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 HAMONIKR

해킨토시만들기#3-Install Hackintosh On PC_ SSD에 하이시에라 설치 하기(Install macOS HighSierra On PC SSD)

728x90

▣ 해킨토시만들기#3-Install macOS Hackintosh On PC SSD_


PC SSD에 하이시에라(High Sierra 10.13.6 ) 설치하기



설치성공 macOS 정보




WARNING!! 주의경고!! 

과도한 해킨토시 설치 작업은 편안한 잠을 방해하고, 부족한 수면으로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피로누적으로 정신건강에 해로울 수 있음으로 

강력한 맨탈과 체력을 소유하지 않으신 분은 리얼맥 사용을 권장 합니다.




 설치에 사용된 PC 사양:


 CPU Intel i5-8GEN : 구입정보1, 구입정보2

 MOTHERBOARD: MSI B360M BAZOOKAPLUS (BIOS 7B23vH80) 단종 , 동일사양메인보드구입정보

 Graphics: Gigabyte nVidia GTX1070 8GB RAM 구입정보1 , 구입정보2

 Audio : Onboard Realtek ALC892 , USB Britz UH3

 RAM : 16GB (DDR4 8GB*2EA)구입정보

 DISK : 1)Toshiba m.2 NVMe SSD 512GB(win10)구입정보 and 2)SAMSUNG 860EVO 256GB(MAC) 구입정보

 Input : USB Keyboard and Mouse, 구입정보

 Boot USB Stick : Sandisk 64GB ,구입정보 / 데스크탑 화이트 유리 케이스1  /블랙케이스 /  SMPS 파워600W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해킨토시 만들기 3번째 이야기 입니다.


2019년에 처음 해킨토시만들기를 시도 했었습니다. 그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기에...2개월 삽질 한 끝에 설치에 성공했었습니다. 이후 2020년 3월에 다시 해킨토시 만들기에 빠져들었으며....무난히 설치에 성공하였습니다.


PC에 MAC OS설치 성공(해킨토시) HighSierra 10.13.6_MSI B360M BAZOOKAPLUS_BIOSv03



하지만, 힘들게 설치에 성공했지만....제 기준에 약간 만족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첫째, 사용중인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버전 H30 으로 다운 후 설치가 되었기에, 최신버전(H80)으로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 한 후 해킨토시 다시 설치하고 싶었습니다.


둘째, 여기저기 이것저것 중복해서 참고하다보니...설치 과정이 두서가 없고 어떻게 설치 되었는지, 정확한 설치 순서와 설치 성공에 대한 포스팅을 자세히 남길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그 과정을 자세히 남기고 싶습니다.


셋째, 맥 설치 완료 후 기본 드라이버(랜,오디오,그래픽) 설치에 대한 정확한 설치 방법을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2019년 설치했던 해킨토시는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특정버전(H30)에서만 설치가 되었으며, 그 외 버전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도 설치가 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되었습니다.


BIOS 버전 1,2,4,5,6에서 발생되는 GeForceSensors 오류에서 멈춤



이번에는 그 당시 설치가 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 했으며...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최신버전(7B23vH80)으로 업그레이드 한 후 설치 작업에 성공했습니다.


원인은 제가 사용했던 EFI 폴더였습니다. 가상으로 PC를 맥으로 인식 될 수 있도록 해 주다보니..이 EFI폴더에 Clover 부트로더부터 여러가지 드라이버파일들 그리고 clover 환경설정 설치리스트 파일(config.plist)들이 담기게 됩니다.


이 폴더에 들어가 있는 드라이버파일 과 config.plist에 설정된 각종 패치리스트에 따라서 수 많은 설치 오류가 발생되고 설치가 되고 안되는 경우가 발생되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해킨토시 설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PC환경에 맞는 EFI폴더를 구하는 것과 그것을 적절하게 내 PC환경에 맞추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HDD가 아닌 SSD에 해킨토시 설치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설치에 필요한 EFI폴더도 제 메인보드 환경에 딱 맞는 것을 구글링으로 다운받았고, 그 EFI폴더를 이용, 응용해서 제 환경에 맞는 최적의 해킨토시 설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랜카드, 오디오, 그래픽 설치작업까지 성공한 과정을 차근히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내용이 길 수 있습니다. 해킨토시 설치를 시도해 보시고 싶으신 저와 같은 PC 사양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따라하셔도 무방하지만, 위 경고!! 내용을 꼭 참고하시고 마음의 준비가 되신분만 도전하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맥OS는 여러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nVidia GTX1070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WEB DRIVER가 지원되는 하이시에라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이 하이시에라 도 여러가지 버전이 존재 합니다.


윈도우도 마찬가지로 업데이트가 되면 버전이 바뀌는 것처럼...


제가 사용한 하이시에라 설치 이미지는 10.13.6_17G65와 17G66 버전이며, Clover부트로더 5119 버전이 포함된 DMG파일을 직접 만들어서 작업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래 제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해킨토시 만들기가 처음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먼저 방문하셔서 숙지 하시고 해킨작업에 빠져 드시면 더욱더 그 매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macOS 설치용 USB 만들기_Create Install High Sierra USB

macOS 설치용 DMG 이미지를 Windows용 ISO 이미지로 변경 & 생성 하는 방법

윈도우 가상머신(Oracle VirtualBox)에 하이시에라 설치하기


리얼맥은 DMG파일만 있으면 맥OS설치가 가능하지만, 지금 제가 하려고하는 작업은 Apple사의 MAC PC가 아닌 일반조립PC에 맥OS를 설치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맥 설치 시스템이 조립PC를 맥PC로 인식할 수있도록 속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시다시피 맥은 아주 민감한 OS입니다. 전용 메인보드나 CPU등 전용 하드웨어가 아니면 설치작업이 시작조차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리얼맥(진짜로 맥용으로 생산된 PC)에 맥OS를 설치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비쌉니다. ㅎㅎ


어쩌다가 제가 해킨토시만드는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냐면....MS윈도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질립니다. 그래서 새로운 OS를 찾다가 이것저것 (리눅스 , 우분투, 안드로이드, 티맥스...) 설치 해 봤지만, 호환성이 떨어저서 실사용은 불편했습니다.


그러다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Apple에서 Intel CPU를 사용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몇년전부터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면서...맥OS를 PC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걸 커스텀맥 또는 맥을 해킹한다해서 해킨토시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구글에서 Hackintosh, 해킨토시 라고  검색하면 관련 유튜브영상이나 포스팅을 엄청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사이트를 소개 합니다.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전에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해킨토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먼저 알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국내 해킨토시 커뮤니티 : 엑스팔육  https://x86.co.kr/


외국 해킨토시 커뮤니티 : 토니맥 https://www.tonymacx86.com/



지금부터 해킨토시 만들기-맥OS 하이시에라를 PC에 설치-작업에 대해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SSD를 두개를 장착한 PC에 1번 SSD에는 윈도우10을 설치했고, 2번 SSD에 맥을 설치했습니다.

그 작업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남깁니다.




준비: 


1. 윈도우10 설치가 가능한 또는 설치된 PC(디스크는 SSD로 두개 장착된 게 좋음) 


2. macOS HighSierra 설치원본 에 클로버부트로더 가 포함된 DMG 설치파일(위 포스팅 보시고 직접 만드셔도 됨) - 다운링크


3. USB 메모리 스틱 16GB 이상 1개 


4. TransMAC 프로그램 :윈도우환경에서 맥설치용 dmg파일을 usb에 맥에서 인식가능하도록 심어주는 툴 - 

해킨토시 설치 USB를 만들어 주는 툴    Acute Systems TransMac 11.8 Portable.7z



5. 윈도우10 설치용 USB - 작업 및 다운 링크


6. 강력한 체력과 끈기 있는 맨탈과 여유있는 시간 그리고 성능 좋은 PC 와 기본적인 컴퓨터관리 지식


7. 또하나의 PC 또는 노트북 필요


8. 최신 컴퓨터에 해킨토시 설치 성공한 EFI 폴더 -- EFI.7z





시작:


1. 가장 먼저, 윈도우10 설치용 USB를 가지고 512GB SSD에 윈도우10을 UEFI방식으로 설치 해 줍니다.


저 처럼 윈도우와 맥을 듀얼부팅으로 사용하기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그냥 맥OS만 설치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맥OS 설치 과정중에 발생되는 오류나 부팅문제 해결 시, 설치USB를 수정할 여분의 PC나 노트북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여분의 컴퓨터가 없을 경우에는 윈도우를 먼저 설치 해서 맥설치용 USB만드는 작업이나 설치과정중에 발생되는 EFI 폴더의 클로버 환경파일 수정을 할 때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번 강제 재부팅을 해야함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에 손상을 줄 수 있음으로 소중한 자료는 백업해 두시고, 손상이 되도 상관없는 SSD나 메인보드, HDD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윈도우10에서 해킨토시 설치용 USB 만들기



준비물 2 하이시에라+클로버 dmg 파일과 4번 transmac 툴을 준비합니다.



usb를 연결하고 transmac 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 줍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 그림처럼 연결된 USB가 보입니다. 

그 USB를 우클릭한 후 Restore with Disk Image 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내용이 지워진다는 경고입니다. 계속 진행해야하니 Yes 를 선택합니다.




 USB에 심어줄 HIGH SIERRA 10.13.6 + CLOVER V2.4K R4895.dmg 파일을 선택 해 줍니다.




이미지가 USB에 기록되면서 macOS용 설치USB가 만들어 집니다.




기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완료되면 USB 포멧이 필요하다는 창이 뜰겁니다. 

macOS전용으로 만들어진 USB임으로 윈도우에서는 인식이 되지 않아서 뜨는 메시지

 임으로 절대로 포멧하지 마시고 그 창을 그냥 닫아 주시면 됩니다.




해킨토시 설치용 USB를 PC윈도우 환경에서 만드는 작업이 끝났습니다.


해킨토시 설치용 USB를 만드는 방법은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상단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방법으로 만드셔도 상관없음으로 사용자에게 맞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젠 이 USB를 가지고 PC에 해킨토시를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할 겁니다.


그전에 PC BIOS환경을 몇가지 수정 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MSI 메인보드 기준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다른 메인보드의 경우 비슷한 항목을 찾아서 설정 변경 해 주시면 됩니다.





3. BIOS 환경설정


MSI B360M BAZOOKAPLUS 메인보드 기준-아래 항목들을 확인 후 아래와 같이 설정 후 저장 해 줍니다.


아래 이미지는 MSI 메인보드의 Favorite 설정화면입니다. 


BIOS 항목별 캡처이미지는 따로 첨부 했습니다.   


MSI_BIOSsetup.7z


반드시 변경 해 줘야 하는 항목 이름을 적어 봅니다.


먼저 기본값으로 BIOS 환경을 초기화 해 줘야 합니다. -저장 항목에서 기본값복원이나 Restore Default를 선택해서 초기화진행 후 아래 항목을 찾아서 변경 해 주시면 됩니다.


XHCI Hand-off : 활성, Enable


Windows 10 WHQL Support : 비활성, Disable


MSI Fast Boot & Fast boot : 비활성


Intel 가상화 기술 : 비활성


Intel VT-D기술: 비활성


CFG Lock : 비활성


EIST : 비활성


SATA 모드 : AHCI


USB장치에 의해 S3/S4/S5로부터 복귀 : 활성


Boot Mode Select : UEFI








추가로 부팅 우선순위에서 설치USB를 1번으로  설정 해 줍니다.


설치 과정 중에서 4번 정도의 재부팅을 하면서 계속 USB로 부팅을 해 줘야 하기 때문에...설치가 완료 되기 전 까지는

USB를 1순위로 설정해서 설치가 완료 될 때 까지 유지 해 주신 후 설치가 완료된 후에 설치된 SSD를 1순위로 변경 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한 USB가 Sandisk꺼여서 아래처럼 보입니다. 이 USB를 Boot Option에서 #1 첫번째 부팅 장치로 지정해 주면 됩니다.

메이보드 BIOS마다 표시되는 모습이 다를 수 있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설치과정중에서 재부팅 될 때마다 매번 부트메뉴키(MSI는 F11)를 눌러서 USB를 선택 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한번이라도 놓쳐서 윈도우로 부팅이 되어 버린다면 맥 설치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BIOS 설정이 끝나셨으면 컴퓨터를 재부팅 시킨 후 USB로 부터 부팅되기를 기다립니다.



4.설치 USB로 부팅이 되면 아래처럼 클로버부트로더(Clover Bootloder)가 시작 됩니다.


지금 보시는 클로버부트로더 화면은 테마를 다르게 적용한 화면입니다. 이 클로버가 테마적용이 가능한데...저는 이번에 설치하면서 직관성있고 구분하기 좋고 보기 좋은 적절한 테마를 적용해서 캡처 했습니다.

다른 테마가 적용된 클로버의 경우 보이는 이미지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저 처럼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 사진에서 맨 앞에 있는 macOS 아이콘만 보이실 겁니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Boot macOS Install from Install macOS High Sierra 라고 보입니다.


첨부된 EFI 폴더에 클로버 환경설정에 모든 설정이 완료 된 상태임으로 이대로 엔터로 설치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보이면서...오류가 없으면 잠시 기다리시면 넘어 갑니다.




5. 애플 로고가 보이면서 설치 프로그램이 로딩 됩니다.


각종 오류 등으로 이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환경을 맞춰서 클로버 부트로더를 수정 해 주는 작업이 해킨토시 만들기에 가장 중요하고 힘든 과정입니다.


오류관련 조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MSI B360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시스템에 맥OS(해킨토시) 설치 중 각종오류-조치방법





6. 드디어 설치 화면이 보입니다. 언어를 선택 합니다.




7.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 해 줍니다. 클린설치를 위해서 디스크를 초기화 한 후 설치할 겁니다.




8. 사이드바 메뉴를 선택 한 후 아래 사진처럼 "모든기기보기"를 선택 해 줍니다. 

그래야 파티션이 아닌 디스크 전체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9. 제가 macOS 를 설치하려는 디스크는 SAMSUNG 860 EVO 250GB SSD 입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디스크를 선택한 후 우측 상단의 "지우기"를 눌러서 아래 사진처럼 


이름, 포멧, 설계를 설정 한 후 지우기를 눌러서 포멧 및 파티션 작업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이름은 반드시 영문으로 지정 해 주시고, 포멧은 SSD는 APFS로, HDD는 GUID확장 저널링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10. 지우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11. 계속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12 동의를 선택 해 줍니다.




13. 지우기 작업 때 만들어준 디스크 이름(macOS_SSD)을 선택 해 준 후 설치를 눌러줍니다.




14. 설치가 진행 됩니다. 여러번 재부팅이 될 겁니다.





15. 설치 과정중에서 첫번째 재부팅이 됩니다. 


설치용 USB를 1번 부트장치로 설정 했으니..그대로 기다리시면

다시 아래 사진처럼 클로버 부트로더가 시작 되고, 자동으로 설치중인 항목(Boot macOS Install from macOS_SSD)이 

선택되고 5초를 기다리고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보이면서 진행됩니다.




16. 설치가 이어 집니다.




17. 두번째 재부팅이 되고 다시 클로버가 실행됩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macOS 아이콘이 두개로 늘어난 걸 볼 수있습니다.


두번째 설치 재부팅 시 에는 아래처럼 Boot macOS from macOS_SSD 항목처럼 Install이 빠진 항목을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선택되면 그대로 기다리면되고 다른게 선택되면 바꿔서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선택은 클로버부트로더 버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음.





18. 설치가 완료되었고, 초기 설정 화면이 시작됩니다.


한국을 선택 해 줍니다.





19. 이후 기초적인 설정작업을 완료 하면 macOS High Sierra 설치가 완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 해킨토스만들기#4 - 에서는 설치 완료 후 기본적인 환경설정 항목과 설치에 사용한 부팅 USB를 제거하고 SSD로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