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do-it-yourself)

Kia Niro 기아자동차 니로- Kia Connect ( 구-UVO 네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실패 - 우여곡절 끝에 복구여정

728x90

2021년 8월 3일 화요일!!! 쯤 이었을 겁니다.

 

평소와 같이...차량 운행을 종료하고 시동을 끄니....

 

무선업데이트가 준비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평소에 무선업데이트를 신뢰하지 않고 있기에..그냥 무시하려다가 담주부터 휴가차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기에...

그냥 아무생각없이....업데이트 진행을 눌러버렸습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시동을 끈 후 업데이트! 였습니다.

 

그런데!!!!!!!!!!!!!!!!!!!!

 

몇 분 후 다시 차량시동을 키니..위와 같은 업데이트 실패!! 화면이 저를 반겨(?) 주고 있었습니다.

 

"네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못함"

 

이게 뭔 소리인가 하면...무선업데이트를 진행하다가 망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ㅠㅠ

RESET 버튼을 아무리 눌러보아도.... 위 화면이 잠시 보이다가 다시 똑같은 업데이트 실패 화면만 계속 됩니다.

 

 

역시 무선 업데이트.....불안불안 하더니..드디어 일을 냈습니다.

 

KIA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사이트로 이동 합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로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하고 오프라인 USB업데이트용 파일을 받습니다.

 

USB에 수동 업데이트 파일을 복사한 후 차량의 USB포트에 연결 했지만....

 

인식하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내비가 정상 부팅이 되고 동작이 되어야 수동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기에...ㅠㅠㅠ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내비인것으로 검색하니 나오긴 하는데.....일반 스마트폰에 있는 복구모드(Recovery Mode) 그런것이 있지 않을까...해서...콜센터에 전화하고 여기저기 수소문 해 보았지만...없다!!!는 답 뿐이었습니다.

있는데...안알랴줌!! 그런 거 같습니다.

 

그리고, 내비는 기아오토Q나 정비쪽에서는 못 본답니다.....정비쪽에서는 하드웨어 쪽 정비만 한답니다.

내비는 전문 서비스 지정점이 있다고 합니다.

"복구하는 방법이 있을 꺼 아니냐! 복구방법만 알려주면 소프트웨어적인 복구는 내가 직접 해 보겠다!"

고 하였으나...안된답니다.

 

또 내비관련 문의는 기아고객센터에서는 응대가 어렵답니다.

현대모비스 고객센터 1588-7278 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아측 이야기는 더뉴니로 내비 업데이트 파일에 문제가 있었다면 전국의 모든 더뉴니로 차량에서 문제가 생기지, 내 차에서만 생기지는 않는답니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무선으로 업데이트가 된 거를 내가 뭐 잘못 할 일은 없지 않는가?....그러니 업데이트 파일이 잘 못 된 거지!! 그게 맞는거지!!

 

근데..아무리 생각해 봐도.....업데이트파일의 문제로 저는 추측이 되었습니다.

아니...그게 확실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계속 "복구모드알려 줘라..내가 복구 해 보겠다" 고 하였으나...

현대모비스 고객센터에서는 내비게이션 서비스 지정점으로 방문 해 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현대모비스 고객센터에서 알려 준 익산의 어느 지정점으로 방문했습니다.

 

거기서 잘 아시는 것 같은 분이 점검을 하시더니.....

음.."오류코드 156에 해당하는 조치방법...RESET키를 20번 눌러서도 안되면 그때는 본사 지정점으로 문의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근데..거기서 알려 준 본사내비게이션 수리 협력점으로 전화하니...마침 본사 지정 협력점 담당자가 휴가 랍니다.

전화를 안 받습니다. ㅜㅜ 이런! ㅈ ㅈ ㅎ

서비스센터이지만....여름 휴가는 문닫고 가는 거 같습니다. 어떻게 서비스센터가? 한번에 모두? 교대 근무도 안하고 쉬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서비스는 역시 삼성! 인 거 같습니다....삼성은 안 그랬는데.....

 

아무튼... 현대모비스 본사도 아니고, 협력 서비스지정점이니...본사가 쉬면 지정점도 같이 쉰다니...할말이 없습니다.

현대기아는 고객을 생각하지 않는 회사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휴가기간에는 고객이 불편을 겪든 말든 서비스센터는 문닫고 한꺼번에 다 휴가를 떠난다는 것이......고객의 입장에서는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법적으로 보장하는 직원복지차원의 휴가를 보내지 말라는 것을 아닙니다.

그리고 하필! 왜? 여름휴가 기간에 네비업데이트 파일에는 오류가 난 걸까요? 오류는 낸 걸까요?

 

최소한 교대로 서비스센터는 문을 열어서 문제가 발생되어서 불편한 고객들의 편의는 생각해 줘야 하는 거 아닐까요?

 

쫌 어처구니가 없었지만......뭐 답답한 거는 나니까!!...내가 해결을 해야 했습니다.

어떻게든...그래야 담주 휴가 때 차량 내비를 이용할 수 있으니깐...뭐! 내비 고장나도 폰으로 티맵사용해도 되지만....

 

문제는 순정내비의 경우 여러가지 기능이 통합되어있기에..내비화면이 안나오면 많이 불편하니..복구를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1차 협력지정점을 나와서 .....다시 현대모비스로 전화를 했습니다.

 

그랬더니...제가 있는 곳에 있는 지정점 다른곳을 알려 주었습니다.

 

물에빠진 사람이 짚프라기라도 잡는 심정!! 그게 뭔지 이해가 갈 꺼 같았습니다.

 

어차피 마찬가지 겠지만...그래도 지정점에서 담당자의 기술력이나 노하우가 좋으면....뭔가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우선 전화로 문의를 다시 해 보았습니다. 휴가철이니...거기도 휴가중이면 안되니깐요...

 

전화를 받으십니다. 인자하고 차분한 협력점 사장님의 목소리가 전화기 넘어로 들려 옵니다. ^^

 

상황을 말씀드리니....음..사장님께서.....작업을 해 봐야 할 것 같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업무를 접고....찾아갔습니다..

 

사장님께서...이것저것 확인하시고, 에러코드도 확인하시고....아시는 분께 전화도 하시고....여러가지를 해 보시더니...

 

30분 쯤 지났을 까..................................................저를 부르십니다. ㅎ

 

짠!!

업데이트 이전 버전(210524)으로 그대로 복구되어 내비가 부팅이 되었습니다.

 

역시!! 기술자는 기술력이 생명입니다.

 

존경합니다. 사장님!!!!

 

업무규정상 복구방법을 공개할 수 없다고 하셔서 저는 차 밖에 잠시 나가서 사무실에서 기다리고 있었지만...

 

대충..어떻게 복구를 시도하시는지는 감을 얻었습니다. ㅎㅎㅎ, 여기에 공개하지는 않겠습니다. ㅋㅋ

 

어찌되었건....이번 기아 순정 내비 업데이트 실패 문제는 내비소프트웨어의 오류임이 이후에 밝혀 졌습니다.

 

다음날 점검완료 되었다는 공지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더군요!!

 

피해보상이라도 제기하고 싶었지만....시침때면....어찌할 수 없고 복잡하기에...그냥 넘어 가렵니다...으이그!!!

그 후로도 몇번 무선업데이트가 긴급하게 올라왔고, 내비도 두번의 업데이트가 올라왔었습니다.

문제되었던 버전은 210721 였던 거 같구요!!!! 이후에 210803 버전도 업데이트가 잘 안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210721버전을 USB에 담아서 장거리 주행 중에 백그라운드 업데이트를 진행했지만...2일 동안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그 버전이 문제가 있었다고 확신 합니다.

 

이후 수동업데이트로 또 한번의 모험을 해 보려고 210803으로 업데이트를 해 보니...잘 되었고 이상이 없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최근까지 업데이트 완료된 최신버전은 210813 입니다.

extra_package_KMC.KOR.0000.V016.001.210813.141349.tar

 

저 버전을 오프라인으로 USB에 파일 담아서 수동업데이트를 차량 시동 끈 후 업데이트로 진행했습니다.

 

2021-08-28일, 지금 현재 이전에 UVO로고도 Kia Connect로 변경 되었고...뭐! 기능도 좀 추가된 거 같습니다.

 

하지만, 경로탐색 조건이 4개로 추가되었는데...내비 화면에서는 여전히 두개밖에 선택할 수 없게 해 놓은 게....옥에 티네요!!

 

문제를 적극 해결 해 주신 기술력 좋으신 현대/기아 내비게이션 서비스 지정점을 소개하고 우여곡절 끝에 복구한 내비복구기를 마침니다.

 

현대모비스 고객선터에서 받은 문자입니다. 제가 그 당시 있었던 곳이 전북 익산이어서..익산쪽 업체를 안내받았습니다.

 

아래 업체에서 복구조치되어서 잘 해결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저 처럼 현대/기아 내비 사용 중 문제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가까운 지역이시라면....아래 업체에 방문하셔서 점검 받으시면 문제가 해결 되실 겁니다. 저의 구원자 이셨습니다.!!~! 다시한번 복구 해 주셔셔 감사합니다.

익산시 오산면에 있는 기술력 좋으신 "현대카오디오" 사장님!! 사업 번창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술력 좋은 기술자들은 널리널리 알려서 돈쭐 나게 해 드리고 싶은 마음이 진심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