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스마트폰(Android)과 PC 윈도우10 - 무선으로 대용량 파일 전송 방법

728x90

▣ 스마트폰(Android)과 PC 윈도우10 - 무선으로 대용량 파일 전송 방법

 

 

 

요즘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내부 메모리( 저장공간) 용량이 64GB~512GB 까지 거대한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폰은 삼성 갤럭시S10 5G 제품인데...256GB의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512GB 짜리도 있더군요.

 

그 많은 공간을 어디에 다 쓸까요? 

 

10년 전만해도 고사양 고가의 스마트폰들이 대부분이 32GB로 출시 되었고, 중저가 폰은 16GB, 보급형 폰은 6~8GB 정도의 메모리 공간으로 출시가 되었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컴퓨터 SSD 나 HDD도 기본이 1TB 나 2TB 짜리를 장착해서 출시되거나 조립 하실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만큼 같은 크기의 디스크에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넣을 수 있도록 되었기 때문이죠!

 

또한 가격은 내려갔으면서 수요와 공급이 많이지니...더 저렴해진 가격으로 더 큰 용량의 디스크를 사용 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고, 저장공간이 넓어 졌다고 해서 그 넓은 디스크 공간에 저장 할 것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용량의 영화 파일을 예로 들더라도....예전에는 저화질로 파일이 만들어 지다보니...QHD 해상도로 만들어진 영화 파일은 2~4GB 정도였습니다.

 

하지만...요즘엔 2K, 4K, UHD 정도의 화질로 영화파일이 제작되기 때문에 파일 한개만 해도 5GB는 충분이 넘고 8기가 정도는 되어야 또렷한 화질로 영화를 감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하는 대용량 파일들의 기본 용량도 따라서 커졌기 때문에 주 저장장치인 디스크의 용량도 커지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 큰 용량을 가진 스마트폰에도 물론 대용량의 데이터나 파일들이 존재 하겠죠?

 

여러분은 폰에 저장된 파일들 특히 대용량파일들(100MB 이상)을 PC로 복사하거나 이동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일반적으로 USB케이블로 PC와 연결 한 후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폰을 인식 시킨 후에 이동이나 복사를 해 오셨을 겁니다.

 

저 또한 그렇게 이용해 왔습니다.

 

물론 작은 용량의 한 두개 정도의 파일은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PC에 전송하면 몇초 몇분만에 전송이 가능 하기에....몇장 정도의 사진파일은 그냥 USB 케이블을 이용하지 않고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아니면, PC용 카카오톡을 설치해서 폰에서 나와의 대화 방을 열어서 대화방으로 보내고, PC용 카톡에서 내려받고...그렇게 사용해 왔었죠!

이 방법은 사진파일은 용량이 약간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자체적으로 사진 파일을 압축해서 서버로 전송하고 내려 받도록 하기 때문이죠! 원본파일보기 기능도 있지만요...

 

문제는 위 방법(USB연결, 카톡으로 전송)대로 하면 많이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대용량 파일(동영상 파일들..)을 전송할 때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고 불편합니다.

 

여즘엔 블랙박스가 WiFi 기능이 있어서 차안에서 폰과 연결 해 폰으로 블박 영상을 내려 받을 수 있기 때문에...내려받은 영상을 PC로 이동하기 위해서

 

 

 

USB를 연결하고 하는 것이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선으로 폰에 있는 대용량 파일을 PC로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방법이 없을까? 

 

이런 생각을 했고, 오늘 그 방법이 쉽다는 것을 확인 해서 이렇게 오늘은 무선으로 폰에 있는 대용량 파일들을 PC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삼성 갤럭시S10 5G 를 사용해서 확인함)과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우선 스마트폰과 PC, 윈도우와의 파일전송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장치가 같은 공유기 - WiFi에 연결 되이 있을 경우그렇지 않은 경우!

 

 

● 이제는 폰과 PC가 같은 WiFi,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에 파일전송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이 방법은 약간 복잡하고 더 귀찮습니다.

 

 

음....삼성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삼성에서 전용 앱을 제공합니다.

 

 

●삼성플로우!  팔로우?  Samsung Flow 

 

 

1. 스토어에서 삼성플로우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2.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약관 동의 후 진행합니다.

 

 

 

 

 

3. 컴퓨터에서 설정을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4. PC에서 삼성플로우 사이트로 이동하여 PC용 앱을 설치해 줍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여 삼성 플로우 지원가능한 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5. Microsoft 스토어에 연결되어 삼성플로우 앱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MS계정이 필요합니다.

 

 

 

 

6. 무료 앱 입니다.

 

 

 

 

 

 

 

 

 

7. Microsoft 스토어는 윈도우10 Pro 에디션 이상 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Home은 안될 수 있습니다.

 

 

 

 

 

8.다운받아지면 설치까지 완료 됩니다.

 

 

 

지원여부 참고 사항

 

 

 

9.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앱이 실행됩니다. "시작" 을 눌러 줍니다.

 

 

 

 

10. 허용 해야 함으로 예를 눌러 줍니다. 무선연결과 파일 전송에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11. 주변에 있는 연결 가능한 삼성 스마트폰을 검색 해서 보여 줍니다.  연결하려는 폰을 선택 해 줍니다.

 

 

 

 

12.  연결에 필요한 인증번호가 보입니다. 이 번호로 폰과 연결을 확인합니다.

 

 

 

 

13. 이제 폰에서도 삼성플로우 앱에서 연결하려는 PC의 앱에서 보여준 인증번호와 같은 번호인지 확인 해 준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14. 삼성플로우 앱을 통해서 폰과 PC가 연결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5. 폰 앱에서 대화를 치면...TXT 문서로 전송되어 PC의 앱에 수신된 파일이 보입니다.

이걸 보면...삼성플로우앱을 운영하는 삼성측의 서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16. 폰에서 보내려는 파일을 선택하려면 앱 좌측,아래쪽에 +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 동영상, 파일, 오디오 ,연락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됩니다.

 

 

 

 

17. 폰 앱에서 MP4 영상, 블랙박스 영상을 전송 해 보았씁니다. 아래와 같이 앱에서 MP4 파일을 선택해서 올리면....서버로 전송되는 모습이 보입니다.

 

 

 

 

18.  아래와 같이 폰에서 보낸 동영상 파일이 PC의 앱에서 받아지게 됩니다.

 

 

 

 

19. PC의 앱의 설정에서 보면...삼성플로우앱은 폰과 연결하는 방식을 USB케이블로도 할 수 있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삼성플로우 라는 전용 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해서 파일을 전송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삼성플로우 앱 서버를 거쳐서 전송되는 방식임으로 좀 찝찝합니다.

 

그래도 환경에 맞는 상황이라면 사용해 볼 만 한 기능입니다.

 

 

 

● 삼성폰이 아닌 경우,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앱이 있습니다.

 

Send Anywhere 라는 앱입니다. 이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설명합니다.

 

 

 

1. 스마트폰에서 스토어를 열고 Send Anywhere 를 검색해서 설치 합니다.

 

 

 

 

2. 동의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3. 다음을 눌러 서 앱 접근권한을 설정 해 줍니다.

 

 

 

 

4. 접근권한을 모두 허용 해 줍니다.

 

 

 

 

5. 앱이 실행되었습니다. 상단에 보시면 여러가지 탭이 보이실 겁니다.

 

 

 

 

6. 전송하려는 파일이 동영상 파일임으로 비디오를 선택한 후 폰에 있는 동영상 파일 리스트를 확인해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7. 전송 기능은 QR코드를 이용해서 하거나 6자리 숫자키를 입력해서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8. 전송을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9. 무료 회원가입을 하거나 페이스북, 구글계정을 이용해서 로그인 합니다.

저는 자주 사용하는 구글계정을 이용해서 로그인 했습니다.

 

 

 

10. 약 35메가 정도 되는 동영상 파일을 전송해 보았습니다.

이 앱도 삼성플로우와 마찬가지로 앱 서버를 이용해서 업로드 한 후 PC용 앱과 연결 해 주는 방식입니다.

접근 가능한 주소 링크가 만들어 집니다. sendanywher.re/76R44XMY 로 되어있습니다.

 

 

 

11. 폰에서  전송이 완료 된 모습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만료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전송을 중계해 주는 서버에 불필요한 파일이 남아서 저장공간이 부족해 지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한 설정으로 보입니다.

 

 

 

 

12. 폰 앱에서 만들어진 주소링크 sendanywher.re/76R44XMY 를 PC의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그대로 입력 한 후 엔터를 치면

아래 그림처럼 PC에서 내려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방법도 여간 찝찝한 게 아닙니다. 삼성플로우 처럼 내 파일이 외부 서버로 업로드가 되는 방식임으로 그닥 추천 드리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을 꺼 같다는 생각까지 드네요.

 

 

 

이와 같이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한 Send Anywhere 라는 앱으로도 PC와 USB케이블 없이 무선으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폰과 PC가 같은 WiFi,공유기에 연결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앱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이용하는 것이며, 폰의 데이터통신을 이용해서 업로드 하고 그것을 서버를 통해서 PC로 내려받는 그러한 원리를 이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무선으로는 가능하지만....따지고 보면 무선전송이라기 보다는 그냥 폰에서 이메일이나 클라우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파일을 보내고, PC에서 다시 내려 받는 그런 원리와 같다고 볼 수 있겠네요.....음.....생각해 보면...그냥 클라우드를이용하는 게 더 좋을 듯 싶네요..ㅎㅎ 네이버 클라우드 는 30기가를 무료로 제공해 주니깐요.ㅎㅎ

 

따라서 저는 같은 WiFi를 이용하는 환경에서 폰과 PC 사이에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는 파일매니저 나 ES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할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 이나 탭 끼리는 WiFi Direct 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무선으로 대용량 파일을 빠른 시간에 전송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이 있지만,

이 기능을 PC, 윈도우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언젠가는 윈도우 전용 WiFi Direct 앱이 개발되어서 진정한 무선전송이 가능하게 되겠지요...

 

그렇게 되면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상 폰과 윈도우 끼리 무선으로 대용량 파일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donaricano-bt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