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

APK 파일 설치 시 설치 안눌리는 현상 해결 방법

728x90

▣ APK 파일 설치 시 설치 안눌리는 현상 해결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 중 APK 설치파일을 이용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 제 폰에서 잘 설치되던 APK 파일이 "설치" 버튼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되어서 그 해결 방법을 포스팅 해 봅니다.

 

● 증상:  APK 파일 설치 시 보안설정을 해제 했어도 "설치" 버튼이 눌리지 않음

 - 아래 그림처럼 모든 설치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지만, "설치" 버튼날 눌러지지 않음, "취소"는 눌림. ㅠㅠ

 

 

● 원인: 블루라이트차단 스크린 필터 적용

 

● 조치방법: 블루라이트차단 스크린 필터 해제 또는 설정에서 변경

 

 1. 아래 그림처럼 "앱을 설치 할 때의 동작(Play 스토어 제외)" 항목에서 " 자동으로 필터를 중지합니다" 를 선택합니다. 또는 필터를 아애 중지 해도 됩니다.

 

 

2.  위와 같이 설정 한 후 APK파일을 설치 시도 합니다.  APK파일을 탐색기 앱을 통해서 선택하고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필터가 비활성화 되었습니다" 라는 알림이 보이면서 자동으로 필터가 해제 됩니다.  자동으로 필터가 해제 되면서 폰에 설정된 보안 설정변경 경고 팝업이 뜹니다.

 

 

3. 위 경고 팝업에서 "설정"을 눌러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폰설정 "보안" 항목에서 "알수없는 출처"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4.  아래 그림처럼 "한번만 설치허용"을 체크 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5.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APK파일을 설치하는 데 문제가 없어집니다.

 

 

 

● 결론: " 블루라이트차단 스크린 필터 " 와 같은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구글 정책상 구글스토어이외의 앱은 설치를 못하게 막히는 설정이 기본값으로 되어있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존에 필터를 사용하지 않다가 필터를 실시간으로 설정해서 사용하게 된 분들은 위와 같은 경우를 겪으실 겁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필터를 해제 하시거나 설정을 변경해서 APK파일 설치 시에는 자동으로 필터가 해제 되도록 설정을 바꿔 주시면 됩니다.

이런 걸 모른다면 아마도 공정초기화를 통해서 다 지우고 모든 설정을 새로 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실 겁니다. 저도 초기화 할 뻔 하다가 이런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