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요
르노코리아의 첫번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출시되었습니다.
그 이름은 XM3 E-Tech하이브리드 입니다.
2022년8월 가계약을 시작으로 10월4일 정식 사전계약을 하였으며
11월10일 현재 출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2022년 11월 10일 기준) 기아 니로하이브리드 2020년식을 운행하고 있으며, 2020년에도 XM3 하이브리드가 부산공장에서 생산되고는 있었지만, 국내 판매가 아닌 유럽에만 판매를 한다고 듣고 실망하여, 그 당시 가장 연비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니로 하이브리드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감가비율도 낮아서 희망을 갖고 니로로 구입했었고, 3년정도 운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기다리고 기다리던 XM3 하이브리드를 만나기 위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지속적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와 니로 하이브리드를 운행하면서 느꼈던 장,단점과 3년 타던 니로를 처분하고 XM3 하이브리드를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틈틈히 적어보려고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시간 나는데로 틈틈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2022년 12월 7일 차량을 인도받고 운행중입니다.
운행하면서 확인된 여러가지 내용을 정리하고자 포스팅 올립니다.
연결되는 포스팅은 틈틈히 업데이트 하겠씁니다.
● XM3 E-Tech Hybrid 가격표와 카달로그 다운
*출처: 르노코리아 홈페이지
● XM3 E-Tech Hybrid 홍보영상
● XM3 E-Tech 정보 얻는 곳
네이버카페 https://cafe.naver.com/mtngd
유튜브 채널-채널설정에 따라서 여기서 바로 영상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더카 THECAR https://youtu.be/9qA22ncwu_A
2.스콘즈SCONDS https://youtu.be/cmFWKMOJ-N4
3. 김한용의 MOCAR https://youtu.be/Wth_vNHA9wM
● 차량 가격 및 기본품목 정보
● 차량 제원
● 구입 정보-가계약 부터 출고까지
2021년 9월 9일- 유럽출시 정보 확인
2022년08월13일- 가 계약
2022년09월15일- 공식 사전계약 예정이었으나 르노코리아에서 연기
2022년10월04일- 공식 사전계약 접수
2022년11월25일(금)- 부산공장 출고(화물연대파업 기간)
2022년11월26일(토)- 니로 차량 수출업체로 판매( 중고차가격 하락 추세,판매 후 일주일 동안 시내버스 이용 출퇴근)
2022년11월30일(수) - 탁송 스케줄 확정
2022년12월02일(금)- 탁송 시작
2022년12월05일(월) - 오후 군산 나운대리점에 차량 도착
2022년12월06일(화) - 검수 및 틴틴작업 완료 (딜러)
2022년12월07일(수)- 오전 차량 등록 후 오후에 회사에서 차량 수령 (딜러)
● 차량용품 구입-장착 정보
제가 내돈내산으로 직좁구입한 XM3 차량용품정보 입니다. 참고 하세요.
첨부된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연결 된 링크 입니다. 구입 시 비교해서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0. 내차 문콕방지 도어가드
- 800mm * 2EA, 200mm * 2EA 로 구입해서 장착하시면 딱 좋습니다. 200mm에는 금색무늬가 들어가서 고급지며, 장착 해 보니 투명한 색이어서 차량에 티가 안나고 보기 좋습니다. 내차 문콕방지 기능도 뛰어납니다.
이전에 니로 때는 카이만와이드도어가드를 장착 했었는데...그 제품은 몇 개월 지나면 표면 색상이 변색이 되 곤 했는데, 더 개선된 제품을 찾아 보다가 이 제품을 발견하고 차량 출고 되기도 전에 구입해 놓고서 출고하자마자 1순위로 부착했습니다. 부착도 편리합니다. 동봉된 마스킹 테잎으로 차량 옆면에 쭉 부착 후 그걸 따라서 도어가드를 부착하심 삐뚤어짐 없이 부착이 가능합니다.
https://link.coupang.com/a/MOH7e
1. 멀티미디어 네비 LCD 화면 보호필름
https://link.coupang.com/a/Nr423
2. 6D 입체 코일매트
https://link.coupang.com/a/MOLxq
3. 파워 핸들 - 핸들열선 작동에 지장 없이 손쉽게 장착 됨
https://link.coupang.com/a/Nr6No
https://link.coupang.com/a/Nr614
4. 네비 모니터 거치형 라이언, 어피치 방향제 + 털모자
*인형과 방향제를 따로 파는 곳도 있으니 확인 필요
*털모자(수제 제작)-라이언, 어피치 각각 주문
https://link.coupang.com/a/Nr7Sa
모니터 걸이형 방향제-라이언, 어피치
https://link.coupang.com/a/Nr8Hj
https://link.coupang.com/a/Nr9ay
5. 틴틴 - 애니가드 반반사 미러필름 (딜러)
반반사라서 외부에서 볼 때 너무 노골적으로 반사되지 않고 은은하게 반사되서 좋습니다.
사생활 보호와 적외선/자외선 차단이 잘 되는 제품입니다.
내부에 HUD 장착 후 비춰지는 화면이 더 선명합니다. 따로 HUD용 반사필름을 부착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2552469564
7. 트렁크정리함
https://link.coupang.com/a/Nshy3
https://link.coupang.com/a/Nsh7y
https://link.coupang.com/a/NsiOg
8. 트렁크매트
- 230127현재 XM3하이브리드용 풀 트렁크매트는 아래 업체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23-07현재는 더 좋은 XM3하이브리드 전용 트렁크매트가 출시되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9. 차량용 소화기
- 비상시를 대비해서 소화기 한개 쯤은 차량에 비치하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무릎 + 센터 콘솔박스 쿠션
11. 세차용품
12. 윈터타이어 렌탈 - 넥센 넥스트레벨 : 윈가드 스포츠2 SUV (제휴카드 결재)
13. 핸드폰 거치대 - 카늘 체스 나노패드 거치대
- 현재(202302)는 대부분의 제품이 품절인 상태입니다. 제조사 문의가 필요합니다.
- 이전에 구입해서 가지고 있는 경우 소모품 교체로 재활용 가능 : 소모품 구입처
아래 이미지처럼 2단으로 된 제품은 아직 재고가 없는 거 같음.
자석형식 거치대는 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 추!
14. 핸드폰 고속 충전기
14-1. C-Type 커넥터 포함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 세트
17. 미니휴지통
18. 멀티 컵 홀더
19. 대쉬보드 게기판 폰 거치대
20. 헤드레스트 후크걸이
22. 비상용 멀티 야전삽
23. 차량용 썬바이저 안경 보관함
24. 트렁크 식방등 LED
"이 포스팅에 있는 구매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주행정보
1. 시동 후 EV모드로 50KM까지 주행 (도로환경,냉각수 온도 및 엔진온도와 주베터리 충전량에 따라 다름)
- 상태에 따라서 80KM나 100KM까지도 EV모드로 주행이 될 경우도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40KM에서도 엔진이 개입되기도함
- 니로 하이브리드와 비교하자면, 니로의 경우 시동ON 후 주행하면 10초 이내나 바로 엔진이 걸리면서 주행을 하고, 주행중 힘이 바퀴에 덜 걸리면 바로 EV모드로 변경되는 방식임
-XM3하이브리드는 E-Tech기술로, 무조건 시동ON 후 주행하더라도 엔진이 바로 걸리지 않고 우선 EV모드로 최대한 주행을 하려고 하다가 바퀴에 힘이 걸리거나 엑셀을 깊에 밟으면 그때 엔진이 개입되는 것을 알 수 있음
- 두 차량 모두 영하의 날씨에서는 시동ON시 히터를 작동하면 바로 엔진이 개입되었으며, XM3하이브리드의 경우 겨울에도 히터를 작동하지 않으면 EV모드 유지가 잘 되었으며, 영하10도 한겨울에도 히터만 키지 않으면 연비가 23까지 나오는 걸 확인 함, 엉뜨, 손뜨는 연비에 큰 영향이 없음을 확인함,
-두 차 모두 주행 중 신호대기나 정차 시에는 EV모드를 유지하였으며, 특이한 것은 XM3 하이브리드는 일명 훗까시-정차 시 악셀을 밟으면서 RPM올리고 엔진을 가열시켜주는 동작-이 불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음, 절 대 안됨. 다른 방법으로 해보려고 시도 중...
2. D 모드와 B 모드 차이점
- D모드 : 일반차량의 D 모드 주행과 비슷하며 회생제동은 약하게 걸림
- B모드 : 일반자동차의 엔진브레이크 기능을 해 주며, 강한 회생제동을 걸어서 베터리 충전률을 높여줌
평상시에는 그냥 D 모드로 주행하는 게 가장 무난합니다. 내리막길이나 먼거리에서 브레이킹이 필요할 때는 B모드로 변경해서 차량 속도를 줄이면서 회생제동까지 해 준 후 D 로 변경 하는 방식으로 주행하고 있습니다.
3. 눈길 주행- 윈터타이어 장착 : 넥센터이어 넥스트레벨
타이어 규격 : 215 / 55/ R18 - 희귀 사이즈라고 함, 넥센에는 있음.
올 2022년 겨울(202212~202302)에는 유난히 눈이 많이 내렸습니다.
저는 2022년 12월 첫주에 차량을 인도받은 후 그 다음주에 바로 윈터타이어 랜탈 장착하였습니다.
넥센타이어 넥스트레벨 상품 중 윈터타이어렌탈 상품을 이용하였습니다. 타이어는 윈카드 스포츠2 입니다.
일반 타이어 렌탈과는 다르게 겨울기간(약11~03월)에만 윈터타이어를 빌려끼우고 다닐 수 있으며, 그 기간중 원래 타이어는 보관도 해 주고 , 겨울이 지나면 다시 원래 타이어를 끼우고 윈터타이어는 다시 킵 해 두는 방식입니다.
올 겨울에 윈터타이어 덕을 톡톡히 봤습니다.
4. 연비관련
- 공인연비는 17KM/L 이지만, 실 주행에서는 평균 20KM/L정도 나옵니다.
- 영하10도 정도되는 겨울에 타보니 평균 15KM/L로 나옵니다.(히터2단,엉따,핸따 킴)
- 겨울철 연비 늘리는 노하우: 히터를 2단으로 켜더라도 바람 방향을 다리+얼굴 또는 다리 로만 하시면 EV모드 주행이 자주 이루어지며, 어느정도 연비를 보전 해 주는 모습을 느낄 수 있네요.
5. 주행 모드별 특징 : MY SENSE, SPORT, ECO 세가지 모드가 있으며 MY SENSE가 기본값입니다.
- ECO모드로 주행하면 엔진게임이 줄어들고 RPM도 낮게 유지 되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 평소에는 일반적으로 MY SENSE 모드가 기본값이어서 그대로 주행하고 있습니다.
- 게기판에 RPM 정보가 보이지 않게 되어있어서 답답하지만, 운행중 엔진시동이 걸리거나 엔진음이 높게 들릴 때 RPM조절이 아직은 잘 안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이 증상은 ECO모드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마이센스 모드로 주행시 엑셀을 강하게 밟거나 하면 그러지 말라고 말하는 듯이 RPM올라가는 엔진음이 들려 옵니다.
그럴때는 엑셀을 살짝 때 주면 조용해 집니다.
- OBD2 방식의 HUD를 연결하면 RPM정보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여 주문 해 놓은 상태입니다. 장착 후 후기 포스팅 예정입니다.
● 구조 및 특징
- 직 병령 하이브리드 방식, 도그클러치 사용, DCT
- EV모드 주행 버튼 있음 : 조건 맞으면 EV모드로 주행가능
- 12v 베터리가 엔진룸에 위치하지 않음, 뒷쪽 트렁크 고전압베터리옆에 자리잡음
- 12v 베터리 점프 커넥터만 따로 엔진룸 안쪽에 마련되어있음, 니로처럼 12v베터리 RESET버튼은 없음
- 12v 베터리는 엔진시동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함, 엔진시동을 걸때는 개입하지 않지만, START ON 시에는 개인을 하는 거라고 생각됨. 그러니 방전되지 않도록 해야 함. 블박 상시전원 주의!
- 니로보다 운전석이 높음, 시야가 일반 SUV와 비슷 (니로는 승용차와 비슷)
- 도어가 무거우며 두꺼움, 닫을 때 둔탁한소리가 들림
- 전 후면 바퀴 모두 토션빔으로 구성되어있다고 하는데..주행 질감은 크게 나쁘지 않음, 방지턱 넘을 때도 니로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느낌
● 관리정보
차량 메뉴얼
1. 이지커넥트 등록 및 사용
2. MY르노삼성앱 설치 및 차량 연결 사용
3. 인카페인먼트 등록 가입 오윈앱설치
4. 아이나비 T1000 LTE 등록 및 사용
5. 차량용 멀티미디어 시스템-티맵 네비게이션 수동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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