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do-it-yourself)

거실에어컨(LG) 고장으로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삼성) 구입 활용 후 작은 방에 이동 설치까지 과정 기록

728x90

▣거실에어컨(LG) 고장으로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삼성) 구입 활용 후 작은 방에 이동설치까지 과정을 기록 해 봅니다.

 

●사용중인 에어컨 소개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거실 에어컨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저희집은 약 5년전쯤 구입설치한 LG 2in1 에어컨을 사용 중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거의같은 제품임.

 

 

LG전자 휘센 인버터 멀티에어컨 17+6 2in1 FQ17VCDWC2

LG전자 휘센 인버터 멀티에어컨 17+6 2in1 FQ17VCDWC2

 

LG전자 휘센 듀얼에어컨 멀티 서울경기충청 기본설치포함 FQ17VCDWC2

COUPANG

www.coupang.com

 

● 특징 및 장점

1. 듀얼인버터 방식 에어컨이라서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 않음( 요즘 판매되는 대부분의 가정용 에어컨은 인버터방식)

2. 집에 있는 WiFi공유기와 연결해서 스마트폰에 LG ThinkQ 앱으로 집 안,밖에서 컨트롤 할수가 있어서 편리함

3. 이번에 추가된 스마트루틴 기능을 활용함으로 조건설정 시 에어컨을 자동으로 작동시킬 수 있음

 

● LG ThinkQ 앱 사용 팁

 

1. 폰에 전용 앱 설치 : Google Play Store 이용

LG ThinkQ App

 

2. 홈 WiFi로 LG OLED SAMRT TV와 거실,안방 에어컨 연결해 놓은 상태

이렇게 하면 집 안,밖에서 모두 컨트롤이 가능함

 

3. 새로 추가된 스마트 루틴 기능 사용 설정

추천루틴으로 골라서 설정해도 되며, 나의 루틴으로 나만의 루틴을 설정해서 사용해도 됨

저의 경우 나의 루틴으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추가 설정 해 놓음

(이런 기능이 작년부터 있었으면 좋겠다....생각했는데..올해부터 루틴기능이 추가됨, 이게 LG UP가전기능인 거 같음)

-에어컨 켜짐, 꺼짐 알림

-주중 실내온도 고온(29도)시 거실에어컨 자동 켜짐(스마트케어모드)

-주중 거실에어컨 켜진 후 30분후에 꺼짐설정

-열대야예방모드-매일 새벽 실내온도 28도 이상이면 에어컨 켜짐

-매일 새벽시간 에어컨 켜지면 30분 후에 끄기

 

 

4. "주중 실내온도 고온시 에어컨 작동 " 나의 루틴 세부설정 보기

적용시간은 오전7시30분~오후6시로 설정했고,

장치는 거실스탠트에어컨 지정, 설정 조건은 실내온도가 29도이상이 되면

작동내용은 고온으로 켜짐알림 및 거실에어컨 켜기(모드는 스마트케어)

이렇게 나의 루틴을 설정 해 놓으면 여름철에

출근하고 집에 아무도 없을 때

실내온도가 29도 이상 올라가면 거실에어컨이 자동으로 켜진 후 30분 후에 자동으로 꺼지게됨.

집에 있는 고양이들이 더위에 힘들지 않도록 설정해 놓고 있음.

 

5. 위와같이 나의루틴 설정 후 자동으로 실행된 알림기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낮 시간에 더울 때 켜지고,,,시원해지면 30분 후 꺼지고, 이 꺼짐은 온도를 체크해서 꺼지게 할 수도 있긴 합니다.

켜짐, 꺼짐 알림을 폰으로 앱푸시로 받으니 편리합니다.

이렇게 올 여름 7월에 잘 사용해 왔었는데.....ㅠㅠ 고장이 나버렸네요.

 

 

● LG에어컨 고장

- CH38 냉매 누설이 감지되었습니다. 오류발생됨

 

위와같은 설정으로

지난7월 24일부터 본격적으로 에어컨 가동을 시작했고, 약 1주일 정도 잘 사용했었으나 그 주말29일 토요일에

너무 더워서(요즘 날씨 다들 아시죠?) 집에서 하루종일 에어컨을 돌리고 있었는데..그날 실외 기온이 약33도넘어갔었음....

아무리 에어컨을 돌려도 29도이상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됨.

에어컨에서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음 확인됨, 냉매부족 의심됨.

30일 일요일 저녁 에어컨수리하는 지인분(35년경력 에어컨 수리전문가)을 통해서 R401냉매만 보충한 후 다시 찬바람이 잘 나와서 1주일 정도 사용했었음.

((TMi: 지인분 말씀이...설치하고 4~5년 후에 냉매부족증상은 설치불량은 아닐꺼고, 냉매가 어디선가 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으로 냉매가 누설되는 부위를 찾아서 그걸 해결 한 후 냉매를 충전해야 할 것이라고 하심.

대부분 에바라고 부르는 열교환기=증발기=응축기 가 외부자연환경이나 온도변화에 의해서 그리고 바람이 불면서 이물질이 날아와서 부딪히는 등의 증상으로 크렉이 발생되어서 냉매가 누설되는 현상이 많다고함

우선 냉매를 먼저 충전해서 사용해 보고 또 새면 그땐 LG서비스로 정식수리접수를 해야한다고 함.

사설업체는 부품이 없음으로...))

 

그렇게 7월30일(일) 냉매를 충전하고...다시 며칠 정도 잘 사용했으나.....

8월3일(목)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거실에어컨 패널에 표시됨!! 7월29일에는 표시안됨!

 

냉매부족!! 냉매 누설이 감지되었습니다. [CH 38]

역시!! 전문가의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음을 느낌...ㅎㅎ ㅠㅠ

 

저 상태로 -냉매가 부족한데 계속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실외기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더 심각한 고장이 발생될 수 있으며, 냉기도 시원하게 나오지 않음으로 전기만 버리는 것임으로-

LG전자서비스(1544-7777)로 출장서비스 접수함.

여름 성수기에는 접수물량이 폭주함으로 LG나 삼성이나 엄청 오랜기간을 대기해야 됨,

LG역시 7일(월)에 접수했는데...23일(수)에 방문가능하다고 예약됨. 접수하고 기다림..

그래도 삼성보다는 빨리 오는 거 같음.

 

 

● 창문형에어컨 구입 

 

3일(목)에 LG에어컨이 고장나고 금요일 평일 낮에는 회사에 있으니...다른 가족도 회사,학교,교육등....으로 밖에 있기 때문에....그럭저럭 밤에는 시원하기도 하고 그래서 버텼으나....그 주말5일(토)...하루 종일 집에 있었는데...

정말 너무 더워서 견딜수가 없었음....토요일 하루는 그렇저럭 샤워하면서 견뎌봤으나....사람이 할 짓이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다음날 6일, 일요일에 오프라인 매장을 들러서 창문형에어컨을 구입하려고 생각하고.

여러곳을 방문해보았으나 인터넷으로 봤던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판매되지 않았으며, 오프매장 제품들은 비용도 너무 비싸고 맘에드는 제품이 없었음..그래서 구입을 포기하고. 인터넷으로 구입하려고 알아봄.

 

알아보니 창문형에어컨 제조회사가 엄청 많았음.

처음 시작한 파세코 부터, 케리어, 삼성, LG, 쿠쿠도 있었음,,,그리고 몇몇 작은 회사들까지!!

제가 알아본 제품은 케리어, 삼성 두가지 모델을 비교 해 보았습니다.

가격은 케리어가 36만원대였으며....7평형이고...무상보증2년 등등

삼성꺼는 55만원대였고, 5평형이고, 제품 무상보증은 2년이고 콤프레셔 같은 핵심부품은 평생보증 한다고 되어있음.

WiFi로 연결해서 SmartThinks 앱으로 폰에서 컨트롤이 가능한 기능이 있음. 이게 가장 끌림,

지금 LG에어컨도 앱으로 원격관리 가능함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본격적으로 비교해 본 후 많이 저렴한 곳을 찾았고 앱 쿠폰까지 적용해서 많이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함. 배송도 가장 빠르게 오는 곳으로 확인후 구입함

 

이번에 창문형 에어컨을 알아보면서 찾아본 유튜브 제품비교영상과 제품 판매정보를 기록으로 남깁니다.

이것저것 비교해봐도 역시 삼성제품으로 구입하는 게 가장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삼성제품으로 구입 결정했고

7일(월) 제품 주문하고 9일(수)에 받아서 거실에 LG에어컨 대용으로 임시로 설치해서 더위를 이겨내는데 정말 현명한 결정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판매업체에 따라서 배송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음으로 반드시 배송기간도 확인하고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여름 다 지난 후 받게 될 수도 있음.

 

설치도 간편했으며 사용하기에도 편했고,  무엇보다 생각보다 5평대 제품인데...8평정도 되는 거실 주방까지 합치면 12평정도 되는 거실에 선풍기와 같이 돌리니....많이 시원했습니다. 역시!!!! 돈 들이면 더위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거실에어컨 수리전까지만 거실에서 사용하고 거실LG에어컨 수리되면 , 멀리있는 작은방에 창문에 설치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구입했는데...마침...예상대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ㅎㅎ

 

창문형 에어컨 비교 영상 (유튜브-노써치 채널)

 

★성능비교영상

 

 

21년도 제품과 22년 제품비교(유튜브-노써치 채널)

 

 

삼성윈도우핏 22년식 에어컨 설치영상(매립형)

 

 

 

★ 삼성윈도우핏 22년식 구입링크

매립형2022년형 삼성전자 창문형에어컨 윈도우핏 비스포크 4종 단순배송/본사설치, AW05B5171BWA(블루), 단순배송자가설치(매립형) 매립형삼성전자 22년형 윈도우핏 에어컨 매립형 방문설치, AW05B5171GWAZ(그레이) 거치형[삼성전자] 삼성 WindowFit 창문형 에어컨 AW05B5171BWA 17㎡ 창턱거치형 자가설치 선택구입22년 삼성 비스포크 창문형에어컨 윈도우핏 AW05B5171TWA 새틴베이지, 창문매립형 자가설치

 

 

● 창문형 에어컨 구입 팁

제가 이번에 창문형에어컨을 구입하면서 삼성 윈도우핏 22년식으로 결정하게 된 팁을 정리해 봤습니다.

 

1. 가성비  , AS, 인지도 비교해서 선택함-삼성 윈도우핏 22년식,  21년식은 구입이 어렵고 기능이 부족, 23년식은 22년식과 기능과 성능면에서 비슷한 데 비쌈

2. 삼성윈도우핏 22년식의 경우 자세한 설명과 구입에 대한 안내가 되어있었으며, 사후 AS나 고객서비스가 필요할 경우 제대로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삼성제품으로 선택하게 됨

3. 삼성제품성능이 5평형이었고 케리어 제품이 7평형 지원이어서 많은 고민을 하였으나, WiFi연결해서 스마트폰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는 기능 때문에 최종적으로 삼성제품으로 결정함, 이 기능이 은근히 유용함.

4. 삼성 윈도우 핏의 경우 설치환경을 먼저 확인해야 함, 설치위치, 창틀 구조, 높이, 넓이, 물빠짐 가능성(증발식이지만 그래도 안전을 위해서 물빠짐 가능한 곳에 설치하는 게 좋음)

저의 경우 거실에 임시로 사용하다가 작은방으로 옮겨서 설치할 계획이었음으로, 거실 설치를 위해서는

거실 창문높이가 약 230cm였기에 길이연장키트 105cm악세서리가 필요하였으나 현재 이 길이연장키트 105cm짜리가 품절인 상태..

그래서 그냥 바닥에 설치하려고 생각하고 구입진행함, 주문 후 업체에서 확인전화가 왔었는데...상황을 이야기 한 후 자가설치하는 상품으로 주문후 구입함, 또한 작은방 창문의 높이가 약 160cm였기에 추가 길이연장키트 없이 기본설치키트로 설치가 가능하다고 판단했으며, 작은방 창틀은 이중샷시창이어서 설치가 용이할 것으로 판단함.

(설치불가 창틀: 나무창, 여닫이창, 레일 두께가 너무 좁거나 너무 넓어도 안됨(이건 설치영상 참고필요))

5.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에어컨 제품 구입시 주의점

매립형과 거치형 두가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기본설치키트가 포함된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도 있음으로 구입 시 필히 꼼꼼히 확인필요함, 이건 판매자들 문제인듯 싶음. 기본설치키트는 기본으로 포함해 줘야지!!

또한 설치하려는 창문의 넒이가  너무 좁거나 창문이 열리는 넒이가 좁으면 안됨으로 그것도 구입전에 확인이 필요함

설치하려는 창문의 높이에 따라서 길이연장키트를 따로 추가구입해야함, 또한 21년식,22년,23년식마다 길이연장키트가 호환되지 않음으로  반드시 구입 제품에 맞는 길이연장 키트를 구입해야하며, 길이연장키트의 경우 2개를 함께 붙여서 사용이 불가함으로 230cm이상 높이의 창문에는 105cm 길이연장키트를 반드시 구입해야 하며, 70cm나 35cm 두개를 붙여서 사용할 수가 없음, 105cm 길이연장키트가 현재 품절 임으로 그런생각을 할 수 도 있으나 절대로 안 됨, 또한 23년식 105cm연장키트를 구입해서 22년식에 설치하려는 생각도 하면 안됨, 서로 호환이 안되게 만들어짐,

자가설치의 경우 위 내용을 직접 확인해서 구입해야 하며, 설치를 의뢰할 경우에는 추가로 필요한 길이연장키트가 상품에 포함되는 지와 소비자가 구입해서 준비해서 설치를 요청해야 하는지..설치기사님이 방문할 때 가지고 와서 설치비와 함께 청구를 하는지....그리고 설치시에는 설치비용과 추가비용이 들어가는 지도 꼼꼼히 알아본 후 적절한 판매처와 상품을 선택해서 주문하는 게 중요함.

 

*창틀매립식: 약 5cm 정도를 더 창틀안쪽으로 넣어서 매립하듯이 설치가 가능함, 이중창틀 구조일 때 용이함, 저도 작은방에 이방식으로 설치함

*창틀거치식: 매립식보다 약간 앞으로 더 튀어나오게 설치가 가능하지만, 창문을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설치가 가능하다고 함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에어컨 22년식 길이연장키트
35cm 105cm 품절 75cm
<삼성전자 22년형 윈도우핏 에어컨 길이 연장 키트 35cm 방문설치 AW-EW42D 품절상태 삼성전자 22년형 윈도우핏 에어컨 길이 연장 키트 70cm 자가설치 AW-EW72D, 1개

 

● 삼성 윈도우핏 창문형 에어컨 설치과정

 

1. 이렇게 배송 받음

모터와 컴프레셔가 평생보증이라고 알림 스티커가 붙여 있네요. 든든합니다 .ㅋ

 

2. 이건 창문 매립형 설치 기본 키트 입니다.

 

 

3. 박스는 위로 쭉 올려서 벗기면 됩니다. 박스를 찢지 않고 재활용예정이라서 소중히 개봉했습니다.

 

 

4. 무선리모컨, 리모컨건전지, 배수용 호스, 설명서, 보증서가 들어있습니다.

 

 

 

5. 창문틀 고정장치 2개, 리모컨과 CR2032 전지가 들어가 있습니다. 

 

 

6. 설치안내서가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7. 기본 간단 사용설명서도 있습니다. 꼭 필독 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가전제품, 자동차등 기계에 대해서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메뉴얼을 정독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그러면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 듭니다. ㅎ

 

 

8. 앞에서 본 모습입니다. 비닐로 꼼꼼히 감쌓 있어서 스크레치를 예방해 줍니다.

설치전에 이걸 다 벗겨야 합니다.

 

※ 설치전에 반드시 기기 좌측면에 있는 제품라벨과 QR코드를 꼭 찍어 두세요.

설치 후 SmartThink앱에 등록하거나 WiFi에 연결작업을 할 때 필요합니다.

 

● 거실에 임시설치

9. 거실창문 좌측으로 바닥에 창문형에어컨을 아래와 같이 설치 했씁니다.

윗 부분에는 창문형에어컨을 담았던 박스를 잘 잘라서 테이프로 부쳐서 내부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임시조치 했습니다. 다행히 기존 스탠드 에어컨과 거리가 약간 있어서 간섭이 생기지는 않네요.

 

 

10. 설치 후 작동 테스트를 합니다. 이거로 2주만 버티면 되니깐...그나마 적절한 설치인 거 같습니다.

 

 

11. 베란다 쪽에서 바로본 윈도우핏 뒷모습입니다.

우측에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부분에서 엄청 포근한 바람이 많이 나왔습니다.

좌측이 흡입구라고 합니다.

 

 

12. 전면 표시창에 AP가 표시될 때 폰에서 SmartThinks 앱과 연결 및 등록작업을 진행 해 줍니다.

 

 

 

※ SmartThinks 앱과 연결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자세한 방법은 설명서 참조

 

 

 

 

 

 

13. 창문틀과 바닥사이에 턱은 안보는 책으로 받쳐서 수평을 유지하고 그 위에 윈도우핏을 올려뒀습니다.

흔들림 없이 잘 올라가 있네요. 제품 구동시에도 진동이 거의 없습니다.

창틀에 설치했을 경우 진동이 심하면 창틀 샷시가 떨어저 파손될 수 있는데...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단, 나무 창틀에는 설치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설치하고 열흘정도 사용했던 거 같습니다. 

앞에 선풍기를 배치해서 차다운 바람을 거실 반대편으로 보내주면

약 30분 정도만 돌려도 거실은 어느정도 시원해 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5평형이라고 하지만....무더위를 견딜 수 있는 성능은 충분히 나오는 것 같습니다.

거실 스텐트에어컨 실내기에 가려지는 부분으로 바람이 가지 않도록 윈도우핏 바람방향을 최대한 우측으로 고정시켜서

작동 시켜 주었습니다.

 

● LG 에어컨 수리완료

8월19일 토요일에 수리기사님 연락오셔서 좀 빨리 와서 수리가능하다고 하셔서, 수리받았습니다.

원인이 역시 지인분이 말한데로 열교환기(응축기, 에바)에서 크렉이 생겨서 냉매가 누출되었다고 하셨고, 알루미늄제질이다보니 내구성이 좀 약해서 좀 개선된 부품으로 나온 새 부품으로 교환하고 냉매까지 충전해서 , 생각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가 완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거실에 임시로 설치한 창문형에어컨을 작은 방으로 이동해서 다시 설치 해 주었습니다.

 

●윈도우핏 창틀 설치하기

설치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동봉된 설명서와 유튜브 영상 참고 하셔서 설치 하시면 됩니다.

저는 작은방에 있는 이중창 안쪽 레일에 걸어서 설치했습니다.

 

거치대를 먼저 설치하고 위아래 너트를 조여주고 고정시킨 후 에어컨을 걸고 위쪽 고정 고리에 밀어서 걸리게 한 후 다시 조여 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창문틈새는 동봉된 고무,폼(?)으로 막아 주시면 됩니다.

 

리모컨은 우측면에 부착하면 잘 붙습니다. 자석식!

 

2층식 침대책상에 좀 걸리적 거리는 모습이네요.

담주에 35cm 길이연장키트를 추가해서 에어컨본체를 올려서 조정할 계획입니다.

덕분에 아이가 안하던 방청소까지 함께 했네요.ㅋㅋ

 

 

 

창문 밖에서 본 모습입니다.

물빠짐 호스를 연결해서 무난히 물이 빠지도록 했습니다.

설명서에는 증발하도록 설계가 되어있다고 되어있었는데...거실에 바닥에 설치했을 때는 그대로 사용했고 이상이 없었으나 이동 설치 하면서 호스연결마개를 벗기니...내부에 증발이 안된 물이 조금 남아있는 게 흘러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안정적인 기기사용을 위해서 배수호스를 연결해서 설치 했습니다.

 

 

 

이게 은근히 에어컨 오래 돌리면 물이 많이 나오거든요...용량이 작은 창문형에어컨이지만...그걸 내부에서 다 증발시키려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그래서 호스연결은 가능한 구조라면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창문고정장치는 에어컨본체와 틈이 생기지 않도록 창문을 꽉닫은 후 밀어서 고정 해 주심 됩니다.

 

 

● SmartThinks 앱과 연결 및 자동화설정

 

1. 플레이스토너나 삼성갤럭시 스토어에서 앱 설치함

 

 

2. 삼성 SamrtTag나 폰, 워치도 연결 사용 가능합니다.

갤럭시스마트태그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중요한 물건 자주 분실하시는 분이나, 어린 자녀 가방이나 위치확인용 악세서리로 활용도가 높고 

정확도, 사용편의성 모두 좋습니다. 저는 지금 이 태그를 차량 위치확인용으로 사용 중입니다.

마이르노코리아 앱으로도 위치 확인이 되긴 하지만, 정확도가 약간 떨어져서 스마트태그를 활용 중입니다.

 

우선 SmartThinks 앱 설치 후 +를 눌러서 윈도우핏 에어컨을 등록시켜 줍니다.

그럼 이 앱으로 집 밖에서도 원격관리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집 그룹에 거실에 설치한 윈도우핏이 등록되었습니다.

등록과정은 동봉된 설명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앱으로 설치장소의 실시간 온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등록된 거실 기기를 확인하시면 현재는 윈도우핏 하나만 등록된 걸 볼 수 있습니다.

 

 

3. 자동화설정을 해 줍니다.

저는 우선 꺼짐, 켜짐 알림만 등록해 놓았습니다.

 

 

4. 앱에서 추천하는 자동화 루틴도 있으니 참고해서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이 앱 연결 기능 때문에 여러개를 비교 후 삼성 윈도우핏으로 구입했는데...

사용해보니 대 만족입니다.

 

 

● 길이연장키트 35cm 추가연결 후 설치

 

설치 완료 후 아래와 같이 창문이 높아서 하단에 거치되기에 옆에 있는 이층침대에 가려서 바람이 잘 나오긴 하지만, 시원한 감이 떨어지고 아이의 요청으로 '에어컨을 위로 좀 올릴 수 없느냐?'는 요청이 있었씁니다.

그래서 길이연장키트 35CM를 구입 후 연결해서 재설치 하였습니다.

 

 

 

쿠팡에서 구입 후 어제 도착하였으며, 설치는 이번 주말에 하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삼성 윈도우핏 길이연장키트 35cm

 

삼성전자 22년형 윈도우핏 에어컨 길이 연장 키트 35cm 방문설치 AW-EW42D

COUPANG

www.coupang.com

 

 

1) 35cm 길이 연장 키트를 기본연장 키트에 동봉된 나사로 고정한 후 창문에 거치 했습니다.

 

 

 

2) 이렇게 거치대를 고정시킨 후

 

 

 

3) 바람나오는 곳이 좀 올라가서 침대위로 바람이 불어집니다.

틈은 동봉된 고무 비스무리 한 것으로 막으면 됩니다.

 

4) 장착 후 냉방 중 에어컨 뒷면 모습입니다.

 

 

냉방 구동중에는 응축수가 많이 나오고.....인버터 기능으로 콤프가 돌지 않을 때는 응축수가 거의 안나옵니다.

 

이렇게 초가을까지는 돌릴 예정입니다.

 

구입 예정이시거나 구입 하신 분들 참고가 되시길 바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