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PC와 연결된 TV(구형)에서 지원하지 않는 모드, 신호없음 발생 시 조치 방법

728x90

▣ PC와 연결된 TV(구형)에서 지원하지 않는 모드, 신호없음 발생 시 조치 방법



컴퓨터와 TV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환경에서 발생되는 오류 중에서 고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TV를 사용하고 있을 때 주로 발생 되는 오류 메시지 중에서 신호없음, 지원하지 않는 모드 를 자주 접하게 되실 겁니다.


신형PC와 신형 스마트TV를 사용시에는 왠만해서는 PC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는 해상도를 스마트TV 도 무난히 지원하기 때문에 위와같은 오류 없이 듀얼모니터 설정이 잘 되는데요, 구형TV와 연결되었을 경우에는 이 구형 TV가 PC에서 보내주는 고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해서 발생되는 오류로 인해서 지원하지 않는 모드, 신호없음 오류가 나타나면서 PC화면이 TV에서 보여지지 않게 됩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큰 문제가 없으나 학교 같은 환경에서는 PC화면을 TV로 꼭 보여줘야 하는 환경임으로 이 설정이 꼭 필요한데요.


물론, 일반적인 신호없음 오류는 연결된 케이블 상태나 공유기 상태 를 확인하시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제가 오늘 접한 그리고 가끔 접하는 환경에서는 위와 같은 일반적인 확인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다른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어 기록을 남깁니다.



●사용장소: 학교 컴퓨터실 교사용 PC와 TV가 RGB케이블로 연결된 상태, 모니터는 HDMI케이블로 연결됨


●사용환경:  PC 데스크탑은 내장 그래픽 카드 사용중이고, 모니터와 TV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확장모드"로 되어있었고 모니터가 메인화면, TV가 서브 화면으로 연결되어있는 상태 입니다.


●요청: 확장모드가 아닌 복제 모드로 설정을 원하심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복제로 변경 하니..모니터는 정상으로 나오지만  TV에서는 아래와 같은 오류 나오면서 화면이 보이지 않음


"신호없음" 발생됨, RGB 케이블을 뺏다가 다시 끼우면 "지원하지않는 모드" 발생됨




 TV제품 LG Xcanvas 42PC5D 제품, 2007년식





LG Xcanvas 42PC5D TV가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는  1366*768, 1360*768, 50Hz, 60Hz 로 설정 되어 있으나 복제모드 설정 시 위와같이 신호없음, 지원하지않는 모드 라고 나오면서 PC화면 안나옴.


TV가 지원하는 해상도로 설정 하였으나 TV에서는 여전히 PC화면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태.


이곳 환경은 모니터 공유기,분배기 없이 바로 PC 메인보드 HDMI포트에 모니터가 연결되어있고, RGB 포트에 TV가 연결되어있는 상황임, 일부 분배기 사용환경에서는 분배기의 고장이거나 분배기 연결 문제로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음.



조치방법: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다중디스플레이 설정 중에서 TV에 해당하는 디스플레이(여기서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로 나타납니다)를 선택한 후 해상도와 새로고침빈도를 TV가 지원하는 설정으로 맞춰 주신 후 그 아래 " 배율" 항목을 전체화면비율이 아닌 "디스플레이 배율 유지"로 변경 해 주면 TV에서 정상적으로 PC화면이 나옵니다.



위와 같이 배율을 디스플레이 배율 유지 로 설정 해 주시면 복제모드에서도 안나오던 화면이 잘 나옵니다.


기본값은 전체화면비율 로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잘 나오게 됩니다. 물론 해상도는 현재 이 TV(LG 42PC5D) 가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인 1366*768 까지만 지원됩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구형 LG TV가 연결된 상태에서만 배율 변경을 해 주면 잘 나왔고, 삼성 등 다른 TV 연결 상태에서는 배율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복제 및 확장 모드로 했을 경우 TV가 지원되는 해상도만 잘 맞춰주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되었습니다.


약간 특이한 경우여서 포스팅 남깁니다. 구형  LG TV 가 RGB케이블로 PC와 연결 된 경우!



■ 정리합니다.


모니터와 TV 듀얼 모니터 설정 시 화면이 나오지 않을 경우


1. 확장모드에서는 잘 나오고 복제 모드에서만 나오지 않을 경우-위와 같이 지원해상도로 맞추신 후 배율을 "디스플레이 배율 유지" 로 설정

2. 메인보드 BIOS 기본값으로 설정 후 재부팅

3. PC와 TV 중간에 연결된 모니터분배기(공유기)가 있을 경우 케이블 연결 상태나 전원연결 상태 확인

4. TV의 외부입력 설정이 입력케이블에 맞게 설정 되어 있는 지 확인

5. TV가 지원하는 최대해상도에 맞게 디스플레이 해상도 설정 변경 필요

6. 그래픽 드라이버 정상 설치 및 동작 여부 확인

7. 내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2개의 모니터까지 연결이 가능하지만 3개는 지원안됨-메인보드에 HDMI, DVI, RGB 포트가 있는데 이 3개를 모두 모니터와 연결 할 경우 2개까지는 설정에서 인식되지만 한개는 인식이 안됨(내장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 용량에 따라 지원여부가 잘라질 수 있음)




일반적으로 학교 환경의 경우 RGB와 DVI 포트로 듀얼로 사용하거나 듀얼모니터+TV를 사용 할 경우


메인모니터는 DVI로 연결, 서브모니터를 RGB 분배기로 연결해서 TV와 화면을 공유해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많음. 


HDMI포트가 지원되는 PC의 경우 HDMI분배기를 이용해서 서브모니터와 TV화면을 공유해 주면 윈도우 업데이트 등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을 경우 DVI나 RGB로 연결된 메인모니터를 이용해서 BIOS환경 접근 및 PC 오류 조치가 가능합니다.


HDMI의 경우 Legacy로 지원되긴 하지만, 일부 PC 메인보드의 경우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을 경우 HDMI포트로 그래픽 정보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메인모니터를 HDMI 로 연결 해 놓은 경우 PC는 부팅이 되고 있지만, 모니터는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사용자는 모니터화면이 안켜지거나 PC가 부팅이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음으로 가능하면 듀얼모니터 사용 시에는 메인모니터는 RGB 나 DVI로 연결 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위의 설정대로 모니터를 연결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환경에 따른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