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ASUS ROG Strix 노트북: UEFi BIOS 진입 안되는 문제 해결 방법

728x90

 

ASUS ROG Strix G531GT-BQ067 게이밍 노트북의 UEFi BIOS 화면

 

목차

 

● 개요

위 메인사진은 ASUS ROG Strix G531GT-BQ067 게이밍 노트북의 UEFi BIOS로 진입한 화면입니다.

 

얼마전 부터 이 BIOS 화면으로 진입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되어서 여러가지로 확인 해 본 결과 문제해결 방법을 알게 되어서 나중에 또 기억이 안날까봐서 참고용으로 포스팅 합니다.

 

*상위 모델인 G733ZM-LL053 (ASUS ROG Scar G17) 제품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G17의 경우 멀티부팅으로 사용 중 BIOS 315버전에서 문제가 발생되었으며, SSD 분리 후 EZ Flash모드로 316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후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ASUS ROG Strix G531GT-BQ067 게이밍 노트북

 

● 증상 

UEFI BIOS 진입이 안되는 현상 발생됨, 진입을 시도하면 화면이 검은색으로보이며 BIOS화면이 보이지 않음.

 

[ASUS ROG Strix 노트북 제품 -UEFi BIOS 진입안되는 증상발생 동영상 첨부]

 

※ ASUS 노트북 BIOS 진입방법:

- F2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키를 눌렀다가 땐 후 F2키를 계속 누른 채로 기다림: 진입안됨

-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다시시작을 선택한 후 열리는 옵션선택 화면에서 문제해결 클릭-

고급옵션 에서 UEFI펌웨어 설정 선택 후 BIOS 진입 시도 해 보아도 검은화면만나옴

위 두가지 정상적인 진입방법으로도 BIOS로 진입이 안되고 검은 화면만 발생됨(영상참고)

 

 

 

● 원인

1. 여러개의 윈도우를 설치하여 멀티부팅으로 사용하는 환경에서 UEFi BIOS가 윈도우와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윈도우의 전원설정에 대한 설정이 반영된 후 수정이 이루어 지지 않아서 ASUS의 UEFi Bios화면으로 진입이 되지 않았던 것으로 추정됨

 

2. 저의 경우 1TB NVMe SSD (리뷰안)를 장착하여 아래와 같이 파티션하여 총 4개의 윈도우를 사용 중입니다.

macOS, Win10Pro, Win11Pro, WinServer22

masOS가 설치되었기에 기본부팅1순위를 Windows Boot Manager로 설정하지 않고 OpenCore 부트로더로 설정 해 놓았으며, 일부 BIOS 설정환경을 masOS에 맞추어 놓은 상태입니다. 설정 변경 시 macOS로의 부팅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BIOS설정은 고정해 놓고 사용 중입니다.

 

3. 언젠가 부터 윈도우 설치 후 잘 진입되던 BIOS 로의 진입이 안되었습니다. 설치된 윈도우와 연관이 있어 보이는 현상으로 판단되었음

 

 

 

● 조치방법

 

-노트북을 분해 한 후 SSD 제거 후 BIOS진입 하면 정상적으로 UEFI BIOS화면이 보임

 

[SSD를 제거한 후 BIOS 진입하면 잘됨-영상첨부]

 

●ASUS ROG Strix G531GT-BQ067 노트북 분해 방법

 

1. 노트북 밑면에 있는 나사 11개를 모두 풀어줍니다. 하단 좌우 두개는 완전히 빠지지 않으니 풀어만 놓습니다.

 

 

2. 앞부분 틈에 -자 드라이버(작은 거)를 살짝 밀어 넣어서 틈을 벌려 주면 커버를 쉽게 열 수 있습니다. 따다닥~~

 

3. 커버를 연 후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왼쪽에 있는 m.2 NVMe SSD를 작은 나사를 풀어서 빼 줍니다.

이어서 아래 쪽에 있는 2.5inch SATA SSD가 연결된 케이블도 빼 줍니다.

 

 

4. 아래 사진과 같이 두개의 SSD를 모두 제거 한 후 커버를 살짝 조립한 후 BIOS를 진행해서 테스트 해 봅니다.

(처음 구입 시에는 m.2 NVMe SSD Intel 512GB 1개가 장착되어있었으나, 제가 1TB m.2 VNMe SSD로 교체하였고, 2.5inch SATA 2TB SSD를 추가 장착하였음)-현재 메인 컴으로 사용중!! 매우만족하며 사용중!! ㅋ

 

 

 

5. SSD를 모두 제거한 후 BIOS에 정상적으로 진입되는 것을 확인함

 

 

 

6. 이제 SSD를 모두 다시 연결 한 후 BIOS에 진입해 보면 또 잘 진입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윈도우 전원설정 프로그램과 ASUS 노트북의 UEFI BIOS간의 소통(커뮤니케이션)이..잘 안되어서 발생되는 일종의 BIOS 쪽 버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BIOS업데이트 또는 윈도우 업데이트로 차후에 해결 되어지기를 바래봅니다.

그게 아니라면 제가 masOS를(해킨토시) 설치해 놓아서 오류가 발생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masOS설치 한 지는 오래 되었고, 최근에 윈도우10과 윈도우11을 설치한 후에 다시 발생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어쨋든 SSD를 제거한 후 부팅 하고 다시 연결 해서 부팅하면 이후로는 UEFI BIOS진입도 잘되고 BIOS화면도 잘 보입니다. 이렇게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

 

[BIOS로 진입안되는 문제가 해결 된 후 결과 영상첨부]

 

 

7. SSD를 모두 연결 한 후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 해 봅니다.

 

 

 

8. macOS쪽에 설치된 OPEN CORE 부트로더가 실행됩니다.

윈도우와 masOS를 선택해서 부팅 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왼쪽 Windows를 선택하거나 기다리면 됩니다.

 

 

 

9. Windows로 부팅이 됩니다. -UEFi Mode만 지원됨으로 UEFi모드로 부팅됩니다.

 

 

10. 윈도우가 3개 설치되어있음으로 멀티부팅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윈도우11을 선택해서 부팅합니다.

 

 

 

11. 테스트 버전인 윈도우11로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습니다.

 

 

 

● 결론

ASUS ROG Strix 노트북에서 UEFI BIOS 진입이 안되고 검은화면으로 먹통이 될 경우에는 

노트북을 분해한 후 SSD를 연결 해제 한 후 BIOS로 진입을 해 주면 이후로 BIOS진입이 잘 됩니다.

 

참고로 이 문제에 대해서 ASUS 고객센터(1566-6868)에 문의했으나 만족할 만한 상담결과를 얻을 수는 없었습니다.

사용환경에 대한 부분을 고객센터에서는 알 수가 없으니......그런 거 같습니다. 좋은 것은 토요일 주말에도 전화상담지원이 9~18시까지 되고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제 나름대로 조치된 문제해결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같은 증상을 겪는 분들이 계신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