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Office를 업데이트 중입니다 0xc0000142 오류 발생 Excel 실행 안됨 조치방법

728x90

▣ Office를 업데이트 중입니다 0xc0000142 오류 발생 Excel 실행 안됨 조치방법

 

 

윈도우10 +  오피스 2019 사용 환경에서 Excel 실행 시 아래와 같은 메시지 발생되면서 Excel 실행이 안되고

 

EXCEL.EXE 응용프로그램오류 0xc0000142 가 발생되면서 Excel 실행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에 대한 조치 방법을 안내 해 드립니다.

 

 

● 오류 발생 모습

 

일반적으로는 위 메시지가 보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업데이트가 완료 되고 Excel을 다시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중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하여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면서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되게 됩니다.

 

 

 

오피스를 이용하여 주 업무를 하고 있는 경우에는 난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위 문제를 조치 할 수 있는 방법을 순서대로 안내 해 드립니다.

 

순서대로 조치 해 보시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모든 인터넷 창을 닫고,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

 

2. 윈도우를 다시시작 : 윈도우를 다시시작 한 후 엑셀을 다시 실행해 봅니다.

 

다시 시작 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된다면 

 

3. 오피스에 필요한 구성요소인 .NetFrameWork 가 업데이트 중인지 확인 필요: 일시적으로 구성요소가 업데이트 되는 중에는 오피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음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서 업데이트 및 보안 을 선택 합니다.

 

 

 

 

 

4. 윈도우 업데이트 항목에 업데이트 대기중이거나 업데이트 중인 NetFramework 가 있는 지 확인 합니다.

 

-있다면...NetFramework가 업데이트 완료 되도록 기다려 주시고, 아무것도 없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 오피스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사용에 지장이 없는 개인 사용자의 경우에는 고급옵션 을 선택해서 윈도우 업데이트 시에 오피스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설정 해 주셔도 됩니다. 이 설정은 회사,관공서 등 보안이 강화된 곳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는 설정을 변경하시면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고급옵션에서 업데이트 옵션에 있는 Windows 를 업데이트할 때 다른  Microsoft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 받기 를 끔으로 변경 해서

윈도우 업데이트 시 오피스가 함께 업데이트 되는 것을 중지 시켜 줄 수 있습니다.

 

 

 

 

5. 설치된 오피스 수정 작업 진행

 

-오피스에는 이러한 오류로 인해서 발생되는 오류를 수정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기능을 이용해서 오피스 프로그램을 수정 해 줍니다.

 

-윈도우 설정-앱 항목으로 들어가서

 

 

 

 

6. 설치된 오피스 프로그램을 찾아서 수정 을 눌러 줍니다.

 

 

 

 

 

7. 오피스 복구 방법을 선택 해 줍니다.

-빠른복구: 디스크에 백업 된 오피스 설치파일을 이용해서 간단한 문제를 수정해서 오류를 복구 해 줍니다. 시간이 없을 때 사용

-온라인복구: 온라인으로 손상된 오피스 파일을 내려받아서 자세하게 오피스 오류를 수정 해 줍니다. 다소 오래 걸릴 수 있음으로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사용

 

 

 

 

8. 저는 빠른 복구를 시도 해 보았습니다. 

복구를 시작할 준비(모든 프로그램 종료, 모든 인터넷 창 닫기, 작업중인 내용 저장)가 완료 되었으면 복구를 눌러 줍니다.

.

 

 

 

9. 복구가 진행 중입니다.....

 

 

 

10. 복구가 완료 되었습니다.

 

 

 

 

11. 엑셀을 실행 시켜 봅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을 경우 15번 항목으로 넘어 갑니다.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엑셀이 실행된다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오피스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 하고자 할 경우에는

 

엑셀 새문서-파일-계정 을 선택한 후

 

 

 

 

인증된 오피스 임을 확인 하시고,  업데이트 옵션에서

 

 

 

 

지금업데이트-수동으로 오피스를 업데이트 하고자 할 때 선택

업데이트 사용 안 함- 오피스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때 선택

 

 

12. 자동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Netframework가 설치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 링크로 가셔서 수동으로 업데이트 파일을 받아서 업데이트를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MS 정식 사이트 링크를 남깁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25150

NetFrameWork 관련 수동 설치 파일 다운 링크(Google Drive)

 

 

 

 ● 위 순서대로 조치를 했음에도 오피스 및 엑셀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13. MS office를 삭제 후 재설치 필요 : 업데이트 가 포함된 설치파일 다운받기 아래 포스팅 참고

 

MS office 2013-2016-2019-2021 offLine Setup Download C2R


 

 

 

14. 윈도우재설치 필요:

 

수정 작업을 통해서 오피스를 수정 했으나, 일정기간이 지난 후 동일한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제가 확인한 경우는 윈도우10 버전이 v1903 이었고 윈도우를 사용한지 1년이 넘은 경우였습니다.

 

[MS오피스만 삭제 후 재설치를 해 보았으나 동일한 증상이 일정기간 후에 재발생 되어서, 오피스 재설치 보다는 오래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으로 해결이 되었기에 오피스 재설치는 조치방법에 넣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사용중인 윈도우에 여러가지 알 수 없는 오류들이 발생됨으로 인하여 윈도우가 손상된 경우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윈도우를 포멧하고 최신버전 윈도우10( v2004 , 2020-07-28일 기준 )으로 클린설치 를 해서 사용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15. 디스크 교체 필요:

 

윈도우 재설치 이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된다면 이 경우는 사용하시는 디스크에 물리적인 오류가 발생되어서 오피스 업데이트 파일이 손상되고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1년이내 디스크를 교체 한 적이  없거나 사용중인 디스크가 오래 되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디스크(SSD권장)로 교체 하신 후 윈도우와 오피스를 다시 설치해서 사용해 보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16. 바이러스 및 불량 프로그램으로 인한 업데이트 방해 :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물 수 있으나 백신을 사용중이 아니시라면 무료 백신을 설치해서 예방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Avast 무료백신 다운

 

 

 

 


                    donaricano-bt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