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안전하게 인터넷 이용하는 방법 -악성코드, 피싱, 스미싱 등의 인터넷 침해사고 방지 방법

728x90

▣ 안전하게 인터넷 이용하는 방법 -악성코드, 피싱, 스미싱 등의 인터넷 침해사고 방지 방법

 

목차

 

개요

인터넷을 이용해서 여기저기 서핑을 하고 자료탐색을 주로 하는 저의 경우에는 감염된 사이트로부터 들어오는 여러가지 위험요소들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무궁무진한 인터넷 세계를 탐험하지 않을 수도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안전하고 유익한 인터넷 서핑을 할 수 있는 지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1.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확인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홈페이지를 수시로 확인해서 여러가지 침해사고에 대해 대비책을 세웁니다.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페이지로 방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를 둘러 보시면 여러가지 침해사고에 대해 대비 할 수 있는 방법과 대응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저는 가끔 홈화면의 최신자료 보안공지 부분을 확인합니다.

오늘자 (22-07-05) 보안공지에 구글Chrome 브라우저 보안업데이트 권고에 대한 글이 올라와 있네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 이런 내용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주소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브라우저에 대한 보안업데이트도 윈도우 업데이트 만큼 중요합니다.

 

● KISA 2022년 상반기 악성코드 은닉사이트 탐지 동향 보고서-220901 추가

KISA사이트에서 확인된 내용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브라우저를 통해서 유입되는 악성코드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고서  파일을 첨부 합니다. 

 

2022년_상반기_악성코드_은닉사이트_탐지_동향_보고서.pdf
2.56MB

 

2022년_상반기_악성코드_은닉사이트_탐지_동향_보고서.pdf
2.56MB

위와 같은 이유로 웹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에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2. 구글 크롬 브라우저 (Google Chrome Broswer) 보안 업데이트 진행

 

인터넷에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어서 주로 사용해 왔던 브라우저가 다들 아시는 IE (Internet Explorer) 입니다. 11버전까지 나왔었다가 얼마전에 MS에서 지원중단을 발표하면서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IE를 버리고(?)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로 갈아타고 있을 겁니다.

 

브라우저 보안이 중요한 이유는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인터넷 서핑을 하는데 이용하는 가장 마지막보루(!)인 인터넷 브라우저가 얼마나 안정적이고, 위험을 차단하는 대비가 되었는지에 따라서, 혹시라도 잘못된 사이트(감염된 사이트)에 접근 했을 때 1차적인 방어막 역할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라우저 보안업데이트는 꼭 필요합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의 업데이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라우저 우측 상단 점3개를 클릭한 후 가장 아래 쪽 "도움말" 클릭- Chrome정보 클릭 순서로 확인하면

 

 

 

2)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는 경우라면 자동으로 최신버전을 업데이트 해 줍니다.

아래 화면은 오늘(220705) 확인 하는 모습이며 보호나라에서 권고한 최신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3) 이렇게 정보확인하는 과정을 진행하면 항상 최신버전의 안정적인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MS 엣지 브라우저 업데이트 방법

 

1) 엣지 브라우저도 크롬과 비슷한 Chromium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구조가 비슷합니다.

우측 상단의 ... 점3개, 를 클릭한 후 - 하단의 도움말 및 피드 백- Microsoft Edge 정보 확인창으로 이동합니다.

 

 

2) 정보창에서 자동으로 최신버전의 브라우저로 업데이트 됩니다.

 

 

4. 크롬 브라우저에 Avast 백신 확장 프로그램 설치

 

브라우저 보안을 더욱더 강화하기 위해서 브라우저 보안업데이트와 더불어서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브라우저에 없는 유용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Avast(어베스트) 백신프로그램 소개

 

1) 포멧 후 아무런 확장프로그램이 추가되지 않은 상태의 크롬입니다.

우측상단에 아무런 아이콘도 보이지 않습니다.

 

 

2) 설정-확장 프로그램으로 들어갑니다.

 

3) Chrome 웹 스토어 - 에서 avast를 검색 하면 ....안나옵니다.

예전에는 있었는데...언젠가 부터 검색은 되지 않습니다. ㅠ

 

 

4) 구글 검색창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하면 Avast확장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검색되는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5) 링크를 따라가서 (아래 주소 참고) Chrome 웹스토어에서 Avast Online Security 확장프로그램을 추가 해 줍니다.

우측 상단의 "Chrome에추가" 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vast-online-security-pri/gomekmidlodglbbmalcneegieacbdmki/related?hl=ko

 

 

6) 확장프로그램 추가 창에서 추가를 눌러 줍니다.

 

 

7) 확장프로그램이 크롬에 설치가 됩니다. 우측 상단의  "확장 기능 계속 표시"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8) 크롬 브라우저에서 Avast 확장 프로그램이 동작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아이콘을 고정 해 줍니다.

 

 

9) Microsoft Defender 확장프로그램도 있으니......취향에 따라 추가 해 주시면 됩니다. 한가지만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해 주시면 웹 서핑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침해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