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한컴오피스 한글프로그램(2018,2020) 사용 중 화면 깜빡임, 한글 창 늘었다 줄었다 현상 조치 방법

728x90

▣ 한컴오피스 한글프로그램 사용 중 화면 깜빡임, 한글 창 늘었다 줄었다 오류 현상 조치 방법



얼마전부터 한컴 2018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제가 유지보수 지원하는 사이트)서 한컴 사용 중 화면이 깜빡이고, 울렁거리는 현상이 발생된다는 증상으로 문의가 있었습니다.


말로는 표현이 안되는 현상이어서 관련 증상을 찍은 영상을 첨부 합니다.


한컴은 2018 버전이고, 2020년02월07일 패치까지 적용 된 상태 입니다.


일부 컴퓨터 사용자에게서 발생됨, 윈도우10x64 사용, 윈도우 최신버전 업데이트 완료됨.


●증상:

한컴을 전체화면으로 실행해서 사용 중 한컴화면이 갑자기 켜졌다가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됨.

작업표시줄 영역까지 넓어 졌다가 다시 원래 크기로 줄어드는 현상 발생됨.

비 정기적으로 발생됨.

일부는 작성 중인 문서까지 저장이 안되고 날아감




원인:

일부 저사양 PC에서 발생되는 현상으로 추정됨(i5-3~5세대 cpu, 4GB RAM, 내장 Intel 그래픽 사용)


조치방법:

1. 한컴2018만 삭제 후 재설치 - 동일증상 발생됨

2. 윈도우 환경설정에서 고성능 또는 최고성능으로 전원설정을 변경 한 후 재부팅 하면 증상이 발생되지 않음

3. 윈도우 10 포멧 후 재 설치, 한컴2018 재 설치, 전원관리 설정-고성능 설정 - 증상 발생되지 않음



● 자세한 조치방법 설명 합니다.-윈도우10 기준




1. 윈도우 시작 버튼 누른 후 "설정"을 선택 합니다.








2. 시스템 항목을 선택 합니다.






3. 좌측의 "전원 및 절전" 항목을 선택 한 후 우측에 "관련설정"에서 "추가 전원 설정"을 선택합니다.





4.전원옵션에서 기본 전원 관리 옵션-고성능 으로 선택 하여 변경 해 줍니다.






5. 일부 윈도우에서는 위 고성능 전원 옵션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이건 사용자가 만들어서 추가 해 주셔야 합니다.



위 4번 사진 에서 좌측 파란색 네모칸의 "전원 관리 옵션 만들기"를 선택 해 줍니다.


아래 사진에서처럼 전원관리 옵션 만들기 항목에서 고성능을 선택 하신 후 그 아래 "전원 관리 옵션  이름: " 항목에 "고성능"이라고 적으신 후 다음 을 눌러 주시면 전원 관리 옵션 항목에 고성능 이 만들어 집니다.




6. 추가로 한컴 사용 시 파일저장하면 백업 파일(*.bak)이 만들어 지는 걸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한글 실행 후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파일-저장 항목에 "백업파일만듦" 항목을 체크해제 해 주신 후 설정을 눌러서

 환경을 저장 해 주시면 백업파일이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사소하고 간단한 증상이지만 사용 중 이런 문제가 발생되면 정말 어찌해야 할 지 고민되시고 짜증나는 증상일 겁니다.


관련 문제로 자쯩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 공유 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혹시, 위 증상 말고 다른 증상이 발생되시거나 위와같이 조치해도 해결이 안되신 분들은 


한컴 문제가 아닌 컴퓨터나 윈도우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처음에 그래픽드라이버 문제...를 의심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 드라이버와는 거리가 먼 것은...음....엑셀 사용 시에는 위 현상이 발생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컴 버그인지 윈도우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위와 같이 전원설정을 고성능으로 설정 해서 문제가 해결 된 것을 확인하고 포스팅 올립니다.



한글에서 문서 인쇄 시 편집용지는 B4, A3 인데 인쇄는 A4에 하고 싶을 때


이런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때는 A4가 아닌 A3나 B4로 작업을 했는데...그래서 그 문서는 A3나 B4로 인쇄해야 딱 맞게 인쇄가 되자나요!! 그런데 나는 A4 밖에 없을 때!!


A3 문서를 편집용지를 바꿔서 A4로 수정해서 저장한 후 인쇄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에서 인쇄할 때 설정을 바꿔 주시면 공급용지(A4) 에 맞춰서 자동으로 축소 및 확대 인쇄가 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쇄 설정에 가셔서 "인쇄방식"을 보시면 기본인쇄 방법을 "공급용지에 맞추어"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자동인쇄"로 되어 있습니다.


즉, 자동인쇄는 프린터나 복사기에 카세트가 두개 이상 있어서 한개는 A4,  한개는 A3 이렇게 넣어 두고 사용한다면 자동인쇄로 해 놓으시면 알아서 감지해서 편집용지에 맞는 카세트의 종이로 인쇄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종류를 용지를 여러 가세트에 장착해서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그대로 "자동인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고 한개의 카세트만 있는 프린터 사용시에는 한가지의 A4용지만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변경 해 주시면 한글문서가 어떤 크기의 용지로 편집이 되었더라도 한글 프로그램이 알아서 A4로 변환해서 프린터로 인쇄 데이터를 보내주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일일히 편집하지 않고도 공급되는  A4 용지에 맞춰서 인쇄를 할 수 있답니다.


간단한 팁이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 남깁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