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윈도우10 : 계정에 로그인 할 수 없음-원인 및 조치방법

728x90

 

목차

 

● 증상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음. 임시 프로필을 사용하여 로그인했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바탕화면이 뜬 후 위와 같은 팝업 메시지 창이 발생된다면!!

 

● 원인

1. 사용중인 현재의 프로필(계정과 연동되어 생성되는 파일들)이 손상되었을 경우

2. 윈도우가 손상되었을 경우

3. 디스크(SSD 또는 HDD)의 수명 종료나 디스크오류로 인하여 프로필이 손상된 경우

4.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로 인하여 프로필파일이 임의로 변경되었을 경우

5. 사용자가 중요한 프로필파일을 삭제했을 경우

 

● 문제해결 조치방법

1. 가장 확실한 조치방법은 SSD가 오래되었다면 SSD를 교체 한 후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디스크를 교체한 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중요한 자료를 백업 한 후 설치USB를 이용해서 클린설치(=디스크초기화 후 윈도우를 재설치 하는 방법)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디스크 초기화 및 윈도우를 재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아래 설명드린 방법으로 임시조치 해 보시면 됩니다.

 

 

● 임시조치 방법

- 새로운 로그인 계정 생성 : 이 방법은 윈도우10 Pro 에디션 이상 사용자에게 권장됩니다. Home에디션 사용자는 재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1. 컴퓨터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바탕화면 내PC 아이콘을 우클릭 한 후 컴퓨터관리 선택, 이게 안되면 탐색기를 연 후 왼쪽에 보이는 내PC 아이콘을 우클릭 후 팝업메뉴에서 관리 선택

 

 

2. 컴퓨터관리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 사용자 를 우클릭 후 새 사용자 선택

 

 

3. 새 사용자 이름을 기존사용자이름과 다르게 입력 한 후 아래쪽 "암호 사용 기간 제한 없음" 앞쪽 체크박스를 체크 한 후 "만들기" 클릭

 

 

4. 새 사용자가 생성되었으면 사용자이름을 더블클릭 후 속성에서 -소속 그룹 탭으로 이동 후 아래 쪽 "추가"를 선택해 줍니다. 소속그룹을 관리자그룹으로 지정 해 주기 위함입니다. 아래 화면은 Admin그룹으로 추가 한 후 모습입니다.

생성 직후에는 user  그룹으로만 되어있습니다.

 

 

 

 

"고급"을 눌러 줍니다.

5. 우측에 "지금찾기"를 클릭 한 후  검색결과에 보이는 그룹 리스트 중에서 "Administrators" 관리자그룹명을 선택해 줍니다.

 

 

6.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로생성된 사용자계정 ( 사진에서는 user1)이 관리자그룹으로 등록됩니다.

 

 

7. 이제 새로 생성한 계정( 여기서는 user1)으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 현재 로그인된 계정을 로그아웃 해야 합니다.

 

시작버튼이 동작 된다면 아래와 같이 시작버튼-을 누른 후 로그아웃 을 클릭해서 로그아웃 하시면 되구요.

 

 

 

시작버튼이 작동이 안된다면-프로필 손상이 심할 경우 작동안될 수 있음- 키보드의 Ctrl + Alt + Del 키를 동시에 눌러서 아래와 같은 메뉴를 띄웁니다. 이 상태에서 로그아웃을 선택 해 주시면 로그아웃이 됩니다.

 

 

8. 로그아웃이 되었으면, 이제 다시 새로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로그인 창이 보이면 빈 공간을 클릭하면 왼쪽 하단에 새로 생성된 계정(여기서는 user1)이 보이실 겁니다. 그걸 선택하고 중앙에 보이는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9. 새 계정으로 로그인 할 경우 기본적인 프로필생성과정이 진행됨으로 그대로 다음-다음 을클릭 해서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10. 이제 새 계정으로 로그인이 성공했다면, 기존에 사용중이었던 손상된 계정을 삭제해 주면 좋습니다.

디스크의 저장공간이 부족하거나 손상된 계정으로 로그인이 될 경우 오류가 발생될 수 있음으로 손상된 계정은 삭제를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11. 컴퓨터관리 창을 열어서 로컬사용자 및 그룹-사용자-선택 후 우측에 보이는 계정중에서 손상되었던 계정(여기서는 user)을 우클릭 한 후 삭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잘 읽어 보시고.....문제가 없는 경우 삭제를 선택합니다. 이미 손상된 계정임으로 삭제를 선택합니다.

 

 

 

12. 한번 더 묻는 창이 뜹니다. 현재 사용중인 계정이 관리자 그룹에 속한 계정임으로 한번 더 확인을 하는 겁니다. 또 다른 관리자 계정이 있어야 한다고 알립니다. user1으로 새 관리자 계정을 생성했음으로 확인을 선택 해 줍니다.

 

 

 

13. 아래와 같이 추가 생성한 user1 만 있고, 손상되었던 user 계정은 삭제가 된 상태입니다.

계정만 삭제되었지 사용했던 파일들은 그대로 디스크에 있습니다.

 

14.탐색기를 열어서 C 에 있는 사용자 폴더를 들어가 보시면 계정에 따른 프로필 파일 저장 폴더가 있습니다.

사용중이던 기본계정 user 계정 프로필이 손상되어 임시프로필로 로그인을 여러번 시도 했을 경우 임시프로필을 저장 해던 폴더 TEMP폴더가 여러개 생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 삭제 해 줍니다.

 

15. user 라는 삭제된 계정 폴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권한을 얻어야 한다는 팝업이 뜹니다. 계속을 클릭 해 주시면 됩니다.

 

 

 

16. 사용자 계정 폴더에는 아래와 같이 계정마다 따로 저장되는 바탕화면, 내문서, 사진, 즐겨찾기 폴더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백업해야 하는 자료가 있다면 복사해서 현재의 바탕화면으로 이동하시거나 없다면 그냥 삭제 해도 됩니다.

단, 즐겨찾기를 백업 할 경우에는 그 폴더를 복사한 후 폴더 그대로 현재의 계정폴더에 있는 즐겨찾기 폴더에 덮어쓰기 식으로 복사할 경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으로, 즐겨찾기폴더를 열어서 그 내용을 복사해서 현재의 즐겨찾기 폴더 안으로 복사해 주시는 게 안전합니다. 즐겨찾기 등 사용자 계정 프로필에 사용되는 폴더는 시스템폴더임으로 폴더복사 시 속성을 잃어버릴 수있기 때문에 폴더는 건들지 않아야 합니다. 잘못된 프로필폴더 복사로 인해서 윈도우가 이상 해 질 수 있으니 꼭 주의 바랍니다.!!!!!

 

 

17. 중요한 자료 백업복사가 끝났으면 해당 계정폴더를 삭제 해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해 주시면 됩니다.

 

 

 

역시 계정폴더 삭제시에도 시스템폴더임으로 관리자권한이필요하다는 팝업이 뜹니다. 계속을 선택 해 줍니다.

 

18. 이제 윈도우를 재부팅( 다시시작) 한 후 새로 생성된 계정으로 로그인이 잘 되고 첫번째 발생된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음. 메시지가 다시 발생되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이 조치는 손상된 프로필과 연결된 계정을 삭제하고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생성해서 사용하는 임시조치임으로...

반드시....동일한 증상이 자주 발생될 경우에는 윈도우 재설치 및 디스크교체를 꼭 하셔야 합니다.

이 조치방법은 포멧이나 윈도우 재설치를 당장 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임시조치방법입니다.

 

또한 컴퓨터관리 메뉴에서 사용자 계정 추가하는 기능은 윈도우10 Pro에디션 이상에서 무난히 작동 됩니다.

Home 에디션을 사용중일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정생성이 힘듭니다.

Home 에디션은 그냥 재설치 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 로그인 계정 프로필 손상으로 인한 원인과 문제해결 조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