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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do-it-yourself)

XM3 E-Tech하이브리드 #6-국민HUD C300s-PLUS 장착(RPM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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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XM3 E-Tech하이브리드 #6 - RPM 확인 하기-국민HUD C300s-PLUS 장착

 

목차

 

개요

 

차량용 HUD의 종류가 엄청 많아졌고, 요즘 차들은 제조사에서 기본옵션으로 장착되어서 출고되기도 합니다.

저도 HUD에는 별 관심이 없었으나, 최근 구입한 XM3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게기판에서 RPM을 확인할 수가 없어서, 알아보던 중 OBD타입 HUD를 장착하면 RPM을 볼 수 있다는 정보를 " XM3&캡처 오너카페"에서 입수하여 HUD를 구입하려고 여러 쇼핑몰을 검색하면서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 OBD타입 HUD 종류 및 XM3 하이브리드 장착후보

 

1. 국민 HUD C300S-PLUS (주니몰)

 

자동차 HUD C300S 헤드업디스플레이 A100 A100S 업그레이드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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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1

 

자동차 계기판 HUD c1 hud obd2 gps 듀얼 시스템 5.1 인치 헤드 업 디스플레이 디지털 속도계 과속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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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2

 

HUD C2 헤드 업 디스플레이 자동 HUD GPs OBD2 프로젝터 속도계 나침반 보안 알람 모든 대한 전자 액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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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3

 

토레스 hud 폰투스 스포티지 연동 아반떼 폰터스 벤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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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UD M40K-컨바이너 타입

 

자동차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M40k OBD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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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kMALL 자동차 HUD M8s c300업그레이드 타입

 

ckmall 자동차 HUD M8s c300업그레이드 타입 헤드업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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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제트 GHD6000

 

가제트 HUD OBD2 컴바이너타입 차량용 헤드업디스플레이 GHD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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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HD7000

 

가제트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GHD7000 OB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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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에 첨부한 쿠팡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XM3 하이브리드용 HUD 구입

위 후보 제품들 중에서 고심하여 비교끝에 저는 쿠팡 주니몰에서 판매하는 C300S-PLUS 제품을 최종적으로 선택하였고, 직접 구입하여 장착해 보았습니다.

XM3하이브리드 특성상 RPM을 보기 위한 목적이 1순위 임으로 GPS방식은 제외 하였고, OBD 연결 방식 제품으로 알아보았으며, 특히 하이브리드 특성으로 인한 호환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OBD단자에 연결하는 방식임으로 차량의 기본 기능에 방해를 준다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되지 않아야 하며, 웰컴, 시동 ON/OFF, 엔진 구동 시 RPM 표기 및 게기판과 속도차이가 없어야 하며 , 속도표시 및 RPM 표시가 부드러워야 함 을 중점적으로 비교분석하였습니다.

 

이런 생각도 하게 되었습니다. 기왕 OBD 연결할 꺼면 다른 기능도 추가로 있는 제품으로 찾아봐야 겠다.

기본 차량진단 및 에러코드 삭제 등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고 찾아보니.... C1,,C2,C3와 가제트 GHD6000,7000에 해당 기능이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이 제품들은 XM3하이브리드에서 정상적인 동작이 되지 않을 꺼라는 불안감이 있어서, 최종적으로 RPM표기가 잘 되는 단순기능만을 가지고 있는(일부 차량 체크 기능도 있음)

C3000S-PLUS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판매량 1위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 XM3 하이브리드 HUD 장착

 

1. 제품 구성 :

2중 박스로 포장되어서 배송받았으며, 외부 포장 박스를 뜯으면 내부에 HUD제품이 박스로 다시 포장되어 있음

 

구성품: HUD본체, OBD케이블, 설명서, 유리부착 반사판, HUD 고정용 3M테이프, 워런티스티커

 

 

2. OBD케이블에 소음흡수용 부직포 테이프 감기

-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대쉬보드 안쪽으로 넣을 것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모를 떨림으로 인한 소음방지용 부직포 테이프를 따로 구입해서 감아 주었습니다.

- 차후 다른 작업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음으로 넉넉한 길이의 제품으로 구입함

 

본투로드 잡소리방지 부직포 테이프 25m

 

본투로드 잡소리방지 부직포 테이프 2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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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꼼꼼하게 모두 감아 줍니다.

 

 

3. 부직포 테이프를 감아준 OBD케이블입니다. 깔끔하고 믿음직 스럽습니다. ㅎㅎ

옆엔 박스에 담긴 HUD 가 보입니다.

 

 

4. HUD 확인 : 바닥 에 라벨이 붙어 있고, 모델명, 제품명, 인증정보, 제조사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체 크기는 생각보다 작았습니다.  아래 상세스펙 확인!

제조사: Shenzhen TUSAI Technology Co. Ltd / MADE IN CHINA

 

 

 

5. 운전석 핸들 좌측하단에 보면 아래와 같은 OBD단자가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기본 커버는 없네요.

저게 OBD단자이며, 케이블을 연결 하는 곳입니다. 위에 있는 퓨즈박스 커버를 열어 줍니다.

안쪽으로 선을 넣을 때 편리합니다. ( 퓨즈박스안쪽에 블박과 연결된 상시전원케이블 안내 표지가 보이네요 )

 

 

6. 퓨즈박스 좌측 측면 커버 (세모)를 헤라 등으로 이용해서 틈이 끼워서 벌려주면 탈거 됩니다.

케이블을 대쉬보드 위쪽으로 올려 주기 위해서 이 곳을 지나야 하니..열어야 합니다.

대신 A필러는 뜯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7. 이렇게 안쪽으로 선을 올려서 넣어 줍니다. 잡소리방지부직포 테이프로 감았기 때문에 고정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부직포로 감지 않았을 경우에는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서 어딘가에 고정 해 주세요.

 

 

8.7번 측면 안쪽으로 손을 삐집어 넣어서(반드시 장착 착용하세요! )위쪽 대쉬보드와 앞유리 틈새를 약간 벌린 후 밀어넣으면 빼꼼이 위에서 보입니다. 저걸 잘 당겨 줍니다. ( 철심 옷걸이 이용)

A필러을 탈거하고 그 쪽으로 빼도되지만 저는 그냥 이렇게 했습니다.

 

 

 

9. 앞유리와 대쉬보드 사이 틈으로 선을 끼워 넣어 줄 꺼니...그대로 쭉 당겨서 네비 좌측 뒷쪽까지 선을 빼 줍니다.

앞유리에 반사되는 각도나 거리를 생각했을 때 이 위치가 딱 적당했습니다.

그래야 운전중 바로볼 수 있고 그냥 잘 보이며  운전시야도 확보 됩니다.

 

 

10.  HUD본체 바닥에는 찍찍이(벨크로) 고리면을 부착 해 줍니다.

 접착식 찍찍이 테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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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는 대쉬보드 커버가 장착되어있음으로 3M테이프가 필요없고, 찍찍이로 부착해서 여기저기 차후 이동이 가능하도록 장착하였습니다.

 

 

11. 시동을 켠 후 HUD에 OBD케이블 커넥터를 먼저 연결 한 후 , OBD단자에 OBD케이블을 꽂아 주면

아래와 같이 앞유리에 반사되어 보입니다.

 

 

● HUD C300s-PLUS 기본설정

< 설명서 설정 방법 참고 >

 

1. 차량종류(9) 설정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설정을 몇가지 변경 해 주어야 합니다.

(선택은 버튼 누름, 항목이동은 위, 아래 밀어줌)

메뉴키 길게 3초 누른 후 위, 메뉴진입한 다음 측면 버튼을 아래 위로  조정해서

9번 차량 종류 진입 기본값 0 (일반차량) 으로 되어있는것을 1번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변경 후 다시 메뉴키 길게 3초 누르면 설정 저장 후 HUD재부팅 됨.

메뉴얼은 버리지 마시고 꼭 설정 때 보면서 설정 하세요.

 

2. 부팅방식(8) 설정

이건, 차량 시동 ON 후 HUD 가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때 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4번으로 되어있으며, 설명서에 따르면 부팅이 안되면 1번으로 변경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외 비정상동작 시 1~9번으로 설정을 변경하면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 4로 기본값 설정 후 다음날 아침에 차량ON시 HUD가 안 켜져서 이 설정을 1로 변경 후엔 차량 ON시 바로 켜지고, 시동 OFF 후 2~3분 후에 HUD가 자동으로 꺼졌습니다.

 

 

● HUD C300s-PLUS 특징 및 사용기

 

1. 엔진시동 시 RPM 표시 잘 됨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단점은 RPM 표시를 게기판에서 볼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이젠 HUD를 이용해서 엔진구동 시 RPM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란색으로 보이고, 부드럽게 오르락 내리락 해서 순정 느낌도 나고 좋습니다.

 

 

2. 주행 중 속도 표시와 RPM 표시가 동시에 보여지는 모습

-사진으로는 흐리게 보이지만 눈으로 보면 또렷하게 잘 보입니다.

아직 선 정리 전입니다.

 

 

3. 오늘은 약간 흐린 날씨였지만, 햇볓이 떳을 때 정면으로 햇빛을 보고 운행해 보았는데...역시 또렷이 잘 보였습니다.

FULL-MODE 뷰 설정으로 하면 장식바+RPM표기(파란색)+속도 KM 표시로 시인성이 뚜렸하게 잘 보입니다.

 

썬팅(틴틴)이 애니가드반반사 필름이어서 따로 반사필름을 부착하지 않고도 잘 보였습니다.

 

 

4. 게기판 속도와 HUD 속도 차이가 1KM 정도 났지만, 0.5초 이내로 바로바로 업데이트 되어서 사용엔 아무런 지장이 없었습니다. 우측 앞유리 HUD 표시는 사진촬영 각도에 따라서 안보이는 것 처럼 보일 뿐! 실제 눈으로 봤을 때는 또렷이 잘 보입니다.

 

● HUD C300s-PLUS 평가

-감히 평가라는 말을 하긴 쫌 그렇지만....

여러가지 HUD 제품으로 알아보고 그 중에서 댓글평이 좋으면서, 동일 차량(XM3 하이브리드)에 가장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제품으로 구입하였고

- 오늘 직접 장착 후 주행까지 해 보면서 느낀 점은..... 정말 후회 되었습니다!!!

"이걸 왜 진작에 구입하지 않았을 까? " 그런 후회 가 듭니다.

몰라서 못 구하실 것 같은 분들을 위해서 이렇게 포스팅 올립니다.

 

르노코리아 XM3 E-Tech하이브리드 차량에는 국민HUD C300S-PLUS 제품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구입과 장착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HUD C300s-PLUS 추가작업

-제품 리뷰 이벤트를 통해서 받은 스위치케이블을 연장해서 장착하고 아래쪽으로 부착했습니다.

평소에는 HUD전원을 끌 일이 없지만 서비스센터 점검 입고나 기타 등등 끌 일이 있을 때는 전원을 스위치로 끌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OBD2케이블을 빼면 되겠지만...ㅎㅎㅎ

 

스위치 연장 케이블을 부직포로 잘 감쌓 준 후 휴즈박스 안쪽과 좌측 공간으로 남은 선을 넣어준 후 좌측 풋 레스트 앞쪽 벽면에 부직포 테이프를 부착한 후 거기에 HUD스위치도 찍찍이를 부착하고 사진과 같이 부착해 주었습니다.

아무래도 간섭이 없어야 함으로 저 위치가 딱 좋더라구요!

기분 탓일지는 모르겠으나 스위치 케이블을 연결 한 후 HUD가 더 안정적으로 시동 전후로 ON/OFF 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 HUD C300s-PLUS 상시전원 사용에 관한 12V배터리 방전주의(250206추가)

22년12월에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차량에 HUD C300S-PLUS를 장착하고 사용하던 중, 최근에 알리에서 12V배터리 모니터링 장치(ANCEL BM200 PRO)를 설치해서 트렁크 하단에 설치된 12V배터리 모니터링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시간 주차 후에 확인하면 12V배터리가 약 20%정도 소모가 된 것으로 모니터링 장치에서 확인이 되더라구요!

모니터링 장치 본체(배터리에 직결 후 부착-전압 및 온도체크)가 약 2.4mA를  사용한다고 되어있어서 그리 많은 전력소모는 없을 것 같은데..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장치가 상시전원을 사용하고 있을까? 궁굼했습니다.

몇 달전에 블랙박스 보조배터리를 설치해서 블랙박스도 상시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장치를 찾아야 했습니다.

 

HUD장치가 그 원인이었습니다.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는 RPM표시가 클러스터 게기판에서 보이지 않는 구조인데, 그걸 보여주는 게 HUD C300S-PLUS 이어서 HUD를 장착했었는데...그게 OBD2 단자를 통해서 연결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그 HUD가 OBD2를 통해서  상시전원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시동 끈 후 주차하면 약 3분 정도 후에 HUD화면이 꺼지긴 하는데..이게 전원이 완전히 꺼지는 게 아니더라구요!

생각보다 HUD가 사용하는 상시전원이 상당히 컸습니다.

아래는 테스트 해 본 화면입니다.

 

1) OBD2 케이블을 그대로 연결해 놓은 상태로 퇴근 후 주차 직전 SoC는 59% 충전상태를 확인했고,

 

 

 

2) 다음날 아침 출근 전에 확인한 SoC는 39% 였습니다. 밤 사이 약 20%의 12V배터리 사용량이 줄어든 것입니다. 모니터링 장치가 정확하다면 무언가 상시전원을 사용해서 12V배터리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게 HUD입니다.

 

3) OBD2 케이블을 분리하고 주차했을 때

 

이번에는 퇴근 후 주차직전 SoC가 49% 였고, OBD2 케이블을 주차 후 뽑아놨습니다.

 

 

 

 

4) 다음날 아침 출근전에 모니터링 장치모니터가 본체와 통신이 1회 이루어 진 후 SoC가 51% 로 확인되었습니다. 일정시간 지나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배터리 보호모드로 변경되기 때문에 그 사이 LDC로 인해서 12V배터리가 약간 더 충전이 된 거 같습니다. 그 이후에 밤새 주차되어있는 동안에 12V배터리 소모가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5) 따라서 위와 같은 결과가 확인되어서 포스팅에 이 내용을 추가합니다.

HUD 설치 이후에 12V배터리 방전이 잘 되시거나 블랙박스 상시녹화 시간이 짧아 진 분들(보조배터리 없이) 게시다면

주차 시에는 HUD를 OBD2케이블을 분리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6)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면 OBD2로 연결된 HUD장치의 케이블을 개조해서 B+전원을 ACC전원으로 변경 해 주는 방법도 있네요. 이걸 참고해서 스위치가 없거나 OBD2케이블 꼽았다 뺏다하기 번거로운 분들은 선을 개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UD C300S-PLUS의 OBD2연결케이블은 5가닥 중에서 파란색 선이 B+상시전원이라고 합니다.

그걸 잘라서 퓨즈박스의 ACC전원 퓨즈와 연결해 주면 ACC전원으로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ucc881/783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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