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아이나비 블랙박스 퀀텀 QUANTUM 4K-모바일용 앱 변경 정보 및 사용방법

728x90

목차

아이나비 블랙박스 퀀텀 QUANTUM 4K-모바일용 앱 변경 정보 및 사용방법 과 앱으로 다운받은 블랙박스의 영상을 갤러리에서 보이도록 하는 방법!!

 

개요

 

저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블랙박스 퀀텀4K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아이나비 홈페이지에서 퍼온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inavi.com/Products/BlackBox/Gate?target=_QUANTUM4K

 

자체 LCD가 없는 제품이며, WiFi로 스마트폰과 앱으로 연결해서 여러가지를 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추었으며,

화질도 4K를 지워해서 선명하고, 특히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동녹화" 기능이 너무 잘 되어있습니다.

본체 외부에 REC 수동녹화버튼이 있으며, 그 버튼을 누르면 버튼누르기 전10초와 후 10초가 따로 수동녹화 폴더에 저장이되어지는 방식이어서 너무나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ㅎㅎ

최근 몇 달 전에(약 9월쯤) 잘 연결되던 스마트폰 앱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지원하지 않는 블랙박스입니다. 연결을 종료합니다."

 

라고 뜨면서 연결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아이나비 고객센터 1577-4242 로 문의를 하니....앱이 변경되었다는 안내를 해 주더군요!! ㅎㅎ 어이없음!

앱이 변경되었으면 앱에서 사전공지를 띄우거나, 위 알림에서 지원하지 않는 블랙박스입니다. 하고 연결을 종료합니다. 만 알림 창을 띄워 줄 것이 아니고, 거기에 아이나비퀀텀4K 제품은 변경된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앱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띄워 줬으면 좋았을 꺼라는 아쉬움이 있네요.

 

아직도 아이나비 홈페이지 제품소개 페이지에서는 이전에 사용했던 THINKWARE CLOUD 앱으로 설명하고 있네요. ㅠㅠ

 

 

 

●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 앱 설치 및 활용방법

 

아이나비 퀀텀4K 제품의 스마트폰 전용 앱이 21년 9월 쯤 부터 아무런 공지도 없이 변경 되었습니다.

 

 

1. 스토어에서 검색창에 아래 사진 처럼 "아이나비 블랙박스" 로 검색을 하면 아래에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 라는 앱이 있습니다. 그걸 선택해서 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그 아래 이전에 사용했던 CLOUD 앱도 있지만, 퀀텀4K 제품은 사용이 안되니...삭제 해 주시면 됩니다.

 

 

2.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앱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3. 블랙박스에 있는 Wi-Fi연결 버튼을 누른 후 전용 앱을 실행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에서 ThinkWare로 시작하는 Wi-Fi에 연결하세요" 라는 안내 멘트가 들립니다.

 

 

앱에서 블랙박스 연결 버튼을 터치 합니다.

 

 

4. 앱 우측 상단에 있는 우방향 화살표를 눌러서 다음 단계를 진행 합니다.

 

 

5. 우측 상단의 Wi-Fi 표시를 터치해 줍니다.

 

 

6. 스마트폰의 Wi-Fi 설정화면이 열리면 Thinkware 로 시작되는 Wi-Fi AP에 연결 해 줍니다.

 

 

7. Wi-Fi에 연결이 되면 아래와 같이 보여집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는 Wi-Fi에 연결 된 경우 그 상태를 알려 줍니다. 또한 처음 연결 시에는 계속 연결하겠냐는 결정을 사용자로부터 요구하기도 하니..그 때는 허용을 선택해서 Wi-Fi가 끊어지지 않도록 설정 해 주시는 게 필요합니다.

 

 

● 아이나비 퀀텀4K 블랙박스 녹화영상 다운받기 및 활용

 

앱과 블랙박스가 연결되면 아래와 같은 앱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앱에서는 모바일데이터 연결설정을 따로 해 줘야 했었는데...새로 변경된 앱에서는 그냥 알아서 모바일데이터를 이용해서 블랙박스 펌웨어나 안전운전 데이터는 자동으로 다운 받도록 된 거 같습니다.

 

1. 좌측 하단 첫번째 아이콘이 블랙박스 설정을 변경 하는 아이콘 입니다.

설정 변경을 하려면 이 아이콘을 터치 하면 됩니다.

 

 

2. 블랙박스에 저장된 수동녹화 영상을 내려 받기 위해서 2번 아이콘을 터치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보입니다.

각 항목별로 저장 공간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수동녹화 버튼을 선택 합니다.

 

 

3. 수동녹화 저장메뉴로 들어가면 왼쪽 상단에 아래화살표 버튼이있고, 그 아래로 전방, 후방, 전/후방 으로 탭이 나눠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전방영상만을 다운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전방을 선택합니다.

 

 

4. 수동녹화 화면이 3개가 있었고 모두 선택해서 다운로드 버튼(좌측하단 아래 화상표)을 누르면 폰으로 영상이 내려받아 집니다.

 

 

5. 한번 더 물어봅니다. 확인을 터치해서 다운을 시작 해 줍니다.

 

 

6. 블랙박스에 저장된 수동녹화 영상이 폰으로 내려받기 되고 있습니다.

 

 

 

7. 내려받아진 목록을 보시면 아래 이미지 처럼 보여집니다.

좌측 상단의 아이콘이 메모리 모양으로 변경시켜서 보시면 폰에 저장된 파일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으로 영상이 저장된 공간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8. 폰으로 수동녹화 영상을 내려 받았으면 블랙박스에 수동녹화 영상 저장 공간을 확보해 주기 위해서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삭제 해 주어야 합니다. 전/후방 탭으로 간 후 모두 선택 해 줍니다.

 

 

9. 삭제 시 에는 전/후방 영상이 모두 삭제된다는 알림이 보여집니다.

 

 

10. 삭제 후 모습입니다. 좌측상단에 아이콘이 아래화살표로 되어있으면 블랙박스 내부 공간을 표시해 주고 있는 겁니다.  삭제가 잘 되었씁니다.

 

 

11. 앱 초기화면 우측하단의 점4개는 고객지원과 앱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고객지원으로 들어가시면 연결된 블랙박스 제품명을 확인할 수 있고, 메뉴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에서 폰으로 내려받은 블랙박스 녹화영상파일을 갤러리 앱에서 보는 방법

 

이전 버전인 팅크웨어클라우드 (Thinkware Cloud)앱에서는 폰으로 내려받은 영상이 바로 갤러리에서 보였습니다.

Thinkware DashCAM이라는 폴더가 자동으로 갤러리에 생성되었었습니다.

이전 앱 Thinkware Cloud에서 받은 영상이 갤러리에서 바로 보이는 모습

하지만, 이번에 변경된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앱에서는 폰으로 내려받은 영상이 폰 갤러러에서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이전 앱과는 달리 변경된 앱에서는 앱자체데이터 항목으로 내려받은 영상이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갤러리 앱이 리스트를 생성할 수 없는 폰메모리 공간에 영상이 저장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수동녹화 영상을 폰으로 내려받아서 갤러리에서 바로바로 확인했었는데...변경된 앱에서는 그게 보이지 않아서 약간 당황했었습니다. ㅎㅎ

 

아래는 파일관리자라는 접근권한이 강화된 파일탐색기 앱으로 스마트폰의 내부 앱 저장데이터 폴더를 검색해서 확인 된 캡처 화면입니다.

폰 메인저장소에 Android/data 폴더에 있는 com.thinkware.lima 폴더가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 앱이 사용하는 저장 폴더입니다. 그 폴더안에 video라는 폴더에 앱에서 내려받은 수동녹화 영상 파일이 들어가 있고, 해당 폴더가 갤러리에서 미리보기를 만들지 못하도록 조치가 되어있었기 때문에 갤러리에서는 앱에서 내려받은 영상을 바로 볼 수가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내부 앱 데이터 저장폴더에 앱에서 내려받은 수동녹화 영상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이영상을 그대로 재생해 보아도 잘 재생도 되고, 끊김도 없습니다.

단지, 이 폴더가 갤러리에서 보이지 않았던 것입니다.

위 파일을 그대로 복사해서 갤러리에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해 주면 갤러리에서도 보일 겁니다.

하지만,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앱에서도 한번 더 터치해서 갤러리로 파일을 보내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 아이나비 블랙박스 link 앱에서 갤러리로 파일 내보내기 방법

 

 

1. 앱에서 폰으로 내려받은 영상파일을 확인 합니다.

좌측 상단 아이콘이 아래 사진처럼 메모리 모양 이면 됩니다.

 

 

2. 전체영상을 선택한 후 일별 선택 합니다.

저는 폰에 내려받아진 영상중에서 10월19일 2개, 20일 1개의 영상 폴더를 선택하고 갤러리로 보내기를 해 보겠습니다.

 

 

3. 일별 폴더를 선택한 후 좌측 하단에 있는 내보내기 아이콘을 터치 해 줍니다.

그러면 파일을 사진첩으로 보내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봅니다.

 

 

 

4. 이번에는 미리보기 화면에서 파일별로 확인해서도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편집모양 아이콘을 터치 해 줍니다.

 

 

5. 내보내기 할 파일을 선택 해 줍니다. 그 다음 좌측하단에 있는 내보내기 아이콘을 터치 해 줍니다.

 

 

 

6. 그러면 역시 쓸데없는 질문을 합니다. 그대로 확인을 눌러서 내보내기 해 줍니다.

 

 

7. 그러면 갤러리에서 아래와 같이 MOVIES 폴더가 생성되면서 보여 집니다.

3개의 영상파일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왜 이토록 번거롭게 앱을 구성했는지 의문이 들지만.....자세한 설명이 없다는 게 더욱더 아쉽습니다.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앱 화면에서 아이콘에 대한 설명이라도 몇자 적어 놓았다면,....

저 처럼 블랙박스에서 내려받은 영상이 폴 갤러리에서 보이지 않아서 당황하는 사람이 없을 겁니다.

 

팅크웨어, 아이나비 갈수록 실망스럽네요. -_-

퀀텀4K 블랙박스 볼륨조정도 할 수 업도록 만들었는데..앱도 말도 없이 변경하고, 사용도 불편하게 만들어 놓았네요.

 

 

● 장기간 주차시 시동베터리 방전 예방-저전력모드 녹화 설정

평일에는 상관이 없지만, 금요일 퇴근 후 주차를 하고 다음 주 월요일 출근하려고 할 때 가끔 니로차량의 시동베터리(고전앞 베터리와 통합됨)가 방전방지 기능으로 인해서 죽어있는 상태로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운전석 좌측 핸들 옆에 베터리RESET 버튼이 있어서 니로는 바로 12V 시동베터리 복구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지만, 

아무래도 자주 그런 경우가 발생된다면 베터리에 않 좋을 거 같아서 생각해 본 결과

블랙박스 전용 보조베터리를 장착해 보려고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제품을 알아보니...15만원~40만원 정도의 가격이었고, 주말에만 필요하고, 그 닥 길게 주차할 일이 없는 저로서는 불필요하고 효율적이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블랙 박스를 구입하고 확인했던 메뉴얼에서 최대절전모드 주차녹화 기능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그 설정으로 변경해서 주말 주차녹화를 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토,일,월,까지 3일 넘게 주차를 했어도 베터리 상태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는 평일에는 모션감지로 설정을 하고, 주말에 금요일 퇴근이후에 주차를 한 후에는 절전모드 녹화로 녹화기능을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보조베터리를 추가장착하지 않아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물론 절전모드 주차녹화는 모션감지 녹화는 되지 않고 충격감지 녹화만 지원하기 때문에 약간 불안하긴 하지만....

그래도 뭐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퀀텀4K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녹화설정만을 변경해서 시동베터리 방전에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블랙박스와 앱을 연결 한 후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녹화기능 설정을 선택합니다.

 

 

 

2. 주차모드 설정 부분을 터치하면 아래 사진처럼 모션, 타임랩스, 저전력 3가지 모드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저전력으로 선택을 금요일 저녁에만 변경을 해 주었습니다.

 

3. 저전력모드 선택 시 충격녹화만 동작합니다. 적용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봅니다. 확인을 선택해 줍니다.

 

 

4. 저전력모드 주차녹화 후 3일이 경과된 상태입니다.

아이나비커넥트 앱으로 확인결과 아래와 같이 확인되었습니다.

3일 3시간이 경과 되었지만, 차량 베터리는 13.6V 였습니다.

따라서, 휴가기간이나 연휴로 인해 차량 사용이 줄어들 경우 아이나비 퀀텀4K 제품의 경우 블랙박스 자체에서 지원하는 절전모드 주차녹화 기능을 이용하시면 보조베터리 없이 차량 시동베터리 방전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나비 블랙박스 퀀텀4K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링크 앱 변경된 부분과 저전력 주차모드 활용방법, 그리고 앱에서 내려받은 블랙박스 영상을 폰 갤러리에서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모두 안전운전 하시고, 사용에 불편함이 줄어들기를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