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do-it-yourself)

아이나비 X1 DriveX 응답없음 관련 문제해결

728x90

▣아이나비 X1 DriveX 응답없음 관련 문제해결



DriveX 동글이 펌웨어 업그레이드 후 부터 DriveX 가 응답없음 메시지가 발생되면서 작동되지 않았습니다.


<증상 캡처> 홈화면에 DriveX 대신 테마검색이 보입니다. 



OBD케이블 단선이나 케이블이나 하드웨어 적인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여러가지를 해 보았지만.....네비와 DriveX 동글이 분해 후 재 장착, 아이나비 공정초기화 후 DriveX가 정상동작 되고 있습니다.


펌웨어도 최근에 업한 4.2.2.56 버전으로 되어있으며 초기 차량 설정화면이 올라왔습니다.


오늘 설정하고 사용 해 보니...잘 됩니다. 신기합니다.


단, DriveX 기능은 차량의 시동이 걸려 있을 때만 동작됩니다. DriveX 화면을 실행한 상태에서 차량의 시동을 끄게 되면 동일한 응답없음 에러창이 뜨긴 합니다. 하지만 다시 시동을 걸면 에러는 사라지고 아이나비와 OBD 동글이는 잘 연결되어 제 역할을 합니다.


아마도 동글이 펌웨어 업 한 후 아이나비X1의 안드로이드 가 문제가 발생되어서 동글이가 보내는 데이터를 읽어오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문제가 발생되시는 분들 께서는 OBD케이블 비싸게 구입해서 교체하지 마시고 ,우선 아이나비 설정에 가셔서 "공정초기화"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정초기화 후 홈 화면 하단에 DriveX 버튼이 보입니다.ㅎㅎㅎㅎ




※ DriveX OBD2 동글은 차량의 OBD2 커넥터(아래그림)에 연결하여 차량 ECU의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데 필요한 데이터만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 입니다. 차량마다 이 OBD2 커넥터의 위치가 다릅니다.(대부분 운전석 좌측하단, 퓨즈박스 내부나 그 아래 쪽에 커넥터가 보이도록 있는 차량이 많으며, SM5 2017형의 경우에는 중앙 콘솔박스 안쪽에 있습니다.) 


제조사는 (주)블루포인트 라는 국내기업이구요. 판매자는 아이나비 팅크웨어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이 동글이 장치의 내부 펌웨어가 가끔 업그레이드 되어서 아이나비 사이트에 올라옵니다.



저와 같이 DriieX 기능을 사용하다가 정상적으로 시동이 걸려있고 OBD2 동글이가 커넥터에 연결되어있으며, LED가 적색으로 깜빡이고 있는데, 응답없음 오류가 발생되시는 분들은 아래 순서대로 조치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접근가능한 쉬운 순서대로 나열해 봅니다.


1. 아이나비 재부팅 (콘트롤박스 뒷쪽의 버튼이용)


2. SD카드의 DriveX 폴더에 있는 log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 삭제 후 아이나비 사이트 에서 DriveX 최신버전 bin파일과 db파일을 받아서 복사해 넣은 후 아이나비 재부팅


3. 아이나비 환경설정에서 DriveX 초기화 


4. 아니나비 환경 설정 에서 공정초기화 (전체초기화)- SD카드의 내용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 초기화 후 X1의 안드로이드 부분 설정만 재 설정 해 주시면 됩니다. 아이나비 맵에대한 설정은 SD카드에 저장됨으로 내비사용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되오니 안심하시고 공정초기화 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위 4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안될 경우에는 매립장착점에 가시거나 스스로 OBD2 케이블 쪽과 아이나비 내비 쪽 매립된 부분을 분해 한 후 OBD2 케이블 단선여부와 연결상태를 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단선여부는 테스터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리적인 단선 말고 케이블의 단선오동작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6. 마지막으로 케이블과 OBD2 동글 및 아이나비X1 본체의 고장일 수 있음으로 직접 분해해서 아이나비 택배 AS센터로 접수하시던지, 부품 구입(케이블, OBD2동글이 는 쇼핑몰에서 판매함) 해서 교체 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4번에서 문제가 해결되어서 지금 아주 잘 되고 있 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