 커넥터를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38-1. 고정클립에서 호스를 뺀 후 작업하시면 편합니다.
38-1.체크밸브는 순정 물노즐로 가는 호스쪽에 하나, 봉고3 물노즐로 가는 호스쪽에 하나 이렇게 각각 설치 해 주시면 좋습니다. 중간에 Y 커넥터는 물이 흐르는 방향을 생각하면서 꼽아 주시면 됩니다.
38-2. 체크밸브와 Y커넥터가 연결된 모습입니다. 다시한번 방향을 확인 해 줍니다.
38-3. 후드를 여닫을 때 간섭이 발생되지 않는지 확인 해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8-4. 후드 작동에 영향이 없는 위치를 선정한 후 케이블 타이로 순정호스와 추가된 호스를 적당히 고정시켜 줍니다.
38-5. 고정한 후 다시 후드를 닫으면서 간섭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워셔호즈가 후드에 물리거나 찍히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으로 꼼꼼히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38-6. 후드를 거의 닫아도 추가된 호스와 차체, 후드내부와 간섭이 발생되지 않음을 다시 확인 해 줬습니다.
39. 운전석쪽 와이퍼암 홀이 커서 워셔호스가 움직이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큰 이물질 유입도 막아줄겸해서 구입해서 장착해 주었습니다.
40. 분해했던 와이퍼암을 조립해 줍니다.
41. 노즐호스를 카울커버 상단에 꼽아놓은 호스커넥터에 연결 해 줍니다.
와이퍼가 작동되는 반대방향으로 반바퀴 정도 감아서 호스커넥터에 연결됨으로 와이퍼가 작동해도 간섭이 없습니다.
41-1. 조수석 연결 상태 확인
41-2. 운전석 연결 상태 확인
42. 봉고3 물노즐 장착 완료된 모습
43. 설치완료
카울커버 위쪽으로 나온 호스커넥터와 와이퍼암으로 연결된 노즐호스는 후드에 가려져서 밖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44. 와이퍼 작동 시 노즐호스 간섭여부 확인 영상
여러번 작동 시키면서 확인 해 보았으나 큰 간섭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암홀 커버는 다른 것으로 바꾸거나 제거해도 될 것 같습니다.
●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설치된 봉고3 물노즐 워셔액 분출영상
1. 워셔액 분사영상1-외부
순정 물노즐과 봉고3 물노즐 두 곳에서 모두 워셔액 분사가 잘 됩니다.
2. 워셔액 분사영상2-내부 (슬로우모션1)
3. 워셔액 분사영상3 - 외부 (슬로우모션2)
순정 물노즐은 앞유리 하단쪽으로 향하고, 봉고3 물노즐은 3가닥씩 와이퍼암을 따라서 유리면에 잘 뿌려줍니다.
4. 워셔액 분사영상4- 외부 (슬로우모션3)
이젠 워셔액 뿌릴 때 마다 혼자만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달리면서 이물질이 뭍어서 앞유리에 워셔액 뿌리려면 옆,뒤차량의 눈치를 봐야 했던 문제가 없어졌네요.
또한 제대로 닦이지 않아서 불편했던 문제도 이 DIY를 통해서 개선이 된 거 같습니다.
이것으로 아르카나(XM3) 하이브리드 차량에 봉고3 물노즐 장착하기 DIY 포스팅을 마칩니다.
2025년 을사년 새해 첫 포스팅입니다.
2025년 푸른뱀의 해...을사년.....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인사드립니다.
새 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그리고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다 잘 될 겁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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