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PDF 문서 인쇄 시 용지크기오류 발생 되면서 인쇄가 안될 때+ hwp 특정문서인쇄 오류 해결방법

728x90

▣ PDF파일을 출력할 때 "용지없음"이나 "용지크기오류" 가 발생되면서 인쇄가 안되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저도 오늘 경험하고 조치 방법을 공유합니다.

 

의외로 간단합니다. 복잡하게 생각하면 복잡해 지니 간단한 거 부터 해 보세요.

 

 

PDF문서를 열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크로벳리더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아래처럼 아크로벳 리더에서 PDF 문서를 열고 인쇄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 때 옵션에서 -적색네모칸- PDF페이지 크기에 따라 용지 소스 선택 - 이 부분을 체크해제 해 주시면 됩니다.

 

프린터에 장착된 용지와 PDF문서에  설정된 용지크기가 다를때 발생되는 오류입니다.

 

따라서 이 옵션을 해제 해 주시면 프린터에 장착된 용지를 이용해서 인쇄가 정상적으로 되게 됩니다.

 

 

 

위 문제는 프린터 장치나 드라이버의 문제가 아님으로 사용중인 드라이버를 재 설치한다거나 프린터를 변경 해 본다거나 하는 조치는 무의미 할 수 있습니다.

 

특정환경에서 인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옵션설정등에 따라서 발생될 수 있음으로 검색을 먼저 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한글문서 hwp 인쇄 시 편집용지와 공급용지가 다를 때 인쇄 잘 되게 하는 방법

 

 

1. 편집용지(문서를 편집할 때 사용설정한 용지크기)가 A4로 되어있고 인쇄를 하려는  프린터에 공급(장착)한  용지는 A3 일경우 자동으로 확대 인쇄 하도록 하는 방법

 

 

인쇄설정에서 인쇄방식-기본인쇄-공급용지에 맞추어 로 설정 해 준 후 인쇄를 합니다.

 

 

 

인쇄방식의 기본인쇄가 자동인쇄로 되어있을 경우엔 특정 프린터 드라이버는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판단해서 공급용지와 편집용지가 다를 경우 알아서 확대/축소 해서 인쇄를 해 주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프린터드라이버는 자동인쇄로 되어있는 경우에 "용지설정오류" 라는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면서 인쇄가 되지 않고 멈춰 버리는 경우가 발생되는 것을 경험 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것으로 구분해 보자면....삼성프린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자동인쇄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알아서 프린터가 확대/축소해서 편집용지와 공급용지를 맞추어서 알아서 인쇄를 해 주는 것을 보았고,

 

캐논, 신도, 교세라 등  이 제조사의 일부 프린터나 복사기에서는 자동인쇄로 편집용지와 공급용지가 다른 한글 문서를 인쇄했을 경우 용지설정오류가 발생되면서 인쇄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런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한 거와 같이 인쇄방식을 "공급용지에 맞추어"로 변경 해서 인쇄를 하면 용지크기설정 관련 오류 없이 한글문서를 정상적으로 인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환경에서만 발생되며, 자동인쇄로 인쇄 해도 문제없이 인쇄가 잘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인쇄방식 설정을 변경 해 놓지 마시고, 인쇄관련 용지크기설정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에만 설정을 변경해서 인쇄를 시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캐논 레이저프린터를 사용하는 경우 1장 시험인쇄는 잘 나오지만 2~3장 내용이 있는 문서를 인쇄하면 1장만 나오고 나머지는 무시되고 인쇄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 프린터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정식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드라이버를 설치 해 주셔야 하며, 윈도우10 설치 시 자동으로 설치되는 MS공식드라이버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UFR드라이버를 사용할 경우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LBP2192dwkG 제품의 경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UFR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인쇄를 할 경우 1장 이상 있는 문서는 출력이 안되었고, PCL드라이버로 바꿔서 설치해 주니 2장 이상 한글문서가 정상적으로 인쇄가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UFR드라이버 문제라기 보다는 특정 모델의 드라이버 버그로 추측됩니다. 캐논의 다른 모델 LBP251dw 제품의 경우 UFR드라이버로도 2장 이상 문서가 정상적으로 인쇄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한글문서 인쇄 문제가 발생될 때는 

1. 윈도우 내장 또는 MS업데이트 지원용 프린터드라이버를 사용 중이라면 삭제 후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 본다

2. 캐논 프린터의 경우 UFR드라이버를 우선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특별한 문제가 발생될 경우 지원되는 PCL호환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3. 제조사에서 지원되는 운영체제에 맞는 최신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오류가 발생될 경우 한단계 아래버전의 드라이버를 사용해 봅니다

4. 위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프린터 제조사 고객지원센터로 문의 한다

 

 

프린터 인쇄 관련 제 경험담을 몇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