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 HAMONIKR

해킨토시만들기#1-PC에 MAC OS 설치성공 (해킨토시)High Sierra 10.13.6_MSI B360M BAZOOKAPLUS_BIOSv03

728x90

▣ PC에 MAC OS 설치하기 (해킨토시, 커스텀맥)_설치 성공 후기 입니다. (그래픽, 오디오 드라이버 설치 성공 추가)

 

https://x86.co.kr/mymac/3427009 여기에도 올렸으니 참고 바랍니다.

 

컴퓨터를 좀 안다고 하시는 분들께서는 저와 같은 궁굼즘이 있으셨을 겁니다.

맥! MAC 은 왜 Apple 컴터에서만 동작하지! 그것도 컴퓨터고 어차피 비슷한 부품들로 이루어 졌을텐데....

맥이라고 뭐! 별 다를께 있겠어! 아! 그럼 PC에 맥을 설치해보면 가능할 수도 있겠군!....

 

이런 단순한 궁굼증으로 시작된 것이....거의 두달간을 밤잠을 설처가며....여기에 매달려 있었던 제 자신이....

미친것 같기도 하지만...한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성격인지라..ㅋ.ㅋ...

어쨋들....

대망의 4월 13일!! 두달간의 삽질 끝에 PC에 맥OS 설치를  성공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쁜 나머지!! 두서없이 후기를 남겨보려 합니다.

저 처럼 무모한(?) 도전을 하시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참고로! PC에 맥OS를 설치하는 것을 매킨토시를 해킹한다고 해서 "해킨토시" 라고도 부르며, "커스텀맥"이라고도 부르더군요! 구글 검색, 다음, 네이버 검색을 수시로 해 보면서 수 많은 사이트와 블로그를 만날 수 있었고, 이미 세계의 수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생각을 이미 하셨었고...수년전부터 PC에는 맥OS를 설치해서 사용 중이신 분들이 계심을 이번 작업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참 대단하신 분들이십니다.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사이트 두개 를 소개 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x86.co.kr/   국내 최대의 해킨토시 사이트

https://www.tonymacx86.com/ 해외 최대의 해킨토시 사이트 

 

★ 설치PC 사양!!

메인보드:  MSI B360M BAZOOKAPLUS , BIOS 버전 7B23vH3 (필수) 다른버전에서는 절대로 해결안되는 설치오류발생됨

/ CPU : Intel i5-8500  / 메모리: 삼성 DDR4 16GB / 삼성 250GB SSD(윈도우10), 삼성 SATA3 500GB HDD(맥용), 씨게이트 2TB SATA3 HDD(데이터저장용)

 

★준비

1. 맥OS 하이시에라용 설치파일 + 클로더 부트로더 포함 이미지 (유튜브, 구글 검색 하신 후 댓글로 요청하시거나 https://x86.co.kr/ 에 회원가입 후 "커스텀맥라이프"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Zz5FHkb_fPs 

파일명: HIGH SIERRA 10.13.6 + CLOVER V2.4K R4895.dmg

(NAS로 직접공유가 가능하지만, 제작자님께 직접 요청하시는 게 맞기 때문에 따로 제가 다운링크를 직접 공유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모하비 Mojave 버전은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가 아직은 지원되지 않는다는 말들이 있어서 저는 하이시에라로 도전했습니다. 나중에 모하비도 도전해 볼 계획입니다.)

 

2. TRANSMAC 툴 (구글검색 )

tmsetup.exe
2.23MB

트랜스맥 포터블 버전 :

Acute Systems TransMac 11.8 Portable Cracked - softasm.com.7z
1.94MB

 

3. 정상동작되는 윈도우10 설치 PC, + 해킨토시 설치용 빈 하드 또는 SSD( 저는 구형 SATA3 HDD 500GB)

4. USB플레시 메모리 (최소 8기가 이상)-(저는 120GB짜리로 작업함)

5. MSI B360M BAZOOKA 메인보드에서 해킨토시 설치 성공한 EFI 폴더파일 (구글검색)

https://www.tonymacx86.com/threads/msi-b360m-bazooka-motherboard.259323/

 

위 링크를 따라가시면 위 그림처럼 d3nnis 님이 올려주신 MSI B360M BAZOOKA 메인보드에서 성공한 EFI 폴더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보드가 거의 비슷한 보드에서 성공한 EFI 폴더 임으로 이게 거의 성공확률이 높을 것을 확신하고 받아서 사용했습니다. 역시 적중 했습니다. 하지만 난관이 있었습니다.

EFI_msiB360mBAZOOKA.7z.001
10.00MB
EFI_msiB360mBAZOOKA.7z.002
10.00MB
EFI_msiB360mBAZOOKA.7z.003
1.58MB

6. 파티션변환 툴-MinitoolPartitionWizard Free 11(2019.10.최신버전)  과 EFI 파티션 접근가능한 Explorer++ 툴

 

pw11-free.7z.001
10.00MB
pw11-free.7z.006
8.33MB
pw11-free.7z.005
10.00MB
pw11-free.7z.004
10.00MB
pw11-free.7z.003
10.00MB
pw11-free.7z.002
10.00MB

 

explorer++_1.3.5_x64.7z
0.51MB

 

★ 작업 순서

1. 준비 1번의 이미지 파일(HIGH SIERRA 10.13.6 + CLOVER V2.4K R4895.dmg)을 다운받은 후

 

2. 트랜스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USB에 담아 줍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USB가 G 드라이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 하신 후 메뉴중에서

 "Restore with Disk Image" 를 선택합니다.

 

 경고가 뜨지만 그냥 Yes 선택하시면 됩니다.  (덮어쓰기 된다. 지워질꺼다 할꺼냐? 뭐 그런 뜻 입니다.)

그러면 USB에 넣을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그림처럼 ... 을 선택하시면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는 탐색기 창이 나옵니다.

HIGH SIERRA 10.13.6 + CLOVER V2.4K R4895.dmg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이미지가 USB에 기록됩니다.

기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이 USB는 HIGH SIERRA 10.13.6 + CLOVER V2.4K R4895.dmg

이 파일로 인해서 클로버 부트로더로 부팅되면서 하이시에라를 설치할 수 있는 부팅USB가 됩니다.

MAC에서 설치하는 게 아님으로 PC에서 부팅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클로버라는 부트로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3. 설치하고자 하는 PC의 메인보드 BIOS 를 맥설치 기본값으로 설정 해 줍니다.(간단방법: BIOS 화면으로 진입한 후 Default 값을 불러옵니다. 부팅 순서를 #1에 UEFI USB로 지정 해 줍니다.-맥은 UEFI부팅만 지원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여러번 재부팅 해서 USB로 부팅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임, CPU 기능 중에서 가상기능, 과 대부분의 기능들을 Disable 해 줍니다.)

제 MSI B360M BAZOOKAPLUS 메인보드의 BIOS 설정 화면을 캡처해서 첨부 하였습니다.

MSI_BIOSsetup.7z
2.69MB

참고 바랍니다. 단! BIOS버전은 현재 V06까지 나왔지만, 해킨토시 설치 성공은 V03 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다른 버전의 BIOS에서는 Sensor에러 등 여러 에러가 발생되고 구글검색하고 수정 해도 또 다른 에러가 발생되어서 설치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실패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GeForceSensors 오류가 발생됩니다. 신기하게도 이 오류는 BIOS _V03에서는 발생되지 않고 이 후로도 술술 잘 넘어가서 설치화면을 보여 주더이다!! 

BIOS 버전 1,2,4,5,6에서 발생되는 GeForceSensors 오류

MSI 사이트에 가셔서 메인보드에 맞는 바이오스 펌웨어 파일을 V03으로 내려 받으신 후 다른 USB에  담으신 후 M-Flash 기능을 이용해서 바이오스펌웨어를 다운그레이드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낮으면 업그레이드!

7B23vH3.zip
7.85MB

3-1. 이제 만들어진 MAC설치 USB에 있는 EFI 파티션을 마운트 해 준 후 그 안에 있는 EFI 폴더를 위에서 다운받은 MSI B360M BAZOOKA 메인보드에서 성공한 EFI 폴더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티션 툴을 이용해서 숨겨진 EFI 파티션을 Unhide 해 주면 드라이브 명이 할당되면서 내컴퓨터에서 보이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셔서 MinitoolPartitionWizard Free11 툴을 내려 받아서 설치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접근을 불가능합니다. 접근이 가능한 툴을 이용해서 접근합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해제 한 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하시면 EFI 파티션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explorer++_1.3.5_x64.7z
0.51MB

3-2. 저 두개의 툴을 이용해서 설치 USB의 EFI 파티션에 접근하여 EFI 폴더를 삭제 한 후 

위에서 첨부한 설치 성공한 EFI 폴더를 그대로 넣어줍니다.

 

3-3. 복사가 완료 되었으면, 파티션 툴에서 다시  USB의 EFI 파티션을 숨겨줍니다. Hidden....으로 변환!

그런다음....이제 이 USB 로 부팅해 주면 설치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 됩니다.

 

4. 설정이부팅 시 F11을 눌러서  UEFI USB 를 선택해서 부팅해 줍니다.(반드시 UEFI 방식 부팅해야 합니다)

 부팅용으로 만들어진 USB를 보시면 파티션 앞 부분에 FAT32 포멧으로 200MB정도의 부트 영역이 있습니다.

그 안에 EFI 폴더가 들어가 있게 됩니다. UEFI는 새 USB의 경우에도 Active 설정을 하지 않아도 부팅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단, legacy모드(BIOS) 부트에서는 반드시 Active 설정이 되어 있어야 부팅이 됩니다. !!

 

5. 4번에서 설치가 안 될 경우 BIOS 설정을 다시 확인 해 주시면 됩니다. 

 

6. 정상적인 경우엔 아래와 같이 USB의 UEFI영역에 들어있는 Clover 부트로더가 실행됨, 이 클로버 부트로더는 디스크에 설치된 OS를 인식하여 이미지로 보여주게 됩니다. 사용자의 PC의 파티션종류에 따라서 보이는 모습이나 개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화살표를 움직여서 "Boot macOS Install from Hackintosh" 를 찾아서 선택해 주면 하드웨어를 분석하여 문제가 없으면 사과 모양이 보여지면서 설치화면 이 뜹니다.

<Clover 부트 로더 화면>

 

충돌이 없을 경우 아래와 같이 사과가 보이면서 아래 바가 우측까지 찬 다음 설치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 MAC 부팅화면 >

설치 시 4회정도 재부팅 되면서 설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완전히 설치가 완료되기 전 까지는 부팅 우선을 UEFI USB 로 계속 선택해서 부팅 해 주어야 설치가 이어집니다.

 

7. 설치 완료 후 언어설정, 키보드 설정, 클로버 부트로서 설치 등을 해 줌

 자세한 방법은 유튜브 링크로 대체 합니다.  해킨토시설치방법-SEJIN-IT

 

8. 정상적인 설치가 되셨으면 LAN카드 드라이버 설치,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사운드드라이버 설치 등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이 것도 유튜브 링크로 대체 합니다. 위 링크 눌러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워낙 설명이 좋습니다. 볼륨을 올리고 들으세요!! 구독과 좋아요도 눌러 주시면 유튜버에게 도움이 됩니다. ㅎㅎㅎ

 

저의 경우에는 LAN과 nVidia그래픽카드는 위 방법으로 설치성공하였으나, 사운드는 위 방법으로 설치되지 않아서 계속 검색하여 방법을 찾는 중입니다. 참고로 USB 방식 Britz 가상7CH 헤드셋은 자동으로 인식되어 헤드셋에서는 소리가 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운드 오디오 드라이버는 오늘(2019.4.21) 설치 성공하였습니다. 알고나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 1주일간 저를 힘들게 했네요..ㅍㅍ

 

♣이상은 간단 설치 후기 입니다. 차후 연구를 거듭하여 포스팅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가중 중요한 팁은 BIOS 입니다.

저의 MSI메인보드는 BIOS버전에 따라서 설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다른 SUB PC는 Gigabyte 메인보드를 사용하는데, 그녀석은 한번에 오류없이 해킨토시 설치가 성공하였습니다. 아무래도 MSI 메인보드는 해킨토시를 하려면 BIOS에서 막는 게 (미지원) 여러가지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BIOS에서는 CPU가 가진 기능을 최대한으로 올리거나 응용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그 기능이 MS Windows에 최적화 되어있는 기능이 많음으로 맥OS를 설치하려고 할때는 수 많은 오류를 발생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CPU관련 기능들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해킨토시 설치시에 여러가지 오류를 남기면서 진행이 안되는 것을 이번 작업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CPU 관련 설정 기능들은 대부분 Disable 하고 설치를 진행하였으며, 설치 성공한 이후에는 Turbo 기능과 CPU절전기능과 연관된 기능은 다시 Enable 하였습니다. VT, 가상기능은 Enable하시면 해킨토시가 부팅 시 오류를 발생시키면서 부팅 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따라서 해킨토시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가상기능관련 부분은 그대로 Disable 해 놓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윈도우 사용시 가상머신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래서 윈도우와 해킨토시 모두 사용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BIOS 설정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킨토시 설치 이후에 BIOS를 조금씩 바꿔 보면서 해킨토시 부팅에 문제가 없고, 윈도우 사용에도 문제가 없는 BIOS 설정을 찾았습니다.  3번의 MSI_BIOSsetup.7z 파일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구글링한 어느 포스팅해서도 MSI 보드의 BIOS 버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는게 아쉽습니다.

같은 메인보드 가지신 분들이 저처럼 두달간 삽질 하지 않도록 포스팅 합니다. MSI는 해킨토시 설치 시 오류가 발생되면 가장 먼저 BIOS 버전을 올리거나 내려 보시면 해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 2019.04.21 해킨토시에 오디오 드라이버 설치 팁 입니다. 

제 해킨토시 오디오는 Realtek ALC892 입니다. 여러 방법이 유튜브나 구글에 있었지만, 저의경우에는 그런 방법으로는 오디오 드라이버가 동작되지 않더라구요. 여러번의 삽질 끝에 다른 방법으로 시도해 보니 오늘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 업데이트 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AppleALC.kext와 Lilu.kext 파일만 Others 폴더에 넣어주면 된다고 하는데....저는 그렇게는 안되고

이 두 파일은 삭제 하고 구글링해서 얻은 RealtekALC.kext 를 넣어주니 사운드가 붙었습니다.

그외 clover configurator에서 아래 사항을 수정 했습니다. 정확히 수정한 것 때문인지,,,Kext때문인지는 알 수 없으나!

아뭏튼 사운드가 인식이 되어서 총명한 소리가 들린다는 게 핵심입니다. 지금까지는 외장 USB Britz BH3 헤드셋을 써 왔으나...오늘 부터는 내장 사운드가 인식되어서 잘 들리고 있습니다. 

관련 파일 첨부 합니다.

realtekALC.kext.zip
0.00MB

새로 수정된 오늘자 최종 EFI 폴더도 첨부 합니다. 용량문제로 APPLE 폴더는 삭제 했습니다.

EFI.zip
4.16MB

GeekBench 툴로 비교 해 보았습니다. i5-8600이 확실히 Performance 가 좋은 거 같습니다. i7으로 구입하지 않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맥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이는 거 같습니다. 윈도우 에서는 말 할 것도 없구요!  가성비 짱이네요! ㅎㅎ

 

★그리고 유용한 유틸리티 설치파일도 첨부 합니다.

 -대부분의 유틸은 Apple APPstore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스토어에 없는 것은 파일로 설치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더라구요.

물론 맥에서는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은 파일이 아니면 설치를 일단 차단 하긴 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도 설정 변경을 통해서 설치를 할 수 있듯이 맥에서도 우선 거부한 후 나중에 승인해서 설치하게 끔 해 주네요.

우선 제가 며칠동안 해킨토시를 사용하면서 필요한 유틸을 모은 걸 용량이 큰것들은 한번에 구글드라이브로 공유해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화면캡처 툴 MonoSnap-앱스토어-무료

 

2.압축해제 툴 The Unarchiver-앱스토어 무료

 

3.개인정보보호 브라우저 FireFox(용량이 60메가)

 

4.구글크롬 브라우저(티스토리 편집용 ㅋㅋ) 76메가

 

5. NTFS 파티션 마운트 툴(Mounty) -

Mounty.dmg
3.73MB

 

6. 유튜브 2 MP3 변환 툴 

 

7. 벤치마크 툴  Geekbench4

 

 

 

★ 이후로 이것저것 테마도 추가하고 수정을 경험 한 후 5월6일자 사용중인 EFI폴더 전체를 첨부합니다.

MSI메인보드 사용중이신 분들 중 커스텀맥 사용해 보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랩니다.

EFI.7z.001
10.00MB
EFI.7z.002
10.00MB
EFI.7z.003
10.00MB
EFI.7z.004
10.00MB
EFI.7z.005
1.08MB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