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do-it-yourself)

Kia자동차 Niro니로-문틈 단차로 들어오는 먼지차단 풍절음 절감 작업

728x90

니로를 타면서 느끼는 단점이 단차가 유난히 크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틈으로 먼지들이 많이 들어오고 세차한 후 외부 물기를 제거한 후 문을열고 문사이에 낀 먼지를 제거하다가 문뜩!

'먼지가 들어오는 틈을 막으면 세차할 때 편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열심히 검색해서 적당한 먼지 차단, 풍절음차단 기능의 고무몰딩(?) 제품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작업해 보았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풍절음차단 몰딩은 완벽한 차단은 되지 않기 때문에 풍절음 차단보다는 저는 먼지차단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결과는 대 만족입니다. 

 

완벽한 방음이나 풍절음 차단을 원하시는 분들은 전문방음작업에 대한 내용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작업순서를 정할 수 없어서 그냥 찍어둔 사진을 참고해서 작업내용을 남기기 위해서 포스팅 올려 봅니다. 

 

참고만 하세요 ^^~~ 

 

 

 

 

■ 사용한 제품 - 4종

1) 키오미츠-레인엑스PLUS 키오미츠 풍절음 소음방지 먼지차단 레인엑스 방지 웨더스트립, 1개 키오미츠 붙이는 P형 문풍지 현관 도어문풍지 창문 외풍차단 보온, 1봉

 

 

2) 키오미츠-D형 윈드콕 Wind Cok 윈드콕-풍절음 최적화 패키지 D형 자동차 방음 흡음 실내방음재 풍절음 방지 윈드콕, 1봉, 10M-1봉

 

 

 

3) 키오미츠-라인콕 Line Cok : 고무망치가 필요없는 3M 테잎 부착형입니다.
*고무망치로 두드려서 끼워서 장착하는 방식은 차후 도색벗겨짐 및 부식문제가 발생될 수 있어서 저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예전 ,SM3에서 경험해봄.
문콕방지와 방음 풍절음을 한번에 OK 라인콕 신제품 키오미츠 LINE COK -라인콕

 

 

4) 뉴윈드키퍼-웨더스트립 윈드키퍼 풍절음 차단제, 블랙 삼오상사 윈드키퍼 풍절음 차단스트립 18m 그레이, 1개 윈드키퍼 풍절음 차단제 블랙, 1개 윈드키퍼 풍절음 차단제, 블랙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문제점과 장착 DIY 설명

 

 

아래 사진에서 보시면 적색표시된 곳에 먼지가 많이 들어와서 쌓이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현상은 대부분의 차종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5천~1억이상의 비싼차 제외! )

 

 

니로의 운전석 앞문 틈새입니다. 이 틈새는 구입한 몰딩제품(라인콕 도어라인가드)를 붙이기 전에 작은 크기로 잘라서 미리 장착해 보는 모습입니다. 아래와 같이 끼워서 장착하고 문을 닫으면 문틈이 조금은 막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라인콕-도어라인가드 제품은 운전석, 조수석 앞문 앞부분과 뒷문 앞부분에 적용합니다.

 

 

 

운전석 앞문 뒷쪽이는 D형 윈드콕 제품을 이용하여 부착해 주면 좋습니다. 앞문과 뒷문이 맞닿는 위치에 부착이 되면, 두 문 사이에 틈새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상단 뒷문 틈새 입니다. 엄~~청 넓게 있습니다. 약1.3CM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곳은 전체를 완벽히 막을 수도 없고 막아도 비가 많이 오거나 겨울에 눈이 쌓이거나하면 역효과가 날 꺼 같아서 완벽히 막지는 않고, 뒷문짝에 레인엑스 제품으로 부착해서 먼지가 뒷문 틈으로 들어가는 것만을 막아주기로 했습니다. 물론 물은 잘 흘려 들어가서 아래 쪽으로 빠지게 해 줍니다.

 

아래 사진은 뒷문을 닫은 후 모습입니다. 적색표시 부분을 보시면 D형 윈드콕으로 차체에 부착해서 틈새를 어느정도 막은 모습입니다. 물이 흘러서 내려갈 수 있도록 아랫 부분에서 끝냈습니다.

 

뒷문 닫은 후 좌측 모습입니다.

 

뒷문을 열고 전체 레인엑스 제품을 부착한 부위와 부착 모습입니다. 뒷도어열림버튼 부위를 제외한 전체 부위에

레인엑스 제품을 부착했습니다. 꺾임이 심한 곳은 잘라서_이어서 연결해서 부착했구요. 일부 강력접착제를 이용하여 차후 떨어짐을 방지 해 주었습니다. 또한 부착 전 부착부위를 깨끗이 청소하고 3M 접착증진제(프라이머)를 도포후 작업 해 주었습니다. 작업 온도는 영상 15도 이상에서 작업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잘 붙습니다.

 

 

뒷문 상단 쪽도 배선커넥터가 있는데 그대로 안쪽(뒷쪽)으로 넣어서 레인엑스 제품을 부착해 주었습니다.

이 부위가 쫌 까다롭고 손이 많이 갑니다.

 

 

뒷문 아래쪽에 레인엑스 제품을 부착한 모습입니다.

 

 

뒷문 차체쪽에 D형윈드콕을 부착해 주었습니다. 틈새가 너무 커서 문짝에만 부착하는 것으로는 먼지 차단이 제대로 되지 않을 꺼 같아서 이중으로 틈새를 막기위해서 부착했습니다. 문짝에 부착한 레인엑스와 이 윈드콕D형제품이 만나서 먼지를 제대로 차단해 주었습니다.

아래 노란색 원형부위까지만 부착했고, 이 부분에서 위쪽에서 내려오는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뒷문 닫았을 때 왼쪽 모습입니다. D형 윈트콕이 차체에 부착되어서 틈새를 막아주고 있는 모습을 볼 있습니다.

 

 

뒷쪽 왼쪽부위 차체에 부착된 D형윈드콕 제품입니다. 뒷문을 여닫으면서 틈새를 막을 수 있도록 적절한 위치를 찾아서 부착했습니다. 물론 부착전에 부착부위를 깨끗이 청소(세차-> 물티슈 -> 마른수건 -> 프라이머 도포, 일부 꺾이는 부분엔 강력접착제 이용) 후 작업해 주었습니다.

 

운전석 도어 바깥부위 안쪽에 D형윈드콕 제품을 부착할 위치 (적색표시) 입니다. L자 모습이지만 왼쪽 세로부위는 D형 윈드콕을 부착했고, 아래쪽은 레인엑스 제품을 부착했습니다. 차량의 도어를 닫았을 때 하단에는 틈이 엄청 크고 넓기 때문에 레인엑스같은 제품으로 안쪽에서 들어가는 먼지를 차단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시골집 마당 풍경이 보이네요~~ ㅎㅎㅎ)

 

 

 

D형윈드콕 부착된 모습- 꺾이는 부분과 끝부분에는 강력접착제를 찍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단은 아래처럼 레인엑스 제품으로 부착해 줍니다.

부착시 도어쪽 물빠짐 구멍은 막지 않도록 그 부위는 레인엑스고무를 잘라서 작업 해 주어야 합니다.

문짝 4쪽 아래쪽은 레인엑스 제품으로 부착하는 게 딱 좋습니다. 그 넓은 틈새를 막는데 딱 좋은 구조 입니다.

 

 

윈드콕 라인도어가드 제품으로 운전석 뒷문 앞부분에 부착해 주었습니다. 여기에 부착 해 주어야 앞문이 닫힐 때 앞문 안쪽에 부착한 D형 윈드콕 제품과 이 라인도어가드가 만나서 틈을 막아 주게됩니다.

 

앞문 앞쪽에는 라인도어가드를 부착해 줍니다.

위 제품 소개에도 적혀있지만 일부 클립방식(철심내장)의 도어가드고무는 고무망치로 때려서 문짝철판을 그 고무사이에끼워넣는 방식으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장착도 번거롭고, 차후에 부식발생의 우려가 있음으로 절대로 비추천합니다.

제가 사용한 라인도어가드는 한쪽면이 3m 테잎 방식임으로 부식문제가 없고 장착 시 고무망치가 필요없습니다.

 

 

라인도어가드를 앞문 앞쪽에 부착하기 위해서는 문을 열고 그 안쪽에서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작업을 할 때 도어에 있는 배선 커넥터가 걸립니다.

이걸 레버를 위로 잡아 뽑으면 커넥터를 자체에서 뺄 수 있으니 빼고 작업 해 주시면 편리합니다.

아래 사진을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로 설명하기기 어렵네요 ㅠㅠ

 

※도어라인가드 장착팁: 3M테이프를 벗겨낸후 장착하지 마시고, 라인가드를 끼워서 장착해 준 후에 끝부분부터 라인가드를 눌러주면서 3M테이프를 벗겨내 주시면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도어라인가드는 3M 테이프가 부착된 면을 도어 안쪽으로 부착해주면 됩니다.

 

도어 배선커넥터는 아래 노랜화살표 부위를 잡고 위로 올려주면 풀립니다. (-자 드라이버 이용)

 

 

본넷 안쪽에는 D형윈드콕 제품으로 부착해 줍니다.

엔진룸은 전체를 다 막아버리면 환기나 열기배출이 안되어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음으로 전체를 다 막는 것은 절대로 비추천합니다. 저는 기존에 차체에 장착된 고무몰딩이 있는 위치와 같은 위치의 본넷 안쪽에 D형윈드콕을 부착해서 먼지 유입을 더 확실히 막아주기 위해서 부착해 주었습니다. 기존 자체에 부착된 고무가 약하고 본넷과 틈이 있어서 일부 먼지가 들어가는 게 보기 싫어서 D형윈드콕 제품도 남고 그래서 작업했습니다. 앞 유리 가까운 쪽 양쪽 30CM정도는 부착하지 않고 환기 되도록 틈새가 막히지 않도록 해 주었습니다.

 

 

본넷 안쪽으로 부착 시 1~1.5CM정도 안쪽으로 부착해서 기존에 차체에 부착되어있는 고무몰딩과 접촉점이 맞도록 해서 고무가 눌리지 않고 먼지 차단효과가 더 좋아지도록 해 주었습니다. 이 정도 위치가 본넷을 닫았을 때 양쪽이 서로 맞물려서 차단효과를 더 높여주는 위치입니다.

 

 

아래는 뉴윈드키퍼 웨더스트립 장착 사진입니다.

 

이 제품은 기존 차체에 달려 있는 웨더스트립을 분리 후 그사이에 추가로 끼워서 장착해 주는 넓이 1CM정도의 작은 고무몰딩입니다. 풍절음차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장착 전후 약 5~7데시벨이 감소하는 효과를 느꼈습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차종의 경우 고속주행(100KM이상)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운전석 도어에 장착한 전체 모습입니다.

 

 

장착작업 시작은 운전석 기준, 우측 꺾임위치(적색네모) 부터 시작해서 아래 방향 쪽으로 해 주시는 게 수월합니다.

 

세로방향 아래쪽으로 장착하고

 

 

하단은 기존 웨더스트립을 탈거해 주면서 윈드키퍼를 끼워서 장착해주는 방식으로 전체 웨더스트립을 다 탈거하지 마시고 끼워넣는 장착위치 전후로 30CM정도씩 작업 해 주시면 수월합니다.

 일반 승용차는 하단에 웨더스트립이 커버를 뜯어야 하게 되어있는데. 니로SUV는 그게 없이 그냥 웨더스트립만 탈거한 후 윈드키퍼를 끼워 넣으면 장착이 잘 되었습니다.

 

운전석 뒷문도 아래처럼 꺾임부위에서 시작해서 아래 세로방향으로 작업 해 주었습니다.

 

 

조수석 문쪽 작업을 위해서 순정 웨더스트립을 탈거한 모습입니다.

 

 

이상 기아차 니로 단차, 틈새, 먼지 차단 및 풍절음 절감 각종 고무몰딩 시공 DIY 포스팅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특정 제품의 광고가 아니며, 제품 제조사로부터 어떠한 댓가나 광고비를 받지 않은 순수한

블로거 개인이 검색해서 구입 장착 후기를 남긴 포스팅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장착 후 먼지유입이 거의 없어졌으며, 풍절음은 약간 줄어든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의 목적은 먼지유입을 막는 것이었음으로 저는 이 작업 후기에 매우만족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도 세차후 도어 열고 안쪽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는 걸 보고서 엄청 만족해하고 있답니다.

저만이 아는 만족감 이겠죠! 그게 아쉬워서 이렇게 포스팅 올려 봅니다.

ㅎㅎㅎ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11월 첫번째 주말입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