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do-it-yourself)

XM3 E-Tech 하이브리드 #11- 듣고 싶은 음악만을 골라서 USB에 담기

728x90

▣ XM3 E-Tech 하이브리드 #11- 음악감상용 MP3 USB 만들기

 

목차

 

개요

요즘 차량에는 USB에 MP3 음악을 담아서 듣거나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해서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전 MP파일로 USB에 담아서 듣는 것이 고음질로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어서 이 방법을 주로 이용합니다.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차량의 오디오시스템이 아무리 좋아도!! 재생하는 음원이 고음질을 지원하지 않으면 무용지물!! 이라는 사실!! 그런 내용을 차량제조사에서는 설명서에서도 설명을 해 주지 않고 있으며, 기타 차량리뷰하는 유튜버등 어느 채널에서도 자세히 설명해 주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음질이 최소 128K나 320K 정도가 되어야지 고성능의 차량 오디오에서 재생했을 때 오디오 성능이 최대로 발휘됩니다.

음질이 좋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오디오에서 재생하더라도 음질이 좋지 않으니 오디오성능이 좋아도 듣기 힘들 겁니다.

 

가지고 있는 MP파일 속성정보를 확인 하시면 현재 그 파일의 음질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음질이 좋지 않을 때는 재생되는 MP3 파일의 음질이 320K인 파일로 재생하시기 바랍니다.

음악감상을 위해서는 음질이 좋은 MP3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량에서 들을 수 있는 좋은 음질의 MP3파일을 USB에 담는 방법등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MP3파일을 USB에 담는 과정은 엄청 쉽습니다만...그 MP3파일을 얻는 과정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무난한 것이 멜론등에서 유료로 구입하는 방법이구요. 그 또한 변환과정을 거쳐서 USB에 담아야지 차량오디오 시스템에서 정상적인 인식이 가능할 겁니다.

저는 유튜브에 공개된 영상에서 음원만 추출하여 MP3로 변환한 후 태그를 수정해서 USB에 담아서 차량에서 듣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 드려볼까 합니다.

이외 다른 방법도 있으니 편한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추출&변환 프로그램 준비

제가 포스팅 중에서 4K YouTube to MP3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은 유튜브 영상을 MP3 오디오 파일로 추출변환 해주는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더 기능이 확장된  4K Video Download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이 프로그램도 예전에 제작사의 요청으로 유료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후로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어서 안정적으로 동작되고 있습니다.

너무 좋은 프로그램인 거 같아서 이렇게 겸사겸사 프로그램도 함께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료이며 하루 30곡 까지는 무료로 추출변환기능을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제작사 배포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버전 설치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주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설치파일도 제공됩니다.

 

 

여러가지 제작사에서 만든 프로그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K Video to MP3 라는 프로그램도 새로 추가된 거 같습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맨 앞에 있는 4K Video Download를 받으시면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4kvideodownloader_4.24.1_x64_online.exe
0.83MB

 

 

● 추출&변환 프로그램 설치

 

다운받은 설치파일을 더블클릭 해서 설치 해 주시면 순식간에 설치가 됩니다.

설치된 후 프로그램이 실행된 모습입니다.

 

 

● 유튜브 영상을 MP3파일로 저장

0. 먼저 설치한 4K Video Downloader를 실행 해 준 다음

 

1. 원하는 유튜브 영상을 웹브라우저(크롬 등)에서 열어서 검색한 후 영상 중앙을 마우스 우클릭 하면 나오는 메뉴 중에서

"동영상 URL 복사"를 선택 합니다.

 

 

2. 영상 주소가 복사된 후 프로그램으로 이동하면 

< 링크 복사 전 아이콘 >

 

링크복사 아이콘에 유튜브 아이콘이 추가 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링크복사를 클릭하면 영상 다운로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여기서 오디오추출을 선택하고 포멧은 MP3로 선택, 음질(화질로 잘 못 표기됨)은 128K 일반음질을 선택 해 줍니다.

320K가 고음질 이지만 이 프로그램에서는 그 정도까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더 확실한 고음질로 다운받으시려면 유료프로그램(멜론 등)을 이용하시거나 다른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음질이 좋아지면 그 만큼 파일의 용량도 커집니다.

 

 

3. 링크복사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영상주소를 검색해서 서버로부터 파일을 받아서 MP3로 추출 해 주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무료프로그램이지만 하루 30곡은 무료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 MP3파일 태그 정보 확인 및 수정

 

이제 저장된 MP3 파일 태그정보를 수정 해 주어야 지 차량오디오에서 재생할 때 곡에 대한 정보가 정확히 표시가 될 겁니다. 재생되는 음악과 정보가 맞지 않을 때 짜증나자나요!! ㅎㅎ

 

1. 태그정보 수정 프로그램 설치하기

저는 알송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여러가지 태그정보 수정 프로그램이 있지만 한개씩 변환 할 때는

알송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다운사이트로 이동해서 알송을 설치 해 주세요.

싱크가사도 지원합니다.

 

 

 

2. 설치 시 제휴프로그램을 체크해제 해서 설치하지 않습니다.

체크해제 하지 않고 설치되게 되면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제휴프로그램이나 바로가기를 삭제 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알송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큰 창이 열립니다ㅏ.

재생기만 필요함으로 맞춤채널등은 닫아 줍니다.

 

 

4. 이제 태그 변환을 위해서 MP3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알송으로 재생 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태그정보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사진 이미지를 클릭 해 줍니다.

 

 

5. 해당 MP3파일에 대한 태그정보를 볼 수 있으며, 우측하단에 "자동태그"를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알송서버에 있는 태그정보를 불러와 줍니다.

이 정보는 맞을 수 도 있고 틀릴 수도 있으니 꼭 확인 후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6. 적당한 태그가 자동으로 검색되었으면 정보를 확인 하고 수정 사항을 수정 해 주신 후 저장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불러온 태그를 수정 했을 경우에는 저장 시 공유여부를 물어옵니다.

예를 눌러서 잘못 된 태그정보를 수정된 상태로 공유해 주시면 다른 사람이 활용합니다.

 

7. 만약 자동태그가 로딩 되지 않을 경우에는 우측 하단 "검색"을 눌러서 수동으로 태그를 검색해서 입력 해 주면 됩니다.

 

 

8. 수동으로 검색해서 알맞은 태그가 검색되면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앨범이미지 정보도 변경 수정이 가능하니...알맞은 이미지를 선택해서 수정 해 주시면 됩니다.

 

 

● MP3파일 USB로 복사

 

이제 수정이 완료된 파일을 차량에서 들을 수 있도록 USB메모리에 담아 주면 됩니다.

여기서!!  가능하면 차량용USB는 FAT32 형식으로 포멧 해 주신 후 MP3 파일을 저장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차량 오디오 시스템에서 파일을 빠르게 잘 불러와서 목록화 해 줍니다.

이건 차량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차량 메뉴얼이나 차량 고객센터에 문의 바랍니다.

제가 타는 XM3하이브리드는 NTFS형식도 인식은 하지만, FAT32 형식이 더 무난한 것으로 확인되어서 저는 FAT32로 포멧 후 MP3 파일을 넣어 주었습니다. 폴더로 정리한 후 넣어주어도 됩니다.

 

HPUSBDisk.exe
0.09MB

FAT32 형식으로 포멧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https://sihloh4me.tistory.com/482

 

USB 플래시 메모리 FAT32 로 포멧 해 주는 툴-HPUSBDisk Format Tool v2.2

▣ USB 플래시 메모리 FAT32 로 포멧해 주는 툴-HPUSBDisk Format Tool v2.2 32GB이상 용량의 USB플래시 메모리는 윈도우에서 포멧을 하게 되면 NTFS형식으로 포멧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차량용

sihloh4me.tistory.com

 

이런 형식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제 USB에는

 

 

이제 차량으로 가서 USB를 연결 후 감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소한 거지만....포스팅 해 봅니다.

 

봄이 왔으니 봄 감성 가득한 드라이빙 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