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 HAMONIKR

해킨토시만들기#4-해킨토시 설치 후 각종 설정 변경 및 개인화 작업

728x90

▣ 해킨토시만들기#4-해킨토시 설치 후 각종 설정 변경 및 개인화 작업



설치용 USB로 해킨토시 설치를 성공 했다면...이제 해킨토시 설정 변경 및 안정화-개인화 작업을 진행하고, 클로버부트로더를 SSD에 설치해서 USB없이도 부팅이 되도록 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그러한 과정들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해킨토시를 부팅하면 설치 과정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 해서 로그인 해 줘야 합니다.







아래 정보는 nVidia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의 macOS 정보창 입니다.

그래픽 항목이 Display 5MB로만 되어있습니다.




1. 언어 설정 - 화면 아랫쪽 Dock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 환경설정을 열고 Language & Region 을 선택 합니다.




한국어가 없으면 추가 해 줍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ADD 를 눌러서 추가 해 줍니다.




Use Korean 을 선택 합니다.




한국어가 추가되고 한국 지역에 맞는 설정이 지정됩니다.





재부팅 해야 지정한 한국어 환경으로 변경된다는 안내 팝업이 뜨면 재부팅 해 주셔도 되고, 

다른 설정들을 변경 한 후 차후에 재부팅 해 주셔도 됩니다. 저는 좀더 변경 할게 있어서...Don't

키보드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키보드 설정 중에서 Input Sources를 선택 하고 한/영 변환 키 설정을 체크 해 줍니다.

Ctrl + Space 키 입니다. CAPS LOCK  키로도 한/영 변환이 됩니다.





환경설정-소리 항목으로 가시면 Output 항목설정에서 Internal Speakers(내장스피커)를 선택 해 줍니다.

그리고 상단바에 스피커 조절메뉴가 보이도록 하단의 Show volume in menu bar  를 체크 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 처럼 상단메뉴바에 볼륨아이콘이 생깁니다.






마우스 휠 방향을 윈도우환경과 같이 만들기 위해서 설정-마우스 항목에서 


스크롤방향:자연스럽게를 체크 해제 해 줍니다






이젠 클로버부트로더를 macOS가 설치된 볼륨에 설치하여 USB없이도 부팅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첨부된 Clover EFI Bootloader.pkg를 실행해 줍니다.


Clover_r5119.pkg



계속 선택




계속





중요정보 계속




설치위치변경 선택





대상디스크 선택 화면에서 녹색아래방향 화살표를 참고하여, 현재 macOS가 설치된 SSD의 볼륨을 선택 후 계속 .





다음 화면에서 "사용자화"를 선택한 후 아래 사진처럼 "UEFI부팅 전용으로 설치"를 체크 한 후 설치를 진행 해 줍니다.


-세부항목은 건들지 말고 그대로 진행해 줍니다. 차후에 EFI폴더를 통째로 바꿀꺼임





사용자비밀번호를 입력 하고 소프트웨어 설치 선택






클로버부트로더가 SSD에 설치됨






이제 SSD의 EFI폴더를 부팅성공한 USB의 EFI폴더로 교체 해 줘야 합니다.


클로버 컨피그레이터를 실행해서 마운트 된 SSD의 EFI 폴더와 USB의 EFI폴더를 열어 줍니다.





USB의 EFI파티션을 마운트 하기 위해 사용자 비밀번호를 입력 해 줍니다.





두 파티션을 열어 줍니다.





아래와 같이 SSD의 EFI파티션과 설치USB의 EFI파티션을 파인더로 열어 줘서 작업하면 편리합니다.





SSD의 EFI파티션의 EFI 폴더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삭제 합니다.





설치USB의 EFI파티션의 EFI폴더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복사 해 줍니다.





위에서 복사한 내용을 SSD의 EFI파티션내에 있는 EFI폴더 안으로 복사 해 줍니다.




\EFI\CLOVER\kexts\Other 안에는 기본드라이버 파일(kext)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IntelMausiEthernet.kext는 랜카드 드라이버임으로, 이 드라이버파일은 설치과정중에는 빼 주시고, 


설치가 완료 된 이후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설치중에 인터넷연결이 된 상태일때는 


하이시에라와 모하비 설치일 경우 간혹 설치파일이 손상되었다는 메시지가 발생되는데...


이때 터미널을 열어서 date 1212122018 명령으로 시스템의 날자와시간을 변경한 후 설치를 이어갈 수 있지만, 


이 랜카드 드라이버 파일이 들어있을 때는 date 명령으로 수정이 안되기 때문에 


설치과정 중에는 반드시 이 랜카드 드라이버는 빼고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다른 칩셋을 사용하는 랜카드드라이버도 찾아서 빼 준 후 설치작업을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드라이버들은 기본드라이버 임으로 꼭 있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nVidia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설치는 아래 사진처럼 tonymacx86.com 사이트에 방문해서 

맥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 해 주시면 됩니다.


아직은 하이시에라 까지만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가 지원됩니다. 모하비 이상 버전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토니맥 사이트에서 Download를 선택 후 NVIDIA Drivers 를 선택합니다.





드라이버 목록을 보면 현재 설치된 macOS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17G65 버전이면 아래 파일을 받으면되고,  버전이 없을 경우 맥OS를 업데이트 해 주시면 됩니다.




App Store를 실행 한 후 대기중인 업데이트를 진행 해 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17G13035 로 됩니다 (2020.07.15 일 기준)





17G13035  버전에 맞는 nVidia 드라이버를 내려 받아서 설치 해 줍니다.




약관 동의



설치




사용자 비밀번호 입력-소프트웨어 설치



설치 후 재부팅 필요 경고 팝업 창에서 설치 계속





설치 완료, 재시동 선택 후 맥을 재부팅 해 줍니다.



설치완료된 드라이버파일은 삭제해도 되고 유지 해도 됩니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아래와 같이 그래픽정보가 정확히 보입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바에도 Nvidia 드라이버 정보가 표시 됩니다.




이젠 Clover 환경설정을 변경 해야 합니다.




클로버컨피그레이터를 실행 한 후 EFI 마운트




파일 열기- EFI-Clover-config.plist 선택, 아니면 파인더에서 바로 config.plist를 더블클릭 해줌




Boot 항목 확인: -v 옵션은 부팅정보를 보고 싶을 때 유지, 기본부팅볼륨 항목에는 자동으로 부팅을 원하는 볼륨명 입력, 시간제한은 5초 지정됨




Device 항목확인: 내장 사운트 쳇셋 설정 인젝션 1 선택, 

현재 는 그대로 유지하면 사운드 정상동작됨(다른 시스템에서는 변경 필요)



GUI 항목에서 스캔-사용자화, 부팅목록, 툴 표시 선택, 테마 선택, 불필요한 볼륨감추기에 아래 내용으로 추가하면  

부팅 시 클로버부트로더에서 불필요한 볼륨이 보이지 않도록 해 줌




SMBIOS에서는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비슷한 Apple 제품을 선택 해줍니다.





System Patameters 항목: Kext인젝션-Yes, 웹 드라이버 체크,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웹 드라이버를 사용할 때 설정 되어있어야 함






ACPI 항목에 들어가 있는 DSDT 패치 목록 입니다. 이대로 유지 되어야 부팅이 무난히 되며, 설치 후 사운드 설정이 유지되고, 랜카드 드라이버만 넣어주면 랜카드도 활성이 됩니다.





Realtek ALC892 칩셋을 사용하는 사운드 카드의 경우 아래 DSDT 패치에서


change HDAS to HDEF 48444153 48444546 라인이 추가 되어 있어야만 사운드가 작동되었습니다.




설치된 클로버를 업데이트 해 줍니다. 

최신버전이 있다면 다운로드를 선택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해 줍니다.




업데이트된 클로버 설치화면





Kext 설치관리자에서는 현재 other 폴더에 저장된 kext 파일의 버전이 낮을 경우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무조건 하면 안되고, 현재 macOS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후 잘 안되는 게 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 해 주시고, 잘 된다면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버전이 맞지 않으면 작동 되던게 안되거나 부팅이 안되는 불상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kext를 업데이트 할 경우 아래 사진처럼 각종  Sensors 드라이버파일도 업데이트 하도록 합니다.







업데이트된 항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정한 후에는 반드시 저장을 해 주셔야 적용 됩니다.




macOS는 민감하기 때문에 위와 같이 클로버부트로더의 환경을 변경 하였을 경우에는 이후에 부팅이 안되거나 오류를 발생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설치 USB의 EFI폴더를 백업 해 주셔야만, 각종 작업으로 인해서 SSD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USB나 다른 곳으로 백업 해 놓은 EFI 폴더를 이용해서 부팅하거나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오류로 SSD로 부팅이 안될 경우 EFI폴더를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남기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