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문제해결

HP 3055복합기 Full Solusion Software 설치 시 MSI.dot4msi 에러발생 해결방법

728x90

 

 HP 3055 복합기의 드라이버 설치 시 MSI.dot4msi 에러 발생되면서 설치 불가
 또한 HP관련 드라이버 삭제 및 임시조치 후 설치가 완료 되어도, 네트워크 SCAN 프로그램 실행시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면서 HPPscan3.exe 프로세스가 계속 작업관리자에 올라오기만 하면서 윈도우가 느려지는 문제점 발생에 따른 조치방법.

* 문제가 발생된 환경은 Windows XP SP3 입니다.

● 증상1 -드라이버 설치 중 MSI.dot4msi 관련 에러 메시지 발생

 



● 증상2 - 1번 에러 메시지 발생 후 확인 누르면 또 다른 에러 메시지창 발생

 


● 증상3 - 드라이버 와 소프트웨어의 설치가 성공되었다고 하더라도, 작업관리자에 HPscan3.exe 프로세스가 50%를 점유하면서 실행되고 있는 것이 확인되며,  스캔유틸을 실행하면 Hpscan3.exe 프로세스가 하나더  CPU를 50% 점유하면서 스캔 프로그램은 실행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됨

 

 

 



○ 증상 1,2에 대한 알려지고 밝혀진 원인
*구글링 해 보면 여러가지 동일한 증상을 해결한 방법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원인과 해결방법들을 나열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잘못된 드라이버 설치
2. 윈도우 MSI( MicroSoft Installer) 문제
3. 윈도우의 DEP 설정문제 http://forums11.itrc.hp.com/service/forums/questionanswer.do?threadId=1325265
4. DLL 파일의 충돌 문제 http://forums11.itrc.hp.com/service/forums/questionanswer.do?threadId=1325265
5. UPD 5.1 과의 충돌
6. HPZ서비스 충돌(추가)

◎ 원인 별 해결방법- 번호가 올라갈 수록 난위도가 높아 지는 방법을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1. 잘못된 드라이버 설치
(이 방법은 드라이버 충돌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HP 드라이버를 제거하는 방법과도 동일합니다)

 - 잘 못 설치된 드라이버파일을 "프린터 및 팩스" 에서 삭제
 - 안전모드로 부팅
 - 시작-검색- hp*.* 검색
 - Windwos\system\에 있는 모든 hp*.* 파일( 및 다른 경로에 있는 파일도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삭제)을 삭제
 - 정상모드로 재부팅
 - v2.0으로 설치를 시도한다. 2.0 파일은 Hp.com에서 검색 하면 나옵니다. 용량이 커서 못 올림.
* 파일명은 ... hp_LJ3050-3052-3055-3390-3392_Full_Solution_APv2.0.exe  임
*반드시 2.0 버전으로 재 설치할 필요는 없으며, 기존 버전이 설치가 안되는 시스템에서만 2.0으로 설치를 하면 정상설치되는 경우가 있음.

SNMP 설정을 1로 하고
방화벽, 백신 감시기능을 모두 끈다.


2. 윈도우 MSI( MicroSoft Installer) 문제
   -  MSI 재 설치  XP-WindowsInstaller_KB942288-v3-x86.exe
   - 에러 메시지를 확인 해 보면 MSI의 손상으로 인하여 윈도우에서 특정 프로그램의 추가/제거 가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문제가 의심될 때 MS에서 제공하는 MSI 핫픽스를 재 설치해 주면 손상된 MSI가 복구 됩니다.
   - 안전모드에서 특정 프로그램 추가/제거 시 MSI 관련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에도 저 핫픽스를 재 설치 해 주면 정상동작 됩니다.

3. 윈도우의 DEP 설정문제
 - 링크를 참고하여 DEP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시고 설명 된 대로 기능을 꺼 줍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875352/
  - 시스템(PC)의 BIOS에서도 꺼주면 확실합니다.(아래 그림은 Dell 360 에서의 DEP 설정 부분 BIOS화면입니다.
   * DEP 설정은 하드웨어적인 변경과 Software 적인 변경을 동시에 적용 해 주시는 게 확실합니다.

 DEP 설정 해제 방법- 상세 정보는 아래 내용과 함께 링크를 참고하세요

   ① 하드웨어적인 변경은 BIOS에서 지원을 하는 경우 BIOS의 설정을 꺼 주시면 됩니다.(아래 그림)
       지원하는 PC의 BIOS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Excute Disable 라는 항목(또는 브랜드별로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그 항목에서 기능을 꺼 주시면(Disable 또는 Off) 됩니다.

 


     ② 부팅 후 Dell 로고가 보이면 F2 번 키를 눌러서 BIOS화면으로 진입합니다. Security-Excute Disable 항목으로 가면  DEP에 대한 설정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OFF 로 설정을 변경 한 후 저장하고 빠저 나옵니다.

   ③ 소프트웨어적인 변경은 윈도우로 부팅하여 윈도우 환경 설정 부분에서 변경하여 줍니다. 이 DEP 기능으로 인하여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음으로 변경 방법을 기억 해 주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 윈도우(XP SP2이상) 에서는 하드웨어적으로 DEP 기능이 지원되지 않더라도 소프트웨어적으로 DEP 기능을 지원 해 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이 MS에서는 시스템(OS)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거라고 하지만,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백신이 있는데 이런 기능은 오히려 호환성에 문제를 일으킬 뿐 별로 좋은 기능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 등록정보에 들어가서 확인 해 보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내모
 
안에 있는 설정 부분에 체크된 게 하나라도 있다면 이는 DEP 기능이 동작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위 그림은 DEP 기능이 해제(Off) 된 상태 입니다.

- 소프트웨어적인 DEP 해제 방법

 BOOT.ini를 편집하여 DEP 기능을 Off 시킵니다.

 

      - Boot.ini 의 내용 중에서 [Oprating Systems] 항목에 맨 뒤에 위 파란색 밑줄 부분을 추가하거나 수정 합니다.
     
      /NoExcute=Alwaysoff
      
      - 저장 후 재 부팅 하면  DEP 기능이 전부 해제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DEP 기능이 해제된 상태로 복합기 프로그램을 재 설치하여 봅니다.


4. DLL파일의 충돌문제
링크를 참고하여 DLL파일에 대한 등록을 하여줍니다.
 http://forums11.itrc.hp.com/service/forums/questionanswer.do?threadId=1325265

 - Windows\system32\ 위치에 atl.dll 파일이 있으면
 - 시작-실행 에서 아래 순서대로 실행 해 줍니다.

  regsvr32 %systemroot%\system32\atl.dll 
  msiexec /unreg 
  msiexec /regserver  

- 실행이 완료되면 재 부팅하여 복합기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봅니다.


5. UPD 5.1 과의 충돌 - 이는 HP 프린터 드라이버 간의 충돌로 인한 문제의 해결 방법과도 동일합니다.
   - 안전모드로 부팅
 - 시작-검색- hp*.* 검색
 - Windwos\system\에 있는 모든 hp*.* 파일( 및 다른 경로에 있는 파일도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삭제)을 삭제
 -regedit 실행 하여 아래 항목(UPD 설정값) 삭제

 


 - 정상모드로 재부팅하여 복합기 프로그램을 재 설치하여 봅니다.

* UPD 는 5.2 버전을 이용하는 게 최선입니다.

◈◈ 가장 확실하고 제가 겪었던 케이스에 대한 문제해결 방법입니다. 

 1. 설치 도중 발생되는 MSI.dor4msi 에러 메시지는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HP 타 프린터 드라이버 및 UPD 와의 충돌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아래 방법으로 간단히 해결이 가능하였습니다.

** HPZ서비스와의 충돌 문제 해결 방법

http://forums11.itrc.hp.com/service/forums/questionanswer.do?admit=109447626+1295583531307+28353475&threadId=1255746

http://www.fixya.com/support/t288951-fatal_error_installing_hp_3055_all_in

위 링크를 따라 가시면  영문으로된 포럼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HP 드라이버 파일과 서비스가 실행 되고 있을 경우에 MSI.dot4msi 에러가 발생될 수 있음으로 관련된 서비스를
중지하고, 관련된 파일을 먼저 제거 한 후 설치를 시도하면 MSI.dot4msi 에러는 발생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설치가 완료됩니다.


*방법 : 

① Windows\system32\ 위치에

Pml Driver HPZ12 (C:\Windows\System32\HPZipm12.dll)
Net Driver HPZ12 (C:\Windows\System32\HPZinw12.dll)

위 파일이 있음을 확인합니다.

② 1번의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 관련 서비스 항목을 중지 시킵니다.(중지하지 않으면 파일이 지워지지 않습니다)

 

 

     
*윈도우 서비스항목으로 들어가서 위그림에서 보이는 Net Driver HPZ12와 PmL Driver HPZ12 서비스 항목을 중지 시킵니다.
     * 서비스 항목이 중지되면 위의 검색 화면에서 보이는 2개의 DLL 파일 [HPZipm12.dll , HPZinw12.dll ]을 삭제 합니다.

급할 경우에는 DLL 파일은 삭제하지 않고 다른 버전의 드라이버 설치프로그램으로 설치 하시면 성공 하실 겁니다.
HP 3055 복합기 드라이버는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HP_Lj3050_~AP.exe(집아이콘) 으로 설치를 하셨었다면 위의 서비스를 중지시키시고 난 다음에 아래에 있는 HP_Lj3050-~APv2.0.exe 로 설치를 시도 해 보시면 잘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③ DLL 파일 삭제가 완료되면 3055 복합기 소프트웨어를 재 설치를 시도합니다. 

2. 위에서 MSI.dot4msi 메시지에 대한 조치를 완료 하였으나 드라이버 설치가 성공하여도, 위에서 설명 한 것처럼 스캔프로그램 실행 시 HPPscan3.exe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으로 올라오면서 스캔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는 아래 방법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이것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확인 해 보았지만, 관련된 내용은 없었습니다. 윈도우 포멧하려고 하다가 마지막으로 확인 해 본 사항입니다. 이 문제가 정답인 듯 싶습니다. 저의 경우는!~

* 확인사항 : 비정상적으로 스캔프로그램이 동작될 때는 전체 드라이버 설치 후 재 부팅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HPPscan3.exe 프로세스가 CPU를 50% 점유하여 돌고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Full 드라이버 설치를 성공하고, 재 부팅을 하였는데 위 그림처럼 HPPscan3.exe가 50%로 CPU를 점유하고 있다면
이런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상하게도 스캔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겁니다.
ㅠㅠㅠ 여러가지 확인 해 본결과 문제는
시스템등록정보의 "컴퓨터이름" 때문에 모든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것이였습니다.

 

 

HP 의 프린터, 복합기 드라이버를 설치할 경우에는 반드시 설치전에 시스템등록정보에서 "컴퓨터이름"이 영문으로 되어있는지를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이름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에 Full Solusion 프로그램을 설치 시 스캔 관련 프로그램 및 일부 DLL 파일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으면서 HPPscan3.exe 프로세스가 CPU를 점유하는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이런 현상은 USB케이블로 포트를 설정하여도 동일하게 발생됩니다.
반드시 컴퓨터이름을 영문으로 설정 해 주시면 문제없이 설치도 잘되고 동작, 스캔도 잘 됩니다.

**HP등 외국계열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할 경우에는
 컴퓨터 이름 과 로그인 사용자 이름은 모두 영문으로 설정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아래 캡처이미지 참고.

도메인이름과 사용자 이름은 모두 영문으로 설정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완벽히 설치된 후 시험인

scandrv_sucess.pdf

 

 


*불안정하게 설치된 후의 시험인쇄      

 

 scan_notdrv.pdf

 



* 비정상적으로 설치된 후의 USB케이블로 연결 시 찾는 DLL 파일

hpcpp104.dll    hpcui104.dll


* 스캔픽스 프로그램 및 dot4 scrubber 파일

FixScanUtility3_1.exe     dot4scrubber.exe


 

 


 

728x90
반응형