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아이나비 퀀텀4K 블랙박스 장-단점 및 PC뷰어로 영상 재생시 끊김 발생 임시조치방법

728x90

서론

 

 

2008년에 아이나비 최초로 출시된 블랙박스 아이나비BLACK 을 사용할 때도 64비트 윈도우용 드라이버가 아이나비에서 제공되지 않아서 구글링을 통해서 드라이버를 찾아서 포스팅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나름 잘 사용했었는데...그 후로 차를 두번정도 바꾸면서 최근에 구입한 차(NIRO)에 과감하게 고화질이 지워되는 퀀텀4K 제품으로 구입해서 장착을 하였습니다.

 

그런데..사용해 보니...믿고쓰는 아이나비 지만..역시...부족한 부분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단점

 

개인적인 관점에서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나열해 봅니다

 

 

 

1.커넥티드 서비스 요금제

 

 

 

<모듈구매 후 최초2년 무료, 이후 부터는 요금제별로 별도이용료 발생>

 

 

이 커넥티드 서비스는 3가지 요금상품이 제공됩니다. 

 

퀀텀4K는 Standard와 Pro 두가지만 제공되는데.. 개인적으로 Pro 요금제 사용할 것 아니면 커넥티드 서비스는 가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Lite나 Standard 요금제로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 합니다.

 

그냥 맛보기 용으로 Standard를 한번 써보자~~~ 하고 저도 Standard로 가입했는데....

 

있으나 마나..별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모듈구입하면 최초 2년은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니...2년만 사용하고 이후로는 해지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아래 요금제별 기능 확인 바랍니다.

 

2021-05 현재는 커넥티드 요금제가 변경/개선되었습니다. 위 내용은 요금제 변경/개선 전 내용입니다.

 

 

2.내장스피커 볼륨 조절 불가

 

장착하면 아래 사진처럼 앞 유리창에 부착이 되는 방식이고, 적색원 위치가 내장 스피커 입니다. 가운데 REC 수동녹화 버튼이 있구요. 그런데...이 내장스피커로 알림목소리(상태알림)가 나오는데...GPS가 연결되었습니다.등등...

 

그 소리가 너무 큼니다. 차가 조용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날카로운 목소리에 귀가 따가울 정도 입니다.

 

앱에 연결하고 거기 있는 볼륨을 조절 해 보았지만....그 볼륨은 이 스피커 볼륨 조절이 아니고, 경고음에 대한 볼륨만 조절이 된다는 아이나비 고객센터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내장 스피커 볼륨을 따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나 버튼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펌웨어 개선으로 볼륨을 조절할 수 있도록 건의를 하였으나...제품이 출시된지 2년이 넘었는데도 지금까지 그런 개선사항이 없는 걸 보면...다른 사용자 분들도 그냥 포기하고 사용하고 있는 듯 싶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들이 엔진도 조용하고 하이브리드(제차 NIRO)나 전기차 등...조용한 차량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블랙박스 스피커 볼륨을 조절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는게....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어쩔 수 없기에....저는 REC 수동녹화버튼 좌우 양쪽 스피커를 테이프와 종이(견출지)로 막아놓고 다니고 있습니다.

 

그러니...쫌~~ 작게 들립니다. 에휴~~ ^^;

 

 

 

 

 

3. 전용PC뷰어로 영상 재생 끊김 발생

 

 

<아이나비 퀀텀4K 전용PC뷰어>

 

 

 

 

 

이러한 전용PC뷰어의 재생영상 끊어짐 현상에 대해서는 아이나비 측에 문의한 결과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나비측의 안내는 메뉴얼에도 명시했듯이

 

 전용PC뷰어를 사용하는 PC환경이나 사양이 

 

권장사양 이하라면 원활한 재생이 안되거나 PC뷰어가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을 수 있다

 

라는 것이였습니다. ( 제가 아직 i7 CPU를 사용하는 PC가 없어서 저 사양에 맞게 테스트를 해 보진 못했습니다. TT )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 사양:  ASUS ROG i5-9GEN, DDR4-8GB RAM, GTX1650 , Intel m.2 NVMe SSD 512GB) 

 

 

이 또한 이해가 안되는 것이...아이나비에서 명시한 PC뷰어 재생환경 최소사양은...마치...고사양의 3D 게임을 하기 위한 PC 사양과 비슷합니다. 저 정도 사양이면 왠만한 3D PC게임도 원할하게 실행될 만한 사양입니다.

 

블랙박스 동영상 재생뷰어를 사용하는데...고사양의 3D게임을 할 정도의 PC사양을 요구한다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네요.

 

뭐 단순한 영상의 재생이 아니고 4K 고화질 영상과 함께 GPS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를 따로 표현해줘야 하기 때문에 그정도의 PC 사양을 요구하는 것으로 생각될 수있으나....아무리 4K화질의 영상을 재생한다고 하더라도.......

 

20GB 이상의 BluRay나 4K 동영상도 거뜬히 재생되는 사양의 PC에서도 아이나비 전용PC뷰어로 4K화질영상 재생을 하면 끊깁니다. 

 

그게 PC사양이 낮아서 라는게......쫌.....

 

 

 

아이나비에서 제공하는 퀀텀4K전용 PC뷰어의 자체 문제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같은 영상을 다음 팟플레이어나 KMplayer로 재생할 경우 끊김 현상이 전혀 없이 깔끔한 재생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같은 PC에서 입니다. 동일한 PC에서 같은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는데...특정 재생 뷰어에서는 끊기고, 다른 재생기에서는 끊기지 않는다면...뭐가 문제일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아실 겁니다. 뭐가 문제인지를.....

 

그래서 저는 전용 PC뷰어를 이용하지 않고 SD카드를 리더기에 연결해서 PC로 내려받은 후 KMPlayer로 재생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음 PotPlayer도 약간의 끊김이 있습니다.

 

물론, 전용PC뷰어를 재생할 때는 PC에 영상파일을 복사해서 재생해도 영상 끊김현상은 그대로 발생됩니다.

 

 

추측하건데...전용PC뷰어의 재생기능이 떨어지는 게 아닌가 싶은데.......................

 

 

아이나비 퀌텀4K 블백박스 사용하시는 사용자 분들께서

 

저와 같은 현상으로 고민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귀하의 PC 사양이 낮은 것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KMPlayer로 바꿔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KMPlayer는 무료로 다운(아래 사진 클릭)받을 수 있으며, 왠만한 코덱도 다 포함되어 있음으로 유료로 코덱을 따로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에 필요한 코덱이 PC에 설치되지 않았다면 무료코덱을 받을 수 있도록 링크로 연결 해 줍니다)

 

PC에서 영상을 많이 보시는 분들은 귀하의 PC에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두개(팟플레이어, KMPlayer) 정도는 설치해서 파일 특성에 맞는 재생기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KMPlayer 32비트, 64비트 윈도우와 맥OS, iOS 그리고 안드로이드까지 모두 지원됩니다.

 

 

 

아이나비 퀌텀4K 블랙박스로 촬영된 MP4 영상을 윈도우10 에서 재생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코덱 구입안내 창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절대로 코덱을 구입해서 받지 마시고, 나중에를  선택 하신 후  위에서 안내한 팟플레이어 나 KMPlayer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KMPlayer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모습입니다.

 

 

 

다음 팟 플레이어 글로벌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

 

 

 

 

 

● 장점

 

1. 내장된 GPS와 WiFi 칩

 

고가의 블랙박스 중에서도 GPS칩이 내장되지 않은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나비 퀀텀4K 는 GPS와 WiFI칩을 내장하고 있어서 주행시간기록과 속도, 그리고 제품 날짜와 시간을 정확히 표시해 주고 자주 시간설정을  수동으로 해 주지 않아도 되는 점이 좋습니다. 

 

-일부 GPS가 내장되지 않은 제품은 제품의 설정 시간이 틀어지는 문제가 있음으로 수시로 시간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2. 유용한 클라우드 앱 기능

 

WiFi로 장치 연결 앱 설정조정 기능 좋음

 

 

LCD가 내장되지 않은 제품의 특성상 전용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WiFi로 연결하면 데이터사용 없이 블랙박스와 연결해서 각종 설정 변경 및 영상 다운을 빠르게 할 수 있는게 가장 좋은 장점입니다.

 

이 기능이 안되면 블랙박스 전원을 끄고 SD카드를 따로 빼서 PC에 연결해서 필요한 영상을 복사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제는 차안에서 간편하게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스마트폰과 블랙박스를 바로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기에 편리합니다.

 

 

 

 

3. 고화질

 

전방 4K Ultra HD(3840x2160) , 후방 QHD (2560x1440) 화질로 영상을 활영 해 주기 때문에 선명한 영상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않좋은 밤이나 비가 올 때도 선명한 영상을 찍어 줍니다.

 

 

 

 

4. 유용한 수동녹화버튼

 

직관적인 형태로 편리하고 유용한 수동녹화 버튼 

 

 

 운전중에 발생되는 긴급한 상황을 수동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REC 수동녹화 버튼이 본체에 크게 달려 있어서 

 

사용에 편리합니다.

 

또한 수동녹화 버튼을 누르는 시점부터 10초 전영상 부터 10초 후 영상까지 따로 저장 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장면을 따로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일부 블랙박스의 경우 전10초가 아닌 전5초 영상부터 저장 해 주는 기능이 있는 제품( 파??.)이 있는데......

 

발생 전 5초는 무의미 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황 발생 후 인지하고 수동녹화 버튼을 누르는데 5초가 걸리기 때문에...이미 상황이 지나가 버린 상태부터 저장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런 전 5초부터 저장되는 수동녹화 기능을 가진 블랙박스는 무의미하고 쓸모없는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전 그래서 과감히 전10초 저장되는 아이나비 퀀텀4K로 바꿨답니다.

 

 

믿고사는 아이나비 이기 때문에 출시된지 몇년이 지났지만..앞으로도 꾸준한 펌웨어 개선으로 사용자가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아이나비 블랙박스가 되어 주길 기대해봅니다.

 

2021-5-19 : 현재까지도 아이나비 측에서는 퀌텀4K 블랙박스의 볼륨조절기능에 대한 수정 펌웨어가 제공되지 않네요. ㅠㅠ 그런 종류의 펌웨어 개발은 생각도 하지 않는 듯 합니다. EV/HEV/PHEV 등 조용한 자동차들이 많아졌는데....

기 부분에서는 아직도 아쉽습니다.

 

지금도 전 블랙박스 알림음에 깜짝 놀랄때가 있긴 합니다. 차가 너무 조용한 것을 탓해야 할까요?

 

감사합니다.

 

 

● 동영상 파일 PC용 전용 재생프로그램 다운

 

KMPlayer다운

 

다음 팟 플레이어 글로벌 다운로드 링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