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윈도우 디스크 오류검사= 스캔디스크, CHKDSK 에 대한 설명 및 사용방법, 참고사항

728x90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디스크검사 = 스캔디스크 = CHKDSK = 체크디스크가 발생되는 현상과 그 원인, 사용방법 및 조치방법, 참고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개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윈도우를 시작하거나 다시시작 할 때 아래 화면 처럼

 

Checking file system.....

이런 메시지가 보이면서 검정색 화면에 흰색 영문글씨가 보여지는 모습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모습은 바로 윈도우가 스스로 내장된 디스크관리유틸(CHKDSK)을 이용해서 디스크나 시스템파일의 오류를 진단하고 복구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오류가 심각하지 않으면 아래 사진처럼 1단계에서 넘어갈 수도 있고, 심각하면 3단계 까지 진행되면서 윈도우 스스로 오류를 복구하게 됩니다.

 

CHKDSK가 D드라이브 볼륨명 Win10 디스크 오류 수정중

 

 

CHKDSK가 알수 없는 볼륨명의 디스크를 검사하는 중

 

CHKDSK 검사가 끝나고 윈도우가 시스템파일을 정리하고 복원하는 모습

 

● 원인

 

저렇게 디스크 오류검사(=CHKDSK, 체크디스크, 스캔디스크)가 진행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경우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1. 윈도우가 동작되고 있을 때 강제로 전원을 껐다거나, 정상종료가 되지 않았을 때 전원스위치를 껏을 경우

2. 윈도우 업데이트 중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3. 장치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 설치 중 윈도우 시스템파일에 손상을 일으키는 잘 못 된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을 경우(악성코드나 호환되지 않는 파일)

4. 윈도우 최적화 등을 진행하면서 윈도우 구동에 중요한 시스템파일을 손상시키거나 버전에 맞지 않는 파일로 교체 된 경우

5. 디스크에 논리적(=소프트웨어적인 오류), 또는 물리적(=하드웨어오류, BAD SECTOR) 손상이 발생되었을 경우

 

 

● 조치방법

 

디스크오류검사가 실행되면 사용자가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디스크검사가 실행되기 전에 사용자에게 디스크검사를 건너뛸꺼면 ESC나 아무키를 누르라는 메시지를 보여주며, 키 입력이 없을 경우 윈도우에서 예정된 디스크검사가 진행되게 됩니다.

즉, 사용자가 판단하기에 무언가 윈도우에 영향을 주는 작업을 이전에 한 게 있다면 디스크검사가 진행되도록 놔 두시는 게 좋습니다.

윈도우가 알아서 디스크검사 프로그램(= CHKDSK)을 실행시켜서 혹시라도 모를 오류를 확인 및 수정 작업을 자동으로 진행해 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확인된 오류의 정도가 심각하지 않다면 CHKDSK가 그 오류를 수정해서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동작될 수 있도록 해 주구요, 수정할 수 없는 심각한 오류라면 오류수정 작업이 실패되면서 윈도우가 정상적인 부팅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바탕화면까지 나오더라도 사용중 멈춤현상이나 블루스크린, 재부팅,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원인에 따른 조치방법

 

1. 윈도우가 동작되고 있을 때 강제로 전원을 껐다거나, 정상종료가 되지 않았을 때 전원스위치를 껏을 경우

 -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컴퓨터 전원을 끌 때는 윈도우를 정상종료한 후 윈도우가 종료되면서 자동으로 전원이 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멀티탭 스위치를 끄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 중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윈도우10의 경우 MS에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꾸준한 패치, 오류수정, 버그수정, 보안강화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사용환경이 아니라면 윈도우10의 경우 자동업데이트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사용하지 않던 컴퓨터를 켰을 경우, 그동안 누적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윈도우 상태가 좋지 않거나 사용중인 프로그램이나 시스템파일등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면서 신,구버전 시스템파일이 꼬이면서 윈도우가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나 바탕화면이 검정색으로 나오거나 등등의 오류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디스크검사 프로그램이 윈도우를 스스로 복구를 시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정도의 오류까지 발생된 경우라면 디스크를 포멧하고 윈도우를 재설치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장치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 설치 중 윈도우 시스템파일에 손상을 일으키는 맞지않는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이 설치되었을 경우(악성코드나 호환되지 않는 파일)

- 이 경우에도 디스크검사로 복구가 되지 않는다면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 디스크 포멧 후 윈도우 재설치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4. 윈도우 최적화 등을 진행하면서 윈도우 구동에 중요한 시스템파일을 손상시키거나 버전에 맞지 않는 파일로 교체 된 경우

- 마찬가지로 이 경우에도 복구가 되지 않거나 복구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윈도우 재설치가 좋습니다.

 

5. 디스크에 논리적(=소프트웨어적인 오류), 또는 물리적(=하드웨어오류, BAD SECTOR) 손상이 발생되었을 경우

- 디스크에 발생되는 논리적 손상의 경우 디스크를 로우레벨포멧 또는 일반포멧 한 후 디스크 초기화 후 윈도우를 재설치하면 대부분이 복구가 됩니다.

-물리적 손상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디스크에 기계적인 손상, 하드웨어적인 손상이 발생된 것임으로 그 때는 디스크를 교체 하셔야 합니다.

-SSD를 따로 구입해서 장착, 조립한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3년~5년까지 무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SSD 구입처나 제조사 서비스센터로 문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상기간등 확인 필요)

-디스크의 논리적, 물리적 손상은 SATA3 형식의 디스크의 경우 메인보드와 연결하는 SATA3 케이블의 문제로도 발생되는 경우가 있음으로 새 디스크는 새 케이블로 연결해서 설치 사용 하실것을 추천합니다.

 

 

● 결론 및 참고사항

 

1. 컴퓨터 부품중에서 가장 많은 고장이 발생되는 부품이 바로 디스크 입니다. 이 디스크는 다른 부품들과는 달리 사용에 따른 수명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이나 일정용량의 읽기/쓰기 작업을 한 후에는 디스크의 노후로 인해서 점점 오류가 발생되게 됩니다. 즉, 수명이 있는 소모성부품!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SSD의 경우 최대 쓰기용량한계(= TBW)가 정해져 있으며 그것으로 수명종료를 판단합니다.

- HDD의 경우 디스크 표면에 기록되는 쓰기용량과 모터의 내구성까지도 연관이 있습니다.

- 삼성SSD의 제한적 보증 제도 관련 PDF

SAMSUNG_SSD_Limited_Warranty_Korean.pdf
0.30MB

2. 이러한 이유로 디스크를 선택하실 때는 제조사와 내구성, 가성비를 잘 따져서 사용환경에 최적화된 그런 디스크를 구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요즘에는 대부분이 SSD를 많이 사용하시는 데요. 이 SSD도 컨트롤러칩과 메모리칩을 받아서 여러 제조사에서 수 많은 SSD를 만들고 있음으로 사용 후기 등을 확인하셔서 좋은 SSD 제품을 구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SSD 구입추천링크

 

4.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은 윈도우, 즉 소프트웨어 로 인한 손상은 발생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이 강제종료, 충격, 발열, 전원부족, 수명종료(노후)... 등의 외부적인 요인이 많음으로 같은 컴퓨터에서 디스크오류가 자주 발생된다면 이러한 부분까지도 점검을 해 보시는게 좋으실 겁니다.

 

5. 윈도우를 듀얼부팅설치해서 듀얼윈도우로 사용한다고 해서 디스크 손상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디스크 오류는 대부분이 디스크 자체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저의 경우는 NVMe 512GB SSD에 macOS, Win10, Win11 이렇게 3개의 윈도우를 사용 중입니다. 아무 문제 없습니다)

 

 

● 디스크검사 사용방법

 

디스크검사는 윈도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실행되지만, 사용자가 직접 실행 할 수도있습니다.

 

● 윈도우에서 실행

 

1.  검사하고 싶은 드라이브 선택 후 마우스 우버튼 클릭- 속성 선택

 

2. 속성에서 도구 탭 선택 후 오류검사 항목에 있는 검사 클릭

 

 

3. 일반적인 점검 후 이 드라이브를 검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고 나오지만 강제로 검사를 해 보고 싶은 경우 그 아래 "드라이브 검사"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4. 오류검사가 진행됩니다.

 

 

5. 검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심각한 오류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자세한 정보표시를 눌러서 확인합니다.

 

 

6. 이벤트 뷰어가 열리면서 방금 진행한 이벤트( chkdsk, 디스크검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456개의 큰 파일 레코드가 처리되었습니다.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CHKDSK가 윈도우 파일의 단순한 오류를 6456개를 수정 했다는 메시지 입니다.

스스로 복구가 가능한 단순한 오류임으로 오류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알림창에서 표시해 주는 겁니다.

 

만약 심각한 오류가 있다면 더욱더 자세한 오류정보를 보여 줄 것입니다.

하지만, 이 CHKDSK 메시지도 100% 정확한 것은 아니니..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명령어로 실행 - 명령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서 CHKDSK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1. CMD창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창이 열리면 CHKDSK /? 라고 입력 하시면 CHKDSK에 대한 사용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2. 수 많은 옵션들이 있지만, F와 R 정도의 옵션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C 드라이브를 검사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chkdsk C: /f /r 이라고 입력 후 엔터를 첬습니다.

C드라이브의 경우 윈도우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상에서는 검사할 수가 없다고 나옵니다.

이어서  "다음에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때 이 볼륨을 검사하도록 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봅니다.

 

 

 

3. 여기서 Y 를 입력 해 주시면

 

다음에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때 이 볼륨을 검사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처음에 올렸던 CHKDSK가 실행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이상 디스크검사에 대해서 알아 보았씁니다.

 

● 간단히 정리하면...

디스크검사 (CHKDSK) 화면이  나올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그대로 기다려서 검사를 한번 진행 하시거나, 바쁠 때는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한두번 나오고 그 이후로는 안나온다면 심각한 상황이 아닌 거구요!!

계속해서 디스크검사화면이 나온다면  디스크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음으로, 중요한 자료는 USB로 백업을 해 주신 후 디스크 교체를 고민 해 보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